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크로 조치
- 매시간 7,000 ~ 10,000명 정도 강제 종료하며 자료 수집한 상태
- 아이템 권한 풀리는 시간 증가, 몬스터 리스폰 시간 단축 등이 겹치며 문제가 커진 상황, 중요 이슈로 인지
- 가장 중요한 이슈이기에 업무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다수의 계정이 영구 제한되고 있으나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
- 임시 보호 조치로 계정을 튕기며 추가 데이터 확보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음, 유저들의 분노 공감
- 내부적으로 법무 검토를 진행, 12월 3일 이후 마우스 매크로 계정은 별도로 리스트업 진행 중
- 검증 이후 콘텐츠 이후 방해 행위로 판단, 30일 제재 적용 예정
- 펫 영혼서 및 기타 재화도 회수 절차 즉시 진행될 것
- 매크로 전담 인원은 실제로 충원이 이루어졌고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
- 30일 제재 기간 동안 펫은 리셋, 보유 재화 회수 진행 후 추가 조치 고려
- 업무 방해에 해당한다고 판단, 법적 조치까지 고려
- 내 계정에 쓴 것이 아니라 외부 판매 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별도 리스트업 후 조치 예정
- 유저들의 불편 및 분노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사과, 앞으로도 노력할 것

2. 매크로 대응 관련 추가 방향
- 키나와 펫, 장비가 매크로를 돌리는 큰 이유라고 생각
- 궁극적으로 매크로를 돌릴 필요가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
- 일일 키나 제한 상한을 200만에서 100만으로 단계적 조정
- (현재 50만 이상 획득하는 캐릭터 비율은 전체의 5% 이하로 확인)
- 12월 내 계정 단위 획득량 공유 방식으로 확장
- 12월 10일 이후 키나 일일 제한 도달 시 더 이상 아이템 드랍 X
- 사냥 외에도 펫 영혼 결정 획득처 추가
- 평캔 또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 내부적으로 조정하는 작업을 긍정적으로 검토
- 현재 전체 서버 통합 하루 약 7,000억 키나 생산 중, 6,500억 키나 소비되는 중
- 목표는 일일 키나 생산량을 5,000억 내외로 조절하는 것
- 던전 보상 획득 횟수가 일정 기준을 넘으면 키나 획득량 점진적으로 감소할 예정(17일 원정 어려움 추가와 함께)
- 원정 어려움 모드는 17일, 24일 두 차례에 걸쳐 업데이트
- 부캐릭터 1~2개 정도는 괜찮을 것, 과도한 상태를 조정하고자 함

3. 월드 거래소 추가
- 서버 거래소와 동시 운용, 각 10개씩 물품 등록 가능
- 세금은 서버 거래소의 2배로 책정, 등록 수수료는 서버 거래소와 동일
- 포에타, 이스할겐은 기존 단일 거래소만 사용 가능

4. 필드/어비스 보스 리스폰 타임 조정
- 등장 주기 2배 단축
- 필드 보스 HP 상향 조정

5. 어비스
- 어비스 포인트 제한 이후 어비스 플레이 이유가 줄었다는 점을 인지
- 어비스 정예 몬스터 '은 훈장 조각' 드랍, 이를 모아 확률적 은 훈장 제작, 백부장 장비 구매 루트
- 차후 시즌 PVP 특화 장비와 PVE 장비 구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어비스 장비는 던전 PVE 페널티 검토

6. 성역 보상
- 최종 클리어가 쉽지 않기에 도전 이유가 크지 않은 상태
- 최종 단계까지 가지 않아도 중간 보스 직접 드랍 확률 상향

7. 시공
- 시공은 정상적으로 PvP를 하는 장소라고 판단함, 저레벨 킬 비율이 너무 높았음
- PvP를 키고 갔을 때 추가적인 보상을 주는 방안을 고려
- 어비스 포인트 획득 제한과 별개로 추가 어비스 포인트 획득, 더 많은 어비스 포인트 제공
- 시공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검토 대상

8. 클래스 케어
- 클래스간 공격력 증가 효과의 최대치, 피해 증폭 효과 비중 차이로 인한 불균형 발생 완화
- 검성, 수호성, 마도성, 치유성 일부 스킬 공격력 증가를 피해 증폭으로 변경
- 모든 직업 그로기 스킬 특화 재시전 감소 효과가 3초에서 1초로 변경
- 수호성 : 피해량 상향과 적대치 상향 등 진행
- 호법성 : 쾌유의 진언, 질주의 진언 통합, 이 외 스킬 스킬 모션 조정, 피해량 상향, 회복량 및 보호막 능력 상향
- 마도성 : 지옥의 화염 특화에 범위 공격 추가, 강철 보호막 수치 상향
- 정령성 : 스킬 모션 단축, 피해량 상향, 소환 스킬 즉시 발동 조정
- 치유성 : 피해량 상향 및 회복량 상향, 파티에서 캐스터와의 시너지가 발동되도록 속성 내성 감소량 증가
- 검성은 17일에 조치 예정

