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러는 현재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 특징적으로 맡을 수 있는 역할이 부족했던 전승을 중심으로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원거리 기술과 근거리 기술을 조합하여 전투를 풀어나가는 만큼 원거리 기술로 견제를 보다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사용하기 어려운 까마귀 습격 기술 대신 강 : 핏빛 재앙 기술로 방어 판정 + 상태이상 효과를 지닌 기술을 변경하여 광역 CC 및 원거리 넉다운 견제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견제의 핵심인 강 : 멸망의 꿈을 안전하게 시전할 수 있도록 슈퍼 아머 판정이 추가됩니다.
주무기, 전승
강 : 그림자 포획
기술 사용 후 강 : 망자 유린 연계는 W + C 입력으로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응축된 어둠, 어둠의 파도
어둠의 파도 기술의 조작키가 S + 우클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응축된 어둠 기술은 사악한 기운 기술을 반복 사용 시 발동되는 기술로 변경됩니다.
응축된 어둠의 타격 성공 시 마법 방어력 감소 5/10/15/15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 1574% x 1, PvP 피해 적용율 58.48%
변경 후 : 2046% x 1, PvP 피해 적용률 58.48%
응축된 어둠 기술의 발사체의 최대 사거리가 진 레벨 기준 기존 대비 60% 증가되었습니다.
강 : 멸망의 꿈
시전 중에는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공격 동작 및 당겨진 멸망 기술 사용 시엔 방어 판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전 중 소모되는 지구력이 강 : 핏빛 재앙과 동일하게 초당 150씩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까마귀 습격 II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방어 판정과 상태이상 효과가 동시에 있는 기술은 강 : 핏빛 재앙, 어둠의 칼날 기술로 변경됩니다.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5초간 15% 감소에서 20%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핏빛 재앙
1 타격 성공 시 기절, 2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PVP에서도 적용됩니다.
타격 성공 시 적중력 감소, 출혈 피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강 : 까마귀 불꽃
타격 성공 시 공격, 시전 속도 감소 5초간 -10% 효과가 삭제되고 10초간 모든 적중력 감소 -36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어둠의 파도
타격 성공 시 공격, 시전 속도 감소 5초간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림자 분출, 멸망의 꿈
그림자 분출, 멸망의 꿈 기술을 사신낫 상태에서도 기술 슬롯을 통해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그림자 분출
그림자 분출 I ~ 진 기술을 대기 상태에서 사용 시 순간적으로 느려지는 카메라 연출이 삭제되었습니다.
각성
그림자 도약
그림자 도약 기술을 부적 상태에서도 기술 슬롯을 통해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어둠의 칼날
어둠의 칼날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공격 동작까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금수랑
각성
신수의 난무
기술의 추가 타격이 기술의 동작에 맞게 공격 판정이 수정되었습니다.
추가 타격의 타격수가 1타격 증가하였습니다.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팔방 연환격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발키리
발키리 전승은 진입(혹은 후퇴) 능력 강화와 연계에 넣을 수 있는 기술을 더 늘리는 쪽으로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전승 : 극 정의로운 돌진에 후방 공격에 대한 상태 이상 면역을 추가하여 진입(혹은 후퇴)용 기술을 하나 더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강 : 빛의 심판 기술과 강 : 거룩한 힘 기술을 조합하여 방어 판정을 유지하면서 피해를 넣을 수 있는 콤보를 구성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빛의 심판 I~III
강 : 빛의 심판 I, III 이후 영광의 검 기술의 빠른 동작으로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강 : 빛의 심판 I 기술 사용 중 캐릭터의 동작이 느려지는 강도가 완화되었습니다.
강 : 거룩한 힘
기술이 조작키로 발동했을 때는 항상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술 슬롯으로 발동할 경우엔 기존과 동일하게 선행 동작 후 공격이 발동됩니다.
