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벨의 침공과 돌아온 달리기 시합! 수궁, 동화같은 모험 속으로 2025년 7월 23일(수) 정기점검 후 ~ 2025년 8월 6일(수) 정기점검 전
보글보글 잠수복 파도가 담긴 보물 상자 [이벤트] 아기 벨의 포효가 느껴지는 꾸러미
[전이/카프라스 추출] 카프라스 추출과 전이를 자유롭게! 2025년 7월 23일(수) 정기점검 후 ~ 2025년 8월 20일(수) 정기점검 전
카프라스 추출 비용 개당 1은화, 추출 비율 100% 전이에 필요한 마르니의 불안정한 연료 단 1개
전투 시스템 개편
2025 하이델 연회를 통해 안내해드린 것과 같이, 검은사막의 전투 시스템 개편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개편은 검은사막의 전투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 중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되는 항목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검은사막 전투 시스템의 특성상, 연관된 요소들도 모두 함께 조정이 진행되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이번 전투 시스템의 개편의 목적은 전투 시스템의 구조 자체를 보다 완성도 있게 다듬는 것에 중점을 맞춘만큼, 모험가님들께서 각 클래스를 플레이하셨을 때의 성능은 업데이트 이전의 수준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는데요. 다만, 매우 많은 요소들이 변화가 되어 일부 다른 체감을 받으실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점은 업데이트 이후에도 모험가님들의 의견 및 게임 내 각종 데이터들을 면밀히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별도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드렸던 것처럼, 금일 업데이트의 안정적인 적용을 위해 기술 및 기술 특화, 기술 프리셋 등의 초기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점 모험가님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리며, 겪으실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도록 모든 모험가님들께 '그믐달 비전서(30일)'을 지급해드린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모험가님들께 더 즐거운 모험을 선물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래스별 상시 적용되는 기본 능력치의 편차 감소
각 클래스별로 지닌 아래 기본 능력치의 편차가 감소하도록 조정됩니다.
공격력 증가 수치
방어력 감소 수치
특수 피해 증가 수치
※ 해당 항목의 세부 변경 사항은 클래스별 변경 사항 안내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술로 인한 특수 피해 효과들은 아래의 규칙에 따라 중첩 적용됩니다.
기술에서 획득하는 특수 피해 효과와 기술 특화의 특수 피해 효과는 중첩 적용됩니다.
각 개별 특수 피해 효과 (백 어택, 치명타 피해량 증가 등) 끼리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단, 개별 특수 피해와 모든 특수 피해 효과는 중첩 적용됩니다.
예시 1 :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와 모든 특수 피해 증가 효과는 중첩 적용됩니다.
예시 2 : 백어택 피해량 증가 +10%와 백어택 피해량 증가 +15%는 중첩되지 않으며, 백어택 피해량 증가 +15%만 적용됩니다.
예시 3 : 백어택 피해량 증가 +10%와 치명타 피해량 증가 +5%는 중첩 적용됩니다.
저항 및 저항 무시 능력치 변경
PvP 시 저항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며, 이에 따라 저항 무시 능력치가 삭제됩니다.
저항 관련 변경사항에 따라, 일부 클래스의 패시브 기술 중 저항 증가 또는 저항 무시 효과를 가진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저항 관련 변경사항에 따라, 일부 클래스의 고유 버프 기술 중 저항 증가 또는 저항 무시 효과를 가진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저항 관련 변경사항에 따라, 일부 클래스의 기술 중 저항력 증가, 감소, 무시 효과를 가진 기술에서 해당 능력치가 삭제되거나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항목의 세부 변경 사항은 클래스별 변경 사항 안내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의 기본 저항 값이 20%로 통일됩니다.
자이언트, 위치, 위자드 클래스의 기본 저항이 20%로 통일됩니다.
잡기 기술 변경
저항 및 저항 무시 능력치의 변경에 따라 상태이상 중 잡기 효과를 가진 기술에 다음과 같은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모든 잡기 기술에 잡기 기술임을 특정할 수 있는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근거리 및 원거리 잡기는 선행 동작에 0.3초가 걸리도록 조정됩니다.
돌진 잡기는 선행 동작에 0.4초가 걸리도록 조정됩니다.
잡기 성공/실패 판정이 잡기를 시도한 뒤 즉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잡기 실패 시 모든 캐릭터가 공통적으로 슈퍼아머가 적용되며, 0.4초 이후에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잡기 선행 동작중 0.3초간은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회전할 수 있습니다.
