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파밍 후반부에 접어들고, 래더 출시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사냥을 위한 빌드는 많이 정형화되었고, 몬스터도 많이 처치하다 보면 익숙해져 버려 부 캐릭터 육성도 이제 시들해지기 마련이다.

완벽한 최고의 세팅을 하기 위해, 극한의 확률을 뚫고 파밍을 하는 것도 도전할 만한 콘텐츠지만 많은 인내력을 요구한다. 바알 얼굴 보기도 지겹고 혼돈의 성역이 내 집보다 편안하게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지인과 함께 사냥과는 다른 다양한 변수와 컨트롤이 있는 PK를 해 보면 어떨까?



■ PK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멀티플레이에서는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할 수 없으며, 어떠한 부정적 효과도 끼칠 수 없다. 때문에 PK를 하려면 파티 메뉴에서 적대를 켜야 한다. 적대 상태는 9레벨 이상부터 가능하며, 적대를 켠 후 웨이 포인트나 차원문으로 마을을 떠나는 데 10초의 지연이 있다.

한 플레이어가 적대를 켜면 자동적으로 두 플레이어가 서로 공격할 수 있게 되며, 적대 상태를 당하게 되면 화면에 메시지로 확인할 수 있고, 적대 플레이어는 미니맵 상에서 빨간 X 표시로 확인할 수 있다.

다시 중립으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한데, 자신이 중립으로 돌아오더라도 적대 대상 플레이어는 중립적이 되지 않으므로 여전히 공격받을 수 있다.

적대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소지한 모든 골드가 아니라, 몬스터처럼 무작위 골드가 드랍된다. 또한 시체로부터 해당 플레이어의 이름과 직업, 레벨이 적힌 귀를 뜯을 수 있는데, 사용처는 없는 장식용이다. PK 중 사망하게 되어도 경험치를 잃지 않는다.

▲ 서로 합의된 PK를 해야 한다



■ PK에서 변화되는 것

스킬이나 버프, 디버프 등 공격과 방어에 관련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사냥과 거의 비슷하나, 몇 가지 예외 사항이 있어 다르게 적용된다.

- 모든 피해가 83% 감소
- 뼈 영혼을 뼈 감옥에 갇힌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수 있고, 뼈 감옥에 피해를 입히지 않음
- 플레이어의 시체에 물약 발견을 사용할 수 없음
- 냉기 숙련은 다른 플레이어의 냉기 저항력이 최대치라도 깎음
- 전자기장의 효과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한계가 있음
- 가시는 1/8 피해를 입힘
- 냉기 화살, 빙결 화살, 얼어붙은 갑옷, 얼음 작렬, 신성한 빙결은 빙결시키는 대신 둔화시킴
- 가시 박힌 철관은 추가로 피해 1/4 페널티가 있음
- 운석 낙하, 불길, 히드라 등 별도로 공격하는 스킬은 시전자가 마을로 들어가면 사라짐
- 괴물에게만 효과가 있는 스킬은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 스킬 중 일부는 괴물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있다



■ PK에서 사용되는 여러 규칙

디아블로 2가 기본적으로 사냥 위주의 게임인 만큼, PK 상황에서는 플레이어를 상대로 아주 강력하거나, 게임 플레이를 늘어지게 만드는 스킬이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여 원활한 PK 진행을 위해 유저들끼리 암묵적으로 규칙을 정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규칙으로는 저주 사용, 생명력 물약, 뼈 감옥, 뼈의 벽, 강령술사의 부활 스킬, 반사 피해, 쌍흡, 대상 감속 등의 금지가 있으며, 팀전일 경우 추가적인 규칙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여러 가지 규칙이 있을 수 있으며, 참고를 위해 블리자드 코리아가 주관하는 Saturday Night Diablo PvP 대회에서 가장 최근인 1월 1일 방송 때 사용한 규칙을 소개한다.

- 물약류는 벨트 칸 1 회만 사용 가능 (활력 포션 가능)
└ 1 회 최대 4+12 칸
└ 팀전에서 아군이든 적군이든 죽었을 때 떨어진 물약은 사용 가능
- 횟수 제한이 있는 충전 스킬 사용 금지
- 충전 스킬 옵션이 있는 아이템은 사용 가능하나 충전 스킬은 사용 금지
- 용병 사용 금지
- 수수께끼 룬워드 사용 금지

▲ 생명력 물약과 관련해 규칙이 다양하게 적용되는 편이다



■ 직업별 대표적인 PK 인기 빌드는?

