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단계 신규 레이드, '엘버하스틱'이 나온 지 4주가 지났다. 엘버하스틱의 새로운 장신구인 '공정한 심판', '냉혹한 심판' 풀세트(이하 엘버하스틱 장신구)를 달성한 모험가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이그렉시온 장신구 논란처럼, 엘버하스틱 장신구도 효용성을 두고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엘버하스틱 풀세트는 기존 최대 레벨 장신구였던 '영원한 불꽃', '거침없는 불꽃' 풀세트(이하 이그렉시온 장신구)에 2배에 가까운 능력치를 자랑한다. 하지만 체감 효과는 기존 이그렉시온 세트에 비해 좋지 못하다는 평가다.

과연 엘버하스틱 장신구는 쓸만한 장신구일까? 이에 8단계 '엘버하스틱' 레이드를 기준으로 엘버하스틱 풀세트의 적정 적응도와 세트 옵션을 직접 실험했다.





▣ 엘버하스틱 장신구 실험개요

실험은 '엘버하스틱' 레이드에 입장해 재련 추가 효과가 없는 마법 대미지 스킬 '중력 폭발' 하나만을 반복 사용해 50개 정도의 표본을 얻고, 평균값을 산출해 대미지를 비교했다. 장비 레벨 1,196 블래스터로 실험하였으며, 다른 변수를 줄이기 위해 유물 세트의 공격력 버프 '폭열'은 8 중첩에서만 대미지를 측정했다.

치명타, 블래스터의 화력 버프 또한 제외하였으며, 마법 대미지 스킬인 '중력 폭발'에 영향을 주는 귀걸이의 '마법 방어 관통' 옵션은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최대한 비슷한 종류의 장신구를 착용했다.


■ 실험 방법 간단 요약

- 공격력 7.4만의 1,196레벨 블래스터로 실험
- 유물 세트 '폭열' 버프 8 중첩에서만 진행
- 치명타는 모두 제외, '화력 버프'는 0단계에서만 측정
- 마법 대미지 스킬인 '중력 폭발'로 50개 기준 평균값으로 대미지 비교
- 세팅 별로 '마법 방어 관통' 옵션이 상이해 약간의 오차가 존재함
- '이그렉시온의 힘' 등 장신구의 고유 옵션도 측정하지 않음





▣ 엘버하스틱 기준 최고의 장신구는 역시 '엘버 악세'!? 이그렉시온 세트와의 비교

적응도가 적용되지 않고 캐릭터의 능력치가 동등하게 맞춰지는 보정 콘텐츠 등에서는 이그렉시온 장신구의 고유 옵션 '이그렉시온의 힘' 쪽이 유용하다. 발동 효과가 심플하고 피해량도 높다. 반면 엘버하스틱 세트의 고유 옵션 '불완전한 열기'는 옵션 자체는 좋지만 20회 중첩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활용성이 떨어진다.

2세트 효과에서는 엘버하스틱 세트가 보스 추가 피해 15%로 2.5% 이상 좋지만, 보정 기준으로 보면 이그렉시온 세트도 나쁘지 않은 셈이다.


▲ 엘버하스틱 세트의 고유 옵션은 발동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 반면 이그렉시온 세트의 고유 옵션은 더 심플하다


하지만 일반 상황에서는 기본 능력치부터 엘버하스틱 세트가 압도적이다. 엘버하스틱 세트는 이그렉시온 세트보다 체력과 적응도가 2배 이상 높다. '엘버하스틱' 레이드를 기준으로 보면 엘버하스틱 세트 쪽이 월등하다.

이그렉시온 장신구의 경우 엘버하스틱을 공격했을 때 중력 폭발의 평균 대미지가 15,275에 그친 반면, 엘버하스틱 5세트의 경우 20,319 대미지로 약 33%이상 높은 피해가 나왔다. 마법 관통 옵션이 이그렉시온 쪽이 더 낮지만, 그것을 감안해도 큰 차이가 났다. 엘버하스틱 기준으로는 엘버하스틱 5세트가 훨씬 유용한 셈이다.


▲ 엘버하스틱 기준 장신구 세트별 평균 대미지 비교

▲ 엘버 5세트(위)와 이그 5세트(아래)의 체력 비교


▣ 엘버하스틱의 적정 적응도는? 적응도별 피해 증가 실험

그렇다면, 엘버하스틱의 적정 적응도는 얼마일까? 장신구가 2종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적응도를 상세하게 조절하며 정확한 값을 측정하긴 어려웠지만, 장신구 0개에서 시작해 4세트까지 장신구를 1개씩 착용하며 대미지를 비교했다.

실험에 영향을 주는 보스 추가 피해 옵션이 적용되지 않도록 장신구 부위를 착용했으며, 엘버 세트 이외의 부위는 이그렉시온 세트를 장비했다(장신구 0개 제외). 실험 결과가 고르게 나왔기 때문에 다른 장신구 조합은 추가로 실험하지 않았다.

4세트 착용 시까지도 눈에 띄는 대미지 증가가 없었기 때문이다. 적응도 3,229에서 3,961구간에서 2%가량의 대미지 증가가 있었지만, 4세트 착용까지도 보스 추가 피해가 적용되는 이그렉시온 5세트의 평균 대미지 15,275보다 낮은 대미지가 나왔다.

엘버하스틱에서는 5세트가 아니면 최대 대미지를 줄 수 없는 셈이다. 하지만 일단 적응도 6,285를 달성하면 최대에 가까운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신구 0개의 평균 대미지 13,858과 엘버하스틱 5세트의 평균 대미지 20,319를 비교하면 약 46%의 차이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만약 엘버하스틱 장신구를 모으는 중인 모험가라면, '냉혹한 심판(보스 추가 피해 +15%)' 세트와 '거침없는 불꽃(보스 추가 피해 +12.5%)' 세트를 혼합해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 추가 피해 옵션이 중첩 적용되기 때문에 5세트 이하에서 가장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다.


▲ 4세트까지도 유의미한 대미지 증가가 없었다


▣ 보정 기준으로 최고의 세트는 혼합 세트? 보정 기준 실험

적응도 옵션이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콘텐츠에서는 엘버하스틱 세트가 확실히 앞서는 것을 확인했다. 그렇다면, 장신구의 능력치가 적용되는 일부 보정 지역에서는 어떨까? '큐브', '시련의 회랑', '이벤트 카오스 던전' 등에서는 캐릭터의 능력치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지나, 재련 추가 효과와 장신구의 고유 옵션 등은 따로 적용된다.

또는 7단계 가디언 '이그렉시온'이나 6단계 '아카테스'처럼 이미 적정 적응도를 초과한 레이드라면 다른 조합의 장신구가 더 유용할 수 있다.

이그렉시온을 기준으로 실험한 결과, 엘버 3세트(냉정 2종 + 목걸이) + 이그렉시온 2세트의 혼합 조합(평균 대미지 25,161)이 엘버 5세트(평균 대미지 22,731)보다 높은 대미지를 기록했다. 적정 적응도를 초과한 상태에서는 보스 추가 피해 옵션을 중첩해 사용하는 혼합 세트 쪽이 엘버 5세트보다도 효율적인 셈이다.

단, 이 실험은 장신구의 고유 세트 옵션을 빼고 측정한 단순 대미지 비교기 때문에 장신구의 고유 옵션을 활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라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 엘버하스틱 등 적응도가 적용되는 지역에서는 엘버 5셋이 유용하지만...

▲ 적응도가 없을 때는 혼합(왼쪽) 세트가 엘버 5세트(오른쪽)보다 피해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