단, 노바의 응징의 올가미, 하사신의 뱀의 덫, 세이지의 억류 기술은 시전 직후에만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고 이후엔 회전할 수 없습니다.
커세어의 마음을 가두는 소살 기술은 제자리 시전 시에는 회전이 가능합니다. 단, 기술을 다른 기술 이후 연계하여 사용 시 위와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일부 클래스의 잡기 기술 실패 시 실패 동작이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워리어 - 잡아메치기
발키리 - 징벌
닌자, 쿠노이치 - 타계 낙하
닌자 - 섬광포박
금수랑의 하늘차기 기술로 잡기를 시도했으나 실패했을 때 나오는 동작이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실패 이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단 0.4초 이후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환수 대미지 계산 공식 변경
소환수의 피해량에 소환자의 특수 피해 증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환수의 피해량에 피해량 증폭 효과 버프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예시) 이스라히드 고원, 툰그라드 유적지, 가이핀라시아 지하
PvP시, 소환수의 공격에 피격자의 몬스터 관련 능력치(몬스터 피해 감소, 몬스터 피해감소율 등)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환수가 밤 시간에 더 강해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환수 대미지의 계산 공식 변경에 따라, 소환수의 최종 피해량이 기존과 비슷한 효율을 가지도록 소환수가 가진 기본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흑정령 기술을 제외한 소환수가 직접 공격하는 기술들의 피해량이 36.5% 감소되었습니다.
적중률, 회피율 삭제
직관적으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적중력과 적중률, 회피력과 회피율로 나뉘어있던 캐릭터의 능력치를 통합하였습니다.
적중률이 제거되었으며, 기존의 적중률 1%당 적중력 4로 치환되었습니다.
회피율이 제거되었으며, 기존의 회피율 1%당 회피력 4로 치환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중 마우스 이동 제한
기술 사용 중에는 '마우스 이동 사용'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중이 아닌 상황(채집/이동 등)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래스별 변경사항 안내
오늘 업데이트에서는 각 클래스 밸런스에도 몇 가지 중요한 변화가 적용됐습니다. 특히 기존에 ‘마컨(마우스 컨트롤)’ 플레이에 익숙하셨던 클래스들, 그리고 샤이의 대표 기술인 ‘구름막’이 조정되면서 체감 변화가 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도 무척 신중하게 고민했던 사항이었는데요, 너무 아쉬우실 수 있지만 검은사막의 더 나은 방향성과 긴 호흡의 완성을 위해 꼭 필요한 조정이었다는 점, 여러분의 양해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패치들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이후 꾸준히 살피면서 계속 보완해 나가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는 시작점에 가깝고 앞으로도 클래스별 역할과 성능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찰과 보완을 해나갈 계획이며,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다듬고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공통 변경 사항
공통
무한의 숙련 I~VI
모든 캐릭터의 기술에서 기술 적중률이 삭제되었으며, 기술을 사용했을 때 얻는 적중률 버프 효과도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무한의 숙련 기술에 적중력이 추가됩니다.
각 기술 단계당 적중력 +18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무한의 숙련 VI 단계 습득 시 총 적중력 +108)
워리어
전승
강 : 투지 증폭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40% → 최대 생명력 증가 +1500
강 : 황혼의 상처 I~III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10/10/16 → 모든 공격력 증가 +12/20/28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전승 워리어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4.41% 감소되었습니다.
강 : 지면 가르기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시 모든 방어력 감소 30 → 타격 시 모든 방어력 감소 25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전승 워리어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4.41% 감소되었습니다.
각성
광전사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40% → 최대 생명력 증가 +500
모든 공격력 증가 +30 → 모든 공격력 증가 +45
대검 수련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공격력 증가 +26 → 모든 공격력 증가 +32
무자비
캐릭터간 특수피해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 5%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대검 장벽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26 → 모든 공격력 증가 +32
흐름 : 갑옷 부수기, 광기 부수기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시 모든 방어력 감소 30 → 타격 시 모든 방어력 감소 25
레인저
공통
정령의 정신치유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6 → 모든 공격력 증가 +20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레인저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5.11% 감소되었습니다.
