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에서 리버스 루인은 최초 클리어 시 아크투르스의 숨결, 안타레스의 악몽 입장권 등 다양한 보상을 주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하지만 100층까지 한 번 클리어하고 나면 다시 가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

반복 클리어 보상인 환영석이 나빠서가 아니다. 환영석으로는 재련 확률을 올려주는 요즈의 재련석, 어디에든 사용되는 골드 등 최초 클리어 보상 못지않은 물품들을 교환할 수 있다. 하지만 환영석을 모으기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콘텐츠로 골드를 모아 재련 시도를 한 번이라도 더 하는 것이 시간 대비 이득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부 모험가들은 환영석 및 아스트라 획득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반복 보상을 노리는 경우도 있으며, 추후 추가될 장비를 위해 미리 대비하는 모험가도 있다. 어떤 것이 목표던간에 100단계 S등급 클리어가 중요하기 때문에 전설 혹은 유물 등급 아스트라끼리의 조합이 필수적이다. 이와 별개로 최적의 아스트라 세팅 그 자체를 목표로 삼고 아스트라를 모으기도 한다.


▲ 100단계 클리어 이후에도 환영석 혹은 아스트라를 노리고 계속 리버스 루인을 돌기도 한다


▣ 목표는 100단계 유물 등급! 아스트라 옵션 파헤치기

아스트라는 의지, 신념, 집중, 염원으로 나누어지며 각각 올려주는 성능이 달라진다. 엄밀히는 기본 효과와 추가 효과로 또 한 번 나누어지지만, 유물 등급 아스트라라면 어차피 3개의 추가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의지는 힘, 지능, 민첩 중 직업에 맞는 특성과 1그룹 스킬 피해량, 기본 전투자원 자연회복률, 치명, 비전투 중 생명력 회복량 옵션을 지닌다. 신념은 공격력과 1그룹 스킬 쿨타임 감소, 제압 혹은 특화, 생명력 흡수율 2단계, 2그룹 스킬 강화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집중은 힘, 지능, 민첩 중 직업에 맞는 특성과 2그룹 스킬 피해량, 이동 속도, 치명타 피해, 회피율을 올려준다. 염원은 체력과 2그룹 스킬 쿨타임 감소, 공격 속도, 신속, 1그룹 스킬 강화 효과를 올려준다.


▲ 1그룹 쿨타임 감소와 2그룹 강화 효과, 특성까지 모두 랜덤 옵션인 신념의 아스트라


다만 100단계까지 도달했다면 힘이나 지능, 체력 등은 중요도가 낮아진다. 기본 능력으로 상승하는 대미지보다 스킬 피해량 증가로 상승하는 대미지가 더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물 아스트라가 있더라도 원하는 스킬이 아니라면 전설 등급을 사용하더라도 주력 스킬을 강화하는 것이 좋다.

아스트라 운이 좋다면 총 2개의 스킬에 집중시킬 수 있으나, 운이 따르지 않거나 이동기 분배에 따라 3개 스킬에 집중시키는 경우가 많다. 스킬 외에는 신념 아스트라의 특화와 제압 옵션을 보기도 한다.

중요한 점으로 아스트라의 스킬 그룹은 장비 재련 효과에서 구분되는 그룹과는 별개로 구분된다. 또한 각성기나 아이덴티티 스킬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본인이 주력으로 삼고 싶은 스킬이 어떤 아스트라에서 구현되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


◆ 직업별 아스트라 스킬 분류 (주요 스킬 및 조합은 볼드 처리했으며, 취향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