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생활' 콘텐츠를 이용한 아이템 레벨업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유저들의 평균 아이템 레벨이 높아지면서 330~340레벨 근처에서 한계에 부딪힌 유저들이 속출했기 때문이다. 초반 빠른 아이템 레벨업 장비로 많은 사랑을 받은 '조화의 세트'도 아이템 레벨 340에 도달하면 연마가 막혀버린다.

4단계 연마부터 요구하는 '희귀 연마 재료'가 모두 아이템 레벨 350 이상부터 구매할 수 있는 제한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결국 하위 티어 가디언 보스의 장신구 아이템 드롭이나 카오스 던전에서 확률에 의존해 아이템 레벨을 올리고, 상위 던전 입장 요구치를 맞추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최근 주목받은 '생활' 콘텐츠의 장비 세트는 어느 세트나 도달하게 되는 350레벨의 난관이 없다. 생활 세트는 연마에 드는 아이템 레벨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생활 장비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이다. 골드를 투자할 경우 385레벨 장비를 제작하는 데 하루가 안 걸리는 편이고, 견갑에 비해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상의나 하의를 제작하더라도 4~5일의 시간을 투자한다면 충분히 장비를 만들 수 있다.

※ 11월 30일 임시점검 이후 '조화 세트'의 연마 재료 아이템 구매 제한 레벨이 350에서 340으로 변경됐습니다. 이제 조화 세트를 올리던 유저들은 조화세트를 연마해도 생활 세트와 같은 효율을 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11월 30일 패치로 조화 세트의 연마 아이템 구매 레벨이 340으로 변경됐다

▲ 초반 연마 세트 중 생활 세트만 레벨 제한이 없다



■ '노력한 결실' 생활 세트, 지금 만들어도 좋을까? '조화' 세트와의 비교

처음부터 생활 콘텐츠로 장비 레벨을 올려온 유저라면 문제가 없지만, 기존 '조화의 세트'나 '가디언 세트'로 아이템 레벨을 올려온 유저라면 투자한 아크라시움이 아까울 수 있다. 생활 장비 하나를 385레벨까지 연마하는데 드는 아크라시움은 51개로 만만치 않은 비용이다.

자신의 장비만으로 아이템 레벨이 350을 넘는다면 굳이 생활 세트를 탐낼 필요는 없다. 생활 세트는 조화의 세트와 가디언 세트의 아이템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아이템 레벨 330 근처의 유저가 조화 세트를 3부위 3연마 이상했을 경우, 시간이 걸리더라도 현재 부위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이미 사용한 아크라시움에 더해 생활 장비의 아크라시움 51개를 추가하면 아크라시움 소모를 감당하기 어렵다.

장비를 분해했을 때 돌려받는 아크라시움은 사용한 아크라시움의 절반 정도기 때문에 연마한 부위가 많을수록 손해는 커진다. 생활 세트를 이용해 350레벨을 돌파하더라도 남은 3연마 조화의 세트를 4~5연마 하는데 추가로 아크라시움이 소모된다. '상의'와 '하의' 부위는 최대 연마 후 분해 했을 때 아바타 도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조화' 세트를 분해할 때는 견갑이나 장갑 등을 우선하는 편이 좋다.

반면 조화 세트 2연마 이하부터는 생활 세트의 효율을 고민해볼만 하다. 아이템 레벨이 낮은 편이라면 지금부터 생활을 시작해 생활 세트 연마를 노려보자. 또, 아이템 레벨이 320이하의 유저라면 지금부터 생활 장비를 제작하기 부담이 없다. 한 부위 장비를 385까지 높혀 놓고 시작한다면 이후 아이템 레벨업이 한결 수월해진다.


▲ 3세트 이상을 연마했다면 아크라시움 회수율이 떨어진다



■ 노력한 결실을 얻어보자! 생활 세트, 어떻게 제작해야 할까?

