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 난이도는 기존 가디언 레이드의 보스들을 조금 더 어려운 난이도로 새롭게 추가한 레이드 콘텐츠다. 이미 6단계에 존재하는 '아카테스'를 제외하면 '루메루스'부터 '벨가누스'까지 총 3종의 가디언이 숙련 난이도로 추가되었다.

'숙련' 레기오로스는 기존에도 익숙한 '빙결의 레기오로스'와 '어둠의 레기오로스' 두 마리의 보스가 등장하는 레이드다. 기존 보스들의 쉬운 패턴을 생각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공격 기회였던 패턴들이 모두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7월 17일 업데이트로 '숙련 레기오로스' 의 전투 난이도가 하향되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6단계 레이드 '[숙련]레기오로스'의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완화하였습니다.
지역 이동으로 인해 두 가디언과 동시에 전투를 하는 경향을 완화하였습니다.
두 가디언이 근접한 지역에서 동시에 전투할 때, 각 가디언의 스킬 사용 빈도가 줄어들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빙결의 레기오로스'의 기존 수속성 공격들을 무속성으로 변경하고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빙결의 레기오로스'가 후방으로 회전 이동 후 2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냉기 브레스의 두 번째 동작 공격 속도를 하향하였습니다.
'빙결의 레기오로스'가 후방으로 점프 후 돌진 시 갑작스럽게 방향이 회전되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어둠의 레기오로스'의 기존 암속성 공격들을 무속성으로 변경하고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주위 광역 공격 후 근접범위 암흑 기운 공격의 연계 속도를 하향하였습니다.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암흑 5단계 디버프에 걸린 캐릭터에게 연속으로 기습 할퀴기 공격을 사용하던 것을 1회만 사용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매일 3수확할 가치가 있는 레이드...숙련 난이도 '레기오로스' 기대 보상은?

7월 3일 업데이트에서 레이드 보상이 대폭 상향되면서 '레기오로스'도 배틀 아이템 소모 대비 보상이 괜찮아졌다. 적정 레벨(650~700 사이)일 경우 1~ 2,000개의 태양석 파편과 소량의 갈라토늄, 우마늄을 획득할 수 있다.

또, '레기오로스'만의 기대 보상인 '부러진 뼈 각인서 lll'가 있어 새로운 각인을 원한다면 꾸준히 레기오로스 토벌에 도전해볼 수 있다.

'숙련 레기오로스' 기대 보상(적정 레벨 기준)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5 ~ 10개
우마늄 1 ~ 3개
태양석 파편 1,000 ~ 2,000개
갈망의 파편 1~3개
부러진 뼈 lll 각인서
입장권 : 주간레이드 ll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최초 토벌 시

전설 어빌리티 스톤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입장권 : 주간 레이드 ll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2,400개


▲ 꽤 많은 태양석 파편과 '갈망의 파편' 등을 획득 가능

▲ 최초 보상은 기존 레이드와 비슷하다



■ '합방' 시 후퇴해 전열을 가다듬자! '레기오로스' 공략 브리핑

숙련 레기오로스는 3단계 레이드 레기오로스의 강화 버전이다. 기본적인 공격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며 패턴 사이의 텀도 짧다. 기존 레기오로스 형제를 상대하듯 대처하면 강화된 패턴에 역습을 당하기 쉽다. 새로운 보스라 생각하고 차근차근 패턴을 익혀가야 한다.

특히, 보스들의 합방은 해당 레이드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두 마리의 보스는 기존 레기오로스처럼 일정 주기로 방과 방 사이를 순간 이동하며, 자연스럽게 두 보스가 한 방에서 등장하는 '합방' 상황이 나타나게 된다. 두 보스가 만나는 즉시 다른 방으로 이동하여 어그로를 초기화하고, 잠시 기다리면 합방 상황을 풀어갈 수 있다.

기존 레기오로스와 달리 숙련 레기오로스는 공격 기회가 더 적고 대미지가 부족해 무력화 타이밍에 최대한 대미지를 주어야 한다. 따라서 3:1로 나뉘어 공략하기 보다는, 4인이 모여 보스 한 마리를 빠르게 처치하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4인이 보스 하나를 상대할 경우 높은 확률로 보스의 합방 상황이 발생한다. 전장에 다른 보스가 등장한 순간, 바깥으로 물러나 대기하거나 보스 하나를 끌어와 통로에서 잡아야 한다. 파티원의 레벨대가 높아 대미지가 충분하다면 기존 공략대로 3:1로 나뉘어 공략해도 된다. 이때 기존 레기오로스와 달리 '빙결의 레기오로스' 쪽이 1인 드리블이 더 수월한 편이다.


▲ 합방은 무조건 발생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 보스가 난입해온 경우 공격을 중지하고 다른 방으로 대피하자

▲ 좁은 공간에서 싸워야 하지만, 보스 하나를 통로로 빼서 잡는 것도 방법이다


또, 이 레이드는 보스의 도망이 매우 빈번하게 일어난다. 별다른 트리거가 없어도 일단 보스를 무력화시키면 잠시 후에 도망을 간다. 그렇다고 무력화를 안 시킬 수는 없으니, 열심히 쫓아가야 한다. 적정 레벨 파티일 경우 합방, 도망 등의 변수로 대미지가 부족할 수 있으나, 조금만 레벨이 높아도 시간이 남으니 침착하게 보스를 공략해도 된다.