진 : 바람의 의지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방어력 감소 30 → 모든 방어력 감소 25
대지의 소명
원거리 적중력 증가 효과가 20초간 12/24 증가 에서 30초간 4/8/12/16/2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대자연의 전율, 흐름 : 쇄도하는 바람, 흑정령 : 울부짖는 바람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방어력 감소 30 → 모든 방어력 감소 25
소서러
전승
강 : 심연의 강림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30%, 모든 저항 무시 35% → 모든 공격력 증가 +45
강 : 검은 일렁임
캐릭터간 특수피해 및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 2.5%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마법 공격력 +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사신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30%, 모든 저항 무시 35% → 모든 공격력 증가 +45
자이언트
공통
파괴의 도끼, 광분의 파괴자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근접 공격력 증가 +16 → 근접 공격력 증가 +28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자이언트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4.41% 감소되었습니다.
전승
강 : 야수화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최대 생명력 증가 +500
모든 방어력 증가 +20 → 모든 방어력 증가 +50
강 : 광분의 파괴자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근접 공격력 증가 +16 → 근접 공격력 증가 +28
각성
거신병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근접 공격력 증가 +35
폭쇄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근접 공격력 증가 +16 → 근접 공격력 증가 +28
금수랑
공통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금수랑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2.26% 감소되었습니다.
전승
강 : 신수일체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20% → 최대 생명력 증가 +500
발톱 세우기(섬광 : 자세 돌리기), 강 : 즈려밟기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마법 공격력 증가 +16 → 마법 공격력 증가 +22
섬광 : 봉 찌르기, 강 : 땅의 벼락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방어력 감소 30 → 모든 방어력 감소 25
각성
흑랑 : 폭주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20% → 모든 회피력 증가 +60
사방신무 : 공명(청룡), 월광타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마법 공격력 증가 +16 → 마법 공격력 증가 +22
비천, 사방신무 : 공명(백호), 흐름 : 엄포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방어력 감소 30 → 모든 방어력 감소 25
무사
공통
정확한 무술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넉백/경직 저항 무시 +15% → 모든 공격력 +5
전승
강 : 태풍의 눈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삭제
모든 공격력 증가 +20 → 모든 공격력 증가 +30
극 : 격풍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10 → 모든 공격력 증가 +20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전승 무사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3.7% 감소되었습니다.
각성
무사의 혼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모든 회피력 증가 +60
매화
공통
정확한 무술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넉백/경직 저항 무시 +15% → 모든 공격력 +5
전승
강 : 흩날리는 꽃잎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무시 +5% → 삭제
※ 강 : 흩날리는 꽃의 모든 저항 무시 삭제에 따라, 붉은 검기 활성화 시 모든 공격력 증가 +10 → 붉은 검기 활성화 시 모든 공격력 증가 +24
강 : 매화신검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20 → 모든 공격력 증가 +35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전승 매화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5.11% 감소되었습니다.
매화의 붉은 검기가 활성화 될 때 얻는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가 다른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와 중첩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서릿불꽃, 압제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방어력 감소 30 → 모든 방어력 감소 25
매화의 화선곡주 기술의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가 다른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와 중첩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발키리
공통
엘리언의 가호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상태이상 저항력 100% → 삭제
거룩한 가호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특수 추가 피해 +5% → 모든 특수 추가 피해 +2%
천상의 울림
기술의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20/40/60/60초간 24/24/24/24 증가 → 20/40/60/60초간 12/12/20/20 증가
천상의 숨결
기술의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60초간 24 증가 → 60초간 20 증가
전승
강 : 고결한 결의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10% → 최대 생명력 증가 +500
강 : 엔슬라의 영광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최대 생명력 증가 +1500, 생명력 자연 회복량 +200
모든 방어력 증가 +20 → 모든 방어력 증가 +50
신성력 자연 회복량 증가 → 삭제
각성
숭고한 정신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생명력 자연 회복량 +200, 전력 질주 중 전방 가드로 변경
단, 전력 질주 중 전방가드 효과는 잡기를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에 대한 저항력 추가 (후방에 대한 공격 시에도 적용)
모든 방어력 증가 +20 → 모든 방어력 증가 +50
신성력 자연 회복량 증가 → 삭제
필사의 돌진
타격 성공 시 넉다운 저항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신성폭발, 엔슬라의 신성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근접 공격력 증가 +20 → 근접 공격력 증가 +28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각성 발키리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2.99% 감소되었습니다.
닌자
전승
강 : 악독의 비수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무시 +15% → 백어택 피해량 증가 +10%, 다운 어택 피해량 증가 +10%, 에어 어택 피해량 증가 +10%
기술의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가 다른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와 중첩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전승
진홍의 삭, 강: 인술 전개 기술의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가 다른 모든 적중력 증가 효과와 중첩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난격 : 사하륜, 광명추
캐릭터간 공격력 및 특수 피해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난격 : 사하륜의 치명타 피해량 5% → 삭제
광명추의 근접 공격력 증가 +20 효과 → 근접 공격력 증가 +24
위자드
공통
정신 수련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마법 공격력 증가 +12 → 마법 공격력 증가 +8
보호의 영역 기술의 설명 중 저항 관련 문구가 삭제되었습니다.