PK에서는 환경이 다른 만큼 사냥과는 다른 빌드가 사용되곤 하며, 수많은 빌드와 세팅이 있다. 취향 및 상황에 따라 여러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PK의 매력인데, 그중 일반적이고 인기 있는 빌드를 간단히 소개한다.

PK는 다양한 상대를 만나 정형화되기 어려운 만큼 소개하는 세팅은 예시이며, 상대방에 따라 저항력을 투자하거나 생존 또는 딜을 더 강화, 팀 전략에 맞춰 특화하는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다.


※ 야만용사

PK에서는 소용돌이를 주력으로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다. 수수께끼나 도약 공격을 활용해 붙으면서 높은 생명력과 강력한 화력으로 승부하는 전략을 취한다. 도약을 통해 상대나 소환물을 밀쳐내는 것도 가능하며, 함성류 스킬로 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주력 스킬인 소용돌이와 도끼 숙련을 마스터하고, 외침과 전투 지시 역시 마스터해 생존성을 크게 올려야 한다. 전투 명령과 속도 증가에 1포인트 정도씩 투자한 후 타고난 저항을 올린 다음 철갑 피부에 남는 포인트를 넣는다.

최대한의 피해를 입히기 위해 소용돌이 6연타가 가능한 공격 속도를 맞추는 것이 좋고 보통 슬픔이나 파멸 룬워드를 만든 버서커 액스를 사용한다. 스왑 장비로 유도 화살 기능이 달린 과부제조기를 견제용 활로 사용하기도 한다.



※ 강령술사

강령술사는 보통 뼈 스킬을 올리는 본넥이 인기인데, 피해 대부분이 마법 유형이라 상대방이 저항력을 갖추기 힘들기 때문이다. 뼈 영혼을 멀리서 쏘면서 견제 한 후 이빨 및 뼈 창으로 마무리를 하는 전략을 사용하며, 뼈 갑옷으로 물리 피해를 줄이고, 점토 골렘으로 적을 느리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킬은 뼈 영혼, 뼈 창, 이빨, 뼈 감옥, 뼈의 벽을 마스터하고 점토 골렘에 1포인트 정도 투자하는 편이다.

시전 속도를 125 이상 챙겨야 하며 타격 회복 속도를 86, 막기 확률 75 이상 맞추는 것이 중요하므로 참나무의 심장, 마수를 착용하고, 방패는 4홈 모너크에 사파이어를 넣거나 호문쿨루스를 사용한다.



※ 성기사

성기사는 강력한 피해를 가진 축복 받은 망치를 사용하는 해머딘이나 강타를 같이 사용하는 해슴딘 빌드, 천상의 주먹과 강타를 사용해 원거리에서 견제 후 강타로 마무리하는 피슴딘 등 다양한 빌드가 있다.

이 중 축복받은 망치 빌드에서 광신을 찍고 강타를 사용하는 해슴딘 빌드가 강력하다고 평가받으며, PK에 치중한 빌드인 피슴딘도 많이 쓰인다.

해슴딘의 경우 축복 받은 망치, 축복 받은 조준, 집중, 원기를 마스터하고 광신, 신성한 빙결에 1포인트씩 투자한 후 신성한 방패에 남는 포인트를 투자한다. 피슴딘은 천상의 주먹, 신성한 충격, 광신, 신성한 방패를 마스터하고 강타에 남는 포인트를 사용한다.

룬워드 슬픔을 착용해 상대방의 저항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방패는 추방 룬워드를 사용한다. 이외에는 시전 속도 125, 피해 감소, 타격 회복 속도 86를 맞추기 위해 베르둔고의 튼튼한 노끈, 그리폰의 눈 등을 장비한다.



※ 드루이드

원소 스킬을 사용하는 엘리드루는 PK의 강자로 평가받으며, 주력 기술로 회오리바람, 돌개바람, 허리케인을 사용한다. 특히 회오리바람이 자동적으로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데, 물리 속성이라 상대방이 피해를 줄이기 어려운 것이 장점이다.

