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토), 오후 1시 모험가들의 대축제인 검은사막 FESTA가 학여울역 세텍(SETEC) 제2전시실에서 진행됐다. 본 행사에 앞서 현장을 방문한 유저들이 다채롭게 마련된 체험존에서 미니게임을 즐기고 상품을 받아가는가 하면, 본 행사에서는 검은사막에 등장하는 요리를 만드는 쿠킹쇼가 진행되었으며 유명 셰프인 오세득이 함께해 눈길을 사로잡기도 했다.

이어서 펄어비스의 김재희 PD는 향후 진행될 겨울 업데이트 내용을 발표했다. 먼저, 모험가의 명성 삭제가 예고되었으며, 신규 캐릭터인 '아처'와 영지 '오딜리타'가 소개됐다. 이외에 신규 PVP 콘텐츠인 영지전과 그림자 전장, 새로운 시스템의 거래소가 발표에 포함됐다.

검은사막 업데이트 기사 ☞ 모험 명성 삭제와 국가단위 PVP 영지전 도입! 향후 진행될 업데이트는?

행사명 : 검은사막 페스타, 세텍 제2전시실
일시 : 2018년 12월 1일 오후 1시


■ 다양한 즐길거리가 가득! 흑정령과 함께하는 체험존


행사장을 찾은 모험가들은 본 행사에 앞서 체험관에서 검은사막과 관련된 미니게임을 즐길 기회를 가졌다.

미니게임으로는 '비밀 캡슐 상점'들이나, 망치질 한 번에 동(V)단델에 도전하는 '원트에 동단델?!' 같은 체험 부스들이 있었으며, 여기서 각자의 행운을 시험해보고 소정의 상품을 받았다. 앞으로 업데이트될 남자 레인저 '아처'와 관련된 콘텐츠도 있었다. 아처가 사용하는 무기인 석궁으로 표적을 맞추는 미니게임이나, 레벨 20부터 60까지의 구간에 원반을 위치시키는 '아처의 성장일지' 같은 미니게임도 선보였다.

이외에 격투가, 미스틱과 함께 사진을 촬영하는 '코스튬 포토존 in 아르샤'나 인형탈을 쓰고 직접 흑정령이 되어보는 '흑정령의 기억'과 같은 포토존에서 추억이 될만한 사진 촬영이 진행되기도 했다.

▲ "으으....흑콰한다!"


▲ "스택도 없이 동단델 뜨겠어?"


▲ SD 캐릭터 뱃지를 주는 비밀 캡슐 상점, 특별 보상 2,000 펄도 10명에게 주어졌다


▲ 이번 행사에서 모험가들이 받은 굿즈



■ 쿠킹쇼부터 퀴즈까지! 다양한 볼거리와 콘텐츠가 제공된 축제

◇ 검은사막의 요리를 실제로 만든다?! 검은사막 외전 MC들과 유명 셰프가 함께하는 쿠킹쇼

검은사막의 본 행사 오프닝은 프리랜서 아나운서인 조우종이 MC를 맡아 진행했다. 오프닝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행사 진행 순서에 대해 설명했다.

가장 먼저 검은사막 외전의 MC인 서한결과 정나은의 쿠킹쇼가 진행됐다. 또, '냉장고를 부탁해' 등의 예능을 통해 잘 알려진 오세득 셰프가 등장해 시식 및 평가를 맡았다. 오세득은 평가 기준의 하나로 검은사막에 등장하는 아이템과 얼마나 비슷한지 싱크로율을 기준 중 하나로 평가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쿠킹쇼는 검은사막의 인 게임 레시피를 활용해 30분간 실제로 요리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한결은 발레노스 정식의 치즈 그라탱과 미트 크로켓을, 정나은은 발렌시아 정식의 테프 샌드위치와 정글의 왕 햄버그를 요리했다. 쇼가 진행되는 동안 두 MC를 도와 오세득 셰프가 직접 요리을 뽐내는 등 볼거리가 제공됐다.

쿠킹쇼는에서는 문자를 통해 요리 대결에서 승자를 맞힌 사람 중 500명을 추첨하여 '[아이템] 꼬마 눈사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 두 MC가 시간 내에 요리를 완성해 플레이어들에게 아이템 쿠폰이 지급되기도 했다. 이번 요리 대결의 승자는 MC 정나은이 차지했다.

▲ 요리를 하게 될 두 MC(가운데)와 심사를 맡은 오세득 셰프(오른쪽)


▲ 대결이 끝난 후 시식해보는 오세득 셰프


◇ 쿠폰이랑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아가세요! 검은사막 퀴즈쇼

두 번째 코너로는 퀴즈쇼가 진행됐다. 이번 코너에는 검은사막을 콘텐츠로 개인 방송을 진행하는 '맘보'와 '박대봉'이 출연했다. 서한결과 맘보, 정나은과 박대봉이 한팀을 이루어 퀴즈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관객들도 앉은 자리에 따라 둘로 나뉘어 두 MC의 팀에 합류했고 객석에 마련된 투표기기를 이용해 퀴즈쇼에 참여했다.

