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4일, 검은사막에 신규 방어구(검은별 갑옷, 죽은신의 갑옷)와 각성 무기 개량 기능이 추가되었다. 신규 지역 오딜리타가 업데이트 되고 기존 최강 사냥터였던 '쟂빛 숲'을 넘어서는 사냥터가 생겨남에 따라, 이에 걸맞는 높은 스펙의 장비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검은별 갑옷은 기존 검은별 주무기와 비슷한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검은별 주무기와 동일하게 카프라스 돌파가 불가능하기에, 기존 우두머리 방어구보다 좀 더 강력하지만 완전한 상위 단계라고 보기엔 어렵다. 따라서 일반 유저들은 굳이 값비싼 검은별 갑옷을 고집하기보다 일반 우두머리 방어구를 착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이러한 점은 현존 최강 방어구라고 볼 수 있는 '죽은신의 갑옷'을 보면 더 두드러지는데, 죽은신의 갑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동 단계의 검은별 갑옷 또는 동 단계와 카프라스 돌파 10단계를 거친 우두머리 갑옷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는 엄연히 검은별 갑옷과 기존 우두머리 갑옷을 비슷한 등급으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다.

각성 무기 개량 기능은 기존에 있던 각성무기 2종(단델리온, 용살자)에 수정을 장착하여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하지만 아무 수정이나 장착할 수는 없고, '아크라드의 수정' 또는 '올루카스의 수정'이라는 이름의 아이템을 제작해야 한다. 이 수정을 만드는 재료는 오딜리타 지역에서만 얻을 수 있다.

이번에 나온 장비들의 공통점은 장비를 만드는 핵심 재료들이 모두 '오딜리타'에서만 나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스펙의 유저들을 중심으로 오딜리타 사냥터가 활성화되면서 해당 장비들이 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3월 5일 거래소에는 아직까지 아크라드의 수정을 제외한 나머지 장비들이 검색되지 않는 상태다. 다만 툴팁을 참고했을 때 다른 장비들의 거래도 조만간 가능해질 것으로 추정된다.


▲ 고스펙 방어구를 만들어주는 전설의 대장장이, 도린 모르그림




■ 검은별 갑옷

검은별 갑옷은 검은별 주무기와 마찬가지로 '메디아 3인의 대장장이' 지식을 가진 상태에서 '균열의 잔재' 아이템을 사용해 의뢰를 수주하고 제작할 수 있다. 단, 해당 의뢰는 캐릭터 당 1회만 진행할 수 있다.

'메디아 3인의 대장장이' 지식은 개편된 메디아 메인 의뢰를 완료한 후 NPC 툴렘으로부터 시작되는 '세 명의 대장장이' 의뢰를 완료하면 획득할 수 있다. 만약 개편 이전에 이미 완료한 유저는 툴렘과 상호작용하여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균열의 잔재'의 경우 어둠의 틈 우두머리 처치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검은별 갑옷 의뢰의 진행 방법은 기존 검은별 주무기 때와 거의 동일하다. 균열의 잔재 아이템을 사용하면 북부 밀농장의 NPC 마르타 키옌이 안내되는데, 해당 NPC에게서 검은별 방어구 의뢰를 수주한 뒤 해당 의뢰를 따라 계속 진행하면 된다. 다만 기존 검은별 주무기 의뢰와 차이점이 있다면 마지막에 '망령의 기운'이라는 보물 아이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망령의 기운은 오딜리타 지역 '가시나무 숲' 사냥터의 몬스터들을 처치하다보면 드물게 얻을 수 있다.

검은별 갑옷의 강화 방법 역시 기존 검은별 주무기와 동일하다. +1에서 +15강 까지는 응축된 마력의 블랙스톤(방어구)이 필요하며, 장~동 단계에서는 무결한 마력의 블랙스톤이 필요하다. 단, 카프라스 돌파는 불가능하다.


▲ 검은별 갑옷 기본 스펙

▲ 오딜리타 지역 가시나무 숲에서 얻을 수 있는 망령의 기운

▲ 검은별 갑옷 외형 (검은사막 공식 방송)




■ 죽은신의 갑옷

죽은신의 갑옷은 단순히 재료만 있으면 바로 제작이 가능하다. 오딜리타 지역 '툰크타'의 몬스터를 잡아 얻을 수 있는 '낙망의 불꽃'과 동 : 검은별 갑옷, 동 :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카프라스 돌파 10단계), 동 : 빨간코의 갑옷(카프라스 돌파 10단계) 중 1개를 가지고 투구족 동굴 지하에 있는 NPC 도린 모르그림에게 가면 특수한 의뢰가 생겨난다.

이 반복 의뢰를 진행하면 가지고 간 아이템을 건네주고 죽은신의 갑옷으로 바꿀 수 있다. 죽은신의 갑옷은 초기 방어력 99의 막강한 스텟을 가지고 있으며, 장~동의 강화 단계만 존재한다.

죽은신의 갑옷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결한 혼돈의 블랙스톤이라는 특수 재료가 필요하다. 이는 단단한 흑결정 조각 1개, 뾰족한 흑결정 조각 1개, 순수한 마력 덩어리 1개, 카프라스의 돌 10개를 가열하여 얻을 수 있다. 단, 죽은신의 갑옷도 검은별 장비와 마찬가지로 카프라스 돌파는 불가능하다.


▲ 죽은신의 갑옷 기본 스펙

▲ 툰크타에서 얻을 수 있는 제작 재료, 낙망의 불꽃

▲ 죽은신의 갑옷의 강화재료, 무결한 혼돈의 블랙스톤




■ 각성 무기 수정

각성 무기 개량은 기존에 타오르는 보조무기 개량과 비슷하다. 단델리온 각성무기 또는 용살자 각성무기를 역류한 가모스의 심장으로 개량하는 것이다. 아이템 개량은 흑정령을 통해 가능하며, 역류한 가모스의 심장은 역류한 기운 1개와 가모스의 심장 1개를 가열하여 얻을 수 있다. 참고로, 역류한 기운은 드벤크룬 대장장이에게서 관련 의뢰를 진행해 만들 수 있다.

각성 무기 개량 후 장착할 수 있는 수정은 아크라드의 수정과 올루카스의 수정 2종이다. 아크라드의 수정의 제작을 위해서는 아크라드라는 특수 재료가 필요한데, 이는 오딜리타 지역의 '가시나무 숲' 또는 '생각이 잠든 묘' 사냥터에서 몬스터를 잡아 획득할 수 있다. 올루카스의 수정 재료인 올루카스는 '올룬의 계곡' 몬스터를 잡으면 획득 가능하다.


▲ 흑정령에게서 각성 무기 개량이 가능

▲ 가시나무 숲/생각이 잠든 묘에서 얻을 수 있는 아크라드

▲ 올룬의 계곡에서 얻을 수 있는 올루카스

▲ 각성무기 수정 2종 스펙 (클릭하여 확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