전승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격 시 방어력 감소 +15 → 피격 시 방어력 감소 +20
강 : 균형 붕괴, 강 : 수막폭렬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격 시 방어력 감소 +15 → 피격 시 방어력 감소 +20
각성
업화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마법 공격력 증가 +6/8/10/12 → 마법 공격력 증가 +4/6/8/10
업화, 흑정령 : 업화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격 시 방어력 감소 +15 → 피격 시 방어력 감소 +20
용암지대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격 시 5초간 마법 방어력 감소 +15 → 피격 시 5초간 마법 방어력 감소 +20
위치
공통
정신 수련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마법 공격력 증가 +12 → 마법 공격력 증가 +8
보호의 영역 기술의 설명 중 저항 관련 문구가 삭제되었습니다.
전승
강 : 대지의 화살,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 강 : 균형붕괴, 강 : 수막 폭렬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격 시 방어력 감소 +15 → 피격 시 방어력 감소 +20
각성
균형 붕괴, 흑정령 : 균형 붕괴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격 시 방어력 감소 +15 → 피격 시 방어력 감소 +20
범람하는 맹독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격 시 5초간 마법 방어력 감소 +15 → 피격 시 5초간 마법 방어력 감소 +20
다크나이트
공통
정령 연소
캐릭터간 공격력 및 특수 피해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 10% 증가 → 모든 공격력 +15 증가
격투가
전승
강 : 잠력 개방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30% → 모든 회피력 증가 +60
기술 사용 시 생명력 회복 +500 → 기술 사용 시 생명력 회복 +1500
강 : 붉은 송곳니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4/8/12/20 → 모든 공격력 증가 +4/12/20/28
강 : 무릎망치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4/12/20 → 모든 공격력 증가 +12/20/28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전승 격투가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2.99% 감소되었습니다.
각성
투신갑 수련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2/4/6/8/16 → 모든 공격력 증가 +12/16/20/24/28
용등각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16 → 모든 공격력 증가 +28
투신강림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30% → 모든 공격력 증가 +35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각성 격투가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4.41% 감소되었습니다.
미스틱
전승
강 : 등각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20 → 모든 공격력 증가 +28
강 : 나락붕추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8/12/20 → 모든 공격력 증가 +12/20/28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전승 미스틱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2.62% 감소되었습니다.
각성
감룡화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30% → 삭제
기술 사용 시 생명력 회복 +500 → 기술 사용 시 생명력 회복 +1500
모든 방어력 증가 +20 → 모든 방어력 증가 +50
창파각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4/10/16 → 모든 공격력 증가 +12/20/28
공격력 수치 증가에 따라 각성 미스틱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4.41% 감소되었습니다.
란
공통
곧게 뻗은 잎새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적중률 5% → 모든 공격력 증가 +12
전승
강 : 반월의 춤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30% → 모든 공격력 증가 +20
각성
파멸자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모든 회피력 증가 + 80
아처
공통
실비아의 은총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12 → 모든 공격력 증가 +20
숨결 다스리기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 공격력 증가 +12 → 모든 공격력 증가 +20
광휘의 폭발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방어력 감소 +15 → 방어력 감소 +20
샤이
공통
샤이의 기본 공격력이 47에서 53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샤이의 다 비켜! 기술의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와 강하게 더 세게! 기술의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가 중복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공격력 증가 및 치명타 피해량 증가 기술 감소의 영향을 고려하여 전승 가디언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2.41% 증가되었습니다.
강 : 검은 피의 가호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 → 모든 방어력 증가 +10
각성
치명타 피해량 증가 기술 감소에 따라 각성 가디언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4.3% 증가되었습니다.
하사신
전승
강 : 모래의 계시자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무시 +5% → 최대 생명력 증가 +100
강 : 사도 계약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30% → 모든 회피력 증가 +60
모든 저항 무시 +30% → 공격 속도 증가 +15%
노바
전승
강 : 혹한의 어둠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공격력 증가 +12 → 모든 공격력 증가 +28
크라툼의 수호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잡기 저항 증가 +30% → 삭제
강 : 일그러진 수호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잡기 저항 증가 +30% → 최대 생명력 증가 +750
공격력 증가에 따라 전승 노바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5.8% 감소되었습니다.
