로스트아크에는 일정 시간마다 협동 퀘스트 및 경쟁 퀘스트가 진행된다. 다만 대부분의 퀘스트 보상이 매우 적은 루페온 인장에 불과하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고 버려지기 일쑤다.

하지만 바다에서 진행되는 항해 퀘스트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퀘스트 보상으로 루페온의 인장 대신 쓰임새가 많은 해적 주화가 지급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협동 퀘스트의 경우 지급받는 해적 주화가 100개 내외 수준으로 시간 투자 대비 보상이 적절한 편이다. 경쟁 퀘스트의 경우 순위권에 들지 않는다면 보상이 아쉬울 수 있으나, 순위권 기준으로는 200개 이상의 해적 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

일부 퀘스트는 해적 주화 외에도 떠도는 영혼과 고대의 마석, 헌팅 길드 프리미엄 상자와 같은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항해 포인트가 다수 등장해 퀘스트 자체가 보상이 되거나 퀘스트 이후 3레벨 유령선이 확정 등장하는 등 추가적인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모든 항해 퀘스트는 카오스게이트와 마찬가지로 등장 시간이 고정적이기 때문에 필요한 보상이 있다면 퀘스트에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이건 꼭 알고 가자! 항해 퀘스트 공통 주의 사항

- 모든 퀘스트는 10분의 예비 시간이 존재한다. 11시 예정이라면 실제 시작 시간은 11시 10분이다.
- 모든 퀘스트에는 최소 참가 인원이 존재한다. 최소 참가 인원은 일반적으로 4명 혹은 5명이다.
- 경쟁 퀘스트는 순위 외에 개인 기여도가 존재한다. 따라서 참가 인원이 너무 많으면 개인 기여도를 올리기 힘들어 기대 이하의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 협동 퀘스트의 경우 개인 기여도 외에도 달성 등급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된다. 협동 퀘스트는 개인 기여도를 채우기 쉬운 만큼 가능한 많은 인원이 빠르게 퀘스트를 끝내 높은 등급을 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 경쟁이라면 최소 인원에 가깝게, 협동이라면 가능한 많은 인원이 모이는 것이 좋다

▲ 항해 퀘스트의 등장 시간. 인벤 타이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경쟁 퀘스트 - 좌초된 유람선

등장 시간 : 화요일 11시, 17시, 23시
퀘스트 위치 : 기에나의 바다 - 플레체 북동쪽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

퀘스트가 시작되면 근처에 부유물 형태의 표류중인 승객들이 다수 생성된다. 이를 최대한 많이 구조한 후 근처에 위치한 구조선으로 이동시켜주는 것이 퀘스트의 목표다. 승객을 한 명씩 구조할 때마다 배의 속도가 점차 느려지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구조선으로 이동해 배의 속도를 복구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기여도가 높고 순위권 이내라면 해적 주화와 함께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 1개가 추가로 주어진다. 최대한 많은 승객을 구조해야 하는 퀘스트 특성상 배의 속도가 빠를수록 상당히 유리해진다.


▲ 좌초된 유람선의 해적 주화 획득 개수. 순위 외에 개인 기여도도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 개인 기여도가 높다면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경쟁 퀘스트 - 프로키온의 심해 탐사

등장 시간 : 화요일 11시, 17시, 23시
퀘스트 위치 : 프로키온의 바다 - 로헨델 남동쪽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3~4레벨 수중 탐사 포인트

퀘스트가 시작되면 근처에 보라색 및 주황색 수중 탐사 포인트가 다수 생성된다. 해당 포인트에서 수중 탐사를 진행하면 수중 탐사에 따른 기본 보상과 함께 협동 퀘스트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수중 탐사 진행 시 행운의 기운이 사용된다.

퀘스트 보상은 해적 주화가 전부로, 좌초된 유람선과 동일한 수준이다. 다만 수중 탐사에 따른 보상은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 즉, 짧은 시간 내에 3~4레벨 수중 탐사를 다수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퀘스트의 실질적인 보상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3레벨 이상의 수중 탐사 선원을 채용하고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경쟁 퀘스트 - 프로키온의 보물 상자

등장 시간 : 수요일 11시 35분, 15시 35분, 19시 35분
퀘스트 위치 : 프로키온의 바다 - 아트로포스 북동쪽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3~4레벨 보물 인양 포인트