전승 : 극 정의로운 돌진
다음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정의로운 돌진
공격에 성공한 이후 징벌, 정의의 반격, 강 : 빛의 심판, 강 : 정화의 방패 기술로 보다 빠르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커세어
커세어는 PVE 상황에서 피해량 비중의 이동과 함께, 일부 기술의 연계 개선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커세어는 마그누스 기술과 기술 심화(라밤의 깨달음)의 피해량 비중이 높아, 전승과 각성에 관계없이 해당 기술들을 모두 활용해야만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 해당 기술들의 피해량은 낮추어 각 전승과 각성 기술들에 분배한 뒤, 주요 기술들의 피해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커세어 각성의 경우 여러 기술을 활용한 연계가 보다 매끄럽게 이어지고, 이를 통해 기술을 보다 다양하게 활용했을 때 더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위치를 이동하며 사용하는 기술 <너울을 가르는 소살>, <태앙을 가리는 소살>의 사용성을 개선하였으며, <해수의 유혹> 이전에 함께 사용되는 <해적의 미덕>의 기술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는 한편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에는 피해가 감소하도록 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몰아치는 풍파
1타격 이후 2타격으로 보다 빠르게 이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타격 이후 강 : 너울 입술 기술로 보다 빠르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겅 후
변덕쟁이 파랑
기술 사용 후 물결치는 너울 및 솟구치는 파도 기술로 보다 빠르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진 : 범람
타격 피해 5558% x 1, 최대 3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27.98%
타격 피해 6214% x 1, 최대 3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25.03%
강 : 몰아치는 풍파
타격 피해 3569% x 2, 최대 2타격 파도 타격 피해 3569% x 1, 최대 2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33.81%
타격 피해 4012% x 2, 최대 2타격 파도 타격 피해 4012% x 1, 최대 2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30.08%
강 : 너울 입술
타격 피해 6955%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1.13%
타격 피해 730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29.65%
진 : 너울의 입맞춤
타격 피해 641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4.97%
타격 피해 7057%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1.76%
강 : 너울구슬
폭발 타격 피해 10209%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40.8%
폭발 타격 피해 1076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8.71%
강 : 선장의 명령 : 개시!
타격 피해 8521%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4.97%
타격 피해 9126%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2.65%
강 : 너울치기
타격 피해 4655% x 2, 최대 2타격 파도 타격 피해 4655% x 1, 최대 2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27.98%
타격 피해 4906% x 2, 최대 2타격 파도 타격 피해 4906% x 1, 최대 2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26.55%
강 : 쏟아지는 파도
1 타격 피해 6378% x 1 마지막 타격 피해 850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7.31%
1 타격 피해 7354% x 1 마지막 타격 피해 9805%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2.36%
강 : 마레카 : 경쾌한 물보라
1 타격 피해 8139% x 1, 최대 2타격 2 타격 피해 13565%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26.81%
1 타격 피해 8774% x 1, 최대 2타격 2 타격 피해 14623%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24.87%
강 : 마레카 : 고래의 꿈
1 타격 피해 3452% x 3 2 타격 피해 863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43.1%
1 타격 피해 3664% x 3 2 타격 피해 9159%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40.6%
진 : 돌개너울
1 타격 피해 2020% x 1,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202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69.95%
1 타격 피해 2228% x 1,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2228%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63.44%
진 : 몰개나름
타격 피해 228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8.29% 이에 따라, 몰개나름 기술의 피해량이 적용되는 흐름 : 격랑 기술의 피해량 또한 변경됩니다.
타격 피해 2481%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3.57%
진 : 거친 파도
1 타격 피해 4450% x 1 2 타격 피해 3034% x 2 추가 타격 피해 6068% x 1 1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69.95% 2/추가 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49.26%
1 타격 피해 4883% x 1 2 타격 피해 3329% x 2 추가 타격 피해 6658% x 1 1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63.75% 2/추가 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44.89%
진 : 풍파
타격 피해 516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4.97%
타격 피해 5721%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1.55%
몰아치는 패기
1 타격 피해 7322% x 1 2 타격 피해 915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4.97%
1 타격 피해 6178% x 1 2 타격 피해 772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41.45%
너울 일으키기
타격 피해 872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31.48%
타격 피해 7578%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36.22%
물결치는 너울
타격 피해 7697%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36.14%
타격 피해 678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1%
각성
바람을 누비는 소살
기술 사용 후 수면을 꿰뚫는 소살 기술로 보다 빠르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겅 후
선장의 명령 : 개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14/13 → 14/13/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 특화 단계가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태양을 가리는 소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4/12/10초 → 12/10/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해적의 미덕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 →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피해량이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팔딱생선해적단의 맹세
<행동대장 : 폭탄>
타격 피해 1806%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7.89%
<팔딱생성 삼총사 : 총통>
타격 피해 242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7.89%
<포수 짝패 : 대포>
타격 피해 1699% x 2, 최대 6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37.89%
<행동대장 : 폭탄>
타격 피해 196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4.87%
<팔딱생성 삼총사 : 총통>
타격 피해 263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4.87%
<포수 짝패 : 대포>
타격 피해 1846% x 2, 최대 6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34.87%
선장 출격!
