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측정방식
우위에  있으면 해당 게임에 1점
호불호 타는 요소면 모두 0점 처리

시점
검은사막 = 3d 백뷰 시점 3d 멀미 등으로 호불호가 갈림 (0)
로스트아크=  탑뷰 시점 롤 등으로 익숙한 시점이지만 rpg 에 녹여내 호불호 탐 (0)

주력 컨텐츠
검은사막= 닥사 컨텐츠는 단순하지만 메이플 등 게임에서 요소에서 채용한 컨텐츠 (0)
로스트아크= 닥사가 아니면 레이드로 나뉘는 rpg라는 장르 구조상 로스트아크도 컨텐츠는 호불호에따라 선택가능(0)

디렉터
검은사막 = 6년간 김재희 디렉터가 꾸준히 운영
비록 최근 많은 사건들이 있었지만 6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능숙하게 대처하였고 매출로서 증명함(0)
로스트아크= 전 금강선 디렉터가 상대였다면 로스트아크의 압도적 우위였겠지만 지금의 디렉터는 전재학 디렉터이며 임기 초반이지만
과거 3대장 시절을 생각해보면 지금은 우위라고 확답할수 없음
특히 전재학 디렉터의 환경변수 발언은 역대급 망언(0)

서버혼잡도로 예측해보는 유저 수
검은사막= 아르샤를 제외한 거의 모든 서버가 풀 혼잡 이정도의 혼잡뜨는 게임은 보기 드뭄(1)
로스트아크 =  1섭이라 할만한 루페온을 제외한 나머지서버는 저녁 6시~ 12시에만 혼잡 나머지는 원활이 대부분 (0)

그래픽
검은사막 = 비교하기 아까운 수준으로 검은사막이 더 좋음 오픈월드 온라인게임에선 대체가 안됨 (1)
로스트아크 = 검은사막 하~중옵수준의 그래픽 (0)

컨트롤 방식
검은사막 = 다양한 스킬을 적재적소에 맞게 커맨드 슬롯 모두 활용하여 사용 가능하고 템포가 빠름 (1)
로스트아크= 다양한 스킬의 대부분을 사용하지 못하고 8개 고정
커맨드따윈 없는 양산형 슬롯 딸깍 (0)

성장 자유도
검은사막= 어떠한 컨텐츠를 하더라도 스팩업을 위한 재화를 수급할 수 있는 등 매우높은 자유도를 가짐 (1)
로스트아크= 스팩업을 위해선 강제적으로 해당레이드를 가야함
해당 유저의 레이드 선호도 등을 전혀 배려하지 못함(0)

커스터마이징 자유도
검은사막 =체형커마까지도 가능하고 현존하는 거의 모든것을 구현가능(1)
로스트아크=  선택된 틀 안에서만 가능(0)

생활컨텐츠 완성도
검은사막= 각각의 생활이 맞물리는 매우 높은 완성도(1)
로스트아크= 오레하 찍어내는 과정 딸깍(0)

모험가의 지위로 보는 현실성
검은사막 =다소 주인공의 평가가 박하다 생각이 들 순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게 맞다 현실적인 주인공 구성은 주인공에게 더 몰입하게 만듬 (1)
로스트아크 = 루테란 왕의 기사이자 베른의 창 아르데타인의 감사관 모험가길드 네임드 명예 파푸니카인 타이예르의 뮨 평온한 영지의 영주
라제니스의 눈 아베스타의 검은 매 볼다이크의 현자 아크의 계승자...?이게 말이 되는가 마치 찐따들의 망상을 보는것같다(0)

컨텐츠 출시속도
검은사막 = 검은사막의 유일한 단점이라고 보면 됨
각 컨텐츠 사이의 출시간격이 매우 김(0)
로스트아크 = 검은사막을 견제하기 위함일까
컨텐츠 출시 속도가 매우 빠름 (1)

결론
11개 항목을 비교하여
검은사막 7점 로스트아크 1점
무승부 3(호불호 타는 요소)

하나하나의 요소들을 비교해보면 역시 검은사막은 한국 rpg 중 으뜸이라고 평가하기에 손색이 없다
다만 너무 망겜충들한테 휘둘리는거같으니 검은사막 하는거에 자부심을 가지자


검은사막 너무 재밌게 즐기고 있어요 이대로만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