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26일) 업데이트로 신규 가디언 레이드 등장했다. '욘'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아카테스'외에 '숙련' 난이도가 추가되었다. '숙련' 난이도에서는 기존 1 ~ 5단계까지의 가디언들이 대폭 강화된 패턴으로 등장하며, 영혼 수확 보상으로 '우마늄', '갈라토늄' 등의 재련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숙련 루메루스'는 6단계 첫 번째 보스로 루메루스의 강화된 버전이다. 숙련 레이드의 특징은 강화된 추가 패턴으로 기존 가디언들의 약점을 상쇄하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이번 숙련 루메루스 또한 기존 루메루스보다 패턴 속도가 빠르다. 여러모로 기존 가디언 느낌으로 패턴을 피하다가는 역습을 당하기 쉽다.





■ 숙련 난이도 첫 가디언 '루메루스'... 기대 보상은?


※ 7/3 업데이트로 숙련 레이드의 보상이 상향되었습니다

숙련 루메루스에 도전하는 600레벨대에서는 각종 재료를 구하기 어려워 '각인'이나 '특성' 등을 챙기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원한'이나 '기습의 대가' 등 공격적인 각인을 세팅해주면 공략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가능한 선에서 준비해도 된다. 다행히도 루메루스는 대미지가 강하지 않기 때문에 '고급 회복약', '신호탄' 정도의 준비만으로 클리어가 가능하다.

'숙련' 루메루스를 포함한 숙련 레이드의 핵심 보상은 바로 재련 재료다. 1회 수확에서 '우마늄', '갈라토늄'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최초 토벌 보상으로 '입장권 : 주간 레이드 ll', '전설 어빌리티 스톤', '각인도구 lll' 등을 얻을 수 있다.

6단계는 영혼 수확이 하루 3회 가능하고, 재련 재료는 레이드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기댓값이 높아 가능한 어려운 레이드에 도전하는 편이 좋다.


'숙련 루메루스' 기대 보상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4 ~ 5개
우마늄 1 ~ 2개
태양석 파편 5 ~ 600개
입장권 : 주간 레이드ll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최초 토벌 시

전설 어빌리티 스톤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입장권 : 주간 레이드ll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1,900개



▲ 루메루스 단계에서 '각인'이나 '전투 특성'을 모두 챙기기는 꽤 어렵다

▲ 갈라토늄 1~2, 우마늄 1~2개와 태양석 파편 5~600개가 나온다

▲ 최초 토벌 보상에서는 각인도구와 주간 레이드2 입장권이 나온다


■ 적정 레벨이라면 누구나 도전 가능! 루메루스 공략 브리핑

숙련 루메루스는 아이템 레벨 600~ 649 사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아이템 레벨을 올리기 쉬운 구간이고, 루메루스의 대미지도 높지 않기 때문이다. 실수로 몇 회 피격당하더라도 침착하게 대응하면 무난하게 토벌에 성공할 수 있다.

숙련 루메루스 또한 핵심은 '뒤'에서 공격이다. 패턴 대부분이 후방에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다. 반면 루메루스의 정면에 있을 경우, 더 빨라진 패턴 속도에 연속 공격을 당할 위험이 높다.

단, 숙련 루메루스에 도전할 경우, 몇 가지 변칙 패턴에 당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루메루스의 후방을 잡는 편이 안전하지만, 초반 원투 펀치 2회 + 180도 브레스나 후반 점프 3회 + 300도 장판 공격 같은 경우,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루메루스가 빠르게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무조건 후방을 잡을 경우 파티원이 패턴에 휘말릴 수 있다. 해당 패턴에 주의하며 공략을 진행하자.


▲ 패턴 대부분이 후방에서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 하지만 특정 패턴에서 무조건 후방으로 이동하면 파티원이 위험해진다


■ 숙련 '루메루스' 변경된 패턴 정리

일반 패턴

일반 패턴은 초반부터 끝까지 사용한다. 일부 패턴은 루메루스의 체력이 낮아지며 강화 패턴으로 변한다. 기존 루메루스의 8가지 패턴에 4개의 패턴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패턴인 '별똥별' 패턴은 삭제되었다.

