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유저들을 끌어들이는것은 아님
최근에 나온 아르카나 라는 모바일게임은
아예 딱 대놓고 쌀먹이 된다는점으로 끌어들이려
했었는데 개쓰레기 k겜으로 욕을 얻어쳐먹고
있더라는
PC쪽에서는 이 검은사막을 재외 하고 거의 대부분
개인거래가 가능해서 쌀먹은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걸 그냥 내버려둘 GM들이 아님
매주마다 공지에 쌀먹하다 걸려서 영정당하는 쌀먹충
들 명단이 올라오긴 하는데
여튼 개인거래가 안되는 검은사막을 재외 하고
글픽 디자인만 다를뿐이지 알맹이는 다 거기서
거기 임
렙업.닥사.파밍.피빕.길드.공성.
여기다 세력시스템이면 세력전 까지
다 거기서 거기 인데 문제는 업뎃패치 임
처음에는 화려한 글픽에 독특한 컨트롤시스템
스토리 연출에 눈돌아가서 하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서 업뎃 패치 특히 직업간 벨런스업뎃
한번 잘못해서 유저들이 접는걸 수두룩 하게

그때문에 심지어 섭종 까지 하는것도 보게 되구
근데 사실 벨런스 맞추기는 어렵다는건 알고 있슴
그렇다고 해서 납득이 갈만한 패치를 해야 하는데
그러질 않아서 망하는경우를 수도 없이 봐옴

게다가 게임 그자체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자신이 없는지 스트리머나 연예인을 끌여들여서
홍보를 하질 않나 아에 쌀먹이 되는걸로 홍보를
하질 않나
어쎄신크리드나 페르시아의 왕자나 워크래프트 처럼
게임자체가 훌륭하면 영화나 드라마로 2차 창작물
까지 나오게 됨
난 그 파판14 빛의 아버지를 드라마랑 영화 둘다 봤을정도
이고 위처 시즌1도 봤었고 헤일로 시즌1도 봄
여튼
쌀먹이 된다고 유저들을 끌어들이는것은 아니라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