각성
특이점 돌파
캐릭터간 특수 피해 및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 5% → 삭제
모든 공격력 증가 +30 → 모든 공격력 증가 +40
세이지
각성
뇌화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무시 +30% → 치명타 확률 증가 +50%
솟아오르는 힘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성공 시 넉다운 저항 감소 효과 → 삭제
교화하는 낙뢰, 전류 사슬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방어력 감소 +30 → 방어력 감소 +25
커세어
전승
강 : 해일같은 힘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증가 +50% → 모든 회피력 증가 +60
드라카니아
공통
마크타난의 골격
캐릭터간 특수 피해 및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 10% → 삭제
모든 공격력 증가 +12 → 모든 공격력 증가 +20
전승
용의 강습, 강 : 연쇄베기, 강 : 벼락불 휩쓸기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효과 기술의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시 모든 방어력 감소 15 → 타격 시 모든 방어력 감소 20
치명타 피해량 증가 기술 감소에 따라 전승 드라카니아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1.9% 증가되었습니다.
각성
치명타 피해량 증가 기술 감소에 따라 각성 드라카니아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5% 증가되었습니다.
매구
각성
학기지개
캐릭터간 특수 피해 및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 증가 +2.5/5/10% → 마법 공격력 증가 +4/8/12
스칼라
공통
걷어 치기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근접 공격력 증가 +6/10/16/24 → 근접 공격력 증가 +6/10/16/20
공격력 감소에 따라 스칼라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1.56% 증가되었습니다.
도사
공통
동중정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의 개편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무시 +8% → 모든 적중력 증가 +20
전승
강 : 정중동
캐릭터간 특수 피해 및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치명타 피해량 +2.5% → 삭제
모든 공격력 +5 → 모든 공격력 +10
각성
비이기위
저항 및 저항무시 수치 개편 및 특수 피해 증가 편차 완화에 따라, 기술의 다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저항 무시 +10% → 모든 방어력 증가 +30
모든 특수 피해 증가 +5% → 모든 특수 피해 증가 +2%
도사의 오행 : 상생 효과 중 토생금 효과가 모든 저항 무시에서 모든 방어력 증가 +2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데드아이
공통
커너리의 방식
캐릭터간 공격력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 공격력 증가 +20 → 모든 공격력 증가 +30
영약한 놈, 사악한 놈, 추악한 놈
캐릭터간 방어력 감소 편차 완화를 위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방어력 감소 +30 → 모든 방어력 감소 +25
공격력 증가에 따라 데드아이 클래스의 기술 계수가 2.62% 감소되었습니다.
상성 계수
상성 계수란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타격했을 때 적용되는 피해량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성 계수는 기존에는 클래스별로 꽤 많은 편차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제 모험가분들께서 보다 직관적이고 쉽게 PvP를 즐기실 수 있도록 모든 클래스의 기본 상성 계수가 89.29%로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다만, 각 클래스들이 가지는 역할과 개성을 보존하기 위해 클래스들을 수호/쇄도/맹공의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하여 그룹별 상성에 따라 서로 5%의 추가 대미지를 더 입거나 입힐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검은사막의 모든 클래스들의 기본 상성 계수가 89.29%로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검은사막의 각 클래스들(전승/각성 별도)이 수호/쇄도/맹공의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그룹간 상성은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수호 - 맹공에 5%추가 피해
쇄도 - 수호에 5%추가 피해
맹공 - 쇄도에 5%추가 피해
[클래스별 그룹 분류 안내]
수호
전승
워리어
자이언트
발키리
격투가
가디언
노바
커세어
드라카니아
각성(또는 개방)
발키리
미스틱
샤이
가디언
스칼라
쇄도
전승
다크나이트
미스틱
우사
매구
도사
각성(또는 개방)
워리어
소서러
레인저
자이언트
금수랑
무사
매화
위자드
위치
닌자
쿠노이치
격투가
란
하사신
세이지
노바
드라카니아
오공
맹공
전승
소서러
레인저
금수랑
무사
매화
위자드
위치
닌자
쿠노이치
란
하사신
세이지
각성(또는 개방)
다크나이트
아처
커세어
우사
매구
도사
데드아이
모든 기본 상성 계수가 동일하게 변경됨에 따라 각 클래스들의 기술이 가진 PvP 피해비율이 조정됩니다.
이는 기본 상성 계수 변경 이후에도 이전과 최대한 유사한 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진행되는 사항으로, 피해비율의 조정폭은 해당 클래스의 평균 상성 계수 조정량에 비례합니다.
