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T를 앞두고 12월 12일(금) 11시부터 캐릭터 사전생성 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간단한 머리 스타일에서부터 시작해 얼굴 및 몸의 형태를 세밀하게 꾸밀 수 있어 많은 화제가 되고 있다. 물론 직접 꾸미는 재미도 있지만 X, Y, Z축의 수치 변경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은 생소하고 어렵게 다가오기도 한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공유 시스템이다. 캐릭터의 외형 정보를 파일로 보관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것. 하지만 커스터마이징 파일 시스템을 처음 접한다면 소스 파일을 어떻게 저장하는지, 다른 유저에게 공유받은 소스 파일은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들 것이다.


검은사막의 커스터마이징 파일 시스템은 매우 단순해 방법을 알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원하는 외형 정보를 소스 파일 공유를 통해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 캐릭터 외형 저장방법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했다면 캐릭터 등록 전 화면 왼쪽 아래의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 버튼을 눌러 자신의 캐릭터 외형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소스 파일은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 폴더에 CustomizationData라는 파일 명으로 보관된다.


※ 모든 커스터마이징 소스 파일은 동일한 이름으로 저장돼 이전 파일에 덮어씌워 지기 때문에 이전 커스터마이징 소스 파일을 남겨두고 싶다면 파일명을 미리 변경하거나 다른 폴더로 꼭 옮겨놔야 한다.


만약 외형을 다시 바꾸려는데 현재 상태를 잠시 저장해두고 싶다면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은 서버에 최대 10개까지 외형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조금씩 바꿔가며 커스터마이징 해보고, 다시 이전 외형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을 통해 저장해둔 외형 정보는 캐릭터 선택 창이나 직업 선택 창으로 돌아가면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외형이 있다면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을 통해 소스 파일을 저장했다면 다른 유저들에게 소스 파일을 공유해 커스터마이징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폴더 CustomizationData 라는 이름으로 보관되어 있는 소스 파일을 공유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커스터마이징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한 후 파일 저장으로 소스 파일을 보관할 수 있다


▲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고 다시 이전 외형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 캐릭터 외형 적용방법


다른 유저가 만든 소스 파일을 공유받아 자신의 캐릭터에 적용하기 위해선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 폴더에 CustomizationData 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해야 한다.


파일을 가져와 폴더에 넣을 때도 마찬가지다. 하나의 파일만 적용되는 시스템이기에 만약 미리 저장 된 CustomizationData파일이 하나 있다면 기존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바꾸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자.


그 후 게임에 접속해 캐릭터 생성 화면으로 들어가 좌측 하단의 커스터마이징 파일 읽기 버튼을 누르면 외형을 읽어올 수 있는데, 이 때 다른 클래스의 생성 화면을 연 상태에서는 클래스가 다르다는 팝업창이 뜨면서 파일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소스 파일에 맞는 캐릭터 생성 화면을 열어둬야 한다.


또한 파일명을 'CustomizationData' 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 저장했다면 커스터마이징 소스 파일을 불러올 수 없으므로 정확한 파일명으로 저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 경로에 받은 파일을 저장하면 된다


▲ 커스터마이징 파일 읽기 버튼으로 저장한 파일을 적용할 수 있다


▲ 다른 클래스의 소스 파일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