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력 패치는 한번 꼭 정리를 해줬으면 함.

기본적으로 지구력이  유틸기를 쓸대  소모하게끔 해놨는데  ( EX  추격, 밤까, 닌보 등등) 

여기에 각 캐릭 특성에 맞게 추가로 스킬에 도 지구력을 소모하게끔 하거나 지구력 회복이 불가능하게 

만들어서 운영 할 때 각각의 장, 단점이 존재 했었음.

그런데 햔재   몇몇 문제 있는 캐릭을 보면 지구력 자체가 의미가 없는 수준인데.. 그렇다면 다른 단점이 존재해야하는데..  또 그런 단점이 너무 적음 결국 로우리스크 하이 리턴.

스킬의 리스크로 보면 대표적으로 쿨타임, 혹은 후딜, 혹은 빈몸 구간 지구력 소모 등이 있는데 이런 단점 조차

무의미 할 정도로  운영이 가능한 캐릭이 있음.

이렇다 보니 벨런스가 곱창남

검은사막에서 가장 0티어 스킬은 기본적으로 무적기임.   이런 최상위 스킬을  큰 제약 없이 쓴다는 거 자체가

문제가 아닌가 함..

무적 유틸이 뛰어난 캐릭이면,  쿨타임을 늘리던지. 지구력 소모가 커서 꼭 지구력 회복을 위해  다른 행동을 

하게끔 만들던지 해야하는데 이런 리스크가 적은 캐릭이 현재 득세함..

메세랭 말들이 많은데..

만약 매세랭 캐릭이  이동기가  무매의 추격처럼 눈에 보이며 슈아 기반 이였다면 아무도 사기라고 말하지 

않았을 거임.  문제는 무적기반에다  즉발, 거기에 소모자원도  적고 쉽게 운영 가능하는 부분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함.

향후 신캐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제발  무적 기반 캐릭은 그만 나왔으면 함. 

기본적으로 무적으로 스킬을 흘리는거나 빠지거나 재정비등의 운영은 이해하지만 무지성 남발이 가능하면  

과연 때리는 쪽 입장은 허공에 삽질 하는건데  맞딜 자체도 성립이 안되고 CC볼 각도 안나오는데

이게 가장 현타가 오는거 같음. 

예전에야,  비잡캐, 잡기캐, 방막캐, 원거리캐 나름 근간이 되는 클래스 끼리의 기본적인 장단점이 있었음.

보통 비잡캐는  딜자체가 뛰어 나거나 유틸이 상대적으로 좋았고.,

방막캐의 경우 안정적인 방막으로 인하여 안정성 벨런스는 뛰어났지만 순간 극딜이나  범위 혹은 유틸적인 부분에서 단점이 있었고.

원거리 캐릭은 기본적으로 원거리 딜링이 가능하다보니 물몸에  생존기가 아무래도 부족했었음.

이런식으로 큰틀에서의 기본적인  개념이 잡혀있었는데  현재의 OP캐릭을 보면

이런 기본적인 개념 자체를 무시해서 무지성 OP로 만들어 버림. 

물론 신캐를 진짜 밥먹듯이 찍어내다 보니  컨셉 부터 (주무기, 보조무기, 각성무기) 모션 스킬 등등 결국 겹칠 수

밖에 업고 단순화 되감에 따라 단순하고 좋은 스킬만 걍 때려박다 보니 혼종이 자꾸 나오는데

제발 이건 그만했으면 함.

마지막으로  신캐 만드는건 좋은데.

제발 PVP에 한해서는 정도껏 냈으면 함.

PVE는 지금처럼 0티어 해먹어도됨..  어차피 검은사막이 사냥이 90%인 게임에서  신규나 복귀 유저가

쌈보단 기본적인 PVE를 더 중요하게 볼텐데 왜 PVP까지 곱창을 내는지 모르겠음..

단순하게  PVP, PVE 둘다 좋게해서  기존 고인물까지  무게, 가방 그 외 편의성 팔이를 노리는거면..

그게 과연 얼마나 더 매출에 도움이 될까 싶음.....  

(실제로 길드 고인물들 극엔드들은 이미 메이드가 많아서 애초에 그냥  가방, 무게따윈 안사고 전이만 해서 꿀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