- 돌진

루메루스가 발로 땅을 살짝 긁은 뒤 전방으로 돌진한다. 기존 패턴과 동일하다.





- 점프

루메루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뛰며 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준다.




- 돌진 후 점프

"돌진" 패턴 사용 후 일정 확률로 루메루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한 번 더 점프한다. 보통은 돌진 후 어그로 대상이 뒤에 있기 때문에 후방을 타격하게 된다. 어그로 대상이 아니라면 돌진 진행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는 것으로 쉽게 피할 수 있다.




- 펀치

루메루스가 어그로 대상을 한 차례 공격한다. 보통 큰 패턴 사용 후 1회씩 사용한다. 전방 꽤 넓은 범위를 타격하기 때문에 루메루스의 정면에 있다면 피하기 어려운 패턴이다. 뒤로 살짝 물러나거나 후방으로 이동해야 한다.




- 원투 펀치 2회 후 180도 브레스

기존 '원투 펀치 후 180도 브레스' 패턴의 변형으로 먼저 2회 펀치 후 방향을 틀며 2회 펀치 공격, 이후에 180도 브레스를 사용한다. 어그로 대상자가 첫 2회 타격을 피해 파티원 방향으로 이동할 경우 아군이 공격에 휘말릴 수 있다.



▲ 아예 4타까지 방향 유도 후 회피하면 파티원이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150도 브레스

기를 모은 루메루스가 전방을 향해 브레스를 발사한다. 루메루스 근처에 있을 경우 피하기 쉬운 패턴이지만 전방 범위가 넓어 보스와 거리를 벌릴 경우 피하기 어렵다. 브레스 시전 후 다음 패턴까지 대기 시간이 가장 길어 공격 기회를 잡기 좋은 패턴이다.




- 백스텝

루메루스가 뒤로 물러난다. 대미지는 없지만 '백스텝 + 돌진', '백스텝 + 150도 브레스' 두 가지 변형 패턴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백스텝 + 돌진

뒤로 물러난 루메루스가 곧바로 돌진한다. 평범한 돌진 계열 패턴이지만, 백스텝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한 번 바꾸기 때문에 자신이 어그로 대상자라면 돌진 경로에서 빠르게 물러나야 한다.




- 300도 장판 공격

기를 모으는 모션 뒤에 루메루스가 3회 장판 공격을 한다. 후방에 있을 경우 안전하다. 첫 2회 타격까지는 대미지가 크지 않지만, 마지막 3회 타격은 띄우기 판정과 함께 큰 대미지를 주니 3회째 타격은 주의해서 회피해야 한다.




강화 패턴

강화 패턴은 루메루스의 체력이 일정 이하 감소했을 때(약 30%로 추정) 사용한다. 특별한 전조 없이 해당 패턴을 바로 사용한다.


- 백스텝 + 150도 브레스

뒤로 물러난 루메루스가 브레스 공격을 한다. '어둠의 레기오로스'의 패턴보다는 느린 편이다. 단, 백스텝 + 돌진과 모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착각할 수 있고, 패턴을 점프 이후 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연속 공격에 주의해야 한다.




- 원투 펀치 후 180도 브레스 + 별똥별

기존 루메루스의 패턴처럼 원투 펀치 1회 후 바로 브레스를 사용하지만, 동시에 루메루스 근처에 약 5~6초 간 '별똥별'이 소환된다. 별똥별은 닿은 캐릭터를 공중에 띄우는 장판으로 별똥별이 뭉쳐 있을 경우 연속해서 피격당할 수 있다.

특히, 전장이 '혹한의 안식처'로 변경되어 하얀색 장판이 구분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흰색 장판과 배경 구분이 어려우니 주의하자


- 점프 3회 + 300도 장판 공격

루메루스의 체력이 일정 이하(약 30% 이하)가 되면 사용하는 패턴으로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이다.

루메루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총 3번 점프하며 끝으로 300도 장판 공격을 한다. 공격을 피하는 것 자체는 쉽지만 점프 공격의 범위가 넓고 방향 전환이 빠르기 때문에 루메루스 근처를 돌면서 회피할 경우, '벨가누스'의 '피자' 패턴마냥 파티원이 전부 말려들어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어그로 대상자 확인이 중요한 패턴으로 파티원과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무빙하며 공격을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