배틀 아이템도 '회복약' 외에는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 무력화 타이밍을 위한 '제압 물약'이나 '화염병', 잦은 이동에 대비한 '진군의 깃발' 등 유용한 아이템은 있지만, 필수 정도는 아니다. 단, 보스의 도망이 많아 '신호탄'은 여러 명의 파티원이 가져가는 편이 좋다.

루메루스까지는 별다른 각인 없이도 무난한 클리어가 가능했지만, 레기오로스는 대미지가 부족해 실패할 수 있다. '원한' 등 레이드에 도움을 주는 공격적인 각인을 세팅해준다면 더 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각인 세팅이 어려워도 최소 1개 정도는 공격적인 각인 세팅이 좋다.


▲ 필수적인 준비는 '신호탄'과 공격적인 각인 정도다



■ 숙련 '레기오로스' 변경된 패턴 정리

빙결의 레기오로스

숙련 빙결의 레기오로스는 공격 기회가 한정적이며 활동 범위가 넓어 주의해야 할 보스다. 4인으로 공격 기회를 잡기 어렵다면 1명이 빙결의 레기오로스를 마크하고 나머지 파티원이 어둠의 레기오로스를 먼저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패턴이 여러 경우의 수를 가진 경우가 많아 항상 패턴을 끝까지 확인 후 공격해야 한다. 강력한 점프 직후 포효가 나온다면 공격 기회지만, 점프 후 돌진이 나온다면 스킬 사용 중 공격당하게 된다.

- 양발 공격 / 앞발 회전 공격

빙결의 레기오로스가 앞발을 들어 전진하며 공격한다. 총 두 번 공격하는데 기존 패턴과 달리 1회 공격 후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방향을 돌린다. 양발 공격 후 돌진이 나올 수 있어 첫 공격은 회피하고 2회째 공격부터 공격 기회를 잡으면 된다. 물론, 선후딜이 적은 스킬이라면 1회 공격 사이에도 넣을 수 있다. 큰 패턴 직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공격 기회를 잡기 좋다.





- 강력한 점프 / 강력한 점프 + 돌진

표시된 범위로 점프한다. 걸어서 피할 수 있는 패턴이지만 일반 빙결의 레기오로스보다 조금 빠르다. 피격 범위 바깥은 지진을 거는데, 공격을 피하고 지진에만 걸려도 이어지는 돌진 패턴에 당할 수 있다.

점프 직후에는 포효하거나 돌진을 사용하는 두 가지 경우가 존재한다. 포효할 경우 공격 기회, 돌진일 경우 회피해야 한다.





- 백스텝 / 백스텝 후 브레스 2회 / 백스텝 후 돌진

기존 백스텝 브레스가 강화되어 총 2회 브레스를 시전한다. 브레스의 범위는 기존처럼 직선으로 길지만, 좌우 범위는 짧아 무빙으로 피할 수 있다. 문제는 브레스 직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돌리며 1회 더 브레스를 사용한다. 어그로 대상을 마주 볼 때까지 고개를 돌리기 때문에 대상자가 파티원 쪽으로 무빙하면 브레스에 같이 맞을 수 있다. 이 패턴은 무력화 직후 기상했을 때도 사용한다.

백스텝 후에는 브레스뿐 아니라 돌진 패턴을 사용하기도 한다. 빙결의 레기오로스는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을 우선 공격하는 경향이 있다. 브레스에 얼어붙을 경우, 브레스 ▶ 동결 ▶ 돌진 같은 식으로 연속 공격에 당할 수 있다.




▲ 백스텝 돌진은 유도탄처럼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계속 무빙해야 맞지 않는다


- 돌진

앞발로 땅을 긁는 모션 뒤 돌진한다. 일반 빙결의 레기오로스보다 조금 빠른 것 빼면 차이가 없지만, 다른 패턴 도중 섞여 나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어그로 대상이 근거리에 있는 경우 몸을 돌리는 모션 없이 곧바로 돌진하거나, 돌진 방향을 트는 등 회피하기 까다로울 수 있다.

돌진 방향을 끝까지 보고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돌진은 양발 공격, 강력한 점프, 백스텝 세 가지 패턴 뒤에 기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삼단 점프

앞발을 모은 뒤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3회 점프한다. 짧은 점프 2회 후 크게 한 번 점프하는데, 거리가 애매할 경우 2~3번째 점프에 피격당한다. 첫 점프나 두 번째 점프에 미리 회피기를 이용해 거리를 벌려두면 세 번째 점프도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방향을 바꿔 회피해도 피해지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점프의 방향을 유도할 수도 있다.

점프 후에는 빙결의 레기오로스가 1~2초간 포효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공격 기회다. 삼단 점프 패턴이 나오면 침착하게 어그로 대상자를 쫓아 점프 직후 시너지 스킬을 이용해 큰 대미지를 주면 된다.




