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2년 4월 15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려동물 전리품 획득 개선

CalpheON Episode 2에서 말씀드렸었던 반려동물의 아이템 획득 방식이 개선됩니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이 캐릭터가 이동하면 캐릭터를 따라가야 했었기에 캐릭터의 이동이 많아질수록 줍는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셨던 만큼 개선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기 위하여 많은 논의와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반려동물이 아이템을 우선적으로 습득하는 방식으로 행동 방식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개선 후에는 캐릭터가 빠르게 움직이더라도 전리품을 놓치는 경우가 이전보다 많이 완화되고, 원활한 전리품 획득을 위해 꺼놓아야 했었던 반려동물들의 희귀 몬스터 탐지, 적대 모험가 탐지와 같은 특기들도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반려동물의 아이템 줍기 행동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 반려동물이 캐릭터가 이동중인 경우에도 전리품을 우선적으로 습득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희귀 몬스터 탐지, 채집물 탐지, 적대 모험가 탐지 등의 반려동물의 특기가 발동 중인 경우에도 전리품 획득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개선 전개선 후
※ 4세대 반려동물 5마리 - 기민함 상태로 촬영되었습니다. 


세렌디아 엘비아의 영역 개선

반려동물의 AI 개선과 함께 CalpheON Episode 2에서 말씀드렸었던 세렌디아 엘비아의 영역 모든 사냥터 조정과 정령무기 개선/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엘비아는 오크 캠프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지역을 상향 조정하였고, 정령무기의 드롭률이 대폭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정령무기는 세 가지 속성의 '일회용 아이템'으로, 각 엘비아 사냥터의 특징적인 전투와 환기 측면을 고려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여러 모험가 분들이 이 무기를 적극 활용하시면서 재미있게 사용해 주셨는데요, 반대로 어렵게 등장한 무기가 개인 귀속이 아니라 불안한 마음이 있었고, 이 무기가 있고/없고 혹은 얼마나 유지하느냐에 따라 전리품 역시 차이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저희는 원래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면서도 더 많은 모험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를 조정하였습니다.

우선 정령무기의 귀속 방식이 나와 파티 우선으로 변경됩니다. 때문에 정령무기가 등장했을 때, 다른 모험가 분들에게 빼앗길 걱정 없이 조금 더 여유롭게 혹은 전략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드롭률도 크게 상향되었기 때문에 이전과 비교해 사용할 수 있는 빈도가 늘었습니다. 단, 모험가 분들 사이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 10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정령무기를 한 번 사용(10분)하고 나면, 10분 동안 사용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운에 따라 1시간 내내 이용할 수도 있었던 기존과 비교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겠지만, 더 많은 분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드리기 위함이니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변경된 정령무기는 차주 한국을 시작으로 바로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패치 이후, 엘비아 사냥터의 분위기도 조금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희 역시 계속 테스트를 하고 플레이하면서 엘비아 사냥터의 특징이나 특색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엘비아 세렌디아에서 출현하는 고대 정령들이 강렬한 하둠의 기운에 위축되어 더욱 조심스럽게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 발타라, 오기에르, 나크 고대 정령들이 자신을 불러낸 모험가 또는 해당 모험가의 파티원에게만 자신이 지닌 축복을 부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부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또한 '엘비아 정령의 축복' 효과를 부여받으면 '엘비아 정령의 잔향' 효과가 함께 적용되며, '엘비아 정령의 잔향'이 적용된 상태에선 새로운 '엘비아 정령의 축복'을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 이에 따라 엘비아 고대 정령들의 축복이 끝난 후, 10분이 지나면 새로운 엘비아 정령의 축복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엘비아의 고대 정령들은 모습을 드러낸 이후 약 3분이 지나면 다시 모습을 감춥니다. 


