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신규 혹은 뉴비를 위한 글로, 고인물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바일 작성 양해바랍니다.

서론

모든(3번) 시즌 올(ALL)동(V)투발라 졸업 및 이번 시즌 또한 지도작 달릴 준비중인 1인으로써, 널리 알려진 시즌의 혜택인
1. 은화가 많이 들지 않는 투발라장비(+부캐육성)
2. 시즌특별보상(+시즌패스)
3. 많은 양의 60스택과 간혹 100스택
위의 3가지 혜택 중 3번, 스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검은사막을 완전히 처음하는 신규뉴비라면 위의 1,2의 혜택을 챙기는 것에 몰두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투발라강화 실패에 대한 보상(?)으로 축적되는 스택에 대한 가치를 인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손해를 막기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본론

매 시즌 푸가르가 주는 강화등급 달성 퀘스트로, 고(III)등급 투발라 장비 성공시 장비 부위 7개에 해당하는 발크스의 조언(+40) 7장을,
유(IV)등급 투발라 장비 성공시 장비 부위 7개에 해당하는 발크스의 조언(+60) 7장을 받게됩니다.

제가 했던 돌려깎는 방식의 강화로
1. 장(I)->광(II) 16에서 25까지 3번 강화
(실패시 25스택 대장장이 비전서로 추출)
2. 광(II)->고(III) 25에서 37까지 3번 강화
혹은 제마블 확정강화 매우 추천
(실패시 37스택 대장장이 비전서로 추출)
3. 고(III)->유(IV) 40에서 60까지 4번 강화
(실패시 60스택 부캐로 이동)
4. 유(IV)->동(V) 60에서 96까지 6번 강화
(실패시 96스택 부캐로 이동)
위와 같이 반복하면 20이하의 스택이 지속적으로 소모됨과 동시에 25스택으로 추출되며, 쌓인 25스택 또한 37스택으로 쌓이게 될껍니다. 이 37스택은 발크스의 외침을 적당히(3개) 발라서 40스택을 요구하는 유트에 요긴하게 사용되거나 투발라 악세 트라이에 사용되며, 최종적으론 60스택(57+3), 혹은 96스택(93+3)이 만들어집니다.

사실 투발라 강화의 실패로 만들어진 100스택에 가까운 스택은, 뉴비들에게 있어선 엄청난 스트레스와 함께 '동투발 띄울껀데 100스택써도 되요?' 와 같은 시즌뉴비 단골질문으로 연결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본인이 신규뉴비라 정말 꼭 그 부위의 동(V)투발라 장비를 만들어야 겠다고 마음 먹으셨다면, 깡트로 96스택에서 1번 던지시고, 만약 실패시 남은 102스택은 무조건 킾(부캐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게 싫으시면 96스택에서 크론트 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투발라 강화 실패로 만들어진 100스택은 고인물 기준에선 업계 포상이며, 선물입니다.)

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 시즌 평균 1개에서 2개 정도의 102스택과 평균 10개 정도의 60스택을 챙겨서 졸업합니다.
그럼 그렇게 만든 스택은 어디에 쓰느냐?
96스택 혹은 102스택은 발크스의 외침을 낭낭하게 발라 검은별 장비 유(IV)트 및 우두머리 장비 동(V)트 혹은 악세 유(IV)트에 사용하고, 60스택은 미끄러진 장비의 복구에 사용합니다.
결국 시즌에서 만들어간 60스택의 갯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동(V)트 및 검은별 장비 유(IV)트를 시도하게 해주는 기회의 횟수임과 동시에 100스택에 +6 스택을 적립시켜주는 기회인 셈이 됩니다.
특히나 지금처럼 기억의 파편과 응축된 마력의 블랙스톤 등 강화재료가 최고가에 근접한 상황에서는 스택의 가치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결론

펄없은 이번 시즌에서 시즌 졸업이후 성장패스를 도입해 뉴비폐사를 적극적으로 막아보겠다는 의도과 함께, 투발라 장비 강화의 난이도는 유지를 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아무래도 게임의 근간인 강화를 바꾸기엔 많은 위험성이 있기에 그러한 선택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대략적인 뉴비의 폐사 구간인
1. 투발라 강화의 난이도에 폐사
2. 힘들게 올동 투발라를 띄우고 급현타로 폐사
3. 유악세와 유검별 구간에서 닥사 이외의 방향(생활 등 부수적 은화벌이)을 잡지 못해 폐사
위의 세 가지 구간을 새로 생길 성장패스와 함께 낭낭하게 챙긴 스택들로 소소하게 강화하시면서 조금이나마 폐사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