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세님
2022-04-22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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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업데이트] 4월 22일(금) 업데이트 안내
칼페온 엘비아의 영역 - 거인족 주둔지● 하둠의 잠식이 칼페온 게아쿠 평원의 거인족 주둔지를 잠식하기 시작했습니다. - 하둠의 힘에 잠식된 '거인족'이 더 난폭해져 죽은 자의 영혼을 탐하기 시작했습니다. - 안식을 원하는 거인족의 영혼이 하둠의 잠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힘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세렌디아 엘비아의 영역 추가 개선지난주 한국 기준(4/20, 글로벌 4/27 예정) 세렌디아 엘비아 지역이 개편되었습니다. 비교적 큰 변화가 있던 만큼 저희 역시 장점은 물론이고 부족한 부분이나 아쉬운 부분들에 대해서 계속 체크하고 있으며, 개선사항이 준비될 때마다 빠르게 패치를 하고자 합니다. 오늘 역시 크고 작은 개선사항들이 포함되었는데요, 먼저 각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입니다. 특히 나가나 제단 임프쪽을 많이 변경하여 기믹을 더 확실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고대 정령의 축복아울러 정령무기의 경우 잔존시간이 3분이 다소 짧다는 의견이 많아 5분으로 조정하였고,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 조금이라도 활용도를 넓힐 수 있도록 정령무기 효과를 받을 때 몬스터 공격력 +3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엘비아 전용 일일 의뢰에서 얻을 수 있는 포식자의 뿌리의 개수를 늘려, 정령무기를 미리 준비한 상태로 사냥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도 살짝 넓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엘비아 파티 사냥터의 경우 정령무기의 효율이 좋아 큰 장점도 있었지만, 정령무기를 들고있는 파티원의 경우 다른 사람들을 기다렸다가 몬스터를 처치해야하는 등의 상황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파티 사냥터는 정령 무기의 효율을 감소시켜 온전히 파티 사냥을 할 수 있도록 했고, 드롭 밸런스의 경우 기존과 최대한 동일하도록 현재 조정 중(테스트가 더 필요하여 연구소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은 상태입니다.)에 있으며 공식 서버에 같이 반영 될 예정입니다. 드롭 밸런스는 파티 사냥터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계속 조정해 나갈 것입니다. ● 세렌디아 엘비아의 영역의 고대 정령들이 하둠의 기운에 저항하기 시작했습니다. - 엘비아의 고대 정령들이 등장한 후, 다시 모습을 감추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3분에서 5분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이 모습을 감추기까지 1분 가량이 남았을 때, 고대 정령이 몰려오는 하둠의 기운에 저항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엘비아 정령의 속삭임'은 모습을 드러낸 고대 정령에게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주무기/각성무기 선택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엘비아 정령의 속삭임'은 5분 동안 몬스터 추가 공격력 +3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엘비아 정령의 축복'과 '엘비아 정령의 잔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상호작용을 완료하여 '엘비아 정령의 속삭임'을 부여해 준 고대 정령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모습을 감춥니다.
제단임프 서식지(엘비아의 영역) 제단 임프 서식지는 몬스터를 깃발 근처로 끌고오는 사냥 패턴에 속도감과 쾌적함을 더하기 위해 깃발 가까이로 몬스터들을 배치하고 네임드 몬스터 주변으로 일반 몬스터들이 모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난폭한> 제단 임프의 영혼이 깃발에 흡수되는 범위가 감소되었으나, 이를 포함하여도 이전보다 훨씬 쾌적하게 사냥을 즐기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베그가 등장할 때, 좀 더 빠르게 등장하면서 부하 몬스터들을 같이 소환하도록 변경하여 베그가 등장하는 모션을 기다리지 않고 부하 몬스터들을 처치하다보면 베그와 전투를 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파티원이 정령 무기를 획득했을 때, 전리품 획득을 위해 다른 파티원이 먼저 공격을 하고 나서 정령 무기를 들고 있었던 파티원이 공격을 해야 했던 부분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령 무기의 추가 피해량을 조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리품의 획득이 좀 더 상향될 예정입니다. ● 사냥을 보다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몬스터들이 깃발에 가까운 범위로 배치되고, <난폭한 영혼> 제단 임프 조련사와 <난폭한 영혼> 제단 임프 싸움꾼 중심으로 배치가 직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몬스터가 깃발 근처로 배치됨에 따라 <난폭한> 제단 임프의 영혼이 임프 깃발에 흡수되는 범위가 감소되었습니다. - 몬스터 배치가 변경됨에 따라 임프 제단 몬스터들이 추격하는 범위가 기존보다 감소되었습니다.
