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거래 불가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함
애초에 개인거래불가 선택한것은 쌀먹 방지용 이었슴
이게 쌀먹으로 인한 작업장 유입을 막는데에는 좋을지는
모르나 수동유저들에게는 반강제적으로 시간을 갈아넣어야
하는 게임이 되버림
동검별 하나 몇천을 투자를 했던지 간에 그걸 다시 되팔수없게 만든것이 개인거래불가 임
물론 린m처럼 펄을 화폐로 삼아서 거래소에서 펄로
거래가능하게 한다면 되팔렘을 해서 본전회수를 하겠지만
서도
처음부터 개인거래 차단 을 했었을때 장비를 맞추는데
시간과 노역을 투자 하게 하지말고 동보스확장이나
나르실란이나 요번에 새로 패치 될 고드아이 식으로
해서 템을 성장 시키는 식으로 했었어야 한다고 봄

플렛폼은 다르지만 거래소 조차도 없는 모바일rpg게임들은
템을 맞추는데 그렇게 큰 부담은 없음

개인거래 차단한 검은사막도 그렇게 부담감을 없에야 했다고 봄

글쿠 검은사막의 메인콘텐츠가 pvp.떼쟁 이라고 하는데
근데 어느세월에 템을 맞춰서 pvp랑 떼쟁을 한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