회오리바람, 돌개바람, 허리케인, 회오리 갑옷을 모두 마스터하고, 남는 스킬 포인트는 소환수에 투자한다. 보통 참나무 현자를 마스터해 투자해 생명력을 챙기며, 영혼 늑대, 회색 곰을 1포인트씩 올려 보조적인 탱킹을 노린다.

무기는 파멸이나 참나무의 심장을 사용하는데 파멸에 적 냉기 저항 감소 옵션이 있어 더 선호된다, 방패는 영혼 또는 불사조가 인기있으며, 시전 속도 99를 위해 마수, 마라의 만화경, 할리퀸 관모 등의 아이템을 착용한다.



※ 아마존

아마존은 활 빌드가 일반적이며, 1:1보다는 팀전에서 활약을 하는 편이다. 기동성이 부족한 만큼 수수께끼를 사용해 기동성을 크게 올려 생존에 투자하거나, 인내를 착용해 딜을 극대화 하는 빌드로 갈린다.

활 아마존은 공속이 중요한데, 보통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에 신념 룬워드를 만든다. 이 때 광신 레벨이 14 이상으로 높아야 한다. 여기에 다른 아이템으로 공속을 95이상 올려 최대 공속을 맞춰야 하므로 고양이 눈, 노스페라투의 고리 및 공격 속도 45가 있는 투구가 필요하다. 보조 무기는 소집과 영혼을 착용해 최대 생명력을 올린다.

스킬은 먼저 유도 화살을 마스터하고, 다발 사격을 10정도 투자한다. 지속 효과에서는 흘리기, 회피, 피하기를 마스터하거나 10포인트 정도를 올리고 남는 포인트에 치명타를 투자한다. 관통은 취향에 따라 1포인트 또는 관통력 80%에 맞춰 찍는다.



※ 원소술사

원소 공격이 주력인 만큼 PK에서는 저항으로 인해 피해가 많이 줄어들어 원소술사의 평이 좋지 못한 편이다. 또한 몸이 약하므로 쉽게 죽는 것 역시 단점이다.

PK에서는 상대의 냉기 저항을 많이 깎을 수 있는 눈보라 원소술사나, 적의 저항력을 깎는 룬워드 무한을 장비한 사신 원소술사등이 사용된다.

눈보라 원소술사의 경우 눈보라, 얼음 작렬, 냉기 숙련, 빙하 가시, 얼음살을 마스터하며 온기, 순간이동, 마력 보호막을 1씩 투자한다. 장비는 냉기 저항력 감소가 높은 파멸 룬워드를 사용하고, 시전 속도를 위해 거미 그물띠, 오르무스의 장포 등을 착용한다.

사신 원소술사는 주무기로 무한 룬워드를 착용해 선고 오라, 적 번개 저항 감소를 노리는 빌드다. 보통 무한을 힘 제한이 낮은 싸이드에 만드므로 사신과 같은 모습이라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염력, 번개 파장, 뇌우, 번개 숙련을 마스터하고 마력 보호막을 취향에 따라 1포인트나 그 이상을 투자한다. 번개 스킬을 마스터하는 과정에서 순간 이동이 배워졌으며, 온기를 1포인트 올려 마나 재생을 올린다.

무한의 효과로 상대의 번개 저항이 깎인 상태에서 뇌우와 번개 파장으로 처리하는 운영을 하며, 마력 보호막을 통해 높은 생존성을 노릴 수 있다.



※ 암살자

암살자는 아주 다양한 빌드가 있다. 정신 폭발로 긴 스턴을 걸 수 있어 주력으로 사용하거나, 덫 위주로 투자하는 경우, 발차기 위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 등 모든 스킬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보통 룬워드 혼돈을 필두로 해 양손에 손톱을 착용한 다음 손톱 숙련을 마스터한다. 주 스킬인 정신 폭발을 마스터하고, 무기 막기를 올린 후 불의 파동을 1개, 번개 파수기에 남는 포인트를 투자한다. 무기 막기 스킬이 마법 피해도 막아줘서 PK에서 좋은 효과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