1 타격 피해 3871% x 1,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5806%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43.13%
1 타격 피해 4350% x 1,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652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8.38%
수면을 꿰뚫는 소살
타격 피해 5067%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66.45%
타격 피해 575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8.56%
태양을 가리는 소살
타격 피해 639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7.12%
타격 피해 7753%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7.08%
까마귀의 표적
타격 피해 7007%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52.46%
타격 피해 765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8.03%
선장의 명령 : 개시!
타격 피해 8642% x 2
마지막 타격 피해 11523%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6.14%
타격 피해 9415% x 2
마지막 타격 피해 1255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33.17%
흐름 : 대지를 가르는 소살
타격 피해 6605%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8.96%
타격 피해 7189%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4.98%
바람을 누비는 소살
타격 피해 578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7.8%
타격 피해 7195%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38.43%
해적의 미덕
타격 피해 3688% x 2
추가 타격 피해 553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0.1%
타격 피해 3881% x 2
추가 타격 피해 5821%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38.11%
해수의 유혹
타격 피해 5055%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8.5%
<물안개 효과>
타격 피해 1041% x 3
PvP 피해 적용 비율 48.5%
타격 피해 5298%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6.28%
<물안개 효과>
타격 피해 1091% x 3
PvP 피해 적용 비율 46.28%
백병전 : 돌진
타격 피해 7744%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51.3%
타격 피해 8171%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8.62%
너울을 가르는 소살
타격 피해 330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64.12%
타격 피해 4547%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6.54%
말려드는 와류
타격 피해 615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52.46%
타격 피해 6631%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48.67%
백병전 : 제압
1 타격 피해 3579% x 2
마지막 타격 피해 5369%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5.96%
1 타격 피해 3719% x 2
마지막 타격 피해 5579%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3.85%
노바
노바 각성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동 능력을 보완하였습니다. 지난 업데이트에서 엇갈린 궤도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왕실 검술 : 반 기술에서 이동이 제거되면서 전체적으로 치고 빠지는 플레이가 약해졌는데요. 가속 상태에서도 이런 플레이가 약화되어 캐릭터의 특징이 퇴색되는 부분이 있었기에 캐릭터의 조작 난이도를 올리지 않는 방법으로 가속 : 궤도 이탈 기술을 중심으로 이동 능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각성
가속 : 궤도 이탈
방향에 관계 없이 모든 방향에서 조작키를 유지하면 최대 2회까지 연속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연속 발동 시에도 무적 효과가 적용됩니다.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며, 모든 방향에서 연속 발동을 동일한 타이밍에 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엇갈린 궤도, 가속 : 엇갈린 궤도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때 왕실 검술 : 습 기술을 좌클릭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드라카니아
각성
유산 선별
기술의 패시브 효과가 마인, 마룡 상태와 상관 없이 모든 공격력 증가 +18, 공격 속도 증가 +15% 효과를 부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마인 : 날카로운 선포
기술을 연속해서 발동했을 때 2타격, 3타격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마인 : 폭풍을 꿰뚫는 창
기술을 연속 발동했을 때 1타격, 3타격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마인 : 흐름 : 비장의 발톱
기술 이후 우클릭 유지 시 마인 : 폭풍을 꿰뚫는 창 기술의 2타격으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마룡 : 대지를 가르는 포효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변경 전
변겅 후
다음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마인 : 날카로운 선포 III
1타격 2983% x 2
2타격 2983% x 2
3타격 4970%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1.63%
1타격 3878% x 2
2타격 3878% x 2 3타격 5467% x 2 1,2 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39.71%
3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46.94%
마인 : 폭풍을 꿰뚫는 창
1타격 4125% x 2
2타격 4125% x 1, 최대 2타격
3타격 3667%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0.33%
1타격 4826% x 2
2타격 4826% x 1, 최대 2타격
3타격 4034% x 2
1,2 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43.01%
3타격 PvP 피해 적용 비율 : 45.75%
흑정령 : 폭풍을 꿰뚫는 창
6416%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50.33%
7892% x 2
PvP 피해 적용 비율 : 40.92%
오공
오공의 경우 '제천대성의 머리카락' 버프 중 여의봉을 적중시킨 적에게 돌진하는 효과로 전투 상황에서 원치 않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에 해당 효과를 가진 <선수> 기술을 잠금 설정할 경우 공격이 적중한 돌진하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도록 하여, 플레이 성향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선수 기술의 분신 소환 효과는 잠금 설정과 관계없이 유지됩니다.) 또한 제천대성 상태에서 사용하는 <끝난 줄 알았느냐!> 기술의 경우 '제천대성의 머리카락' 버프 효과와 관계없이 일반 상태와 동일하게 일정 거리를 이동하도록 하여, PVP 상황에서 이동이나 상태 이상 적중을 더 원활하게 시도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공통
선수
기술을 잠금 설정할 경우, 제천대성의 머리카락 효과 중 여의봉으로 대상을 타격했을 때 돌진하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도록 추가되었습니다.