● 파티 사냥 시, 정령 무기로 인해 다른 파티원이 전리품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 정령무기(오기에르)의 추가 피해량이 4.5배에서 2배로 감소하였습니다 - 정령무기(나크)의 추가 피해량이 6.5배에서 2.5배로 감소하였습니다. - 정령무기(발타라)의 추가 피해량이 3.5배에서 1.5배로 감소하였습니다. ※ 정령무기 추가 피해량 조정에 따라 전리품 상향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 <우두머리> 비겁한 베그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등장 메시지가 발생한 후, 기존보다 50% 빠르게 등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출현 시 <불안정한 영혼> 임프 제단 무리가 등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처치 시 <불안정한 영혼> 임프 제단 무리가 등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비라기 산채(엘비아의 영역) 비라기 산채에서는 말에 아이템을 옮기거나 야영지 사용을 위해 잠시 사냥터를 이탈할 때, 현상금 단계가 초기화 되었던 부분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현상금이 책정된 후에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도 일정 시간 동안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하고, 현상금 범위를 넓히는 방향으로 개선하였습니다. ● 모험가가 비라기 산채에서 벗어났을 때, 비라기 현상금 단계가 초기화되는 조건이 다음과 같이 완화되었습니다. - 비라기 산채에 현상금 단계가 적용되는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 현상금이 책정된 후, 비라기 산채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도 약 5분 동안은 현상금 단계가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늪지 나가 서식지(엘비아의 영역) 늪지 나가 서식지는 맹독 식물을 중심으로 근처에 배치된 나가 부대장들을 모아서 빠르게 처치할 수 있도록 몬스터 배치를 개선하고, 나가 부대장의 개체수를 증가시켰습니다. 늪지 나가 서식지를 처음 방문한 모험가님이라 하시더라도 맹독 식물을 기준으로 사냥 스팟을 직관적으로 파악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취별빛 숲의 옥진시니를 떠올리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또 나가 무리들을 처치하고 포건 습격대가 등장했을 때, 기다리지 않고 다음 자리로 이동하여 사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포건 습격대의 추격 거리를 증가시켜 속도감을 더하고자 했습니다. 이는 늪지 포건 서식지에서 등장하는 나가 습격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늪지 나가 부대장의 배치가 맹독 식물에 더 가깝게 위치하도록 배치가 개선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늪지 나가 부대장의 추격 거리 및 이동 거리가 감소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 서식지에 더 많은 늪지 나가 부대장들이 배치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 부대장의 공격 거리가 감소하여 더 근접한 상태에서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늪지 나가 서식지의 늪지 소라게, 붉은 가시 촉수, 삼각머리 도마뱀의 개체수가 감소하였습니다.
● 늪지 나가 서식지를 습격하는 포건 습격대가 모험가를 추격하는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늪지 포건 서식지(엘비아의 영역) ● 늪지 포건 서식지를 습격하는 나가 습격대가 모험가를 추격하는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폐성터(엘비아의 영역) 3인 파티로 진행되는 폐성터는 몬스터를 끌고 올 때 해당 몬스터의 어그로가 나에게 적용되고 있는지, 다른 파티원에게 적용되었는지를 신경써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몬스터들의 배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배치하여 몰이를 할 때 스트레스가 생기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제단 임프 서식지와 마찬가지로 파티원이 정령 무기를 획득했을 때, 파티원들이 전리품을 모두 획득할 수 있도록 정령 무기의 피해량을 조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리품의 추가 상향이 적용 될 예정입니다. ● 파티 사냥을 보다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몬스터 배치가 직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파티 사냥 시, 정령 무기로 인해 다른 파티원이 전리품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 정령무기(발타라)의 추가 피해량이 4.5배에서 2배로 감소하였습니다. - 정령무기(오기에르)의 추가 피해량이 6배에서 2.5배로 감소하였습니다. - 정령무기(나크)의 추가 피해량이 3.5배에서 1.5배로 감소하였습니다. ※ 정령무기 추가 피해량 조정에 따라 전리품 상향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핏빛 수도원(엘비아의 영역) 핏빛 수도원은 기믹 몬스터인 머스칸이 내성에서만 등장하여 외부에서 사냥 중인 경우는 자리 비워야 하거나 머스칸을 포기해야 했던 상황을 개선하고자, 머스칸이 오크 캠프의 오르그처럼 모든 지역에서 등장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리품 획득이 개인 획득으로 변경되며, 난이도 또한 개인 난이도에 맞게끔 완화되었습니다. ● 붉은 종소리가 울려 퍼질 때, 모험가가 사망한 상태라면 <광기에 지배된> 광신도들이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험가가 부활하면 <광기에 지배된> 광신도들이 다시 등장합니다.