엘비아 사냥터의 전투 밸런스와 드롭률이 변경되었습니다. 저희가 가장 크게 중점을 둔 것은 각 엘비아 사냥터 별로 전리품의 편차가 크지 않도록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명확해야 모험가 분들이 사냥터를 선택하는 폭이 더 다양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먼저 모든 엘비아 사냥터의 적정 공격력이 조정됩니다. 사냥터의 전체적인 전리품 밸런스를 편차 없이 맞추기 위하여 세렌디아 엘비아 사냥터에서 적정 공격력을 훨씬 초과한 상태로 사냥을 진행할 때의 효율이 크게 나타나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적정 공격력 이내라면 최고의 효율을 얻을 수 있고, 적정 공격력을 초과하였다면 지나친 효율을 내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이로 인하여 각자 자신의 공격력에 맞는 사냥터에서 최고의 효율로 사냥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리품 획득 밸런스가 재조정됩니다. 사냥터간 상이했던 전리품 수익들이, 엘비아 세렌디아 내에서는 비슷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검은별 방어구의 개량 재료인 공허의 씨앗을 포함한 발타라의 불꽃, 오기에르의 눈물, 나크의 번개 아이템을 더 많이 획득하실 수 있도록 최대 획득 개수를 증가시켰습니다.

정령무기의 변화와 함께 전투 밸런스, 드롭률 변화, 그리고 반려동물 AI 개선까지 좀 큰 내용들이 많은데요, 이로 인하여 인기가 높았었던 기존의 오크 캠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냥터에서도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사냥터 자리 부족으로 인해 아쉬움이 발생했던 부분들도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밸런스에 관련된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살펴보면서 필요하다 판단되는 부분들은 개선할 예정입니다.

엘비아 사냥터의 개선을 시작으로 모든 사냥터에서 모험가분들이 사냥을 보다 재미있고, 더욱 다양한 장소에서 선택하여 즐기실 수 있도록 열심히 업데이트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세렌디아 지역의 엘비아의 영역 사냥터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제단임프 서식지

● 제단 임프 서식지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제단 임프는 공격력 240 ~ 27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제단임프 서식지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3배 증가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위압/용장 획득 확률이 각각 30%/38% 감소되었습니다.
● 네임드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용장 획득 확률이 2% 증가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위압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비겁한 베그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눈물짓는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64배 증가되었습니다. 
- 오기에르의 물결 획득 확률이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오기에르의 물결을 기존 1개에서 1~3 개까지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허의 씨앗을 기존 1개에서 1~2 개까지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위압/용장 획득 확률이 60% 감소되었습니다.
● 제단 임프에서 출현하는 몬스터의 방어력이 1.11배 증가하였습니다. 


비라기 산채

● 비라기 산채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비라기 산채는 공격력 240 ~ 27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비라기 산채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20배 증가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4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크의 번개 획득 획률이 20% 감소하였습니다.
- 풀에 지친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53% 감소하였습니다.
- 갈라진 달의 손톱 획득 확률이 23% 감소하였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낙하 획득 확률이 22% 감소하였습니다.
- 비라기 출현 확률이 30% 감소하였습니다.

● 비라기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2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크의 번개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풀에 지친 밤의 조각을 100% 확률로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낙하 획득 확률이 5배 증가되었습니다.
- 전투의 흔적 획득 확률이 3.3배 증가되었습니다.

 


폐성터

● 폐성터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폐성터는 공격력 250 ~ 28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폐성터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나크)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30배 증가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3배 증가되었습니다.
- 발타라의 불꽃 획득 확률이 50% 감소하였습니다.
- 진노하는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22% 감소하였습니다.
- 말라버린 숲의 심장 획득 확률이 70% 감소하였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금강 획득 확률이 30% 감소하였습니다.
- 알룬지의 지령서 획득 확률이 80% 감소하였습니다.
● 알룬디의 지령서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30배 증가되었습니다.  
- 알룬디의 지령서에서 출현하는 몬스터에게 알룬디의 지령서를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알룬디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진노하는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하였습니다.
- 말라버린 숲의 심장 획득 확률이 23배 증가하였습니다.  
- 발타라의 불꽃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하였습니다.
- 발타라의 불꽃을 기존 1개에서 2~5개까지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1.06배 증가하였습니다.
- 공허의 씨앗을 기존 1개에서 2~3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금강 획득 확률이 5배 증가하였습니다.
- 차가운 검은 태양의 눈물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하였습니다.
● 폐성터에서 출현하는 몬스터의 방어력이 1.16배 증가하였습니다.



