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다냥
2022-04-20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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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한국 공식 서버] 4월 20일(수) 업데이트 안내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서비스팀입니다.
4월 20일 (수)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반려동물 전리품 획득 개선, 세렌디아 엘비아의 영역 개선 및 155건의 업데이트(패치용량 약 1.10 GB)가 진행되었으니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게임 내에서 더욱 멋진 모험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전리품 획득 개선CalpheON Episode 2에서 말씀드렸었던 반려동물의 아이템 획득 방식이 개선됩니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이 캐릭터가 이동하면 캐릭터를 따라가야 했었기에 캐릭터의 이동이 많아질수록 줍는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셨던 만큼 개선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기 위하여 많은 논의와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반려동물의 행동 방식을 아이템을 우선적으로 습득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개선 후에는 캐릭터가 빠르게 움직이더라도 전리품을 놓치는 경우가 이전보다 많이 완화되고 반려동물들의 희귀 몬스터 탐지, 적대 모험가 탐지와 같은 특기들도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반려동물의 아이템 줍기 행동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 반려동물이 캐릭터가 이동중인 경우에도 전리품을 우선적으로 습득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희귀 몬스터 탐지, 채집물 탐지, 적대 모험가 탐지 등의 반려동물의 특기가 발동 중인 경우에도 전리품 획득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4세대 반려동물 5마리 - 기민함 상태로 촬영되었습니다. 세렌디아 엘비아의 영역 개선CalpheON Episode 2에서 말씀드렸었던 세렌디아 정령무기 개선 및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오크 캠프를 비롯하여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사냥터/몬스터별로 최소 2배부터 최대 35배까지 증가됩니다. 정령무기는 세 가지 속성을 가진 '일회용 아이템'으로, 각 엘비아 사냥터의 특징적인 전투와 환기 측면을 고려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여러 모험가분들이 이 무기를 적극 활용하시면서 재미있게 사용해 주셨는데요, 어렵게 등장한 무기가 개인 귀속이 아니라 불안한 마음이 있었고, 정령무기의 획득 여부 혹은 얼마나 오래 유지되었느냐에 따라 전리품에 큰 차이가 발생했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원래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면서도 더 많은 모험가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를 조정하였습니다. 우선 정령무기의 귀속 방식이 나와 파티 우선으로 변경됩니다. 정령무기가 등장했을 때, 다른 모험가분들에게 빼앗길 걱정 없이 조금 더 여유롭게, 혹은 전략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너무 많은 정령들이 필드에 등장해 있는 것이 어색하게 보여질 수 있어 정령이 남아있는 시간이 3분으로 조정되지만 정령 무기의 등장 확률이 크게 상향된 만큼 적정한 속도로 사냥을 진행한다면 이전보다 고대 정령들을 충분하게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 모험가분들 사이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 10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정령무기를 한 번 사용(10분)하고 나면, 10분 동안 사용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운에 따라 1시간 내내 이용할 수도 있었던 기존과 비교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겠지만, 더 많은 분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드리기 위함이니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패치 이후, 엘비아 사냥터의 분위기도 조금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희 역시 계속 테스트를 하고 플레이하면서 엘비아 사냥터의 특징이나 특색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엘비아 세렌디아에서 출현하는 고대 정령들이 강렬한 하둠의 기운에 위축되어 더욱 조심스럽게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 발타라, 오기에르, 나크 고대 정령들이 자신을 불러낸 모험가 또는 해당 모험가의 파티원에게만 자신이 지닌 축복을 부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부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또한 '엘비아 정령의 축복' 효과를 부여받으면 '엘비아 정령의 잔향' 효과가 함께 적용되며, '엘비아 정령의 잔향'이 적용된 상태에선 새로운 '엘비아 정령의 축복'을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 이에 따라 엘비아 고대 정령들의 축복이 끝난 후, 10분이 지나면 새로운 엘비아 정령의 축복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엘비아의 고대 정령들은 모습을 드러낸 이후 약 3분이 지나면 다시 모습을 감춥니다. - '엘비아 정령의 축복' 효과와 '엘비아 정령의 잔향' 효과는 미접속 상태에서도 시간이 흘러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엘비아 사냥터의 전투 밸런스와 드롭률이 변경됩니다. 저희가 가장 크게 중점을 둔 것은 각 엘비아 사냥터 별로 전리품의 편차가 크지 않도록 조정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명확해야 모험가분들이 사냥터를 선택하는 폭이 더 다양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 세렌디아 지역의 엘비아의 영역 사냥터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먼저 모든 엘비아 사냥터의 적정 공격력이 조정됩니다. 사냥터의 전체적인 전리품 밸런스를 편차 없이 맞추기 위하여 세렌디아 엘비아 사냥터에서 적정 공격력일 때와 적정 공격력을 훨씬 초과한 상태로 사냥을 진행할 때의 효율이 크게 나타나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적정 공격력 이내라면 최고의 효율을 얻을 수 있고, 적정 공격력을 초과했을때는 지나친 효율이 나지않도록 조정됩니다. 이로 인하여 각자 자신의 공격력에 맞는 사냥터에서 최고의 효율로 사냥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령무기 개선으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리품 획득 밸런스가 재조정됩니다. 사냥터간 상이했던 정령무기의 평균 등장 횟수와 전리품의 수익이, 엘비아 세렌디아 내에서는 비슷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검은별 방어구의 개량 재료인 공허의 씨앗을 포함한 발타라의 불꽃, 오기에르의 눈물, 나크의 번개 아이템의 최대 획득 개수가 증가됩니다. 