● <각성한 우두머리> 광기의 머스칸이 전투 중 낮은 확률로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핏빛 수도원 내부에서 더 이상 비밀 의식을 치루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광기의 머스칸에게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개인 획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광기의 머스칸의 난이도가 완화되었습니다.
마르니스 악기, 플로케스트라 콘트라베이스
● 악기 연주 시 BPM 설정에 따라 연주동작이 3종류로 구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1~79 / 80 ~ 129 / 130이상
● 음악 앨범 UI의 악기 선택 영역 배치가 변경되고 더 많은 악기 종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유물 / 광명석 가방유물과 광명석을 별도로 관리하고 보관할 수 있는, 가문 기반의 유물 가방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가방은 앞으로 더 다양한 유물과 광명석이 추가될 예정인 점을 고려하여 기존 가방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별도의 공간에서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자는 의도로 제작되었습니다. 유물은 최대 30 종류까지 보관할 수 있으며(공식 서버 기준), 광명석의 경우에는 팔레트 기능처럼 보관된 모든 광명석이 표시되고 가방에 넣을 때마다 중첩되어 보관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물 가방은 가문 기반입니다. 한 번 넣어두면 모든 캐릭터가 관리할 수 있게 되지만, 대신 보관한 유물이나 광명석을 장착하거나 해제할 때에는 유물 가방에서 일반 가방으로 옮겨야 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유물과 광명석은 더 다양한 세팅의 재미를 제공해 드리고 싶은 목적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앞으로 추가될 새로운 유물이나 광명석 업데이트와 함께, 더 활용도를 넓힐 수 있도록 프리셋 등의 기능 강화도 고려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유물 및 광명석을 별도의 공간에 보관할 수 있는 유물 가방이 추가되었습니다. - 유물 가방은 가문이 공유합니다. - 가방 UI 하단의 유물 가방 버튼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아이템을 여러 개 보관하는 경우 한 칸에 겹쳐져 동일한 아이템을 몇 개 가지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물 보관 시, 툴팁을 확인하지 않고도 장착된 유물을 가늠할 수 있도록 광명석 아이콘이 작게 표시됩니다. - 광명석 보관 시, 하단의 필터를 통해 불, 땅, 바람, 특수 광명석 분류를 나눠 찾을 수 있습니다. Calpheon Episode 2 QNA 시간에서 말씀드렸던, 유물 내구도 무제한 변경이 적용됩니다. 유물의 내구도가 많이 소모되어 각인 주문석을 사용하셨던 모험가님도 계셨을텐데요, 사용하셨던 소중한 아이템 각인석은 하이델 창고지기에게 맡겨두었습니다. ● 유물 장비의 내구도가 무제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유물에 사용하신 아이템 각인 주문석은 하이델 창고로 지급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레인저● 마상 상태에서 숨을 찢는 화살,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 사용 시 다운 어택이 아닌 에어 어택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회피 폭발 사격의 추가 타격을 사용하였을 때, 점프력 증가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금수랑● 공간 벼락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일부 기술을 연계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무사● 사인검 상태에서 추격 중 낙하할 때 무신도로 전환이 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매화● 사인검 상태에서 좌, 우 돌개베기 기술 사용 시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닌자● 레벨업 시 습득 불가능한 기술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미스틱● 전승 : 미스틱의 기상 기술 설명 중 강화기술 목록에 웅크린 늑대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아처● 갈망하는 발톱 기술의 커맨드 내용이 어색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하사신● 흑정령 : 정수리 차기 기술의 시연 영상이 고요한 틈 기술 시연 영상으로 되어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커세어● 높은 지형에서 본 : 태양을 가리는 소살 사용 시 공중에서 캐릭터 동작이 어색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드라카니아오늘 패치를 통해 드라카니아의 강 기술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두 기술은 단일이나 연계, 어떤 형태로든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드라카니아는 PvE와 PvP 에서 (큰 틀은 유지되지만) 약간의 변화가 생깁니다. ● 강 : 승천 기술과 강 : 가르는 발톱 전승 기술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먼저 PvE는 강 기술의 추가로 좀 더 온전한 전승의 틀을 갖추게 되며 성능적인 향상이 따르게 됩니다. 