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라의 눈'은 파푸니카의 어비스 던전 '오레하의 우물' 중 첫 번째 던전이다. 어비스 던전이란 '낙원의 문'처럼 각 관문의 보스를 상대하는 보스 던전이다. 보스의 체력과 디버프 상황이 표시되며, 실패해도 이전 지점에서 다시 트라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레하의 우물은 3T의 어비스 던전답게 제법 어려운 난이도로 준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공략만 제대로 숙지한다면, 트라이를 통해 연습한다면 공략할 수 있는 던전이기도 하다.

노말 난이도 아이라의 눈의 적정 아이템 레벨은 1,325이며 하드 난이도는 1,355이다. 적정 레벨도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으며, 대미지도 중요하지만, 생존에 더 신경 써야 하는 던전이다. '낙원의 문'과 동일하게 광폭화(제한 시간)가 있지만, 안전하게 플레이해도 시간 내로 공략할 수 있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자제력을 잃은 키케라
# 두 번째 관문 : 길을 잃은 세토




■ 종결 아이템, 어비스 장비를 얻을 수 있는 던전! '아이라의 눈' 노말, 하드 보상 정리

아이라의 눈에서는 3T의 최종 장비라 할 수 있는 '어비스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3종의 어비스 장비 제작에 필요한 '빛나는 발톱'을 얻을 수 있으며 '저녁' 장비와 '황혼' 장비에 필요한 '오레하의 빛무리', '오레하의 수정'도 얻을 수 있다.

클리어 보상은 노말 기준 1,250골드가 주어지며 하드는 1,400골드로 조금 더 많다. 기본 재료인 '빛나는 발톱', '노을빛 비늘'은 하드 난이도에서는 2배가량을 더 얻을 수 있으며 여기에 2T 확정 재련 성공 아이템인 '아크투르스의 의지', 어빌리티 스톤, 장신구, 어비스 장비 완제품 등이 나온다.

경매로는 각인서를 얻을 수 있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오레하의 방어구, 무기 승급 주문서'가 드롭되거나 경매에 등장한다. 장비를 전설 단계로 승급시킬 때 사용되는 재료다.

[유저팁] 한 눈에 보는 오레하의 우물 보상 정리 by 꿀꿀이


▲ 노말 기준 아이라의 눈 보상(무작위)

▲ 하드 기준 아이라의 눈 보상(무작위)과 더보기 보상

▲ 승급서는 어비스 장비의 등급을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오레하의 눈 2종을 공략 후 만들 수 있는 어비스 장비 3종은 엄청난 추가 능력치 상승은 없지만, 제작 후 승급 재료를 사용하면 전설 단계로 승급이 가능하며 카오스 던전 장비에는 없는 세트 옵션이 추가된다.

오레하의 우물에서 총 3종의 영웅 장비를 만들 수 있다. 각각의 세트 옵션이 다르지만, '노을' 세트는 카오스 던전이나 큐브 전용 장비이며 레이드 콘텐츠에서는 무난한 옵션을 가진 '저녁 장비' 쪽을 많이 선택하고 있다. '황혼'은 클래스에 따라 선택하는 추세다.


▲ 현재는 '저녁' 장비의 세트 옵션이 더 무난하다는 평가다

▲ 카오스 던전 특화인 '노을' 세트는 남는 재료로 천천히 만들면 된다



■ 잡기 공격을 유도하라! 첫 번째 관문 : 자제력을 잃은 키케라 공략 브리핑

첫 관문의 보스 '자제력을 잃은 키케라'는 '자학'이라는 버프를 가지고 있다. 자학은 보스가 무력화 될 때마다 1 중첩씩 늘어나 3 중첩까지 쌓이는데, 보스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또, 3 중첩 자학 상태에서는 일부 패턴에 즉사급 공격이 추가된다.