정령무기의 변화와 함께 전투 밸런스, 드롭률 변화, 그리고 반려동물 AI 개선까지 좀 큰 내용들이 많은데요, 이로 인하여 인기가 높았었던 기존의 오크 캠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냥터에서도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사냥터 자리 부족으로 인해 아쉬움이 발생했던 부분들도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밸런스에 관련된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살펴보면서 필요하다 판단되는 부분들은 개선할 예정입니다. 엘비아 사냥터의 개선을 시작으로 모든 사냥터에서 모험가분들이 사냥을 보다 재미있고, 더욱 다양한 장소에서 선택하여 즐기실 수 있도록 열심히 업데이트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단임프 서식지● 제단 임프 서식지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제단 임프는 공격력 240 ~ 27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3배 증가되었습니다. - 네임드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비겁한 베그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제단임프 서식지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발타라)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전리품의 획득 확률 및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비겁한 베그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눈물짓는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64배 증가되었습니다. - 비겁한 베그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오기에르의 물결을 기존 1개에서 1~3 개까지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비겁한 베그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을 기존 1개에서 1~2 개까지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네임드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용장 획득 확률이 2% 증가되었습니다.
● 개량 재료 획득 개선 및 정령무기 등장 확률 증가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됨에 따라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위압/용장 획득 확률이 각각 30%/38% 감소되었습니다. - 네임드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위압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비겁한 베그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위압/용장 획득 확률이 60% 감소되었습니다. - 제단 임프 서식지 몬스터의 방어력이 1.11배 증가되었습니다. 비라기 산채● 비라기 산채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비라기 산채는 공격력 240 ~ 27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20배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4배 증가되었습니다. - 비라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2배 증가되었습니다. - 비라기 산채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전리품의 획득 확률 및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비라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나크의 번개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비라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풀에 지친 밤의 조각을 100% 확률로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비라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비라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낙하 획득 확률이 5배 증가되었습니다. - 비라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전투의 흔적 획득 확률이 3.3배 증가되었습니다.
● 개량 재료 획득 개선 및 정령무기 등장 확률 증가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됨에 따라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나크의 번개 획득 확률이 2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풀에 지친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53%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갈라진 달의 손톱 획득 확률이 23%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낙하 획득 확률이 22%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비라기의 출현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폐성터● 폐성터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폐성터는 공격력 250 ~ 28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30배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3배 증가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30배 증가되었습니다. - 폐성터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나크)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전리품의 획득 확률 및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진노하는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말라버린 숲의 심장 획득 확률이 23배 증가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발타라의 불꽃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발타라의 불꽃을 기존 1개에서 2~5개까지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1.06배 증가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을 기존 1개에서 2~3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금강 획득 확률이 5배 증가되었습니다. - 알 룬디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차가운 검은 태양의 눈물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개량 재료 획득 개선 및 정령무기 등장 확률 증가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됨에 따라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진노하는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22%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말라버린 숲의 심장 획득 확률이 7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금강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알 룬디의 비밀 지령서 획득 확률이 80% 감소되었습니다. - 알 룬디의 비밀 지령서에서 출현하는 몬스터에게 알 룬디의 비밀 지령서를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폐성터에서 출현하는 몬스터의 방어력이 1.16배 증가되었습니다.