아크라시움이 더 많이 소모되는 '무기'를 제외하면 만들만한 생활 장비 세트 부위는 상의, 견갑, 하의, 장갑의 4부위다. 자신이 연마한 '조화'나 '가디언' 세트의 부위를 피해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는 생활 장비는 부위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갈린다는 점이다.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장비는 5티어의 '생활의 정수 V', '비밀의 조각 V' 두 종류의 연마 재료가 필요한 '장갑' 부위다. 반면 '견갑' 부위는 4티어 재료만을 요구해 제작이 가장 쉽다. 이로 인해 견갑을 만들기 위한 유저들이 몰리면서 '소금 꽃' 구매 대란을 불러오기도 했다.

생활 초보자도 무난하게 제작할 수 있는 장비는 '견갑'과 '하의' 부위다. 높은 등급의 생활 재료가 없을뿐더러, '낚시' 생활 콘텐츠를 이용하면 비교적 단시간 내에 장비를 확보할 수 있다. 낚시는 다른 생활 콘텐츠에 비해 동선이 짧고 재료를 얻기 쉬운 편이다.

생활 콘텐츠를 즐겨왔거나 앞으로 즐길 유저라면 '상의'도 괜찮다. '비밀의 조각V'가 난관으로 꼽히지만 그 외 부위라면 '벌목' 등의 생활 스킬로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다.

각각 부위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하위 교환 재료로 환산하면 4랭크 재료가 2,000~3,000개, 플래티넘 주화 100~150개, 5랭크 재료 800~1,600개 정도가 필요하다. 만약 골드가 충분하다면 유저 거래를 통해 채집물을 구매하고 생활 부위를 제작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 아크라시움 75개가 필요한 '무기' 를 제외한 생활 세트 재료 정리

▲ 이것만 보면 된다! 생활 재료를 직접 제작했을 때 드는 하위 재료의 총량

▲ '노력' 세트의 상의는 독특한 생김새로 주목받기도 했다



■ "비밀의 조각? 생활의 정수가 뭔가요?" 생활 재료 구하는 법

생활 장비의 교환 목록을 보면 전투 콘텐츠 중심의 유저에게는 생소한 아이템들이 다수 보인다. '장인의 증표', '비밀의 조각', '생활의 정수' 등이다. 생활 연마 재료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플래티넘 필드 교환 재료', '4~5랭크 교환 재료', '비밀 던전 교환 재료'다.

플래티넘 필드 교환 재료

플래티넘 필드 교환 재료들은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다. 플래티넘 필드에서 나오는 플래티넘 주화를 '실리안의 주화 교환' NPC에게 가져가면 교환할 수 있으며, 플래티넘 필드의 보스 처치 시 등장하는 상자에서도 확률로 획득이 가능하다. 생활 장비 제작에 관심이 있다면 꾸준하게플래티넘 필드를 방문하는 편이 좋다.


▲ 플래티넘 필드 보스 처치 상자와 플래티넘 주화 교환으로 획득 가능하다


4~5랭크 교환 재료

4~ 5랭크 교환 재료는 '생활재료 교환' NPC에게서 교환할 수 있다. 이 재료들은 생활 장비 3~4연마에서 사용되는 연마 재료들이다. 대부분 생활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고급' 등급의 재료를 요구한다. 특히 '리베하임 꽃', '거대 황금 알' 같은 영웅 등급 연마재료는 4랭크 재료를 2,000개씩 요구하기 때문에 '알리'나 '소금꽃' 가격 급등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생활의 정수 아이템은 4~5랭크 재료 교환으로 확보할 수 있다. 각각 800개와 600개가 들어가며, 생활의 정수 lV는 2~3개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비밀 던전 교환 재료'

비밀 던전 교환 재료인 '비밀의 조각'은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재료 중 하나다. 다른 재료들은 '플래티넘 필드' 등의 고정 수급처가 있거나 유저 거래를 통해 대량으로 확보할 수 있는 등 구할 방법이 다양하지만 '비밀의 조각'은 생활 콘텐츠를 즐기지 않으면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생활 스킬을 통해 4랭크 이상의 생활 재료를 모으다 보면 일정 확률로 '비밀지도 조각'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벌목' 스킬을 이용해 5랭크 '펠가든 나무'를 베다 보면 '벌목 비밀지도 조각 V'를 얻는다.