보스의 버프 중첩은 '잡기' 공격에 의도적으로 피격 당해 해제할 수 있다. 보스는 특정 패턴 후 잡기 공격을 시도하는데, 이 잡기 후 무력화 게이지를 전부 깎으면 보스가 무력화되고, 이렇게 무력화 시 '자학' 버프가 1 중첩 감소한다. 또, 키케라의 철퇴 공격 후 바닥에 생성되는 '사념의 저주'를 밟으면 중첩당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대신, 캐릭터의 무력화 피해 수치가 낮아진다.


▲ 보스의 '자학' 버프를 2중첩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핵심!


공략은 크게 두 가지다. 보스를 2회 무력화 후 '자학' 3 중첩 상태에서 즉사급 패턴을 회피하며 싸우는 방법과, 보스를 2회 무력화되기 전에 '잡기' 패턴을 유도하여 '자학' 버프를 2 중첩 아래로 유지하는 방법이다. 현재는 후자의 공략이 정석 공략으로 꼽히는 추세다.

① 첫 1회 무력화까지는 공략에 관계없이 파티 시너지를 모아 공략을 진행하며, ② 이후부터 무력화 게이지에 주의하며 보스가 무력화하기 전에 '잡기' 공격에 당하고 해제, 자학 중첩을 줄인다. ③ 잡기에 성공했다면 이후 ①로 돌아가 공략을 진행하며, 잡기 공략에 실패했다면 '사념의 저주' 버프를 얻고 무력화 피해를 줄이는 식으로 공략하거나, 공격 중지를 통해 잡기를 유도, ①~③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자제력을 잃은 키케라는 특별한 취약 속성이 없다. 보스는 암속성 공격이 있다. 카드 세트는 암속성 저항(남겨진 바람의 절벽),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사랑꾼) 등 무난한 세트가 유용하다. 배틀 아이템은 공략 시간을 줄여주는 공격적인 배틀 아이템이나 보스의 패턴을 제한하는 도발 허수아비를 보통 사용한다. 또, 스킬 중 무력화가 높은 스킬이나 트라이포드가 있다면 변경해주면 더 유용하다.


▲ 사념의 저주를 밟은 상태로 공격하면 무력화 대미지를 줄일 수 있다

▲ 보스의 잡기 패턴을 유도하면 '자학' 버프 중첩이 감소한다

자제력을 잃은 키케라 공략 요약

- 보스는 무력화 때마다 강해지는 '자학' 버프를 가지고 있다
- '자학' 버프는 무력화 시 마다 1중첩이 증가하며, '잡기'를 해제할 때마다 1중첩이 감소
- 2회 무력화 전에 의도적으로 잡기 공격에 당해 '자학'을 1~2 중첩 유지하며 공략!
- '자학'이 3중첩 되면 '잡기'가 풀리지 않고, 즉사급 광역 피해를 준다!
- 암속성 저항 카드, 도발 허수아비 등이 유용



■ 첫 번째 관문 : 자제력을 잃은 키케라 주요 패턴 정리

- 전방 철퇴 공격

조우 직후, 무력화 후 주로 사용하는 패턴으로 보스가 전방에 철퇴를 내려찍으며 '사념의 저주' 장판을 생성한다. 철퇴를 당기는 모션에는 뒤 판정이 존재한다. 백어택 위치를 잡고 있다 해도 철퇴에 맞고 밀려날 수 있다.

'사념의 저주' 장판을 밟으면 무력화 공격이 많이 감소하고, 1 중첩당 보스에게 받는 피해가 증가한다. 무력화가 뛰어난 조합이라면 '사념의 저주'를 밟고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보통 무력화 직전까지 무력화 게이지를 깎은 뒤 대미지 조절을 통해 잡기를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다.


▲ 사념의 저주를 생성하는 핵심 패턴 '전방 철퇴 공격'



- 광역 철퇴 공격

키케라가 철퇴를 크게 휘두르며 전방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준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유도 구체

보스가 손을 앞으로 뻗으며 무작위 대상을 추적하는 유도 구체를 생성한다. 유도 구체에 닿으면 캐릭터가 경직되며, 이후 폭발하는 장판 공격이 이어진다. 유도 구체를 파티원으로부터 먼 지점까지 유도한 뒤, 이동기의 면역을 통해 장판을 터뜨리면 안전하게 넘길 수 있다.