늪지 포건 서식지● 늪지 포건 서식지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늪지 포건 서식지는 공격력 260 ~ 28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20배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2.8배 증가되었습니다. - 투르발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5배 증가되었습니다. - <난폭한> 포건 전사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의 출현 확률이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늪지 포건 서식지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전리품의 획득 확률 및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티티움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7배 증가되었습니다. - 티티움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을 기존 1개에서 1~2개까지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티티움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오기에르의 물결 획득 확률이 35배 증가되었습니다. - 티티움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오기에르의 물결을 기존 1개에서 1~3개까지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난폭한> 포건 전사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견고/강습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개량 재료 획득 개선 및 정령무기 등장 확률 증가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됨에 따라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메마른 강의 눈물 획득 확률이 4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견고/강습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블랙스톤(무기/방어구)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티티움의 출현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티티움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견고 획득 확률이 33% 감소되었습니다. - 늪지 포건의 일반 몬스터 및 <난폭한> 늪지 포건 전사의 생명력이 1.5배 증가되었습니다. - 늪지 포건의 일반 몬스터 및 <난폭한> 늪지 포건 전사, 투르발, 티티움의 방어력이 1.22배 증가되었습니다. - <습격조> 나가의 방어력이 1.22배 증가되었습니다.
늪지 나가 서식지● 늪지 나가 서식지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는 공격력 260 ~ 28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15배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2.2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으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15배 증가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 서식지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전리품의 획득 확률 및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비상 획득 확률이 2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1.2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잡동사니 아이템의 수량이 2 - 4개에서 4 - 6개로 증가되었습니다.
● 개량 재료 획득 개선 및 정령무기 등장 확률 증가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됨에 따라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방어력이 22%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의 생명력이 1.3배 증가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 부대장의 생명력이 1.5배 증가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에 다음 변경사항 및 부하 몬스터를 소환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이 기존에는 전투 시작 시 부하 몬스터들을 순차적으로 소환하였으나, 생명력이 90%가 되었을 때 부하 몬스터들을 소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 사망 시 기존에는 부하 몬스터들이 모두 소멸되었으나, 부대장이 사망하더라도 부하 몬스터들이 사라지지 않고 소환되어야 하는 부하 몬스터들이 모두 출현하여 전투에 참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이 총 9마리의 부하 몬스터를 소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나가 부대장이 비전투 상태일 때 이동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나가 부대장이 전투 중 모험가를 쫓아가는 거리가 감소되었습니다.
오크 캠프● 오크 캠프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오크 캠프는 공격력 280 ~ 32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발타라)의 출현 확률이 6배 증가되었습니다. - 오크 캠프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나크)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정령무기 등장 확률 증가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됨에 따라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블랙스톤(무기/방어구)의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발타라의 불꽃의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오크 족장 오르그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마력의 수정 - 철갑의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오크 족장 오르그의 등장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오크 캠프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방어력이 10% 증가되었습니다.
핏빛 수도원● 핏빛 수도원에 적정 공격력이 설정되었습니다. - 핏빛 수도원은 공격력 280 ~ 320의 모험가님이라면 원활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 정령무기의 등장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의 출현 확률이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및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발타라) 출현 확률이 20% 증가되었습니다. - <난폭한> 광신도 전사로부터 등장하는 고대 정령(나크) 출현 확률이 5배 증가되었습니다. - 핏빛 수도원에서 비교적 덜 힘을 발휘하는 고대 정령(오기에르)은 출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전리품의 획득 확률 및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및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마력의 수정 - 적중 획득 확률이 10% 증가되었습니다.
