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하게 엔드컨텐츠라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컨텐츠가 있어야되는데

엔드컨텐츠가 없으니까 괜히, "목표가 없어도 좋아요." 이지랄

유저들이 스스로 정한 목표라는게
보물작하기, 튤립 1억개 모으기, 지식작 다 끝내기,
이딴걸 하고있으니까 금방 흥미를 잃고 다 접는거임.

거점, 공성이 엔드?? 내가 원하는 시간에 못하는게 엔드컨텐츠임??

아니면 게임사가 생각하는 엔드컨텐츠가 있는데, 유저들이 몰라줘서 유저 탓임?

제대로된 엔드컨텐츠가 없으면 유저들이 방향을 잃고 좃망해가는게 현실임ㅋㅋ



로아도 좃망할뻔 했던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엔드컨텐츠 카멘의 출시가 늦어지면서 부터임.

카멘과 더불어 컨텐츠 개발 속도가 늦어지고 거기에 중국몽이 유저 이탈에 방아쇠가 된 케이스인데

제대로 된 소통과 엔드컨텐츠 카멘을 출시하고 부터 다시 개떡상한 케이스고,



근데 검사는 유저가 늘었을때,
엔드컨텐츠도 뭔지 존나 애매한 게임인데, 쟁 삭제 패치를 진행해버림. ㅋㅋㅋ

로아는 그래도 엔드컨텐츠가 있었고 뒷부분의 추가가 늦어지는 상황이었지ㅋㅋ

검사는 또렸한 엔드컨텐츠도 없었고,
그나마 스펙업해서 할만한게 고작 쟁이었는데, 그걸 죽여버린거지,

슬슬 사람들이 갓겜 외치다가도, 나사가 크게 빠졌다고 생각할 시기가 찾아온거지 ㅋㅋㅋ

뉴비들 그래픽딸 치고, 세계관 잘 지킨 의상입고 스샷찍고ㅋㅋ
이게  얼마나 가겠냐고ㅋㅋㅋㅋ 끝은 오직 노역인데





결론,

로아하다가 운영 수준에서 너무 비교됨,

로아 :
엔드컨텐츠, 성장동기가 명확하고. 유저들을 하나로 묶음.
     결과 > 점유율 3위로 떡상.

검사 :
엔드컨텐츠, 성장동기가 없고, 유저들을 하나로 묶을만한 컨텐츠가 없음. 자연스러운 갈라치기 형성
     결과 > 로우바둑이 밑,
                타 쟁 게임인 리니지 점유율 상승, 아이온 점유율 상승




※ pc방에서 안 한다 이딴 헛소리 하지 마셈ㅋㅋ
검사도 727 이전에 순간 분위기 좋아서 점유율 떡상했었고,
점유율 떡상한거 스샷 들고와서 자위질 해댔으니까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