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리간 언제 열렸냐?

나온지 벌써 2년이고,
내 기억상 드리간 처음 나왔을때 최상위사냥터가 공 280 시크라이아였음

그 다음 어떻게 됐냐
공 300짜리 잿빛숲 나오면서 최고스펙 사냥터 된게 작년 8월이고
또딜리타에서 올룬이 적정공 310을 달고 나오면서 1년도 못가 또 갱신됨

스펙 인플레가 심해지고 있단 소리임

모험명성 도입하려다 4.12 일으킨 것도 재희 작품이고
같은 날 공격력에 따른 추가방어력 얹어주기로 피빕 공셋방셋밸셋 선택지 다 날려서 템빨겜 만들려던 것도 재희 작품이고
동템에 카프라스 바르기가 되게 해서 템빨겜 만든 것도 재희 작품이고
사실 카프 자체가 재희 작품이고
유저 스펙이 카프 만든 지도 통제못할정도로 미쳐날뛰기 시작하니까 부랴부랴 그 미쳐날뛰는 스펙용 사냥터 후닥닥 만들어서 내놓은 것도 재희 작품이고
채집에서 카프 나오게 해서 채집 수익이 쭉 올라가니까 또 그 꼬라지는 못보겠던지 진짜 원인인 카프는 놔두고 애꿎은 포도주만 똥만든것도 재희 작품이고
캐리비안의 해적 영화만 봐도 온갖 컨텐츠 아이디어가 샘솟을 대양의 시대를 대양스트랜딩 쿠팡맨 컨텐츠로 만든것도 재희 작품이고
전승 때문에 그나마 모양새라도 갖추던 밸런스 또 아작낸 것도 재희 작품이고
전승 때문에 엔드템 역할 해야 할 단델이 떡락하니까 그제서야 부랴부랴 추피 패치로 땜빵한 것도 재희 작품이고
전승 자체가 재희 작품이고
단델 용살에 소켓 뚫리게 해서 유저 스펙 상한선을 더 올려버린 것도 재희 작품임

저 찬란한 업적을 볼 때마다 무슨 생각 드는지 알아?
재희가 검은사막을 블소로 만들려는구나 하는 생각이 듬.

검은사막에서 캐릭터당 한 번밖에 진행할 수 없는 퀘스트를 통해서 만드는 검은별
블소에서 캐릭터당 한 번 밖에 진행할 수 없는 메인퀘스트를 통해서 만드는 성운무기

검은사막에서 검은별 주무기는 그 이전에 얻을 수 있는 아이템보다 한단계 위의 상위등금 (가심 개량은 개량이므로 논외)
블소에서 성운무기는 그 이전까지 쓰던 아이템보다 수십 단계 위의 상위등급, 장비를 성장시킨다는 기본개념부터 다름.

카프라스, 타오르는 보스무기 개량, 검은별 주무기 등으로 주체할 수 없게 된 검은사막 스펙 인플레
령, 신공패, 비공패, 수호석, 혼 등으로 (과금유도도 유도지만) 주체할 수 없게 된 블소 스펙 인플레

채집 꿀통의 원인이 카프가 채집에서 나와서라는 건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고 포도주만 칼질
오토를 잡을거면 그냥 잡으면 되는 걸 가지고 오토가 어느 던전 진입했다 하면 그 던전 보상 칼질

다를 게 뭔데?
다른 게 있긴 함?

재희가 나가야 돼.
펄없이 뭘 하려고 하든지 간에 재희가 디렉터 그만두고 나가야 뭐가 될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