● 정령무기 등장 확률 증가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가 증가됨에 따라 다음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및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나크의 번개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및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풀에 지친 밤의 조각 획득 확률이 25%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및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갈라진 달의 손톱 획득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 및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블랙스톤(무기/방어구)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붉은종 소환 몬스터로부터 붉은종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난폭한> 광신도 전사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공허의 씨앗 획득 확률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붉은종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방어력이 1.5배 증가되었습니다. 이벤트추가 및 개선 사항캐릭터● 걷기/달리기 전환 및 자동 이동 중 걷기/달리기 전환(Caps lock/Scroll Lock) 상태에서 캐릭터 동작이 더욱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금수랑 금수랑은 리부트 과정에서 흑랑의 활용도를 높여 상징성을 강화하고 고유의 전투 스타일을 확고히 하자는 의도가 있었고, 리부트 이후 많은 모험가분들이 이 흑랑을 이용해 전투를 즐기고 계십니다. 다만 말에 탑승한 상태로 사자후만 사용하는 방식은 다른 모험가분들 뿐만 아니라 금수랑 모험가님들께도 주로 문의를 받는 내용 중 하나였습니다. 저희는 이 상황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그 결과 어느 정도는 개선과 변경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우선 강 : 사자후 기술은 전체적인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대신 이 기술은 지상에서도 중요한 기술이었던 만큼 강 : 사자후가 가지고 있던 기술의 효과를 다른 기술에서도 얻을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사자후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충분히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다른 기술의 연계나 사용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사자후의 빈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기존처럼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 사자후만 사용하는 상황은 어렵게 됩니다. 많은 금수랑 모험가분들이 아쉬우시겠지만, 이번 반려동물 AI 개선과 5세대 반려동물 개발 등 앞으로의 업데이트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꼭 필요한 개선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금수랑 모험가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패치 이후에도 계속 확인하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사자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사자후 I ~ VI, 진 사자후 : 25/24.5/24/23/22/20/20초 → 14/13/12/11/10/9/9초 * 강 사자후 I ~ IV 기술 : 16/14/12/10초 → 10/9/8/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간 벼락 및 공중 벼락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진 : 공간 벼락과 강 : 공간 벼락 기술에 주변 적의 시선을 끄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회피 이동과 신수 걸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간 벼락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도 뻗어 차기, 공포의 고동, 기술 심화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벽력장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시전 시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고, 정신력을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개체 수당 정신력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붕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정신력 소모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강 : 붕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치명타 확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이 더 빠르고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이후 신수 걸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이후 벽력장 기술로 연계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시 몬스터 상대로 넉다운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승 : 공포의 고동 기술의 타격 수가 3타격에서 5타격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강 : 밀려오는 파도 기술 이후 아래 기술들이 더 빠르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땅의 벼락, 섬광, 즈려 밟기, 할퀴기, 채찍 휘두르기, 발톱 올려치기, 숨통 태우기, 강 : 사자후
● 강 : 팔방연환격 기술의 추가 타격의 모든 타격이 범위가 가장 넓은 타격에 맞춰 통일되었습니다.
● 즈려밟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개체 수당 정신력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I ~ III, 진 : 즈려밟기 기술의 설명 중 타격마다 생명력 회복이 타격 개체수마다 생명력 회복으로 실제 효과에 맞게 표기가 수정되었습니다.
● 채찍 휘두르기 기술에서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밀려남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흑랑 : 포효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낙엽 흘리기, 흐름 : 엽풍, 신수 걸음, 구름 밟기, 사방신무 : 공명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팔방연환격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14/13/12 에서 10/9/8/7 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우클릭 유지 시 주작부터 시작하여 연속하여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타격 당 생명력 및 정신력 회복 효과가 타격당 6/6/7/8 에서 16/16/16/16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PVE 피해량이 543%/668%/811%/1345% 에서 597%/735%/892%/1480% 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피해 감소율이 54.5%로 변경되었습니다. - 치명타 확률이 40%/50%/60%/70% 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 공명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명 : 백호 형태에서 적용되는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공명 : 현무 기술 형태로 발동했을 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그 효과가 모든 방어력 증가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공명 : 백호 형태로 발동 시 타격 성공 시 대상의 모든 방어력이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구름 밟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치명타 확률이 40%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9초에서 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만월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발키리 ● 비전투 대기 자세가 비정상적으로 짧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치, 위자드 ● 강 : 대지의 화살 II,III 기술의 조작 설명중 실제와 다른 설명이 삭제되었습니다. - 좌클릭 또는 우클릭 유지 시 추가 타격
위치 ● 강 : 번개 폭풍 : 고압, 강 : 번개 폭풍 : 연계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가 아닌 10초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 비전투 대기 자세가 비정상적으로 짧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 아처 캐릭터로 카메라 바라보기 시 하늘을 바라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광원의 살 기술 습득 시 만개하는 살 기술의 기술 특화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가디언 ● 비전투 대기 자세가 비정상적으로 짧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드라카니아 ● 56, 57, 58 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심화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56레벨
- 57레벨
- 58레벨
- 유효 기간이 삭제되고 영구적으로 아이템을 소유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하나의 가방 칸에 여러 개를 겹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용 기간이 만료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 바스러진 용의 사념은 4월 20일(수) 정기점검 중 일괄 삭제처리되었습니다.