이 비밀지도 조각 30개를 대도시에 있는 '생활 재료 교환' NPC에게 모아가면 '비밀지도 주머니'로 바꿀 수 있고, 이 지도에서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생활 비밀지도'로 생활 비밀던전에 들어갈 수 있다.

생활 비밀던전에서는 영웅 등급의 생활 재료와 함께 교환 NPC가 등장한다. 이 NPC에게 영웅등급의 '찬란' 재료 20개를 주면 '비밀의 조각'을 얻을 수 있다. '찬란' 등급 재료는 일반적으로는 구할 수 없고, 비밀 던전이나 생활 3~4 레벨 스킬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비밀의 조각을 얻기 위해서는 직접 생활 파밍을 해야 한다. 특히 비밀의 조각 V의 경우 5랭크 생활 재료 수급처를 찾기 어렵고 영웅 등급 재료 또한 얻기 힘든 편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다.


▲ 생활 재료 수집 중에 '비밀지도 조각'을 얻을 수 있다

▲ 조각을 30개 모아 들어갈 수 있는 '생활 비밀던전'

▲ 영웅등급 재료를 20개 모아 '비밀의 조각'과 바꿀 수 있다



■ 생활 재료 파밍을 위한 추천 장소

생활 재료 1순위 파밍 장소는 '플래티넘 필드'다. 플래티넘 필드에서 보스를 처치하고 상자를 개봉하면 '장인의 증표' 등 연마 재료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집품 운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플래티넘 주화'를 이용해 연마 재료를 교환할 수도 있다.

단, 실리안의 지령서는 최대 10장, 하루 3장 밖에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재료 2,000개를 한 번에 충당하기는 어렵다.

4랭크 재료는 생활 분야에 따라 효율의 차이는 있지만, 비교적 흔하게 얻을 수 있다. '슈샤이어'나 '베른' 등 대륙 지역에서도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문제는 5랭크 재료다. '비밀의 조각 V'나 '생활의 정수 V'를 만들기 위해서는 5랭크 재료 수급이 필요하다.

하지만 5랭크 재료들은 대륙 등에서는 찾기 어렵다. 비밀지도 조각을 모아 입장할 수 있는 '비밀 던전'이나 플래티넘 필드에서 한정적으로 얻을 수 있을 뿐이다. 5랭크 재료부터는 '섬'을 이용하게 된다. '수렵' 파밍 섬인 '신월의 섬'처럼 각 생활 분야별로 적합한 섬이 있다.

분야에 상관없이 추천하는 파밍 장소는 '잠자는 노래의 섬'이다. 본래 '숲의 미뉴에트' 노래를 얻기 위해 방문하는 섬이지만, 생활 유저에게는 최고의 파밍 장소다. 잠자는 노래의 섬에는 5랭크 재료들이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수렵부터 낚시까지 대부분의 생활 재료가 등장한다.

또, 섬을 방문하는 유저들이 비밀장소를 방문한 뒤 섬을 나가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혼자서 모든 재료를 파밍할 수 있다. 잠자는 노래의 섬은 개방 이후 40분 전후까지 열려 있기 때문에, 이 시간 동안 5랭크 재료를 듬뿍 모을 수 있다.


▲ '잠자는 노래의 섬'의 위치. 3시간마다 개방된다

▲ 이미 '낚시' 유저들에게는 명소로 꼽히고 있다

▲ 5등급 나무를 약 40분 가량 프리파밍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