단, 기존에 PVP 피해 적용률이 100% 인 경우 PVE, PVP 피해량이 모두 증가합니다.
샤이 클래스의 PVP 피해 비율은 이전의 평균 상성 계수에 비해 38.14% 가 증가하며 이는 그대로 샤이 클래스의 PVP 피해량이 38.14% 가 증가하도록 적용됩니다.
워리어
레인저
소서러
자이언트
금수랑
▲ 14.58%
▲ 8.15%
▲ 16.95%
▲ 24.30%
▲ 23.00%
무사
매화
발키리
쿠노이치
닌자
▲ 16.63%
▲ 16.76%
▲ 11.36%
▲ 13.90%
▲ 16.44%
위자드
위치
다크나이트
격투가
미스틱
▲ 4.57%
▲ 4.57%
▲ 2.50%
▲ 17.93%
▲ 17.30%
란
아처
샤이
가디언
하사신
▲ 17.60%
▲ 12.55%
-
▲ 10.42%
▲19.34%
노바
세이지
커세어
드라카니아
우사
▲ 15.60%
▲ 16.63%
▲ 16.58%
▲ 10.42%
▲ 15.50%
매구
스칼라
도사
데드아이
오공
▲ 8.11%
▲ 14.58%
▲ 16.63%
▲ 8.69%
▲ 10.71%
아이템 관련 변경사항
종족 및 피해
종족 및 피해 문구가 보다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인간족 추가 피해 → 인간 종족 추가 공격력
아인족 추가 피해 → 아인 종족 추가 공격력
카마실비아 종족 추가 피해 → 카마실비아 종족 추가 공격력
모든 종족 추가 피해 → 모든 종족 추가 공격력
모험가 추가 공격력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인간 종족 추가 공격력 효과, 모든 종족 추가 공격력 효과가 적용되고 있던 아이템 및 광명석 조합식 등에 모험가 추가 공격력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보너스 몬스터 추가 공격력
표기 공격력이 310이상 일 때, 초과되는 표기 공격력 1당 보너스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8이 추가됩니다.
이에 따라 일부 보조무기에 몬스터 추가 공격력 효과가 상향되었습니다.
강화 단계
쿠툼 보조무기
검은별 보조무기
고드아이드 보조무기
투발라 보조무기
변경 전
변경 후
변경 전
변경 후
변경 전
변경 후
변경 전
변경 후
0
5
26
6
27
64
168
4
25
1
6
27
7
28
64
168
5
26
2
7
28
8
29
64
168
6
27
3
8
29
9
30
65
169
7
28
4
9
30
10
31
66
170
8
29
5
10
31
11
32
67
171
9
30
6
11
32
12
33
10
31
7
12
33
13
34
11
32
8
13
34
14
35
12
33
9
14
35
15
36
13
34
10
15
36
16
45
14
35
11
16
45
17
54
15
36
12
17
54
18
63
16
45
13
18
63
19
72
17
54
14
19
72
20
81
18
63
15
20
81
28
96
19
72
장(I)
28
96
33
108
20
81
광(II)
33
108
44
134
28
96
고(III)
43
133
59
156
33
108
유(IV)
58
155
64
168
43
133
동(V)
62
166
67
171
58
155
운(VI)
58
155
우(VII)
59
156
풍(VIII)
60
161
단(IX)
62
166
환(X)
64
168
저항 무시 효과 삭제
저항 무시 효과가 삭제됨에 따라 일부 아이템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명
변경 전
변경 후
쿠툼 보조무기
모든 저항 무시 +10%
모든 저항 +10%
검은 마력의 수정 - 적중
모든 저항 무시 +10%
모든 적중력 +8
-
모든 적중력 +12
엘카르의 수정
모든 저항 무시 +10%
모든 적중력 +12
-
모든 적중력 +18
인도자 엘카르의 수정
모든 저항 무시 +10%
모든 적중력 +20
-
모든 적중력 +30
쿠툼 조명등, 숨결이 깃든 쿠툼 조명등, [길드] 쿠툼 조명등
모든 저항 무시 +5%
모든 저항 +5%
마노스 백색 산호 허리띠
모든 저항 무시
최대 소지 무게 +70LT
모든 저항
최대 소지 무게 +80LT
로사르 세트 효과 (주무기, 보조무기)
모든 저항 무시 +10%
모든 적중력 +20
변경 아이템 예시
쿠툼 방패
인도자 엘카르 수정
쿠툼 조명등
아래 아이템 효과에 저항 무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정글의 왕 햄버그 큼직한 정글의 왕 햄버그 발렌시아 정식 특제 발렌시아 정식 별미가 가득한 크론 정식 봉황의 눈물 통찰의 향수 불멸 : 통찰의 향수 불완전한 파괴의 연금석 거친 파괴의 연금석 다듬어진 파괴의 연금석 견고한 파괴의 연금석 예리한 파괴의 연금석 영롱한 파괴의 연금석 화려한 파괴의 연금석 빛나는 파괴의 연금석 벨의 심장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 영롱한 파괴의 정령석 화려한 파괴의 정령석 빛나는 파괴의 정령석