● 흑정령 : 사르는 참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거대한 번개를 내리치는 도중 이동하는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2타격의 타격수가 10타격에서 3타격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3타격의 타격수가 최대 16타격에서 최대 30타격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3타격이 거대한 번개가 내리친 뒤 주변에 있는 적에게 작은 번개가 한번 더 떨어지는 방식의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용의 진격 기술 사용 시 특정 상황에서 이동속도 증가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크타난의 손짓, 숨통 꿰뚫기, 벼락불 작렬 기술 사용 중 굴절, 흐름 : 마크타난의 날개 기술로 연계 중 허파 찌르기 기술 사용 시 해당 기술이 다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슬레이어를 왼손에 쥐고 있을 때, 허파 찌르기 기술 연계 시 발동 속도가 오른손에 쥐고 있을 때 보다 늦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라카니아로 흑정령을 소환했을 때, 몬스터가 특정 상황의 캐릭터를 인식하지 않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자세에서 캐릭터의 목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벨의 결정 가루를 획득할 수 있는 벨의 결정 가루 상자를 레마섬의 <까마귀 주화 교환원> 르비니아가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 정령의 신비한 가루를 레이라의 꽃잎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레이라의 꽃잎 1개를 정령의 신비한 가루 5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카마실브 사원의 <요정여왕> 테이아를 통해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레이라의 꽃잎 아이템 설명에 관련 교환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협동형 던전, 아토락시온의 입장 재료인 타리브레의 눈물이 이제 가방에 쌓이지 않고 중첩되도록 변경되어, 여러 개를 제작하더라도 창고나 가방에서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타리브레의 눈물이 가방 한 칸에 중첩되어 보관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소지 중인 타리브레의 눈물은 회수 후, 하이델 창고로 지급됩니다.
● 신속 조명탄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속 조명탄은 범위 내 적을 밝혀주는 기존 조명탄보다, 더 빠르고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 신속 조명탄은 조명탄과 동일하게 3단계 공성 무기 제작소에서 제작 가능합니다. - 신속 조명탄을 만들기 위해서는 블랙스톤 (무기) 20개,화염의 가루 50개, 녹아내린 구리 조각 30개, 석탄 5개가 필요합니다. ※ 신속 조명탄은 통합 거래소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 기존 아이템 255종의 획득처, 사용처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아이템 설명이 개선되었습니다. - 비약, 유물, 광명석, 재료 아이템 등의 아이템 설명이 개선되며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장원] 벚나무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칼페온의 씨앗상인 아르에게 신비한 씨앗 5개를 주고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 다음 아이템의 설명의 수정 및 개선되었습니다. - 사냥꾼의 인장 아이템 설명에 획득할 수 있는 의뢰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엘카르의 수정 가공식에 필요한 마력의 파편 수량이 1개로 기재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구매처가 없는 아이템의 획득처가 '잡화상인에게 구매'로 기재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정령의 수정, 각성한 정령의 수정 아이템 설명의 일부 안내 문구 색상이 다른 아이템과 상이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신묘한 에일 특산품 특식에 재사용 대기시간 안내가 기재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그믐달 용해제 아이템 설명의 단단한 흑결정 조각 대량 제작식에 필요한 블랙스톤이 블랙스톤(방어구)로 수정되었습니다.