늪지 포건 서식지

● 늪지 포건 서식지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늪지 포건 서식지는 공격력 260 ~ 28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늪지 포건 서식지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20배 증가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2.8배 증가되었습니다.
- 메마른 강의 눈물 획득 확률이 40% 감소하였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견고/강습 획득 확률이 30% 감소하였습니다.
- 블랙스톤(무기/방어구) 획득 확률이 50% 감소하였습니다.
- 티티움 출현 확률이 50% 감소하였습니다.

● 투르발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5배 증가되었습니다.

● 티티움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7배 증가되었습니다.
- 공허의 씨앗을 기존 1개에서 1~2개까지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오기에르의 물결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오기에르의 물결을 기존 1개에서 1~3개까지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견고 획득 확률이 33% 감소되었습니다.

● <난폭한> 포건 전사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50% 증가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견고/강습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늪지 포건의 일반 몬스터 및 <난폭한> 늪지 포건 전사의 생명력이 1.5배 증가하였습니다.
● 늪지 포건의 일반 몬스터 및 <난폭한> 늪지 포건 전사, 투르발, 티티움의 방어력이 1.22배 증가하였습니다.
● <습격조> 나가의 방어력이 1.22배 증가하였습니다.  


늪지 나가 서식지

● 늪지 나가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는 공격력 260 ~ 28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늪지 나가 서식지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15배 증가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2.2배 증가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비상 획득 확률이 2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15배 증가되었습니다. 
-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1.2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이 부하 몬스터를 소환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이 기존에는 전투 시작 시 부하 몬스터들을 바로 소환하였으나, 생명력이 90%가 되었을 때 부하 몬스터들을 소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이 기존에는 사망 시 부하 몬스터들이 모두 소멸되었으나, 부대장이 사망하더라도 부하 몬스터들이 사라지지 않고 소환되어야 하는 부하 몬스터들이 모두 출현하여 전투에 참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은 총 9마리의 부하 몬스터를 소환합니다.
● 늪지 나가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방어력이 22% 증가하였습니다.
● 일반 몬스터의 생명력이 1.3배 증가하였습니다.
● 늪지 나가 부대장의 생명력이 2배 증가하였습니다. 

오크 캠프

● 오크 캠프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오크 캠프는 공격력 280 ~ 32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오크 캠프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방어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6배 증가되었습니다.
● 오크 캠프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나크)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오크 족장 오르그의 등장 확률이 50% 감소하였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6배 증가되었습니다.
- 블랙스톤(무기/방어구)의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발타라의 불꽃의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오르그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철갑의 획득 확률이 30% 감소하였습니다.


핏빛 수도원

● 핏빛 수도원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핏빛 수도원은 공격력 280 ~ 32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치 시,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핏빛 수도원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및 붉은종에서 소환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나크의 번개 획득 확률이 30% 감소하였습니다.
- 풀에 지친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25% 감소하였습니다.
- 갈라진 달의 손톱 획득 확률이 50% 감소하였습니다.
- 정령무기(발타라) 출현 확률이 20% 증가하였습니다.
- 검은 마력의 수정 - 적중 획득 확률이 10% 증가하였습니다.
- 블랙스톤(무기/방어구) 획득 확률이 30% 감소하였습니다.
●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붉은종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난폭한> 광신도 전사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 전리품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정령무기(나크) 출현 확률이 5배 증가하였습니다.
-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30% 감소하였습니다

● 붉은종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방어력이 1.5배 증가하였습니다.



칼페온 엘비아의 영역 - 사우닐 캠프

● 하둠의 잠식이 칼페온의 사우닐 캠프를 잠식하기 시작했습니다.
- 칼페온 트리나 요새와 전투를 치러 온 사우닐 병사들이 더욱 강력한 공격을 강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추천 공격력 / 방어력사냥터 정보

추천 공격력 : 270

추천 방어력 : 330

  • 칼페온 트리나 요새와 전투를 치러 온 사우닐 병사들이 더욱 강력한 공격을 강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우닐 캠프 곳곳에 설치된 칼페온 깃발이 아군의 사기를 북돋우며, 사우닐들은 공성 탑을 앞세워 깃발을 파괴합니다.

