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차무역 주로 하는 뉴비입니다. 예전에 검사 공홈에 작성된 무역 관련 글(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32188&_opinionNo=0)을 보면, 흥정 공식이 5% + ( 0.5 * 무역레벨 ) 이라 적혀있는데요, 실제로 흥정 시 그만큼의 수익이 나오지 않아서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먼저 이번 실험에 쓰인 베어마을산 가죽 원단을 그라나에 판매하는 가격 스크린샷입니다.

3,398,493 원인게 확인됩니다.

그러면 무역 레벨 초급1, 즉 아예 무역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캐릭터로 흥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위 링크의 흥정 공식대로라면, 5.5%의 상승이 이루어져 3,585,410원이 되어야 합니다.

어라? 그런데 실제로 흥정해보니 3,519,139 원으로, 3.55%만큼만 흥정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명장 11(무역레벨 61) 캐릭터로 교체해서 다시 한 번 흥정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위 공략글의 정보대로라면, 35.5%만큼 이득을 봐서 4604917 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흥정을 적용해보니 3,621,094원으로 6.55%밖에 적용되지 않았네요.

60레벨 차이에 3%만큼의 흥정량 차이가 나는 걸 공식으로 만들어보면

3.5% + ( 0.05 * 무역레벨 ) 이라는 공식이 나오는데요, 교차검증을 위해 장인8 무역캐릭을 가져와서 추가 실험해보겠습니다.

장인 8로 흥정시 3.599,004로 5.9%흥정이윤을 낸 걸 확인했습니다. 

장인 8은 무역레벨 48이죠. 3.5 + ( 0.05 * 48 ) = 5.9 로 위에 얻어낸 공식과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1. 마차무역 흥정 공식은 예전엔 5% + ( 0.5% * 무역레벨 ) 이였다.
2. 대규모 무역 시스템 개편 이후 3.5% + ( 0.05% * 무역레벨 ) 로 변경되었다.
3. 마차무역 버프좀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