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수) 23시, 검은사막이 심야토크 생방송을 진행했다. 심야토크는 CM 민디, 최 PD, 김재희 총괄 PD가 함께 참여했다.





- 각성 드라카니아
CM 민디: 다른 클래스 각성과 다르게 시간을 들여서 출시가 됐는데, 준비하면서 어떠셨는지?

김재희 총괄 PD: 전승을 출시한 뒤, 모험가들이 플레이 하시는 걸 보고 피드백을 받고 개발을 하기 시작해서 시간이 걸렸다. 충분히 시간을 가진 만큼 전승에서 부족했던 거나 모험가분들이 아쉬워 하는, 좀 더 퀄리티 있는 이펙트나 애니메이션을 신경 쓰고 제작했다. 밸런스는 계속 해서 작업해야 하는 부분이고, 출시한지 얼마 안 됐으니 계속 고쳐나가겠다. 재밌게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 캐릭터 밸런스
김재희 총괄 PD: 이번주 검은사막 연구소에 밸런스 패치가 예정되어 있다. 그동안 건의게시판 뿐만 아니라 모험가분들이 플레이 하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부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었다. PVP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클래스에 대한 조정, PvE에서 압도적인 효율을 보이는 클래스, 낮은 효율을 보이는 클래스를 보이는 위주로 패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피드백을 받아 세부 조율에 들어가려 한다.

사냥 밸런스를 최우선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클래스 특징을 살리면서 편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작업하고 있다. 샤이, 전승 무사, 전승 격투가처럼 최상위 사냥터에서 과한 성능을 보이는 클래스를 조정해 균형을 맞출 예정이다. 동선이 넓지 않고 좁은 지역에 특화된 클래스들이 다른 클래스와 격차가 많이 벌어져 해당 부분을 조정할 것이다.

각성 커세어, 하사신 같은 경우 소환수 때문에 사냥에 애로사항이 있다. 타게팅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해보려 하고 있고, 소환수에 대한 해법을 찾고 있다.

CM 민디: 채팅창을 보니 전승 드라카니아에 대한 얘기가 많은데, 이번 변화에 포함되는지.

김재희 총괄 PD: 포함되어 있다. 현재 지나친 효율을 보이는 클래스들이 몇 있다. PVP 피해량을 조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클래스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을 하려 한다. 













- 솔라레의 창
김재희 총괄 PD: 정규 시즌에서는 몇 가지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첫 번째 정규 시즌은 8월 17일에 시작되어 약 두 달간 진행된다. 내가 딜을 얼마나 넣었는지, MVP가 누군지 확인할 수 있는 결과창을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랭커분들의 장비나 기술 특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클래스별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도 별도로 생긴다.

최 PD: 프리 시즌에서는 같은 클래스가 3명이 매칭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정규 시즌에서는 어떻게 되는지.

김재희 총괄 PD: 정규 시즌에서는 똑같은 클래스가 최대 2명까지만 같은 팀에 매칭된다. 또한, MVP 기준이 대미지 기준으로만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CC기의 적중 횟수 같은 다양한 기준을 통해 기여도를 평가할 예정이다.

최 PD: 정규 시즌 순위에 들어간 모험가분들에게 특별한 보상이 있는지.

김재희 총괄 PD: 상위권 유저들에게는 솔라레의 창 의상이 지급되며, 아직 공개되지 않은 보상들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CM 민디: 실전이 두려워 연습을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변경은 없는지.

김재희 총괄 PD: 정규 시즌에는 연습 모드가 추가된다. 랭크 게임이 열리는 시간을 제외한 시간이 연습 모드로 지정되어 자유롭게 연습할 수 있다. 친구 또는 길드원과 파티를 맺어 연습하는 것도 가능하다.





- 편의성(1) : 마르니의 밀실
김재희 총괄 PD: 히크만에 마르니의 밀실이 추가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좋겠다. 예상 목표는 9월 초로 잡고 있으며 최대한 빨리 작업해보겠다.

- 편의성(2) : 버프류 아이템 편의성 개선
김재희 총괄 PD지난 심야토크 때 얘기했던 버프류 아이템의 편의선 개성도 진행된다. 음식과 비약 등을 자동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아낌없는 손길'이라는 이름의 요정 기술로 추가될 예정이다. 버프류 아이템의 효과가 끝날 때마다 요정이 자동으로 아이템을 사용해준다. 어떤 종류의 버프 아이템을 사용할 것인지 별도로 체크도 가능하다.

CM 민디: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면 기존의 스킬을 바꿔야 하는지.

김재희 총괄 PD: 요정 최대 레벨을 50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요정을 완성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지금 세대를 건드리지는 않을 것이다. 새로 추가되는 기술을 쉽게 배우실 수 있도록 이벤트와 마일리지 상점을 통해 테이아의 구슬을 약 15개 정도 지급해드리겠다. 요정 관련 변경은 다음주에 적용된다.

- 편의성(3) : 거점전/점령전
김재희 총괄 PD: 거점전/점령전의 피아식별은 랜덤하게 색상이 배정되는 방식에서 직접 색상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개선하려 하고 있다. 아군 길드뿐만 아니라 상대 길드의 색상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성채 지휘소 건설 조건을 완화하고, 거점전/점령전 시작 전까지의 부속 건물 설치 시간을 1초로 줄일 예정이다. (단, 완공 시간은 같다) 더불어 거점전의 원격 설치 기능을 점령전까지 확장할 것이다.

현재 거점전/점령전의 주요 무대는 칼페온과 메디아, 발렌시아인데 무대를 좀 더 넓은 곳으로 옮겨 새로운 느낌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공식 명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내부적으로는 '엘프 전쟁'이라고 부르고 있다. 새로운 규칙과 새로운 방식으로 더 많은 길드가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에 열리는 연회에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 편의성(4) : 가방



김재희 총괄 PD: 아이템의 용도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UI가 변경된다. 특히 신규 모험가분들이 검은사막을 어려운 게임으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여러 캐릭터에 흩어져 있는 아이템을 더욱 쉽게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추가된다. 해당 기능은 메이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접속한 캐릭터와 같은 영지에 있는 캐릭터의 아이템을 가져올 수 있다. 단, 아이템을 넣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 의상



김재희 총괄 PD: 클래스 수가 증가함에 따라 내 클래스의 의상 차례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의상 출시가 하나의 콘텐츠라는 생각이 들어 의상 출시에 변화를 주려 하고 있으며, 의상에 검은사막만의 이야기를 담아보려 한다. 예를 들어 왜 이런 이름이 지어졌는지, 왜 이런 콘셉트로 의상이 디자인 되었는지를 인게임 내 스토리로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하겠다.

최 PD: 스토리가 추가되면 의상 출시 기간이 길어지는 것은 아닌지.
  
김재희 총괄 PD: 두세개의 클래스가 같은 콘셉트의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문제가 없다. 단, 준비 기간이 한 달 정도 필요하여 모험가분들의 양해를 구해야 할 것 같다. 8, 9월은 2주에 한 번씩 신규 의상을 출시하고 10월부터 새로운 방식으로 의상을 출시할 예정이다.

여름 의상에 대해 얘기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음에는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녹여서 제대로 한 번 만들어보겠다.  다음 여름 의상을 많이 기대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내년에는 수영복도 만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