깃발 지대를 점령한 사우닐 공성 탑을 파괴하면 분노한 사우닐 병사들이 몰려들어 칼페온 병사와 모험가를 공격합니다.

 

사우닐 공성 대장, 부대장이 사망하거나 공성 탑이 파괴될 경우, 응축된 절망의 힘이 폭발하며 엘비아 왜곡 현상의 우두머리급 몬스터(기가고드, 외눈박이, 오우거)에게 대미지와 방어력 감소 효과를 줍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 걷기 모드 (Scrall Lcok)일 때의 캐릭터 동작이 더욱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금수랑

금수랑은 리부트 과정에서 흑랑의 활용도를 높여 상징성을 강화하고 고유의 전투 스타일을 확고히 하자는 의도가 있었고, 리부트 이후 많은 모험가 분들이 이 흑랑을 이용해 전투를 즐기고 계십니다. 다만 말에 탑승한 상태로 사자후만 사용하는 방식은 다른 모험가분들 뿐만 아니라 금수랑 모험가님들께도 주로 문의를 받는 내용 중 하나였는데요. 이에 저희는 이 상황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고, 그 결과 어느 정도는 개선과 변경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우선 강 : 사자후 기술은 전체적인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대신 이 기술은 지상에서도 중요한 기술이었던 만큼 강 : 사자후가 가지고 있던 기술의 효과를 다른 기술에서도 얻을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사자후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충분히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다른 기술의 연계나 사용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사자후의 빈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이번 조정으로 기존처럼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 사자후만 사용하는 상황은 어렵게 됩니다. 많은 금수랑 모험가 분들이 아쉬우시겠지만, 이번 반려동물 AI 개선과 5세대 반려동물 개발 등 앞으로의 업데이트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꼭 필요한 개선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금수랑 모험가 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패치 이후에도 계속 확인하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사자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사자후 I ~ VI, 진 사자후 : 25/24.5/24/23/22/20/20초 → 14/13/12/11/10/9/9초
* 강 사자후 I ~ IV 기술 : 16/14/12/10초 → 10/9/8/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간 벼락 및 공중 벼락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진 : 공간 벼락과 강 : 공간 벼락 기술에 주변 적의 시선을 끄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회피 이동과 신수 걸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벽력장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시전 시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고, 정신력을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개체 수당 정신력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벽력장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붕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붕격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붕격 기술의 정신력 소모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강 : 붕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붕격 기술의 추가 타격이 더 빠르고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붕격의 추가 타격 이후 신수 걸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붕격의 추가 타격 이후 벽력장 기술로 연계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승 : 공포의 고동 기술의 타격 수가 3타격에서 5타격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강 : 밀려오는 파도 기술 이후 아래 기술들이 더 빠르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땅의 벼락, 섬광, 즈려 밟기, 할퀴기, 채찍 휘두르기, 발톱 올려치기, 숨통 태우기, 강 : 사자후
● 강 : 팔방연환격 기술의 추가 타격의 모든 타격이 범위가 가장 넓은 타격에 맞춰 통일되었습니다.
● 즈려밟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개체 수당 정신력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I ~ III, 진 : 즈려밟기 기술의 설명 중 타격마다 생명력 회복이 타격 개체수마다 생명력 회복으로 실제 효과에 맞게 표기가 수정되었습니다.
● 채찍 휘두르기 기술에서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밀려남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흑랑 : 포효 기술 사용 중 낙엽 흘리기, 흐름 : 엽풍, 신수 걸음, 구름 밟기, 사방신무 : 공명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랑 : 포효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팔방연환격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14/13/12 에서 10/9/8/7 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을 우클릭 유지 시 주작부터 시작하여 연속하여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의 타격 당 생명력 및 정신력 회복 효과가 타격당 6/6/7/8 에서 16/16/16/16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의 PVE 피해량이 543%/668%/811%/1345% 에서 597%/735%/892%/1480% 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피해 감소율이 54.5%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40%/50%/60%/70% 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에 다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 공명 기술에서 공명 : 백호 형태에서 적용되는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공명 : 현무 기술 형태로 발동했을 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그 효과가 모든 방어력 증가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사방신무 : 공명 기술에서 공명 : 백호 형태로 발동 시 타격 성공 시 대상의 모든 방어력이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구름 밟기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40%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구름 밟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9초에서 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만월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치, 위자드

