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업데이트로 새로운 가디언 레이드가 등장했다. 7단계 레이드는 기존 6단계 레이드처럼 한 마리의 신규 가디언 '이그렉시온'과 세 마리의 '숙련' 등급 가디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르닐'은 1단계 가디언으로 단순한 패턴과 낮은 체력으로 공략에 큰 어려움이 없던 가디언 이었다. 하지만 '숙련' 우르닐은 대폭 강화된 패턴과 빠른 움직임으로 제법 난이도가 있다. '베르투스'처럼 격투 패턴이 강력한 가디언으로 각종 띄우기 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 루메루스에 이어 '우르닐'이 새로운 난이도로 재등장했다


■ 7단계 숙련 난이도 '우르닐'... 기대 보상은?

7단계 레이드에서는 가디언에 따라 '천상의 돌'부터 '신비의돌'까지 더 높은 레벨의 어빌리티 스톤이 드롭될 뿐 아니라 '안타레스의 악몽'에 도전할 수 있는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을 획득할 수 있다. 갈망의 파편 보상이 사라지긴 했지만, 6단계에 비해서 수확 가치가 높다.

단, 숙련 우르닐은 첫 보스 답게 보상이 소소한 편이다. 특히, 전용 각인서 보상이 주간레이드나 5단계에서 파밍할 수 있는 2단계 각인서들이라 레벨만 된다면 전용 각인서가 나오는 다음 단계 가디언 수확을 노리는 것이 좋다.


'숙련 우르닐' 기대 보상(적정 레벨 기준)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5 ~ 10개
우마늄 1 ~ 3개
태양석 파편
탈출의 명수 각인서 ll
불굴 각인서 ll
번개의 분노 각인서 ll
부러진 뼈 각인서 ll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전설 천상의 돌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각인도구 lll

최초 토벌 시

미확인 천상의 돌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l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3,400개


▲ 보상은 기존 6단계와 크게 다르지 않다
대신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을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생각보다 어려운 난이도...800 이상 파티라면 쉽게 클리어 가능

숙련 우르닐의 적정 아이템 레벨은 '775레벨'로 위대한 이야기 세트 12강 달성 후 잊힌 전설 세트 계승 작업을 마무리하면 바로 달성할 수 있는 레벨이다. 하지만, 7단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6단계 토벌을 모두 완료해야 한다. 6단계에는 '숙련 벨가누스', '아카테스' 등 계승 직후 레벨로는 공략하기 부담스러운 가디언들이 있어 실질적으로는 800레벨 중후반으로 도전하게 된다.

대폭 강화된 숙련 우르닐은 베르투스 같은 격투 스타일 가디언이다. 주요 패턴 중 하나인 돌진 + 넘기기 패턴이 까다롭다.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최대 3회 돌진하며, 대상자를 띄워버린다. 우르닐의 공격에 여러번 당하면 기상기가 빠진 상태가 되어 패턴에 일방적으로 당할 수 있다.

우르닐 공략의 핵심 요소는 '무력화'다. 우르닐은 조우 직후 약 1분이 지난 후부터 광역 공격을 시도하는데, 이후 1~4패턴 마다 기습적으로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이 광역 공격은 우르닐을 무력화시켜 잠시 봉인할 수 있다. 또, 시간 안에 무력화를 시키지 못한다면 우르닐이 금방 도주해 버린다. '숙련 물약'이나 '회오리 수류탄'으로 무력화를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다.


▲ 우르닐은 신규 레이드 지형 '검붉은 대지의 상흔'에서 진행된다

▲ 시도 때도 없이 사용하는 '광역 공격' 패턴을

▲ 무력화로 봉인할 수 있다


■ 숙련 '우르닐' 변경된 패턴 정리

우르닐은 기본 패턴을 끝까지 사용하며 조우 후 1분이 지나면 '분노' 상태가 되어 광역 공격과 '오브 던지기' 두 패턴을 추가로 사용한다.

- 돌진

우르닐이 전방을 할퀴며 어그로 대상에게 2회 돌진한다. 할퀴기 후 찍기 공격에 띄우기 판정이 있으며, 1회 돌진 후 무작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즉시 방향을 돌린다.




- 삼단 돌진 + 넘기기

우르닐이 최대 3회까지 앞으로 돌진한다. 중간 중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바꾸며, 매 돌진에는 밀치기 판정이 있다. 돌진 후에는 넘기기 공격으로 맞은 대상을 뒷편으로 넘겨버린다. 숙련 우르닐의 가장 위협적인 패턴으로 대미지는 강력하지 않지만 자주 사용하고 걸어서는 회피가 어렵기 때문에 회피기나 이동 스킬로 적절하게 거리를 벌려야 한다.





- 눕기

우르닐이 상체를 들며 뒤로 넘어진다. 우르닐의 후방에 위치하고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눕기 공격에는 다운 판정이 있다. 옆으로 물러나면 간단히 피할 수 있다. 우르닐 정면이나 측면에 있었다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또, 후방에 붙어 있다면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 삼단 할퀴기

우르닐이 고개를 든 뒤 전방을 3회 할퀸다.





- 할퀴기 2회 or 할퀴기 + 돌진

우르닐이 전방에 1회 할퀴기 공격을 시전한다.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돌려 할퀴기를 1회 더 시전하거나, 돌진 공격을 한다. 1회 할퀴기의 공격 대상을 보고 두 경우를 모두 생각해 무빙하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우르닐의 할퀴기 공격은 베르투스의 브레스 공격처럼 인근의 파티원을 끌어온다. 또, 할퀴기 2회 공격의 마지막 할퀴기는 폭발과 함께 화상 피해를 주니 주의해야 한다.





- 구르기

우르닐의 회전하며 잠시 뒤에 구르기 공격을 한다. 전조를 보고 경로에서 물러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피격 당하면 다운 판정이 있다. 우르닐은 보통 측면이 안전한 위치기 때문에 이 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 광역 공격

우르닐 조우 후 약 50초에서 1분 30초 사이에 시전한다. 우르닐이 바닥을 내려치며 에너지를 모으고, 약 1~2초 뒤 주변 반경에 큰 피해를 준다. 반경에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줄 뿐더러 공격에 당할 경우 화상 피해를 준다.

이렇게 광역 공격을 1회 사용하면 우르닐의 어깨 장식에 붉은 이펙트가 생성되며 주기적으로 광역 공격 패턴을 사용한다. 붉은 이펙트가 생성되는 첫 공격은 몸을 일으켜 세우며 포효하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잡기 좋다.

이 공격은 원으로 표시된 주변 반경만 타격한다. 생각보다 범위가 넓어 원 근처에 있다면 우르닐의 몸 근처로 파고드는 것이 안전하다. 한 번 우르닐을 무력화 시키면 다시 1분 내외 시간 동안 광역 공격을 사용하지 않으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처음으로 돌아가 광역 공격을 사용하게 된다.



▲ 연계하듯 패턴이 나오는 경우도 많아 기상기가 없다면 조심하자

▲ 조우 직후, 또는 무력화 후 처음 사용하는 광역 공격은
몸을 일으켜 세우며 포효하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오브 던지기

광역 공격 후에 주로 사용한다. 우르닐이 붉은 오브를 생성해 전방을 타격하고, 오브를 집어던지며 인근에 불덩이 공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