봉축
기술의 슈퍼 아머 지속 시간이 여의봉을 회수한 이후의 마무리 동작 이전까지 유지되도록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겅 후
끝난 줄 알았느냐!
제천대성 상태에서 끝난 줄 알았느냐! 기술 사용 시, 제천대성의 머리카락 버프 효과와 관계없이 일정 거리를 이동하며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겅 후
클래스 수정 및 변경 사항
[소서러] 멸망의 꿈, 강 : 멸망의 꿈, 강 : 핏빛 재앙의 기술 설명에서 시전 상태를 유지할 때 소모되는 지구력 소모량에 대한 표기가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미스틱] 태풍차기 기술 이후 좌클릭 시 주무기 기술인 흐름 : 초열 기술보다 각성 기술인 지천각 기술이 먼저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미스틱] 점프 이후 좌클릭을 통해 공격할 때, 높이에 관계없이 착지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단, 높이에 따른 낙하 피해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미스틱] 높은 지형에서 흐름 : 진격권 기술 사용 중 캐릭터가 깜빡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미스틱] 흐름 : 진격권 및 점프 이후 좌클릭 동작에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미스틱] 파공 기술의 설명 중 적중력에 대한 표현이 남아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 주무기 전투 대기 자세 중, 일부 동작에서 기술을 사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 주무기 대기 자세 중 특정 동작에서 조작키로 마루오름 등의 일부 기술을 발동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란] 강신무 기술을 혈류인 상태에서 사용했을 때 기술의 연출이 어색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가디언] 맹렬한 기만 기술의 연출이 실제 공격 범위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오공] 흑정령 : 난동, 흑정령 : 모조리 불살라주마! 기술의 이펙트가 흑정령의 분노 소모량에 보다 어울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오공] 전투 자세에서 이동 중 Tab 키를 통해 무기를 넣을 때의 동작이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오공] 일부 소셜 액션이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오공] 패드 전용 UI에서 일부 기술 심화의 조작키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오공] 흑정령의 분노 확장 기술을 통해 대상을 타격 시 낙마 및 부상도 효과가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오공] 흑정령 : 난동 기술 사용 중 공중에서 낙하 동작을 취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오공] 흑정령 : 난동 기술 사용 시 자신이 아닌 대상에게도 회피력 증가 버프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오공] 제천대성 상태에서 끝난 줄 알았느냐! 기술 사용 시, 카메라 방향에 따른 캐릭터의 회전이 일반 상태와 동일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상태 이상 점수가 2.0 점을 초과한 대상에 잡기를 시도 시 간헐적으로 성공 판정이 발생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월드 우두머리 토벌 중 소환수가 주는 이로운 효과가 자신 및 아군에게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지난 공헌도 최대 구간 상향 업데이트 이후 공헌도 획득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업데이트에서는 500 이하 구간의 공헌도 경험치 필요량을 완화하는 작업이 진행되었으며, 시작하는 단계의 모험가님들께서 자연스럽게 공헌도를 더 많이 획득하고 이를 활용해 보실 수 있도록, 메인 의뢰 완료 시 지급되는 공헌도 경험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메인 의뢰 완료 시 공헌도 경험치 획득량 상향
발레노스에서 장미전쟁까지, 메인 의뢰 완료 시 획득할 수 있는 공헌도 경험치 양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공헌도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 조정
각 구간별 공헌도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량이 다음과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공헌도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가 조정됨에 따라, 업데이트 이후 현재 보유 공헌도 경험치가 100% 이상으로 표기 될 수 있으며, 해당 상태에서 공헌도 경험치 획득 시 공헌도가 상승합니다.