▲ 안전한 지점까지 구체를 유도한 뒤, 경직을 이동기로 무시하면 쉽게 회피 가능


- 철퇴 소용돌이

카케라가 크게 포효한 뒤, 자신의 주변 넓은 범위에 철퇴를 돌리며 큰 피해를 준다. 철퇴 공격은 경직이 있어 보스의 근처에서 첫 번째 공격에 맞으면 후속타에 전부 맞고 최대 체력이라도 사망할 수 있다. 모션이 보이면 멀리 물러나 대기하는 것이 안전하다.


▲ 의문사 당하기 좋은 '철퇴 소용돌이' 패턴


- 핵심 패턴 : 4방향 철퇴 내려찍기

보스가 머리 위로 철퇴를 빙빙 돌리며 근처 캐릭터를 끌어당기며, 이후 동서남북을 철퇴로 한 번씩 타격한다. 끝에는 보스 주변 넓은 범위를 1회 타격한다.

보스 근처로 당겨지면 철퇴를 휘두르는 대각선 방향으로 물러나면 나머지 공격을 전부 피할 수 있다. 각 철퇴 공격은 '사념의 저주' 장판을 한 개씩 남긴다.

1회 무력화 후에는 '잡기' 공격이 이어지는 중요한 패턴이기 때문에 파티원들이 한곳에 모여 회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조를 보고 '잡기'를 유도하도록 보스 근처에 모이는 것이 중요하다.


▲ 패턴 자체는 쉽지만, 이후 잡기 공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서 회피해야 한다

▲ 패턴 후 가운데에 모이면 높은 확률로 '잡기' 공격을 사용


- 핵심 패턴 : 잡기

첫 조우 시에는 바로 사용하지 않으며,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1회 무력화 후 사용한다. 무력화 후에는 '4방향 철퇴 내려찍기', '돌진' 패턴 후에 주로 사용한다. 보스의 눈이 붉은빛으로 번쩍이는 전조 후에 자신의 근처에 있는 무작위 캐릭터 하나를 잡는다.

이후 무력화를 통해 잡기를 풀어줄 수 있으며 무력화에 성공하면 보스의 '자학' 중첩이 1회 감소한다. 이 패턴은 이미 '자학' 버프가 3 중첩 이상이라면 무력화 대신 즉사급 피해를 준다.


▲ 이 패턴에 얼마나 잘 잡히느냐가 공략의 핵심이다



■ 속박과 미러볼 처리가 중요! 두 번째 관문 : 길 잃은 세토 공략 브리핑

최종 보스 '길 잃은 세토'는 크게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다. 체력 16줄, 6줄에 페이즈가 변경되어 전장이 바뀐다. 1페이즈는 일반적인 공격 패턴을 사용하며 2, 3페이즈에서는 '미러볼 쇼', '키보드 입력' 등의 특수 패턴을 사용한다.

세토는 '자기애'라는 특수한 버프를 가지고 있다. 자기애는 주기적으로 일정 체력을 회복하는 버프로(하드 기준 77,777 회복) 중독, 출혈, 화상에 걸릴 때만 해당 버프가 사라진다. 공략 내내 보스에게 상태 이상을 유지하여 회복을 차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출혈 룬을 사용하면 '출혈'을 지속해서 걸 수 있어 공략에 유용하다. 이 버프는 세토가 '미러볼 쇼' 등의 특수 패턴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켜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보스는 주기적으로 '미러볼'을 소환한다. 미러볼은 캐릭터가 근처에 있으면 쫓아오며, 경직 피해를 주다 일정 시간 후 '광대 토템'으로 변신한다. 광대 토템은 2종이 있는데, 붉은색 토템은 주변 범위 내 모든 캐릭터의 '자원 소모량'을 크게 늘린다. 검은색 토템은 일정 시간 후 폭발하는 공격을 한다. 토템은 체력이 높지만, 무력화하면 즉시 소멸하기 때문에 무력화가 높은 스킬을 사용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 일정 시간 후 폭발하는 검은색 광대(왼쪽)와 자원 소모를 늘리는 붉은 광대(오른쪽) 토템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특수 패턴은 '미러볼 쇼', '사랑의 속박'이 있다. '사랑의 속박'은 일정 주기로 사용하며 세토 주변 캐릭터 2~3명, 일정 시간 후 1명을 시간차로 '감금' 상태로 만든다. 첫 감금은 다단 히트 스킬로 해제할 수 있으며 두 번째 감금은 스킬 피해로 해제할 수 있다. '화염 수류탄' 아이템이 감금 해제에 유용하다.