● 강 : 대지의 화살 기술 2,3 레벨의 기술 조작 설명중 실제와 다른 설명이 삭제되었습니다.
- 좌클릭 또는 우클릭 유지 시 추가 타격


위치

● 강 : 번개 폭풍 : 고압, 강 : 번개 폭풍 : 연계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가 아닌 10초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 흐름 : 광원의 살 기술 습득 시 만개하는 살 기술의 기술 특화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드라카니아

● 56, 57, 58 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심화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래 기술 설명은 공식에 서버 반영 예정인 기술 설명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56레벨
기술 정보기술 동작/설명

 

솟구치는 발톱은 전방으로 올려 베는 기술이며 띄우기를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였습니다. 띄우기 외에도 드라카니아의 생명력이 50%가 넘은 상태에서도 소위 '피흡'이 가능한 기술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마크타난의 송곳니는 넉다운 효과 위주로만 콤보를 이어나갈 수 밖에 없는 드라카니아가 띄우기로도 콤보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기술입니다.
- 57레벨
기술 정보기술 동작/설명

 

꿰뚫는 날개는 변칙성을 주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드라카니아는 대체로 정직하게 상대의 전방에서 전투를 하게 되는데, 꿰뚫는 날개를 통해 상대의 틈을 노려 콤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용의 강습은 연계 베기가 아니더라도 전투 시작 시 슈퍼아머 상태로 상대에게 접근하여 확실하게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를 넣고 시작할 수 있도록 한 기술입니다.
- 58레벨
기술 정보기술 동작

 

마지막 진격은 아군과 함께 전투에 진입했을 때 훨씬 강한 드라카니아에 맞게 아군에게 도움을 줘 같이 행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섬뜩한 영역은 드라카니아가 가지고 있지 않은 모든 속도 감소 효과를 슈퍼 아머 상태로 넣을 수 있어 PvP에서 상대를 느리게 만들어 전투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한 기술입니다. 
● 이어지는 염원 기술로 생성할 수 있는 '바스러진 용의 사념' 아이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유효 기간이 삭제되고 영구적으로 아이템을 소유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하나의 가방 칸에 여러개를 겹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정령 : 사르는 참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거대한 번개를 내리치는 도중 이동하는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2타격의 타격수가 10타격에서 3타격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3타격의 타격수가 최대 16타격에서 최대 30타격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3타격이 거대한 번개가 내리친 뒤 주변에 있는 적에게 작은 번개가 한번 더 떨어지는 방식의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용의 진격 기술 사용 시 특정 상황에서 이동속도 증가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크타난의 손짓, 숨통 꿰뚫기, 벼락불 작렬 기술 사용 중 굴절, 흐름 : 마크타난의 날개 기술로 연계 중 허파 찌르기 기술 사용 시 해당 기술이 다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라카니아가 흑정령을 소환했을 때, 몬스터가 특정 상황의 캐릭터를 인식하지 않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 벨의 결정 가루를 획득할 수 있는 벨의 결정 가루 상자를 레마섬의 <까마귀 주화 교환원> 르비니아가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품목구매 가능 수량가격

벨의 결정 가루 상자 - 1개

가문당 일일 5회까마귀 주화 10개

벨의 결정 가루 상자 - 20개

가문당 주간 1회까마귀 주화 180개

● 정령의 신비한 가루를 레이라의 꽃잎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레이라의 꽃잎 1개를 정령한 신비한 가루 5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카마실브 사원의 <요정여왕> 테이아를 통해 교환할 수 있습니다.

협동형 던전, 아토락시온의 입장 재료인 타리브레의 눈물이 이제 가방에 쌓이지 않고 중첩되도록 변경되어, 여러 개를 제작하더라도 창고나 가방에서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타리브레의 눈물이 가방 한 칸에 중첩되어 보관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소지 중인 타리브레의 눈물은 회수 후, 하이델 창고로 지급됩니다.