프로키온의 심해 탐사의 보물 인양 버전이다. 3레벨 이상의 보물 인양 선원을 채용하고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 경쟁 퀘스트 - 프로키온의 돌발 어군

등장 시간 : 금요일 12시 50분, 16시 50분, 20시 50분
퀘스트 위치 : 프로키온의 바다 - 몬테 섬 남서쪽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3~4레벨 황금 어장 포인트

프로키온의 심해 탐사의 끌망 버전이다. 마찬가지로 3레벨 이상의 끌망 선원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이동 속도를 보완해주는 가벼운 그물 스킬이 매우 도움된다. 끌망 특성상 포인트 탐사에 별도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3개의 퀘스트 중 가장 빠르게 행운의 기운을 소모시킬 수 있다.


▲ 퀘스트 자체의 보상은 해적 주화가 전부다

▲ 퀘스트 시작과 함께 3~4레벨 항해 포인트가 다수 생성된다

▲ 퀘스트가 종료되면 약간의 해적 주화를 얻을 수 있다

▣ 경쟁 퀘스트 - 해파리로 가득한 블루홀

등장 시간 : 수요일 14시, 18시, 22시
퀘스트 위치 : 기에나의 바다 - 메테오라 서쪽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프뉴마 설계도

해양 헌팅과 관련된 항해 퀘스트다. 퀘스트가 시작되면 근처에 작은 해파리들이 다수 생성되며, 작살을 이용해 해파리들을 처치하면 포인트가 상승한다. 해양 헌팅에 따른 부유물은 생성되지 않는다.

해파리는 총 3종류로 주황색은 2포인트, 초록색은 4포인트, 보라색은 8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보라색의 경우 체력이 18로 1레벨 작살로는 한 방에 죽지 않는다. 따라서 순위권에 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딜런과 같은 2레벨 작살 선원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여도가 높고 순위권 이내라면 해적 주화와 함께 프뉴마 설계도 1개가 추가로 주어진다. 해적 주화 습득량은 좌초된 유람선과 동일하다.


▲ 프뉴마 설계도의 경우 강화가 아닌 일반으로 지급된다

▣ 협동 퀘스트 - 뱃고동을 울려라

등장 시간 : 목요일 11시 30분, 20시 40분, 22시 40분
퀘스트 위치 : 기에나의 바다, 프로키온의 바다 전역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고래 관측

뱃고동을 울려라는 기에나의 바다 5포인트와 프로키온의 바다 3포인트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퀘스트의 목표는 시간 내에 C키를 눌러 뱃고동을 일정 횟수 이상 울리는 것으로 상당히 간단한 편이다. 하지만 시간이 촉박하여 인원이 적다면 퀘스트가 발동한 이후에도 실패할 확률이 존재한다.

퀘스트 보상은 기본적으로 해적 주화가 전부다. 하지만 퀘스트 달성 시 100% 확률로 잠시 후 고래가 나타난다. 즉, 고래 관측까지가 실질적인 보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고래와 동일하게 퀘스트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고래 관측이 가능하다. 가급적이면 복수자 아르페린처럼 부유물 습득 시 추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전문 갑판원 선원을 탑승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 뱃고동을 울려라를 빠르게 끝내면 상당량의 해적 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

▲ 퀘스트 종료 후 반드시 고래가 나타난다

▣ 협동 퀘스트 - 폭죽을 터뜨려라

등장 시간 : 금요일 12시 25분, 18시 25분, 21시 25분
퀘스트 위치 : 기에나의 바다 - 잠자는 노래의 섬 근처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해당 위치에서 F5를 눌러 폭죽을 다수 터뜨리면 되는 간단한 퀘스트다. 그만큼 기대 보상이 다소 아쉬운 편이며, 추가적인 보상도 존재하지 않는다. 유일한 장점이라면 잠자는 노래의 섬 등장 시간과 맞물린다는 점으로, 잠자는 노래의 섬 에포나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섬의 마음 획득을 노리면서 겸사겸사 진행할 수 있다.


