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글 읽기 싫은 분들을 위해 간단한 요약

저는 작년 7월에 돌아온 유저입니다. 작년 7월에 아침의 나라로 핫할때 복귀해서 지금까지 검은사막을 하면서 느꼈던 저의 감정, 그리고 불만인 점을 한번 정리해 보고자 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댓글로)

제가 생각하기에 문제점이라고 생각한 부분에 대한 간단한 요약하자면

현재 검은사막의 유저들은 지금의 문제를 타 유저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검은사막의 운영(간소화)이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3번부터는 제가 보기에는 문제점이 있지만,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임)

3. 대회가 과연 공정한가, 규정에는 문제가 없는가?

4. 문제가 발생 이후 대처가 적절한가?

5. 이벤트의 기획력 할 때 유저의 즐거움을 위한 고민이 있었는가?

6. 과연 현재 검은사막의 제재는 공평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결론

검은사막은 문제가 있고 이에 유저간 건강한 소통, 의견수렴을 하였으면 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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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진짜 2030대가 로아사태 이후 들어온 것 때문에 문제가 생겼는가?

(꼰대 게임이라고 하는 분들 포함)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3/1844259?my=chu

윗글을 보면 검은사막의 현재 문제를 2030대가 로아 사태 이후 들어왔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고 이야기하셨는데 과연 진짜 과거에 검은사막을 하던 사람은 현재 4050대 인지 확인해 봅시다

검은 사막은 201412월에 정식 출시를 한 게임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2015년도 게임이용자 실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2015년도 게임이용자 실태 조사)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보면 2015년도 온라인 게임을 하는 유저의 대부분이 현재 2030대라고 볼 수 있는 과거 1020대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3 게임이용자 실태 조사)

이 그래프를 보면 PC게임을 이용하는 비중이 20대가 두 번째로 많은 10대와 16%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3 게임이용자 실태 조사)

또한 절대적으로 위 표를 보면 PC게임 정확히는 RPG를 하는 유저의 풀이 2030대가 제일 많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0대 약 193(계산식: 인원* %) 20591(계산식: 인원* %) 30516(계산식: 인원* %) 40369(계산식: 인원* %) 50210(계산식: 인원* %) 607(계산식: 인원* %)}

 


(2023 게임이용자 실태 조사)

그뿐만 아니라 위 PC 게임 이용 지속 기간을 보면 2030대가 평균 48%2년 이상 게임을 지속하고 있다는 결과들이 있습니다.

이 자료들을 조합해 보자면 과거에도 현재 20, 30대라고 볼 수 있는 유저들이 제일 많은 PC 온라인 게임을 하였으며, 이를 현재 2023년도 자료에 대입한다면 결국 과거에도 그리고 현재에도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이 현 2030대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윗글의 당사자분께서 이야기하는 2030대 때문에 검은사막이 문제가 생기고 있다는 말은 옳지 못하며, 만약 글쓴이의 논리가 맞는다면 검번방, 검주빈이라고 불리는 사건들은 기존의 유저들로 인하여 생긴 일이기 때문에 기존유저 즉 4050대 유저가 일으킨 일이라는 논리가 설립됩니다. 그렇다면 현재 검은사막의 이미지를 망친 당사자는 4050대인 분들인가요?

저는 도대체 왜 이런 것 가지고 싸우는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검은사막은 꼰대, MZ세대론, 초식, 육식, 콩고기 등으로 싸우고 있는데, 지금 이런 거로 싸우면 외부의 사람들이 어떻게 보겠습니까? 외부의 사람들이 한심하게 보지 않을까요? 더더욱 검번방사건(검은사막 사이버 볼링) 으로 더욱더 검은사막의 이미지가 안 좋은 현 상황에서 검은사막의 이미지 변화를 더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상황에 너 때문이다, 너희가 문제 다 같은 이야기 해서 문제가 해결되나요? 오히려 건강한 토론이나 이견조율이 필요한 상태 아닌가요?

 

 

현재 이루어진 간소화가 잘 이루어졌는가?