● 신속 조명탄 아이템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속 조명탄은 범위 내 적을 밝혀주는 기존 조명탄보다, 더 빠르고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 신속 조명탄은 조명탄과 동일하게 3단계 공성 무기 제작소에서 제작 가능합니다.
- 신속 조명탄을 만들기 위해서는 블랙스톤 (무기) 20개,화염의 가루 50개, 녹아내린 구리 조각 30개, 석탄 5개가 필요합니다.
※ 신속 조명탄은 거래소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 기존 아이템 255종의 획득처, 사용처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아이템 설명이 개선됩니다.
- 비약, 유물, 광명석, 재료 아이템 등의 아이템 설명이 개선되며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 [장원] 벚나무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칼페온의 씨앗상인 아르에게 신비한 씨앗 5개를 주고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 검은 힘에 끌린, 켈카스에게 승리한 칭호를 획득 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델로티아, 델로티아 정수 아이템 설명에 제작 정보 확인 방법 안내가 추가되었습니다.

- 소지 중인 아이템에 'Shift+좌클릭' 시 제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 아르샤 서버에서 해상 명성이 해적이 아닌 경우, 대형 선박이 파괴되더라도 승선 중인 선원이 사망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패스 '강력한 장신구를 얻는 방법 2.' 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패스 '강력한 장신구를 얻는 방법 2.' 의 완료 조건이 '[시즌] 그믐달 길드 특별 토벌 요청' 의뢰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패스 '차근차근 레벨 업! 10.' 을 완료하고 보상을 수령한 상태에서 제티나를 찾아가면 '[시즌] 그믐달 길드 특별 토벌 요청' 의뢰를 최상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시즌 콘텐츠가 진행되지 않는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는 확인할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몬스터

● 칼페온의 엘비아 왜곡 현상(날씨) 난이도가 사냥터별로 세분화되었습니다.
- 우두머리급 몬스터 기가고드, 외눈박이, 오우거의 능력치가 조정되었습니다.
- 그림자 몬스터의 개체 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기가고드가 등장 시 더 빠르게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엘비아 칼페온에서 등장하는 외눈박이, 오우거 몬스터의 주요 공격 범위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가고드 등장 전, 그림자 몬스터가 몰려오는 횟수가 총 7회에서 4회로 감소했습니다.
● 엘비아 루툼족의 정예 몬스터, 타워가 사망 시 폭발하며 우두머리급 몬스터 기가고드, 외눈박이, 오우거에게 대미지와 방어력 감소 효과를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가고드 처치 시 획득할 수 있었던 버프 아이템이 삭제되었습니다.
● 외눈박이, 오우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버프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버프를 획득할 경우, 엘비아 칼페온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가 대폭 상승합니다.

● 칼페온 엘비아의 영역 루툼족 주둔지에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를 배회하며 경계하는 루툼족 몬스터의 개체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의 밸런스가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의 <명예로운> 루툼족 정예 전사들의 공격력이 상승했습니다.
* 경계 중이던 루툼족 타워가 더욱 강력한 화살비를 쏟아내기 시작합니다.
* 루툼족 타워가 화살비를 쏟아낸 이후 더 긴 시간 뒤 다음 화살비를 쏟아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루툼족 보급 상자가 더욱 단단해졌습니다.
* 몰려오는 루툼족 전사들의 광폭화 상태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광폭화 상태의 루툼족 전사들의 공격력이 더욱 상승하였고, 방어력이 더욱 하향되었습니다.

- 루툼족 깃발 근처 경계중이던 루툼족 타워가 전부 파괴되면 숨어있던 <잠식중인> 루툼족 마법사가 나타나 하둠의 영역에 저항하기 시작합니다.
* 루툼족 마법사가 펼치는 영역 안에 들어갈 경우, 하둠에 잠식당한 몬스터의 공격에 저항할 수 있는 강력한 버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루툼족이 보급 상자에 불을 지르고 후퇴할 때, 더욱 자연스럽게 사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몰려오는 루툼족 전사들이 더욱 광폭화 할 때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몸에 하둠의 기운이 깃드는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에서 엘비아의 왜곡 현상이 일어나는 빈도가 더욱 낮아졌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에서 엘비아의 왜곡 현상이 일어나는 위치가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에서 경계 중이던 루툼족 타워의 위치가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루툼족의 깃발이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차의 통행을 방해했던 지혜의 고목 근처에 서식하는 카마실비아 뿔 사슴 무리의 일부가, 모험가들이 자주 이용하는 길가로부터 떨어진 장소로 터전을 이동하였습니다.