특히 '강: 가르는 발톱'은 이온을 소모하는 사르는 참격, 벼락불 작렬과 같은 강력한 기술이 재사용 대시시간일 때 사용하거나 연계하는데 용이하고, '강: 승천' 기술은 마크타난의 비늘이나 손짓 등 조작이 제한된 기술을 사용한 뒤 연계했을 때 큰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높은 빈도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vP 쪽으로는 강 기술의 추가로 다소 큰 변화가 생깁니다. 추가된 강 기술이 각각 전방가드와 슈퍼아머 판정으로 조금 더 안전하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벼락불 작렬에 군집돼 있던 피해량이 하향 조정됩니다. 이 외에 벼락불 휩쓸기의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가 허파 찌르기 타격 성공 시 발동으로 변경됩니다. 원래 드라카니아는 비교적 높은 적중 보정으로 받을 수 있게 설계 되었지만, 현재는 사용하는 방식에 비해 너무 좋은 효과를 받을 수 있어 꼭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적중률 증가 효과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던 상황이 줄어들어 아쉬움이 있겠지만, 강 기술의 추가와 함께 균형을 맞추고자 하기 위함이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드라카니아의 PvP는 패치 이후에도 계속해서 확인하면서 필요에 따라 조정해 나갈 것입니다. 강 : 승천
강 : 가르는 발톱
● 벼락불 작렬 I ~ 진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40% 에서 43%로 변경되었습니다.
● 굴절 기술 사용 후 허파 찌르기 I ~ 진 기술 사용 시 이동하면서 공격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굴절 기술 사용 후 사르는 참격 기술 사용 시 허파 찌르기 기술이 먼저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담을 타고 오르는 동작에서 무기가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상 상태에서 샤드의 외형이 어색하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다음 아이템 획득 시 월드 메시지와 환호 동작을 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벤쇼의 목걸이, 고대 수호자의 인장, 검투사 슐츠의 목걸이, 마녀의 귀장식, 그림자의 표식, 무지개 산호초 반지, 가크툼의 복종반지, 나무 정령의 허리띠, 고대 병기의 핵, 대왕 고래 고기, 투명한 검은별 수정, 리베르토 무기 상자, 리베르토 무기 꾸러미
● 다음 아이템 획득 시, 환호 동작을 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노스의 공예가의 옷, 시즌 졸업 아이템 - 학사모, 찬란한 요정의 날개 아이템
● 용기의 향수, 신속의 향수, 정령의 향수 비약, 칼크의 비약, 심해의 비약 사용 시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몬스터● 가이핀라시아 사원(지하)에 다음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전이자의 탑에서 출현하는 일부 석상의 위치가 수정되었습니다. - <절망> 가이핀라시아 척살자 등장 시 출력되는 메세지 범위가 기존보다 좁게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칼페온 엘비아의 영역에 다음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에서 등장하는 <잠식 중인> 루툼족 마법사가 하둠의 기운에 더욱 빠르게 소멸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루툼족 주둔지에서 등장하는 <잠식 중인> 루툼족 마법사에게 받을 수 있는 <버프> 마지막 긍지의 몬스터 피해 감소율이 감소되었습니다. - 엘비아 왜곡 현상으로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액션이 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 이제 트롤 방어기지에서 기가고드, 오우거, 외눈박이 거인이 트롤 주술사의 석화 장판 위로 올라서면, 붉은 결계가 생겨 그들의 몸을 감쌉니다. - 오우거, 외눈박이 거인 처치 시 획득하는 '살아남은 희망의 정수' 버프의 대미지 증폭이 4.5배에서 3.5배로 감소했습니다. - 그림자 궁수, 그림자 투사가 특정 상황에서 계속 넘어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엘비아 왜곡 현상으로 출현한 몬스터가 특정 상황에서 모험가를 찾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엘비아 왜곡 현상의 몬스터들이 등장하는 절망의 틈의 외형이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47종의 몬스터가 레벨이 현저히 높은 모험가 및 탑승물을 선제 공격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아이템 설명 개선부터는 아이템의 사용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처를 상단에 배치하는 형태로 개선되었습니다. 추후 적용되는 아이템들 또한 사용처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며, 이미 아이템 설명이 개선된 아이템들은 해당 작업이 완료된 후, 다시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마력의 수정, 회복제, 마력이 깃든 양피지 등의 아이템 366종의 아이템 설명이 개선됩니다.