▲ 폭죽을 터뜨려라의 기대 보상은 다소 아쉬운 편이다

▲ 그나마 잠자는 노래의 섬의 등장 시간과 일치한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 경쟁 퀘스트 - 기에나의 바다 영혼 수확

등장 시간 : 토요일 11시 30분, 20시 40분, 일요일 23시
퀘스트 위치 : 기에나의 바다 - 망자 해역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떠도는 영혼, 3레벨 유령선

기에나의 바다의 모든 망자 해역에서 진행되는 퀘스트다. 좌초된 유람선과 유사하게 근처의 부유물을 습득하면 되는 간단한 퀘스트다. 퀘스트 진행 도중 망자 해역 위험 게이지가 오르기는 하지만, 퀘스트 지역 내부라면 위험 해역 게이지가 모두 차올라도 별다른 디버프를 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망자 내성이 취약이어도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

기여도가 높다면 해적 주화 외에 떠도는 영혼을 얻을 수 있다. 1위라면 4개, 2위라면 3개, 3위라면 2개가 주어지며, 순위권 밖이라도 떠도는 영혼 1개를 획득 가능하다.

특이사항으로 퀘스트 종료 후 3레벨 유령선이 반드시 등장한다. 망자 내성이 보통 이상일 경우 유령선에 입장이 가능하지만, 취약이라면 유령선에게 잡혀가는 것 외에는 입장 방법이 없다. 따라서 아넬리아 등의 망자 내성 선원과 함께 유세비우스 등 유령선 전문 선원을 탑승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이와같은 이유 때문에 유령선 보상인 유세비우스와 이빌리언을 목적으로 퀘스트에 참가하는 경우도 있다.


▲ 퀘스트 종료 후에 반드시 3레벨 유령선이 등장한다

▲ 영혼 수확 퀘스트는 해적 주화와 떠도는 영혼, 3레벨 유령선 등 얻을 것이 많다


▣ 경쟁 퀘스트 - 프로키온의 바다 영혼 수확

등장 시간 : 토요일 11시 30분, 20시 40분, 일요일 23시
퀘스트 위치 : 프로키온의 바다 - 망자 해역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떠도는 영혼, 3레벨 유령선

기에나의 바다 영혼 수확의 프로키온 바다 버전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것이 같지만, 보상으로 얻는 해적 주화의 양이 조금 더 많다는 특징을 가진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프로키온의 바다에서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프로키온에서 진행되는 영혼 수확 퀘스트는 해적 주화를 조금 더 많이 준다

▣ 경쟁 퀘스트 - 침략! 기에나의 바다

등장 시간 : 토요일 23시, 일요일 11시 30분, 20시 30분
퀘스트 위치 : 기에나의 바다 - 그릇된 욕망의 섬 동쪽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고대의 마석, 헌팅 길드 인증 상자

해파리로 가득한 블루홀처럼 해양 헌팅과 관련된 퀘스트다. 다만 등장하는 어종의 체력이 높은데다가 마지막 타격을 했을 경우만 포인트가 상승하기 때문에 작살의 대미지를 최대한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빠른 속도로 도망가는 것을 추격해야 하기 때문에 배의 속도 또한 중요하다.

등장하는 어종에 따라 점수가 조금씩 달라진다. 대부분의 경우 체력이 많을수록 점수가 높으나, 작은 행운의 황새치처럼 체력이 적어도 높은 점수를 주는 어종도 있으므로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기여도가 높고 순위권이라면 해적 주화 외에 고대의 마석과 헌팅 길드 인증 상자, 무작위 해적 주화 상자를 얻을 수 있다. 헌팅 길드 인증 상자는 작살아귀 헌팅 길드선이 판매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며, 무작위 해적 주화 상자에는 50~1,000개의 해적 주화가 포함되어 있다.

1위라면 고대의 마석 4개와 무작위 해적 주화 상자 3개, 2위라면 고대의 마석 3개와 무작위 해적 주화 상자 2개, 3위라면 고대의 마석 2개와 무작위 해적 주화 상자 1개가 주어진다. 기여도가 높아도 순위권 밖이라면 고대의 마석 1개가 보상의 전부다.


▲ 최대 기여도를 채우고 순위권에 든다면 보상이 매우 우수한 편이다


▣ 경쟁 퀘스트 - 침략! 프로키온의 바다

등장 시간 : 토요일 23시, 일요일 11시 30분, 20시 30분
퀘스트 위치 : 프로키온의 바다 - 황혼의 섬 북쪽
기대 보상 : 해적 주화, 고대의 마석, 헌팅 길드 프리미엄 상자

침략! 기에나의 바다의 프로키온 바다 버전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것이 같지만, 보상으로 얻는 해적 주화의 양이 조금 더 많아졌으며, 헌팅 길드 인증 상자 대신 헌팅 길드 프리미엄 상자가 지급된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프로키온의 바다에서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적절한 인원을 모아 진행할 경우 높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