의뢰, 지식

오도어/오네트의 정령수를 제작하기 위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주간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1주일에 약 1시간정도만 투자하셔도, 하위 재료 아이템 중 1종을 추가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오도어/오네트의 정령수를 제작하기 위해 열심히 도전해 주시고 계신 모험가님께는 보다 가시적인 목표 진행을 노릴 수 있고, 아직 도전에 엄두를 내지 못하거나 이제 막 모험을 시작하신 모험가님들께는 하나의 발판으로, 첫 걸음을 내딛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랍니다. 

● 오네트/오도어의 정령수 제작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주간 의뢰 6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의뢰는 주간 의뢰로, 매 주 목요일 자정(00시)을 기준으로 수주 및 진행 가능합니다.
- 주간 의뢰는 각 지역에 위치한 탐험 거점 관리 NPC로부터 한 주에 아래 6종 중 1종의 의뢰만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의뢰명수주/완료 NPC의뢰 완료 목표의뢰 완료 보상
[주간] 붉은 늑대의 맹세

마이라

(밤 까마귀 초소)

가크툼 부족 소탕하기 (4,000마리)


붉은 늑대의 맹세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청명한 방울

나비르

(아케르 서부 캠프)

숲 로나로스 쓰러트리기 (3,500마리)


청명한 방울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용의 이빨

카미라

(셰레칸의 묘)

셰레칸의 묘 정화하기 (3,000마리)


용의 이빨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나크의 위로

비버자

(만샤움 숲)

만샤움 종족의 신앙 꺾기 (4,000마리)


나크의 위로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카츠바리악의 맹독

레온

(트쉬라 폐허)

트쉬라 폐허 청소하기 (4,000마리)


카츠바리악의 맹독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주간] 발타라의 추억

엔로

(나반 초원)

나반 초원 정리하기 (3,000마리)
부드러운 페리의 깃털 얻기 (500개)


발타라의 추억 5개

공헌도 경험치 300


지난 발레노스/세렌디아 지역의 일반 의뢰 총 344종의 공헌도 경험치 획득 보상을 증가시킴에 이어서, 칼페온/메디아 지역의 일반 의뢰 총 848종의 공헌도 경험치 획득 보상이 증가됩니다. 이처럼 신규 콘텐츠 뿐만 아니라, 기존 콘텐츠의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나가겠습니다.
● 칼페온 지역 일반 의뢰 486종의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된 일반 의뢰의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메디아 지역 일반 의뢰 362종의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된 일반 의뢰의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를 완료하지 않은 기존 모험가에게 보여지던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 의뢰를 시작할 수 있는 안내 의뢰의 수주 조건과 의뢰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변경 후

[여정의 시작] 떠오르는 기억 

기존 수주 조건 :
- 고대인의 석실에서 시작
-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 미완료
- 레벨 56 이상 캐릭터

[끝없는 겨울의 산] 떠오르는 기억
- 고대인의 석실에서 시작
-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 미완료
- 드리간 메인 의뢰 완료

또는

- 고대인의 석실에서 시작
-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 미완료
- 드벤크룬 지형이 밝혀져 있을 때
- 레벨 58 이상 캐릭터  

● 의뢰 완료 시, 의뢰 위젯의 의뢰 완료 대상 텍스트에 표시되었던 취소선이 보여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의뢰 대상이 흑정령인 경우, 의뢰 위젯에 흑정령(/) 소환 키 가이드가 같이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컷신 재생 중 친구/길드 접속 메시지가 보여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생명력이 낮은 상태에서 컷신에 진입했을 때, 생명력이 낮을 때의 화면 연출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프롤로그 진행 중 특정 지형 지물의 충돌 판정이 어색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유결투장 특정 지역에서 기술 사용 시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되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거점전/점령전 보급소 상점과 던컨, 둘군, 올랭피아 NPC 상점에서 [길드] 생명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길드]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길드] 생명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길드]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은 2000 길드 자금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600 길드 은화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 [길드] 생명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길드]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은 거점전/점령전 진행중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탑승물