[이벤트] 베헤리트형의 연금석 라모네스 파괴의 연금석 칸의 심장 : 파괴 아토르의 동력석 [이벤트] 파이 가호가 깃든 예리한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깃든 영롱한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깃든 화려한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깃든 빛나는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깃든 벨의 심장 가호가 깃든 칸의 심장 : 파괴 가호가 넘치는 예리한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넘치는 영롱한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넘치는 화려한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넘치는 빛나는 파괴의 연금석 가호가 넘치는 벨의 심장 가호가 넘치는 칸의 심장 : 파괴 가호가 깃든 아토르의 동력석 가호가 넘치는 아토르의 동력석 베헤리트형의 심장 극 조합 마력의 수정 - 마칼로드 강 조합 마력의 수정 - 마칼로드
간편한 차림의 크론 정식의 일부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다운어택 피해량 +5%
변경 후 : 백어택 피해량 +5%, 치명타 피해량 +5%
저항 무시 효과를 지닌 아이템이 삭제되었습니다.
삭제된 아이템은 통합 거래소 은화 가치에 상응하는 은화를 지급해 드렸습니다.
원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백 저항 무시 본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백 저항 무시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백 저항 무시 원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다운 저항 무시 본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다운 저항 무시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다운 저항 무시 원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잡기 저항 무시 본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잡기 저항 무시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잡기 저항 무시
원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기절 저항 무시 본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기절 저항 무시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기절 저항 무시
무한 마력의 수정 - 넉백 저항 무시 무한 마력의 수정 - 넉다운 저항 무시
무한 마력의 수정 - 잡기 저항 무시 무한 마력의 수정 - 기절 저항 무시
올루카스의 수정 - 넉백 저항 무시 올루카스의 수정 - 넉다운 저항 무시 올루카스의 수정 - 잡기 저항 무시 올루카스의 수정 - 기절 저항 무시 불의 광명석 : 지진 불의 광명석 : 서리 불의 광명석 : 덩굴 불의 광명석 : 유성 불의 광명석 : 태풍 재련석 - 넉백/띄우기 저항 무시 재련석 - 넉다운/바운드 저항 무시 재련석 - 잡기 저항 무시 재련석 - 기절/경직/빙결 저항 무시
솔라레의 창 전용 수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백 저항 무시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넉다운 저항 무시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잡기 저항 무시
진 명예로운 용맹의 수정 - 기절 저항 무시
시간 정령의 수정 - 관통
실종된 선장의 수정 - 난항
저항 무시 효과 아이템 제작에 사용되던 용맹의 정수, 용맹의 파편 아이템이 삭제되었습니다.
보유 중이던 아래 아이템의 수량에 따라 상응하는 은화를 통합 거래소 창고로 지급해드렸습니다.
용맹의 정수 - 3000만 은화
용맹의 파편 - 5000만 은화
용맹의 정수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상자를 보유한 경우에도 은화가 지급되었습니다.