'미러볼 쇼'는 2페이즈에서 사용하며 세토가 맵 중앙으로 순간 이동 후 동서남북 무작위 지역에 '미러볼'을 소환한다. 미러볼은 일반 미러볼 패턴과 동일하게 일정 시간 후 '광대 토템'이 되는데 토템화된 미러볼이 일정 수 이상되면(8개~10개 사이로 추정)즉시 즉사급 피해를 준다. 미러볼 처리에 성공하면 세토가 무력화된다.


▲ 주변 3인, 시간차로 다른 1명에 감금을 거는 '사랑의 속박' 패턴


세토의 많은 패턴은 '속임수'가 섞여 있다. 바닥에 표시되는 범위와 달리 대미지가 들어오지 않거나, 페이크 동작을 섞어 쓰는 식이다. 예를 들어, 주변 광역 폭발 패턴은 세토의 점프 여부에 따라 피해를 주는 범위가 바뀐다.

보스는 '성속성' 공격에 취약하며, 암속성 공격을 해온다. 암속성 저항 카드 세트(남겨진 바람의 절벽)가 유용하며 화상 등 상태 이상이 있는 스킬, 트라이포드가 유용하다. 배틀 아이템은 1 관문과 비슷하게 감금을 풀어줄 수 있는 '화염 수류탄', '도발 허수아비'가 유용하다. 또, 세토전 2페이즈는 화면의 채도가 높은 지역에서 반짝거리는 장판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화면 밝기를 낮추면 공략이 좀 더 수월하다.


▲ 2페이즈는 모니터에 따라 눈이 부실 수 있으니 밝기를 낮추고 진행하면 좋다


길잃은 세토 공략 요약

- 체력 16, 6줄마다 페이즈 전환 총 3개 페이즈가 있다
- 미러볼 쇼는 미리 위치를 정하고 나눠서 미러볼을 처리하면 쉽다
- 사랑의 속박 패턴은 1차 속박은 다단 히트, 2차 속박은 대미지로 풀 수 있다
- 로켓 펀치, 훌라후프 던지기, 공놀이 패턴은 즉사급 피해를 주니 주의
- 3페이즈 진입 직후 광역 기절 패턴이 있으니 빠졌다가 진입하자
- 중독, 화상, 출혈 상태 이상을 유지하면 보스가 체력을 회복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두 번째 관문 : 길 잃은 세토 주요 패턴 정리

- 와다다 펀치! / 와다다 로켓 펀치!

기본적인 근거리 패턴이다. 정면의 적에게 주먹을 다수 날리며 큰 피해를 준다. 공격 범위가 좁지만, 대미지가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2 페이즈부터는 와다다 펀치! 후 백스텝을 사용한 뒤 로켓 펀치를 추가로 사용한다. 로켓 펀치는 범위와 피해 모두 높으니 와다다 펀치 후 보스가 백스텝을 한다면 항상 주의해야 한다.


▲ 피하기는 쉽지만 맞으면 큰 피해를 입는 '와다다 펀치'


- 폭죽 던지기 / 페이크 폭죽 던지기

보스가 자신의 주변, 전방 부채꼴 넓은 범위 중 무작위 한 개 장판에 기절 공격을 한다. 바닥에 표시되는 장판 중 더 빠르게 생성되는 곳이 가짜 장판이며, 뒤늦게 터지는 곳이 진짜 장판이다. 정면 부채꼴이 가짜 장판일 경우 '뻥이지~롱' 대사와 함께 웃음 모션이 추가된다.


