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신규 캐릭터 샤이의 재능이 추가됐다. 다른 캐릭터들의 각성 격인 '재능'은 대부분이 버프형 기술들로 채워져 있어 샤이의 정체성인 서포트형 캐릭터가 완성됐다. 재능을 통해 온전히 보조형으로 자리를 잡은 만큼, 샤이를 통해 제대로 된 전투를 펼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샤이는 56레벨 이상일 때 '[샤이 재능] 태초의 빛, 샤이'를 진행해 재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해당 의뢰를 진행하면서 악기인 '솔'을 다룰 수 있게 된다. 이 악기는 사용하는 기술에 따라 토콩, 트링, 튜튜 중 하나를 불러내 연주하며 각기 다른 효과를 부여한다.

▲ 샤이가 재능에 눈을 뜰 수 있도록 돕는 아르티니, 다양한 악기들로 무장하고 있다


의뢰를 모두 끝내면 파란색 등급의 '카리온 솔'과 노란색 등급의 '아르티니 솔'을 얻게 된다. 카리온 솔은 기본 능력치가 높지만 강화가 불가능하고, 아르티니 솔은 기본 능력치는 낮지만 강화가 가능하다. 이들은 각성 무기가 아닌 악기로 취급하며, 샤이는 기존의 각성 무기 상자 아이템을 통해 각성 무기를 얻을 수 없다.

악기의 능력치는 공격력이 아닌 재능으로 표시되며, 강화 시 재능이 증가한다. 재능은 액세서리 등을 장비해 공격력이 상승할 경우 함께 올라가므로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다. 또, 재능 기술의 피해량은 주무기와 재능 악기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

또, 강화로 아이템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는데, 아아템 효과는 특정 기술들의 효과를 증가시켜 준다. 바꿔말하면 아이템을 강화할수록 샤이의 일부 기술 효과도 증가한다. 여기에는 [구름막], [비밀의 늪], [해와 달과 별]이 있다.

▲ 샤이가 장착할 수 있는 악기 두 종류



◈ 각종 버프와 디버프 그리고 약간의 공격 기술까지

샤이의 기술은 어떤 악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조금씩 다르다. 토콩은 아군에 대한 버프를, 트링은 적에게 디버프를, 튜튜는 기절이나 경직과 같이 적에게 군중 제어 효과를 준다. 또, 어떤 기술은 연주 중 이동이 가능하기도 하며, 연주가 계속 이어지는 경우에는 연주 종료 시까지 버프나 디버프가 지속적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샤이는 연주가 아군이나 적에게 영향을 준다는 콘셉트라, 공격 기술은 둘째 치더라도 디버프 기술에 막기는 효과가 없을 것 같지만 의외로 방어가 가능하다. 기술을 잘 살펴보면 버프나 디버프가 지속 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주기로 투사체가 발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방어해내면 디버프가 적용되지 않는 식이다.

▲ 연주 중에 투사체가 나가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악기를 착용했을 때는 흔히 말하는 '평타'의 개념은 없다. 대신, [조율]이라는 기술이 발동된다. 해당 기술은 좌클릭뿐만 아니라 대기 자세가 지속될 경우 자동으로 발동되기도 한다. 조율 중에는 자신 및 아군의 생명력을 3초당 150씩 회복하며, 동시에 기술 자원도 3초당 +5%씩 회복하게 된다. 다만, 조율 중 이동할 효과가 중단된다.

다른 캐릭터들마다 가지고 있는 각성 버프의 개념인 E 버튼을 누르면 [강하게 더 세게]가 발동된다. 자신 및 아군에게 30초간 모든 공격력을 30과, 모든 특수 피해를 +5% 증가 시켜준다. 공격력 상승 폭이 꽤 큰 편이라 유용하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3분이라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한다.



기술 창에서 보면 왼쪽에는 주변의 적에게 디버프를 주는 스킬들이 있다. [구름막]은 주변 적에게 20초간 모든 회피율/방어력을 감소시켜주는 연주다. [비밀의 늪]은 주변의 적에게 20초간 치명타 확률/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준다. 해당 기술들은 악기 강화 시 연주의 효과가 증가하며, 연주 중 이동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가운데는 아군 버프 및 회복 기술들이 있다. 가장 먼저, [해와 달과 별]이라는 기술은 자신 및 아군에게 30초간 공격/시전/이동 속도를 증가 시켜 준다. 해당 기술은 악기 강화 시 연주의 효과가 증가한다는 특징이 있다. [하늘 높이 소리쳐]는 자신 및 아군에게 30초간 최대 생명력을 증가 시켜주며 동시에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기술이다. 연주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회복되므로, 툴팁에 나와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생명력이 회복된다.

[우리가 주인공]은 자신 및 아군에게 20초간 흑정령의 분노 회복량을 증가 시켜주는 기술이다. 늘어난 회복량은 흑정령의 분노 게이지 및 아이콘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확인할 수 있다. [여름비]는 자신 및 아군에게 20초간 모든 상태 이상 저항을 증가 시켜주는 기술이다.



오른쪽에는 적을 공격해 피해를 주거나 경직 및 기절 효과를 주는 기술들이 있다. 이들은 연주 중에 이동할 경우 연주가 중단되거나 아예 움직이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다. [숲의 파동]은 피해를 주며, 타격에 성공하면 경직 효과를 준다. [태양의 분노]는 피해를 주며, 타격 성공 시 공격/시전/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마지막으로 [대지의 울림]은 피해를 주며, 타격에 성공 시 기절 효과를 주게 된다.

샤이가 가진 기술들의 대부분이 버프 혹은 디버프 기술이므로 대체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편이지만, 공격 기술들은 그 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다. 특히, [태양의 분노]의 경우에는 공격 기술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은데, 적에게 피해를 입힘과 동시에 디버프까지 줄 수 있어서 유용하다. 다만, 이동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 주위 환경에 따라 샤이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도 있다.




◈ 악기로 무장한 샤이, 엄청난 귀여움을 직접 확인하자


▲ 조율


▲ 구름막


▲ 비밀의 늪


▲ 하늘 높이 소리쳐



▲ 우리가 주인공


▲ 숲의 파동


▲ 태양의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