퀴즈로는 착용 위치가 다른 장신구를 찾는 문제나 특정 NPC의 눈,코,입을 보여준 뒤 주인공을 맞추는 등 검은사막과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또, NPC인 오로엔과 에단이 등장하는 컷씬 속 대사의 빈칸을 맞추는 문제나 블랙스톤을 먹은 흑정령을 찾는 등 흥미를 끄는 문제도 있었다. 이밖에도 사다리 타기를 통해 잠재력 돌파에 성공하는 아이템을 찾는 문제가 제시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현장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FESTA를 지켜보는 시청자를 위한 퀴즈도 진행됐다. 신규 클래스 아처의 스킬이 아닌 것을 맞추는 문제로, 맞춘 사람 중 500명 추첨하여 '[아이템] 꼬마 눈사람'이 지급될 예정이다. 퀴즈쇼는 MC 정나은과 박대봉이 함께한 B팀이 승리를 차지했다. B팀에 속한 모험가들에게는 금괴 100G 3개와 밸류 패키지 7일, 발크스의 외침(30+)과 샤카투의 진귀한 상자가 지급된다.

퀴즈쇼 이후에는 멋진 사진을 찾는 해시태그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투표는 퀴즈쇼와 마찬가지로 객석에 있는 투표기기를 통해 이루어졌다. 해당 이벤트에 참여한 모험가들에게는 문화 상품권이 지급된다.

▲ 오로엔과 에단이 등장하는 컷씬 속 에단의 대사로 알맞은 것은? 답은 각성이었다


▲ 포토존에서 찍은 사진 중 가장 멋진 사진으로 3번이 선정됐다



■ 겨울 업데이트 발표, 아처와 신규 영지 오딜리타 추가, 모험 명성은 삭제


▲ 카카오 게임즈 김상구 본부장


업데이트 발표에 앞서 카카오 게임즈의 김상구 본부장이 무대에 섰다. 김상구 본부장은 참석해준 모험가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FESTA가 2회차를 개최하게 된 것을 축하하기도 했다. 또 이번 자리를 빌어 리마스터와 같은 좋은 업데이트와 논쟁거리가 되었던 패치를 되짚었고, 앞으로도 노력해서 좋은 서비스를 할 것을 약속했다.

▲ 펄어비스의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 PD


업데이트 발표는 펄어비스의 총괄 프로듀서인 김재희 PD가 맡았다. 먼저, 작년에 이어 2회차를 맞이한 FESTA에 참여한 모험가와 카카오게임즈 그리고 관계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올해를 돌아보며 아쉬웠던 부분들을 되짚었다.

김재희 PD는 검은사막에서 뜨거운 논쟁이 되었던 모험 명성과 모험 명성 보너스를 모두 제거할 것을 예고했다. 또, 카프라스의 돌은 그대로 두되, 추출이 가능하도록 변경하고 거래소에서 얻기 힘들다는 문제점은 새로운 거래소 시스템의 추가로 보완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노스 생활 장비에 대한 언급도 있었는데, 생활 레벨과 생활 숙련도에서 서로 다른 형태의 보상을 주는 방법으로 변화를 줄 것을 예고했다.

이어서 앞으로 추가될 겨울 업데이트로 영상과 함께 아처가 소개됐다. 아처는 기존 직업 방식과 다르게 1레벨부터 주무기인 '석궁'과 각성 무기인 '태궁'을 동시 착용할 수 있다. 56레벨이 되면 '개방'을 통해 각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2월 1일에 사전예약이 시작 된 아처는 5일에 사전 생성이 가능하며, 12일에 전 세계 동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활과 석궁을 동시에 다루는 것이 특징인 아처


스토리 및 성장 동선에 대한 개편 발표도 있었다. 캐릭터 생성 시 올비아에서 시작하던 것이 서부 경비캠프로 바뀌고, 진행하면서 분기점에 다다르면 선택지에 따라 각기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변화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 캐릭터의 성장 동안 몬스터들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플레이하는 동안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변화할 예정이다.

▲ 선택지마다 조금씩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검은사막 연구소(테스트 서버)를 통해 먼저 선보이기도 했던 새로운 거래 시스템을 소개하기도 했다. 새롭게 추가되는 거래소는 상품의 급등락을 알 수 있게 하여 어뷰징을 방지하거나, 모든 창고에 있는 재화를 한곳에 모으거나, 웹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든 거래소에 접근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칼페온 서쪽 지역에 위치한 영지인 오딜리타에 대한 소개도 있었다. 내년 상반기 업데이트가 목표로 이번에는 개발중인 스크린샷만 공개되었다. 신규 몬스터 스크린샷과 함께 이들을 처치하기 위해서는 파티 플레이를 해야할 것이라는 언급을 하기도 했다.

▲ 신규 영지 오딜리타


PVP 콘텐츠인 영지전에 대한 발표도 있었다. 영지전은 국가 간의 대결로 발렌시아와 칼페온이 부딪히는 전장이다. 여기서는 3~4단계 거점을 점령한 모든 길드가 각 국가에 소속되어 전쟁을 펼치게 된다. 메디아의 경우 아직은 결정되지 않았으나, 양쪽 중 하나에 합류해서 영지전에 참가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소개했다.

또 다른 PVP 콘텐츠로 그림자 전장이 발표되었다. 그림자 전장은 일종의 서바이벌 게임 모드로 플레이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아이템이나 스킬들은 모두 상관없이 파밍을 통해 전투를 진행하고 50명 중에 최후의 1인을 가리는 게임이다.

▲ 그림자 전장(가칭)의 개념도


이외에 아처 출시 이후 진행될 몇 가지 이벤트가 발표됐다. 먼저, 경험치 100% 증가 버프가 모든 국가, 모든 서버에 적용된다. 또, 아처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1+1 경험치 공유' 이벤트 진행된다. 아처로 플레이할 때 얻는 경험치를 특정 캐릭터에게도 줄 수 있는 이벤트로 경험치를 함께 받도록 지정된 캐릭터 59레벨 99%까지 동시 성장이 가능하다. 또, 남자 집사 에이든이 하나씩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