의뢰, 지식월드 우두머리와 직접적으로 대면해볼 수 있는 잠식의 결계 콘텐츠는 강화를 통해 장비를 성장시키지 않더라도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많은 모험가분께서 이제는 동료들의 도움이 없더라도 잠식의 결계 크자카를 충분히 처치하실 수 있게 되었다고 판단되어 1인으로도 도전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잠식의 결계 1 ~ 3단계 의뢰가 1인 의뢰로 변경되었습니다. - 1인 의뢰로 변경됨에 따라 난이도가 완화 및 조정되었습니다.
파푸아크리니는 오랜 모험으로 지친 모험가님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곳임과 동시에, 귀여운 해달과 깜찍한 파푸가 함께 지내고 있는 섬입니다. 이 곳에서는 파푸나 해달로 둔갑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모험가님들의 '힐링'이 보다 자유롭고 편안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혼자서도 파푸아크리니의 돌멘게 의뢰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파푸아크리니 의뢰가 다음과 같이 개선됩니다. - [협동 일일 의뢰] 영리한 돌멘게가 1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일일 의뢰]로 변경되었습니다. - [천년전쟁을 위하여] 돌멘게 처치 의뢰의 난이도가 각각 완화되었습니다.
2주간 진행되었던 공헌도 경험치 보상 증가에 이어 발렌시아 184종, 카마실비아 101종, 드리간 지역 75종 일반 의뢰에도 공헌도 경험치 보상 증가가 적용됩니다. 공헌도 경험치 보상 증가는 오딜리타 및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 발렌시아 지역의 일반 의뢰 184종의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된 일반 의뢰의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카마실비아 지역의 일반 의뢰 103종의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되었습니다. -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된 일반 의뢰의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된 일반 의뢰의 자세한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거점전/점령전 진행 중 불퇴의 깃발 주변에 설치 가능한 바리케이드가 거점전/점령전 지역 안에서만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거점전/점령전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같은 연맹이, 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반려동물의 특기, 사망 페널티 감소 문구 설명이 사망 시 불이익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에서 다른 지역의 물고기가 낚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시즌패스 '야르!' 를 진행하지 않는 상태에서 월드맵에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전이를 이용하여 탑승물을 데려갈 수 없는 장소로 이동시킬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유결투장 특정 위치에서 자이언트 시체 운반자 기술을 사용시 피격 캐릭터가 지형을 뚫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점령전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점령전 음악이 재생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시즌 서버에서 간소화된 의뢰 진행 시 특정 흑정령의 외형을 얻을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양의 시대] 오킬루아의 눈' 연속 의뢰 진행중, 특정 상황에서 '[발레노스]' 메인 의뢰를 진행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일부 NPC의 대사가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 아위나의 꼬리에 위치한 NPC 이름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끝없는 겨울의 산의 일지 - 끝없는 겨울의 산 모험일지 I의 14번째 지식 '므라브예 폭포' 지식을 획득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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