공헌도 구간
필요 경험치 조정량
0 ~ 50
기존과 동일
51 ~ 75
48.10% 감소
76 ~ 100
51.79% 감소
101 ~ 125
51.23% 감소
126 ~ 150
48.12% 감소
151 ~ 175
42.92% 감소
176 ~ 200
35.69% 감소
201 ~ 225
20.54% 감소
226 ~ 250
5.37% 감소
251 ~ 275
5.33% 감소
276 ~ 300
52.68% 감소
301 ~ 325
30.62% 감소
326 ~ 350
37.56% 감소
351 ~ 375
41.45% 감소
376 ~ 400
12.20% 감소
401 ~ 425
16.38% 감소
426 ~ 450
29.76% 감소
451 ~ 475
41.45% 감소
476 ~ 500
20.18% 감소
에다나의 권좌
에다니아의 각 성에서 최후의 1인을 가리는 에다나의 권좌 콘텐츠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먼저, 참여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보다 충분히 드리기 위해 도전 신청 기간 조정 및 에다나 도전의 증표의 유효기간을 더 길게 변경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전장 내에서 더욱 활발한 전투가 일어날 수 있도록 검은 장막에 대한 설정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오르비타 성에서 에다나의 권좌가 진행되는 전장의 위치를 변경하였습니다.
에다나의 권좌 도전 신청 시간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 목요일 00시 ~ 일요일 19시까지
변경 : 월요일 00시 ~ 일요일 00시까지
에다나의 권좌 도전 신청 시간이 조정됨에 따라. 각 성의 왕좌 NPC에서 에다나의 권좌 콘텐츠 진입을 위한 대화 버튼 노출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에다나의 권좌 주간 의뢰('[주간] 권좌의 자격') 완료 시 노출
변경 : 해당 성의 지형 지식이 있을 경우 노출
에다나 도전의 증표 아이템의 유효기간이 기존 3시간 → 24시간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이전에 획득한 에다나 도전의 증표의 유효기간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에다나의 권좌 - 최후의 도전자 1인 vs 에다나 대결에서도 검은 장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전투가 시작된 이후부터 전투 종료가 1분 남을 때 까지 검은 장막 내의 구역이 축소되며, 매 라운드 시 초기화됩니다.
에다나의 권좌 - 10인 대전에서 검은 장막의 내부 최종 공간(범위)이 기존대비 25% 축소되었습니다.
오르비타 성의 에다나의 권좌 - 도전자 10인 대결 및 최후의 도전자 1인 vs 에다나 대결의 전투 위치가 다음 장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일부 지역의 포획가능 물고기 변경
이스라히드 고원에서 바다 물고기인 까나리 대신 베스가 낚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벨리아 앞 해변에 낚시의 신 주변에서 망치고등어가 낚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망치고등어는 그외 벨리아 인근해에서 낚을 수 있습니다.
하이델 앞마당에서 더 이상 금빛 날개다랑어를 낚을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라나 상류에서 화이트 그루퍼와 알비노 실러캔스 대신 분홍돌고래를 낚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플롱도로 호수 및 지류에서 더 이상 화이트 그루퍼를 낚을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요정의 기술 중 '아낌없는 손길 V'의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20개에서 25개로 상향되었습니다.
주거지에서 정화된 불의 광명석 제작 연금 시 낮은 확률로 불의 광명석 : 왜곡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보물 등급 물고기인 폴카 도트 가오리, 철갑둥어가 황실 납품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8월 27일(수) 정기점검 이후 ~9월 17일(수) 정기점검 전 까지 해당 물고기 2종을 황실 납품한 모험가분들을 대상으로 무역 납품과 황실 납품 차액 만큼 은화를 통합 거래소 창고로 지급해드렸습니다.
통합 재화에서 '검은 정령의 사념'으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에 다음 품목이 추가되었습니다.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금강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투혼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거인
※ 각 품목은 검은 정령의 사념 30개를 소모하여 상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몬스터
제피로스 성
제피로스 성 사냥터에서 전투 중, 출현하는 벨제부브를 처치 시 보상 기믹이 추가되었습니다.