▲ 두 장판 중 늦게 터지는 곳이 진짜 기절 공격이다

▲ 페이크 공격은 웃는 모션이 추가된다


- 코사크 발차기

보스가 코사크 댄스를 춘 뒤 전방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공중에 띄운다.




- 점프 / 2단 점프

보스가 발차기 모션 후 공중으로 점프하며 0~1회 페이크 모션 후 바닥에 착지한다. 가짜 점프 공격이 섞여 있으며 '조명'이 켜지는 곳이 진짜 점프 공격이다. 조명과 함께 찰칵하는 사운드가 있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다.


▲ 진짜 점프 공격에는 조명이 켜진다


- 세토님의 필살기!

보스가 사라지며 표시된 범위에 장판 공격을 한다. 일정 시간 후 좀 더 크게 생성되는 장판에서 보스가 등장한다.




- 당신에게 사.랑.을!

보스전 돌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세토가 춤을 추며 모든 캐릭터를 '현기증(기절)' 상태에 빠뜨린다. 이후 화면에 시각 효과가 나온 뒤, 잠시 후 폭발하는 장판 공격을 시도한다. 기절 상태가 풀린 뒤 바로 이동기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장판을 겹쳐 맞으면 즉사급 피해를 입으니 이동기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 화면을 가린 뒤 장판 공격을 하는 '당신에게 사.랑.을!' 패턴


- 강력한 패턴 : 로켓 펀치

세토가 팔을 빙빙 돌리는 모션 후 전방에 주먹 세 개를 날린다. 피해량이 높으며 표시된 범위와 달리 주먹 사이로 피하기가 어려워 안전하게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는 것이 안전하다.

2페이즈 이후부터는 주먹이 훌라후프 안으로 사라진 뒤,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돌아오는 패턴이 추가된다. 주먹에 두 개 이상 피격당할 경우 최대 체력이라도 바로 사망할 수 있으니 로켓 펀치 후 주먹이 사라지는 것을 잘 확인해야 한다. 주먹이 사라지는 모션 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많으니 모든 로켓 펀치 패턴을 주의하는 것이 안전하다.


▲ 전방 세갈래 범위에 주먹을 날리는 '로켓 펀치' 패턴

▲ 주먹이 사라진 뒤 돌아오는 패턴이 훨씬 위험하다


- 강력한 패턴 : 공차기

세토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공을 세 번 찬다. 동작은 총 4회지만 네 번째 동작은 페이크 모션이다(뻥!, 뻥!, 뻥! 뻥이지롱!). 날아간 공은 벽에 닿으면 방향을 바꿔 돌아온다. 어그로 대상을 향해 고개를 돌리기 때문에 다른 범위기처럼 파티원과 반대로 산개하는 것이 좋다.


▲ 패턴은 단순하지만 한 번에 다수의 공격에 맞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 강력한 패턴 : 훌라후프 던지기

"준비하시고 쏘세요!"라는 대사와 함께 세토가 전방에 훌라후프 두 개를 날린다. 훌라후프 하나하나의 피해가 강력하며 두 개를 동시에 맞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방으로 날아간 훌라후프는 세토 주변을 크게 돌며 날아간다.

훌라후프가 날아간 것을 확인하고 정면에서 헤드 어택을 하거나, 백어택 포지션을 잡으면 안전하다.


▲ 전방으로 훌라후프 두 개를 날리는 '훌라후프 던지기' 패턴

▲ 날아간 것을 보고 헤드어택 자리로 이동하거나 백어택 자리가 안전하다


- 강력한 패턴 : 공굴리기

세토가 공에 올라탄 뒤 어그로 대상을 향해 공을 굴리며 쫓아온다. 걸어서도 피할 수 있지만, 세토의 몸에 닿을 경우 연속으로 큰 피해를 주니 주의해야 한다.

