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3/1834612?my=post
아시아 서버 1 : 4
한국 서버 1 : 3.2
일본 서버 1 : 2.7
대만 서버 1 : 2.3
북미/유럽 서버 1 : 2

대략적으로 본인이 계산한 현질 대비 은화 획득 효율 (P2W 순위라고 보면 됨)
But, 아시아 서버같은 경우 펄 가격이 한국보다 40% 낮음

여기서 한국서버만 펄의상이 22.4억임, 모든 해외서버는 16.3억

지금 해외서버 중에는 유일하게 대만서버 16.3억 -> 22.4억으로 패치함
why? 대만서버 같은 경우 김치 게임회사가 진작에 진출해서 가장 한국과 유사한 형태의 과금소비 구조를 보임
한마디로 한국서버 버금가는 개돼지 서버가 대만 서버임
(*댓글보니 콘솔, 북미, 유럽에도 공지되었다 함)


대체적으로 스트리머나 댓글 보면, 현재 8억에서 16억 16억에서 22.4억으로 의상 상자가 가격이 올랐고
이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이고 더욱더 P2W을 가속화 시킬거라고 예상함

댓글보니 카프라스보다 소모품인 크론석이 비싸면 안된다, 계속 상승하는 가격에 목표가 점점 멀어지고
그게 게임을 떠나게 한다. 부정적인 의견도 있는 방면
과금으로 700공방합에 들기 쉬워진다, 의상상자를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라는 의견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듯 


사실상 검은사막 P2W은 항상 펄어비스에서 지향하고 싶은 부분이지만
해외서버의 매출이 커지면서 해외서버의 유저들은 한국식 BM, 과금이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P2W에 대한
거부감이 심해서 함부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음

패치전에 유일하게 한국서버만 22.4억으로 의상상자를 올림, 해외서버는 대부분 8억에서 16억이 됨
애초부터 한국서버만 차별적인 징벌적 P2W 친화적 과금을 몰래 돌렸음(호구취급 ㅋ)

하지만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에 들고, 분기 연속으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주식에 큰 악영향이 있기 때문에
펄어비스는 사활을 걸고 펄아이템을 찍어내고 있음,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유저들의 이탈

사실상 실 가치는 440억에 해당(실거래가는 300억)하는 정밀한 망치를 뿌렸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한달여만에 망치 전의 트래픽을 유지

가차, 스텝업, 한정 아이템, 제한 아이템 구매횟수 해제등 여러방면으로 매출 상승을 꽤하지만
이것도 별 소용이 없었는 지, 해외서버 BM까지 손보기 시작함

진짜로 곧 김치식 과금에 들어가는 것도 멀지 않음 
마른 오징어 쥐어짜기 ON

 

+@@ 그리고 매출에 관심없다는 김재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