제피로스 성 사냥터에서 전투 중, 부화장이 카프라스의 기운을 방출하였을 때 대지가 검게 물드는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이펙트는 벨제부브를 처치한 뒤 등장하는 보상 기믹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됩니다.
제피로스 성 몬스터의 일부 공격의 피해량이 20% 감소하였으며, 가드 추가 피해가 10% 추가되었습니다.
벨제부브의 공격에 가드 추가 피해가 30% 추가되었습니다.
벨제부브가 부화장에서 출현한 몬스터를 기존 대비 한 무리를 더 처치해야 출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림자 기사를 처치하였을 때의 처치 동작이 더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제피로스 성 사냥터의 진행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몬스터 처치 시 아이템 획득 확률이 조정되었습니다.
벨제부브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굳은 용암 덩어리' 아이템의 개수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270 ~ 280개
변경 : 340 ~ 350개
제피로스 그림자 기사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굳은 용암 덩어리' 아이템의 개수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26 ~ 28개
변경 : 28 ~ 32개
다음 몬스터들 처치 시 아그리스 열기 소모 수치가 변경되었습니다.
테베, 메티스, 그림자 사제 : 15 → 14
그림자 기사 : 135 → 140
테네브라움 성
만티코어가 세뇌로부터 해방된 뒤 더 넓은 범위에 공격하여 고대 아토르의 잔재들을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만티코어가 세뇌로부터 해방되어 고대 아토르의 잔재들을 처치하는 기믹 종료 후 다시 제단에 봉인될 때까지의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만티코어의 생명력이 70%, 40%가 되었을 때 잔재가 오랜 시간 처치되지 않는 경우, 사냥터가 초기화 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고대 아토르의 잔재들이 사망 후 더욱 빠르게 소멸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에다니아 지역 서브 의뢰
에다니아에 새로운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식량 도둑과 그의 사연에 관한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사신들의 장례를 치르고 그들에게 장례의 의미에 대해 듣는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에다니아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할 시 흑정령 외형 변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칼페온 점령방식 거점전의 성채 위치가 조정되었습니다.
UI
월드맵(M) UI 개선
월드맵(M)의 더 직관적이고 편리한 조작을 위해 인터페이스가 개편되었습니다.
메뉴 버튼 구성 재정비
월드맵 UI가 기능, 필터, 모드의 3가지 그룹으로 나뉘어 배치됩니다.
필터
필터 기능이 하나의 그룹으로 통합되며, 화면 좌측 상단의 ‘필터’ 버튼을 선택했을 때 펼쳐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능
주요 기능 버튼이 화면 중앙 상단에 묶여 배치되었습니다.
모드
모드 변경 버튼이 화면 우측 상단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추가 UI 요소
화면 우측 하단에 ‘내 위치 확인’ 버튼과 ‘줌인/줌아웃 단계 표시 및 조절’이 가능한 스크롤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월드맵에서 줌인/줌아웃 단계에 따라 지식 아이콘 표시 방식이 변경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본 배율: 기존과 동일하게 개별 아이콘 표시
+2 줌아웃: 거점 단위로 아이콘이 묶여 표시
추가 줌아웃 시: 직할령 단위로 아이콘이 묶여 표시
아이콘 묶음 클릭 시 해당 지역의 지식을 목록 형태로 확인 가능
칭호 메뉴가 개선되었습니다.
칭호 목록에서도 실제 칭호를 적용했을 때 칭호의 색상이 표기됩니다.
신규 칭호를 획득한 경우 탭과 칭호 목록에 오늘 하루 동안 상단에 정렬되며, N 마크가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칭호 적용/해제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캐릭터의 머리 위에 표현되는 칭호의 글로우 색상이 푸른색으로 고정되어있던 부분을 칭호 색상에 따라 변화되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웹 업데이트
모바일 AOS 환경에서 로그인 페이지에서 ID 입력 시 첫글자가 대문자로 입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OTP 설정 완료 페이지의 UI가 개선되고, 휴대폰 번호 등록 바로가기 안내가 추가되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공식 홈페이지의 포럼 카테고리 메뉴의 UI가 개선되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미지, 영상 슬라이드 팝업을 ESC 키로 닫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검은사막의 공식 창구를 통해 내용을 제보해 주신 모험가님께 감사드립니다.
파푸아크리니의 다음 몬스터가 쉽게 처치가 가능하거나 기본 공격으로는 피해를 줄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