● 델로티아, 델로티아 정수 아이템 설명에 제작 정보 확인 방법 안내가 추가되었습니다. - 소지 중인 아이템에 'Shift+좌클릭' 시 제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아이템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아르샤 서버에서 해상 명성이 해적이 아닌 경우, 대형 선박이 파괴되더라도 승선 중인 선원이 사망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패스 '강력한 장신구를 얻는 방법 2.' 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패스 '강력한 장신구를 얻는 방법 2.' 의 완료 조건이 '[시즌] 그믐달 길드 특별 토벌 요청' 또는 '그믐달 길드 토벌 요청 - 전 지역' 의뢰 완료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패스 '차근차근 레벨 업! 10.' 을 완료하고 보상을 수령한 상태에서 제티나를 찾아가면 '[시즌] 그믐달 길드 특별 토벌 요청' 의뢰를 최상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검은 힘에 끌린, 켈카스에게 승리한 칭호를 획득 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대화그룹 누적 추천 수가 초기화되었습니다. - 금, 은, 동 흑정령 아이콘을 보유하고 계신 모험가님께는 열심히 활동해 주신 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90일 기간제 칭호가 지급되었습니다. - 모험가의 전당 대화그룹의 경우, 24개의 대화그룹 내 금, 은, 동 흑정령 아이콘을 보유하고 계신 모험가님께 90일 기간제 칭호가 지급되었습니다. - 1월 19일(수)에 대화그룹 순위 보상으로 지급된 칭호는 4월 20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일괄 삭제되었습니다.
몬스터●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의 비취별빛 숲에 다음 개선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비취빛 등대, 옥진시니 토템, 옥진시니 전통 화로 파괴 시 불안정한 비취빛 숨결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 불안정한 비취빛 숨결은 강한 충격을 주면 폭발을 일으킵니다. - '[일일] 수염뽑기' 의뢰가 다음과 같이 완화되었습니다. * 등대지기 수염뽑기 의뢰 완료 조건이 7개에서 6개로 완화되었습니다. * 겨울지기, 등대지기, 화로지기의 수염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1.44배 증가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의 므로웨크의 미궁에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 마차의 통행을 방해했던 지혜의 고목 근처에 서식하는 카마실비아 뿔 사슴 무리의 일부가, 모험가들이 자주 이용하는 길가로부터 떨어진 장소로 터전을 이동하였습니다.
의뢰, 지식오도어/오네트의 정령수를 제작하기 위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주간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1주일에 약 1시간정도만 투자하셔도, 하위 재료 아이템 중 1종을 추가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오도어/오네트의 정령수를 제작하기 위해 열심히 도전해 주시고 계신 모험가님께는 보다 가시적인 목표 진행을 노릴 수 있고, 아직 도전에 엄두를 내지 못하거나 이제 막 모험을 시작하신 모험가님들께는 하나의 발판으로, 첫 걸음을 내딛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랍니다. ● 오네트/오도어의 정령수 제작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주간 의뢰 6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의뢰는 주간 의뢰로, 매주 목요일 자정(00시)을 기준으로 수주 및 진행 가능합니다. - 주간 의뢰는 각 지역에 위치한 탐험 거점 관리 NPC로부터 한 주에 아래 6종 중 1종의 의뢰만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난 발레노스/세렌디아 지역의 일반 의뢰 총 344종의 공헌도 경험치 획득 보상을 증가시킴에 이어서, 칼페온/메디아 지역의 일반 의뢰 총 848종의 공헌도 경험치 획득 보상이 증가됩니다. 이처럼 신규 콘텐츠 뿐만 아니라, 기존 콘텐츠의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나가겠습니다. ● 칼페온 지역 일반 의뢰 486종의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된 일반 의뢰의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메디아 지역 일반 의뢰 362종의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된 일반 의뢰의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발레노스 메인 의뢰가 다음과 같이 개선 및 수정되었습니다. - '[발레노스][선택] 먹을 거 앞에서 장사 없지!' 의뢰의 목표 문구가 보다 명확하게 개선되었습니다. - '[발레노스] 모험을 떠날 준비' 의뢰 완료 시 등장하는 흑정령의 대사가 수정되었습니다. - '[발레노스] 포로 심문' 의뢰 완료 후 '[발레노스][선택] 먹을 거 앞에서 장사 없지' 또는 '진실을 드러내는 건 오직 두려움' 의뢰 진행 시, 자동 길찾기가 어색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레노스] 실마리' 의뢰 진행 중 특정 대사에서 빨간코의 발자국이 늦게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레노스][우두머리] 고블린 왕, 기아스 의뢰 포기 후, 의뢰 위젯을 통해 수주 NPC를 찾아갈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리뉴얼 전 발레노스 메인 의뢰 진행 후 시즌 서버에서 간소화 의뢰 진행 시 수주할 수 없는 의뢰가 의뢰 위젯에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의뢰가 다음과 같이 개선 및 수정되었습니다. - 메인 의뢰에서 안내되는 '란도표 수렵용 화승총' 아이템 명칭이 '란도표 화승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겨울산] 마무리' 의뢰를 포기했을 때 의뢰 위젯을 통해 수주 NPC를 찾아갈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겨울산] 야만족 소굴' 컷신 진행 중 컷신이 끝났을 때 NPC들이 보이지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메인 의뢰의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드라카니아로 '[겨울산] 의도치 않은 실수' 진행 시 출력되는 음성이 대사와 맞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의 일반 의뢰, NPC 대사, 탐험 지식 및 인물 지식의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또는 개편된 발레노스 메인 의뢰에서 시작한 모험가가 진행할 수 없는 다음의 의뢰가 추천 의뢰에서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각성] 흑정령의 각성, [모험 지원] 실력 좀 볼까!, [Lv.13 세렌디아] 농장에 나타난 어둠의 하수인, [Lv.20 글리시] 도나트의 일지, [Lv.50 칼페온] 어둠의 군주