[이벤트] 길드 리그 승리 포상
[시즌] 길드 리그 승리 포상
[시즌] 길드 리그 격려 포상
아래 아이템 교환 목록에서 용맹의 정수가 삭제되었습니다.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
솔라레의 증표
[이벤트] 엘리의 특별한 인장
잡기 저항 증가 효과 삭제
잡기 저항 증가 효과 삭제에 따라 아래 아이템이 삭제되었으며, 해당 아이템을 보유 중인 경우 통합 거래소 은화 가치에 상응하는 은화를 통합거래소 창고로 지급해드렸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 패치노트 공개 시점인 2025년 7월 18일 18:00 기준)
잡기 저항 증폭제
땅의 광명석 : 모래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견고
붉은 전장의 수정 - 견고
아래 아이템에서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견고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에레테아의 선물
지워진 마녀의 증표
토리의 귀중품 상자
잡기 저항 증가 효과가 삭제됨에 따라 아이템 효과가 넉다운/바운드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증가 수치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검은 마력의 수정 - 강습 검은 마력의 수정 - 견고 검은 마력의 수정 - 용장 검은 마력의 수정 - 포착 붉은 전장의 수정 - 투혼
대하 찜 푸짐한 대하 찜 탈리스 투구 극 탈리스 투구 발크스의 장갑(14일) 루비 목걸이 영롱한 루비 목걸이 핏빛 루비 목걸이 진한 핏빛 루비 목걸이 타락의 루비 목걸이 마노스 루비 목걸이
광명석 조합식 삭제
저항, 저항 무시 효과 변경 및 광명석이 삭제됨에 따라 삭제된 광명석을 사용하여 획득할 수 있던 아래 광명석 조합식이 삭제되었습니다.
광명석 조합
조합 효과
불곰
모든 공격력 +8, 모든 적중력 +12, 최대 지구력 +75, 기절/경직/빙결 저항 무시 +8%
포박술
모든 공격력 +8, 모든 적중력 +12, 최대 지구력 +75, 잡기 저항 무시 +8%
난타
모든 공격력 +8, 모든 적중력 +12, 최대 지구력 +75, 넉다운/바운드 저항 무시 +8%
충격파
모든 공격력 +8, 모든 적중력 +12, 최대 지구력 +75, 넉백/띄우기 저항 무시 +8%
권세
모든 공격력 +8, 모든 적중력 +12, 최대 지구력 +75, 모든 저항 무시 +3%
천적
모든 피해 감소 +15, 모든 회피력 +27, 최대 생명력 +150, 잡기 저항 +8%
초월
홀로 획득 가능한 흑정령의 분노 +20%
광폭화
기절/경직/빙결 저항 -80%, 기절/경직/빙결 저항 무시 +30%
술래잡기
잡기 저항 -80%, 잡기 저항 무시 +30%
중심 파괴
넉다운/바운드 저항 -80%, 넉다운/바운드 저항 무시 +30%
들뜬 마음
넉백/띄우기 저항 -80%, 넉백/띄우기 저항 무시 +30%
잔상
모든 저항 -80%, 모든 피해 감소 +20, 모든 회피력 +40
비호
모든 피해 감소 -50, 공성 무기 피해 저항 +30%
※ 광명석 조합식 '비호'의 경우 거점전/점령전의 참여를 위해 갖춰야하는 세팅을 줄여드리기 위해 삭제되었습니다.
길드 기술 삭제
거점전/점령전에만 사용 가능한 길드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전사의 광분 (3분간 모든 저항 +10%)
매서운 기세 (3분간 모든 저항 +10%)
비호 (공성무기 피해 저항 +50%)
기술 습득에 소모된 길드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사기 진작 기술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비호 기술의 경우 전투 시스템 개편과 함께 거점전/점령전을 좀 더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삭제하였으며, 이에 따라 공성 병기의 대미지 또한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선박 피해량 조정
오늘 진행된 전투 시스템 개편에 맞춰, 선박의 기술과 함포 피해량 또한 전반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특히, 선박이 다른 선박에게 가하는 피해량은 기존 대비 약 45~55% 하향 되었으며, 선박에 장착되는 일부 아이템 효과에 피해 감소율도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곧 업데이트 예정인 푸른 전장(해상 거점전)의 밸런스를 고려한 조치입니다. 기존 선박 간 피해량이 지나치게 높아, 다수의 선박이 전투에 참여하는 푸른 전장의 경우 선박이 너무 빠르게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기에, 세심한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해원석과 함포 등 일부 선박 관련 장비에 존재하던 '선박 추가 피해량'과 '대양 몬스터 추가 피해량' 옵션이, '대양 몬스터 추가 피해량' 기준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 조정은 기존에 두 종류의 아이템을 각각 준비해야 했던 장비 세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으로, 대양 몬스터와 선박 전투 모두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확인하여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선박을 이용한 공격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다른 선박 공격 시 피해량이 45~55% 하향되었습니다.
대양 몬스터 공격 시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선박 아이템 중 장갑, 선수상의 설명에 피해 감소율에 대한 표기가 추가되었습니다.
해원석 효과 중 선박 추가 피해량 효과, 대양 몬스터 추가 피해량 효과가 통합되었습니다.
대양 몬스터 추가 피해량 효과 또는 선박 추가 피해량 효과를 가진 해원석에 두 가지 효과 모두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