9. 크리스마스 이벤트
- 출석부, 키나 데바 패스, 이벤트 지령서, 루돌프 히든 큐브
- 신규 의상 6종, 펫 3종, 날개 3종이 크리스마스 콘셉트로 준비
- 12월 31일까지 외형 구매 가능, 가격은 기존과 동일

10. Q&A
- 정복 불신 천장은 어려움 난이도에 무기도 추가될 것, 다양한 매리트 추가
- 검성에 대한 의견도 파악하고 있으며 차주 업데이트에 반영될 것
- 힐 기여도는 조금 더 감안해서 고려하겠다
- 호법성은 딜 스킬을 하나 더 넣을 수 있게 되기에 체감될 것이라 생각, 내일 업데이트 이후 다시 살펴볼 것
- 신고 기능만 가지고 대상자를 제재 할 수는 없기에 이후 운영팀 확인 후 조치
- 어비스 포인트 제한 수정(통합 40만으로)
- 사망 시 감소 어비스 포인트 수정(사망으로 감소한 수치 다시 획득 가능)
- 신서버 던전은 차주에 통합될 것, 거래소 또한 동일
- 평캔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을 생각, 정신력 등의 고려 사항이 있기에 체크 중
- 평캔은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하나, 피로도라는 문제도 있기에 내부적으로 갑론을박이 있음, 수정 확답은 어려움
- 스티그마 샤드 수급처 PvE로 가능하도록 늘릴 것, 17일 혹은 24일
- 펫 이해도를 펫 영혼 결정과 연계되지 않도록 작업, 펫 작업은 전반적으로 조정 예정
- 매크로 이슈 관련 보상으로 영혼 결정 1,000개 지급, 차주 업데이트에서 조치 방안을 확실히 하겠다
- PvP를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원하는 유저들끼리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
- 스킬 예약 관련, 이를 제거한 상태를 내부적으로 테스트 해보겠다
- 내실 통합은 DB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 12월 내에는 가능할 것
- 내실 통합은 펫과 외형, 주신의 깃털(추후)
- 프리셋 개발 중, 스티그마 프리셋도 작업 중
- 열쇠 없이 열지 못하는 히든 큐브 추가 예정, 12월 내 적용
- 영웅 장비 조율은 어려움 난이도 추가 시 완화될 것으로 전망, 영웅 장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고민 중
- 악몽 레드닷 오류 체크할 것
- 조만간 아티팩드 뺏긴 수에 따라 해당 종족에 전투 관련 버프 제공 예정, 인원수 제약도 고민 중
- 대규모 PvP 시 시야 문제 내일부터 점차적 조정
- 아티팩트 공명 시간 고정은 생각해봤지만 일단 버프 적용 후 이후에 생각해 볼 것
- 모바일 타겟팅 버튼 별도 추가 예정
- 슈고 페스타/차원침공 횟수 압축은 사실 반영하려나 했으나 문제가 생겨 확인 중, 추후 반영
- 티켓 인게임 수급처 논의, 부활석 사용 이후 무적에 대한 의견은 아마 현재 상태 유지될 것
- 생성 제한은 상황 체크 후 고려해볼 것
- 차후 시즌 1대1 외 2대2, 3대3 매치 추가 고려
- 액자 조각 인벤토리 문제 검토, 부캐릭터 문제로 제한 중이나 검토하겠다
- 일일던전 조정 1~2주 내로 진행될 예정
- 경매장 낱개 구매는 구조상 어려움
- 키나 수급량 감소로 불편함 발생 시 추가 방안 고려할 것
- 많은 유저들이 투자한 부분이 있기에 차후 시즌 하드리셋까지는 어려울 것
- 현재 발생하는 튕김 이슈는 추가 확인 진행
- 필드 보스 지령 퀘스트 삭제 예정
- 외형변경권 1개 이벤트 푸시로 지급 예정(신서버 포함)
- 일주일간 매일 오드 에너지 1개 푸시로 지급
- 원정 티켓 1개, 부활석 3개 또한 푸시로 지급




해도 이거보다 짧을거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