● 탑승물 정보창에서 간헐적으로 탑승물 기술 숙련도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 친구(N)창의 그룹명의 비속어 필터링이 재접속 시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 요정의 '신비한 응원'과 '마르지 않는 우물' 기술이 다음 상황에서도 사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NPC대화, 텃밭 관리, 거점전/점령전 성채, 부속건물 설치, 추적자의 매 관전, 주거지에서 가구 배치 중
※ 마르지 않는 우물 기술은 사막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로 기존과 동일하게 사막 지역에 위치하여 있을 때에만 사용됩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겨울산] 마무리' 의뢰를 포기했을 때 의뢰 위젯을 통해 수주 NPC를 찾아갈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겨울산] 야만족 소굴' 컷신 진행 중 컷신이 끝났을 때 NPC들이 보이지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전이가 설정된 상태에서 강화에 성공하여 원본 아이템의 최대 내구도가 상승하였을 때, 전이된 아이템에 반영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균열과 상호작용하여 우두머리가 등장할 때의 이펙트가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염색창에서 속옷 염색에서 색상 선택 시 동작이 어색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토스카니 농장 특정 위치의 터레인이 보여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죄수 수용소의 특정 위치에서 재접속시 캐릭터가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전투 대기 상태에서 채팅창 활성 시 노출되는 말풍선이 특정상황에서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호의 연금석을 연마 재료 아이템 목록에 다음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설원 삼나무 합판, 견고한 설원 삼나무 합판
● 생명의 연금석을 연마 재료 아이템 목록에 다음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고급 꾀꼬리 버섯, 고급 붉은 점박이 광대 버섯, 고급 상황 버섯, 고급 망태 버섯, 고급 유자, 특상품 꾀꼬리 버섯, 특상품 붉은 점박이 광대 버섯, 특상품 상황 버섯, 특상품 망태 버섯, 특상품 유자 
●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 의뢰 일부 컷신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 의뢰에서 안내되는 '란도표 수렵용 화승총' 아이템 이름이 '란도표 화승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 의뢰의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일반 의뢰, NPC 대사, 탐험 지식 및 인물 지식의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또는 개편된 발레노스 메인 의뢰에서 시작한 모험가가 진행할 수 없는 다음의 의뢰가 추천 의뢰에서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각성] 흑정령의 각성, [모험 지원] 실력 좀 볼까!, [Lv.13 세렌디아] 농장에 나타난 어둠의 하수인, [Lv.20 글리시] 도나트의 일지, [Lv.50 칼페온] 어둠의 군주
● 에일 마을 프리미엄 상인 지르고 비아노의 지식을 보유하지 않았을 때의 지식창 힌트 키워드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의 어종 12종을 가공-말리기 하여 획득할 수 있는 아래 지식 12종의 가공 재료가 모두 돌묵상어로 기재되어있던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말린 다묵장어, 말린 살기, 말린 강꼬치고기, 말린 동사리, 말린 아미아, 말린 종어, 말린 가시납지리, 말린 백련어, 말린 두줄망둑, 말린 대농갱이, 말린 왜몰개

● [메디아 순회] 타리프의 지도자, 아혼 키루스의 의뢰 요약창에 기재되어있던 의뢰 수주 NPC가 실제 의뢰 수주 NPC (일렌 레이지) 와 상이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험일지 책장의 '마가한의 서' 시작 조건에 기재되어있던 의뢰의 오탈자가 아래와 같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존: 58레벨 달성, 흑정령에게서 모험일지 : 고대의 비밀, 아그리스 의뢰 수주 후 완료 이후 모험일지 : 베일에 쌓인 비밀의 서 의뢰 수주 후 완료
- 수정: 58레벨 달성, 흑정령에게서 모험일지 : 고대의 비밀, 아그리스 의뢰 수주 후 완료 이후 모험일지 : 베일에 싸인 비밀의 서 의뢰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