보스와 밀착한 상태에서 이 패턴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큰 피해를 받으며 캐릭터가 의문사할 수 있다. 캐릭터에 닿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세토가 뒤로 날아가며 쓰러져 잠시 그로기 상태에 빠진다. 또, 공이 폭발한 자리에는 강력한 화상 피해를 주는 장판이 생성된다.


▲ 캐릭터에 닿을 경우 큰 피해를 주는 '공굴리기' 패턴


- 특수 패턴 : 사랑의 속박

보스전 돌입 후 일정 주기로 사용한다. 세토가 손으로 하트를 그리며 춤을 추는 전조로 시작한다. 주변 캐릭터를 3인까지 '사랑의 속박(감금)' 상태로 만든다. 첫 3개의 감금은 일반적인 감금처럼 다단 히트 피해로 해제할 수 있다. 이후 "당신에게 사.랑.을!"이라는 대사와 함께(첫 감금이 끝나는 15초 후) 나머지 1인을 감금 상태로 만든다.

이 감금은 피해량이 높은 스킬이나 배틀 아이템으로 해제할 수 있다. 감금 상태에 빠지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장판 공격이 이어져 즉사급 피해를 입게 된다.


▲ 다단 히트 피해로 해제하는 첫 감금 패턴

▲"당신에게 사.랑.을!" 대사와 함께 피해로 해제할 수 있는 추가 감금이 걸린다


- 특수 패턴 : 장판 피하기

2 페이즈 돌입 후부터 사용한다. "자, 세토 선수 화려하게 돌리기 시작했습니다!"라는 대사와 함께 주변 캐릭터 반경에 3회에 걸쳐 장판 공격을 한다. 장판이 화려한 폭죽 이펙트와 함께 터지기 때문에 바닥을 잘 보고 회피해야 한다.

이 장판 공격은 혼자서는 피하기 쉽지만, 주변 캐릭터와 붙어 있을 경우 반경이 겹쳐 회피하기 어렵다. 세토가 사라진 후 산개하는 것이 나머지 특수 패턴을 포함해 대응하기 유리하니 흩어지는 것이 좋다.


▲ 화려한 이펙트에 주의하며 회피하는 '장판 피하기' 패턴


- 특수 패턴 : 키보드 입력

세토가 공중으로 날아가 공 위에 올라탄 뒤 저글링을 시작한다. 동시에 주변 캐릭터를 주변으로 끌어모으며 '현기증(기절)' 상태에 빠뜨린다.

이후 8개의 키보드 자판(QWERASDF중 무작위 8개)이 표시되는데, 표시되는 키보드의 키를 하나씩 입력하면 기절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입력 시간은 5초이며 입력에 실패할 때마다 자판이 리셋된다. 5초 후에는 세토가 강력한 장판 공격으로 주변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준다.


▲ 침착하게 자판을 끝까지 입력하면 회피가 가능하다

▲ 키보드를 연타하면 큰일이 날 수 있다


- 특수 패턴 : 미러볼 쇼

세토가 "세토님의 필살기!"라는 대사와 함께 화면 중앙으로 이동하며 공에 올라타 저글링을 시작한다. 이후 맵의 무작위 위치에 미러볼이 생성되며, 미러볼들을 '광대 토템'으로 변하기 전에 처리하면 된다.

전장에 있는 '광대 토템'이 약 8~10개 생성되기 전에 처리해야 한다. 일정 수에 도달하면 세토가 즉사급 광역 피해를 준다. 토템 처리에 성공하면 세토가 쓰러지며 잠시 그로기 상태에 빠진다.

미러볼 패턴 도중에는 '장판 피하기' 패턴과 같은 광역 장판 공격이 있으며, 세토가 저글링 하던 공을 던져 무작위 파티원을 3회 공격한다.


▲ 미러볼은 처리는 쉽지만 많은 수가 생성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광대 토템이 일정 수에 도달하면 즉사급 피해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