- 삼단 돌진 + 점프

기존 빙결의 레기오로스의 돌진이 매우 빨라졌다. 1회 돌진 직후 바로 회피하지 않으면 2, 3회 돌진에 피격당하게 된다. 돌진은 1~2회까지 사용하거나 3회 사용, 3회 사용 후 점프까지 여러 가지 패턴이 있을 수 있다. 항상 돌진 3회+ 점프까지 예상하고 회피해야 한다.

'칼엘리고스'나 '홍염의 요호'의 삼단 돌진처럼 돌진 직후 가디언의 후방 쪽으로 무빙하면 짧은 무빙으로 전부 회피할 수 있다. 점프까지 사용할 경우 삼단 점프 패턴처럼 한 번 포효하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광역 공격

무력화 후 기상했을 시, 또는 일반 상황에서도 드물게 사용한다. 주변 반경에 큰 피해를 준다. 단, 숙련 빙결의 레기오로스는 무력화 후에 백스텝 후 브레스, 광역 공격 두 개의 패턴 중 하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패턴을 예상하고 공격하다가 역습을 당할 수 있다.





어둠의 레기오로스

숙련 어둠의 레기오로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큰 어둠의 비 / 작은 어둠의 비' 패턴 후 어둠 폭발 / 브레스를 더 빠르게 사용한다는 점이다. 어둠의 비가 전부 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어둠 폭발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피기를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하거나 아예 어둠의 비 바깥으로 물러나야 한다.

- 앞발 회전 공격 / 양발 공격

기존 패턴과 동일하다. 시계방향 / 반시계방향으로 돌며 할퀴기 공격을 시전한다. 1~2회 공격할 수 있다. 휘두르는 반대 방향으로 무빙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피하기 힘들 경우 아예 뒤로 거리를 벌리며 물러나야 피격당하지 않는다. 휘두르기 모션이 시작하는 위치에 가만히 있으면 2회 공격 모두 피할 수 있다.

양발 공격은 숙련 빙결의 레기오로스의 패턴과 동일하지만 조금 더 빠르게 시전한다.





- 브레스 / 백스텝 후 브레스

어둠의 레기오로스의 대표 패턴으로 기존 패턴과 동일하다. 어둠의 비 패턴이 까다로운 숙련 레기오로스는 해당 패턴이 좋은 공격 기회다. 기존과 달리 어그로 대상과 거리가 벌어져 있을 경우, 연속으로 브레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 돌진

어그로 대상자 방향으로 돌진한다. 돌진 후 바로 은신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은신 / 은신 후 암습

기존 은신 패턴 외에도 은신 후 암습 공격이 추가되었다.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은신하며 잠시 후에 나타나 전방을 할퀴며 큰 피해를 준다. 계속 움직이고 있으면 피격당하지 않지만, 우연히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정면에 나타나거나 팀원을 향한 공격에 피격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미지는 3만 내외로 매우 높다.

이 패턴은 일반 어둠의 레기오로스의 숨겨진 패턴 '은신 후 암습'처럼 '암흑'이 5 중첩 이상일 때도 등장한다. 4명의 파티원 중 한 명의 암흑이 5 중첩이 된 순간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무작위 대상에게 은신 후 암습 패턴을 총 1회 시전한다.



▲ 암흑이 5 중첩이 되면 즉시 암습 패턴을 사용한다


- 큰 어둠의 비 + 어둠 폭발 / 브레스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양발을 벌린 뒤 주변에 암흑 피해를 주는 장판을 소환한다. 어둠의 레기오로스 후방에 위치하면 피해를 받지 않는다. 패턴 직후 어둠 폭발 또는 브레스를 사용한다. 어그로 대상자와 거리가 있을 경우 브레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회피하기 까다로운 패턴으로 장판의 빈틈으로 이동해야 패턴을 피할 수 있다. 보스가 벽 근처에 있는 게 아니라면 보스 뒤쪽으로 안전지대가 생기기 때문에 패턴이 끝날 즈음 무빙을 통해 어둠 폭발을 피할 수 있다.

단, 어둠 폭발은 피해가 높지 않아 보호막 등을 이용해 대미지를 무시하는 것도 방법이다. (암흑 중첩은 쌓이게 된다.)




▲ 큰 어둠의 비는 장판에 어둠 폭발을 피할 수 있는 빈틈이 생긴다



- 작은 어둠의 비 + 어둠 폭발 / 브레스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몸을 세우며 어둠의 비 장판을 소환한다. 보스 주변에 장판이 깔리지 않아 바싹 붙으면 장판 피해를 입지 않는다. 큰 어둠의 비와 동일하게 패턴 후 어둠 폭발 또는 브레스를 사용한다.

큰 어둠의 비와 다른 점은 장판에 빈틈이 없어 어둠 폭발을 피하기 위해서는 장판이 끝나는 타이밍에 정확하게 회피기를 사용해야 한다.





■ '숙련' 레기오로스 공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