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만 보려면 하단으로 이동
본론만 보려면 하단으로 이동

우선, 물약작이란?

오네트 : HP를 회복시켜주는 물약 (소모안됨)
오도어 : MP를 회복시켜주는 물약 (소모안됨)

즉, 무한 물약을 만드는 과정을 "물약작"이라 합니다. 단순 상점에서 파는 물약의 경우 무게 때문에 많이 구매하는데 있어서 에러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약이 다 소모되었을 때 또 가서 구매를 해줘야하는 번거러움도 있죠. 이런 모든 편의적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하는게 물약작입니다.

또한 가문 가방에 넣으면 모든 캐릭이 그냥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딱 1회만 얻으면 되기에 본인이 검은사막을 오래 할 것 같으면 사실 무조건 하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오네트/오도어 제작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아타니스의 원소]가 등장했죠.
아타니스의 원소 1개 = 하위 재료 1개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네트/오도어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원소 300개가 필요합니다. (두개를 만든다면 600개)

아타니스의 원소의 등장으로 기존 하위재료 파밍 사냥터의 인기가 조금 시들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하위재료의 드랍률 < 아타니스의 원소 드랍률이 더 높기 때문이에요. 그럼 당연히 원소를 파밍하는게 정답이겠죠?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위재료 사냥터에서는 원소를 드랍하지 않고, 반대로 원소 사냥터에서는 하위재료를 드랍하지 않아요. 하지만 하위재료를 드랍하는 사냥터에서는 더 낮은 확률로 [완제품]을 드랍합니다. 이 완제품은 하위재료 100개로 얻는 재료인데요. 이 완제품을 노리기 위해 원소를 포기하고 더 낮은 확률의 하위재료 사냥터를 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날먹의 꿈을 위해서죠.

자 여기까지 물약작의 기본 파밍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본론

뉴비들을 위해, 아직 물약작을 시작하지 않은 유저를 위해 본격적인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아직 물약작을 시작하지 않은 당신
[오도어, 오네트]는 무조건 거래소에서 정가하세요.


- 물약작을 시작하지 않은 유저
- 시작했더라도 내가 가지고 있는 하위재료 or 원소가 100개 이상 가지고 있지 않는 유저라면 모두 해당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내 눈앞에 보이는 60억, 80억이 큰 돈으로 보이시나요? 절대 아닙니다.


본인이 파밍을 해서 경험을 해본 사람이라면 이 물약작이라는게 엄청난 시간을 갈아넣어야 된다는걸 알겁니다. 본인이 날먹으로 완제를 모두 먹어서 직작을 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하위재료로 직작을 할 것입니다.


오네트 기준 거래소 가격 : 약 60억
오도어 기준 거래소 가격 : 약 80억


시세는 계속 변동되기 때문에 평균가로 계산해봅시다. 뉴비들의 대표 은화 파밍사냥터 [가하즈]
가하즈의 시간당 은화 벌이는 최소로 잡아도 5억입니다. 보통은 그 이상을 벌겠죠.


단순히 가하즈 최소 수익 5억으로 계산해도 오네트는 누적 사냥 시간 12시간, 오도어는 16시간이 소요됩니다.
자, 본인이 직작하겠다고 하위재료 사냥터 혹은 원소 사냥터에서 12시간안에 오네트를 만들거나, 16시간안에 오도어를 만들 수 있습니까? (만들면 날먹 인정합니다.)


이는 하위재료(원소 포함)를 시간당 25~30개씩 먹어야 되는 효율입니다. 실제로 하위재료 파밍해본 사람이라면 미친거죠.


단순 5억 기준으로 계산해도 이 정도인데 시간당 8억 이상 사냥터에서 파밍하면 오네트 12시간 걸릴꺼 6~8시간에 하나 뚝딱 나오겠군요.


이건 고민거리가 아닙니다. 당장 하위재료든, 원소든 100개가 있든 말든 그냥 은화 파밍해서 사는게 더 이득입니다.
진짜 200개 이상의 고점에 물린 유저가 아니라면 당장 은화 벌러 가세요. (완제 1개 = 100개로 칩니다)


은화도 벌면서 원소도 파밍하겠다
본인이 유검별 정가 + 물약작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함이라면 이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시간은 더 걸릴지언정 벌리는 은화는 유검별 구매를 위해 계속 모으고, 드랍되는 원소는 물약 완제를 만들면 됩니다.


지금의 오네트와 오도어는 끝자리에 숫자가 0이 하나 더 붙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지금의 거래소 가치는 비정상적으로 낮습니다.. 들어가는 노력에 비해서요.

뉴비들은 은화로 날먹합시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