검은사막은 지난달(4월경)까지 생활(채집, 연금 등), 아이템, 일지 등의 간소화 작업을 하였습니다. 물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거였지만 그중 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간소화가 과연 진짜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저한테 있는 캡처가 이거뿐이라서 이사진을 사용하였습니다)

위 사진처럼 열매의 경우 이름만 바뀌어 채집되고 있으며(로직의 명칭만 변경한 것으로 추정됨),



(위의 사진은 아래 링크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59730


노드들의 경우 기존에 있는 흔적의 이름을 자연의 흔적으로 바꿔서 잘 보면 노드에 자연의 흔적이 2개라고 표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흔적도 열매와 같이 로직의 명칭를 바꾸기만 한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농부의 보따리와 학자의 보따리는 실질적으로 과거에 다양한 열매나 흔적이 나오기 때문에 필요성(당위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이 두 가지 아이템 또한 하나의 열매, 흔적으로 통합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이 아닙니다.


(위 일지는 데베의 5권의 일지입니다.)

(https://ashasleti.tistory.com/872의 자료를 수정 하여 올립니다)

이번 연도 2월경 다들 아시다시피 일지에 대한 간소화 패치를 통하여 신규유저들이 깨기 쉽게 바꾸는 패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위의 일지(데베 5-4)의 경우 물건 대부분이 이번 간소화로 인하여 대규모로 없어졌으며, 결국 과거에 비하여 더욱더 어려워진 상태입니다

또한 변경점에 대한 검은사막의 공지 부족으로 인하여, 신규유저에게는 과거의 정보와 현재의 정보가 혼재됨으로 인하여 더욱더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저는 운영하는 당사자인 펄어비스가 게임 안에서 이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지속해서 공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5/186006

(이 링크는 같은 일지를 깨기 위해 저기 있는 물건을 가져갔지만 깨지 못한 상황에 관한 내용입니다)

 

 

기타 (입장에 따라서 다르게 볼 수도 있는 부분)

한일교류전(월드거점전)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3/1840515

위의 글은 한일교류전에 대한 참여자가 작성한 글입니다.

저는 위의 내용이 아니라 다른 부분을 중점으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음)


위 규약은 검은 사막의 월드 거점전, 그리고 한일 교류전의 참가 규약의 일부분을 가지고 왔습니다. 35조의 5-15-42가지 규정을 본다면 경기 결과가 번복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근데 대리, 핵과 같은 문제가 생길 시 경기 결과의 이의를 제기하고, 또한 경과 또한 변경하는 것이 맞지 않는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저는 참가자가 아니고 또한 여러 규정들의 연결로 인해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의문 )


연주회

연주회의 경우 운영사인 펄어비스가 적절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검증하여야 하지만 결과적으로 검증 오류가 이루어졌고, 이후의 공지에 내용이 아래의 부분을 보면 과연 책임감이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이벤트


오늘로 끝난 환상마 이벤트의 경우 과연 유저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이벤트도, 그렇다고 환상마가 매력적인 보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왜냐 제가 복귀한 당시 7월달부터 지금까지 유저당 2마리의 환상마를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쟁을 통하여 환상마를 잡는 이벤트가 실효성이 있는 이벤트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제제의 기준

검은 전사라는 분이 무차별 PVP를 한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과연 지금 검은사막의 제제가 공정한가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유명한 사람이 더 공론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차별 PVP의 경우 제제를 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벨리아 낚시터에서 무차별 PVP를 하는 동영상을 찍고 올린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EBWP-DzcGM&t=28s

이 동영상의 대상은 제가 찾아본 결과 경우 제재를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공지를 보았을 때) 그러한 부분에서 과연 화룡, 배돈 사건처럼 공정성을, 바탕을 둔 제재라는 부분을 믿을 수 있는가의 의문점이 듭니다. 제가 보기에 펄어비스는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결론

저의 짧은 식견으로 보았을 때 검은사막의 운영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물론 제 생각이 모두의 의견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사막을 하시는 여러분께 물어보겠습니다. 의견이 다르다고, 생각이 다르다고, 일단 배제하지 마시고 소통했으면 합니다.

제가 이렇게 자료를 찾고, 의견을 제시하는 이유는 검은사막이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이지, 검은사막 망해라, 검은사막 망겜. 이런 것보다. 검은사막이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의견을 모으고, 합리적인 소통을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J야 정신 차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