●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를 완료하지 않은 기존 모험가에게 보여지던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 의뢰를 시작할 수 있는 안내 의뢰의 수주 조건과 의뢰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의뢰 완료 시, 의뢰 위젯의 의뢰 완료 대상 텍스트에 표시되었던 취소선이 보여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의뢰 대상이 흑정령인 경우, 의뢰 위젯에 흑정령(/) 소환 키 가이드가 같이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프네 벨루치에게 수주할 수 있는 일일 의뢰의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일일 반복] 멧돼지를 쫓아내는 방법 I, II, III → [일일 반복] 멧돼지를 쫓아내는 방법 I, II, III : 뾰족한 흑결정 조각 - [일일 반복] 곰을 쫓아내는 방법 I, II, III' → [일일 반복] 곰을 쫓아내는 방법 I, II, III : 뾰족한 흑결정 조각
배경, NPC, 이펙트, 컷신● 컷신 재생 중 친구/길드 접속 메시지가 보여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생명력이 낮은 상태에서 컷신에 진입했을 때, 생명력이 낮을 때의 화면 연출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프롤로그 진행 중 특정 지형 지물의 충돌 판정이 어색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로 프롤로그 진행 중 카메라가 부자연스러웠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 의뢰의 컷신의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거점전/점령전 보급소 상점과 던컨, 둘군, 올랭피아 NPC 상점에서 [길드] 생명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길드]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길드] 생명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길드]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은 2000 길드 자금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600 길드 은화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 [길드] 생명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길드]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은 거점전/점령전 진행중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탑승물● 탑승물 정보창에서 간헐적으로 탑승물 기술 숙련도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수정 장착 UI 및 광명석 장착 UI 설명에 전이된 장비에 장착된 수정, 광명석은 추출할 수 없다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시스템● 요정의 '신비한 응원'과 '마르지 않는 우물' 기술이 다음 상황에서도 사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NPC대화, 텃밭 관리, 거점전/점령전 성채, 부속건물 설치, 추적자의 매 관전, 주거지에서 가구 배치 중 ※ 마르지 않는 우물 기술은 사막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로 기존과 동일하게 사막 지역에 위치하여 있을 때에만 사용됩니다.
● 반려동물 [이벤트] 쿠쿠에 해당 반려동물은 한 마리만 꺼낼 수 있다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한 마리만 꺼낼 수 있는 반려동물들에 대한 설명 문구가 개선되었습니다.
● 로딩 화면 이미지가 변경 밎 추가되었습니다.
● 채팅 필터링 문구가 강화되었습니다.
웹 업데이트● 펄어비스 ID 통합이 진행되었습니다. - 기존 검은사막 계정으로 로그인 시, 펄어비스 ID 통합 절차가 진행되며 완료 후 펄어비스 ID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펄어비스 ID 통합 절차 및 변경되는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지] 펄어비스 ID 통합의 모든 것!]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검은사막 공식 홈페이지 메뉴 디자인이 변경되고 개별 메뉴로 확인할 수 있도록 분리 및 개선되었습니다.
● 검은사막 공식 홈페이지 커뮤니티가 개선됩니다. - 일부 게시판 이름이 변경 되었으며 게시판 UI 및 메뉴가 개선되었습니다.
● 갤럭시 폴드 등, 특정 스마트폰 기기에서 검은사막 공식 홈페이지 통합 거래소 이용 시의 해상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보안 센터에 다음의 개선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OTP를 분실하였을 때, 본인인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2차 비밀번호 초기화 시 본인 인증 후 이메일을 통해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지정 PC 등록을 등록/해제 할 때 마다 본인인증이 필요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SNS회원 가입 시 트위터 아이디도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 수단이 추가되었습니다.
● 포토 갤러리 / 뷰티 앨범에 좋아요 및 댓글을 게임내에서만 등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험가 프로필 페이지의 클래스 아이콘 위치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무사] 광야 의상의 특정 부위 염색 색상이 어둡게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샤이] 특정 커스터마이징에서 오블리비언 투구 장착 시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커세어] 마리나올라 보조무기의 문양 위치가 개선되었습니다. ● [커세어] 이아나로스 투구 착용 시 헤어가 부자연스럽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커세어] 이아나로스 투구 착용 시 그래픽 품질이 낮을 때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트릴비 모자 착용 시 일부 클래스의 헤어가 부자연스럽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전이가 설정된 상태에서 강화에 성공하여 기준 아이템의 최대 내구도가 상승하였을 때, 전이된 아이템에 반영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펄 상점의 스타일 앨범에서 오블리비언 의상으로 검색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펄 상점 일부 프리미엄 의상 세트의 스타일 앨범에서 다른 의상이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전투 대기 상태에서 채팅창 활성 시 보여지는 말풍선이 특정상황에서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죄수 수용소의 특정 위치에서 재접속시 캐릭터가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친구(N)창의 그룹명에 적용되던 비속어 필터링이 재접속 시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토락시온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했을 때, 바아마키아의 화승총의 사용 기간이 만료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염색창 속옷 염색에서 색상 선택 시 동작이 어색하게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귓속말 시 표기되는 상대방의 이름이 가문명/캐릭터명 전환으로 변경되어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시즌 캐릭터로 개편된 발레노스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했을 때, 서부 경비 캠프의 미켈 아리에스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에일 마을 프리미엄 상인 지르고 비아노의 지식을 보유하지 않았을 때의 지식창 힌트 키워드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의 어종 12종을 가공-말리기 하여 획득할 수 있는 아래 지식 12종의 가공 재료가 모두 돌묵상어로 기재되어있던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말린 살치, 말린 다묵장어, 말린 살기, 말린 강꼬치고기, 말린 동사리, 말린 아미아, 말린 종어, 말린 가시납지리, 말린 백련어, 말린 두줄망둑, 말린 대농갱이, 말린 왜몰개 ● 모험일지 책장의 '마가한의 서' 시작 조건에 기재되어있던 의뢰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균열과 상호작용하여 우두머리가 등장할 때의 이펙트가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호의 연금석 연마 재료 아이템 목록에 다음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설원 삼나무 합판, 견고한 설원 삼나무 합판 ● 생명의 연금석 연마 재료 아이템 목록에 다음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고급 꾀꼬리 버섯, 고급 붉은 점박이 광대 버섯, 고급 상황 버섯, 고급 망태 버섯, 고급 유자, 특상품 꾀꼬리 버섯, 특상품 붉은 점박이 광대 버섯, 특상품 상황 버섯, 특상품 망태 버섯, 특상품 유자 ● 정체를 숨긴 모험가에게 접근하여 링 메뉴로 따라가기, 파티 초대, 결투 신청 시 캐릭터명이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음악 앨범의 작곡 - 앨범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 목록으로 이동했을 때, 사용중인 악기의 설명 목록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준마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말의 탑승물 정보에 준마 아이콘이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방을 열 때 간헐적으로 게임 클라이언트 오류 로그가 발생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메디아 순회] 타리프의 지도자, 아혼 키루스의 의뢰 요약창에 기재되어있던 의뢰 수주 NPC가 실제 의뢰 수주 NPC (일렌 레이지) 와 상이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령전 시 특정 상황에서 건설된 지휘소/야전 사령부 위의 피해를 받지 않는 위치에 올라갈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귓속말을 'R' 또는 '/ㄱ'로 답변 시 가장 최근의 귓속말 상대방이, 귓속말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취별빛 숲에서 옥진시니와 전투 중 배경음악이 중단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서버 지연 현상 발생 후 간헐적으로 일부 서버에서 기운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라 오델 지역 건물 내부의 항아리가 부자연스럽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프롤로그를 완료하지 않은 가문에서 2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접속했을 때 최초 시작 지점을 선택하는 UI가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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