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도트는 (아마 어딘가 팁에 자세한 방법 있을 거 같은데)

수도 그라나 4번지에 마차공방 열고 페리도트 제작 들어가서 제작하면 됨

재료는 메린돌라 가면 원소 먹을 수 있는데 그거 마우스 데보면 나옴

일꾼은 그라나 >지혜의 고목> 칼페온> 에페리아 항구 순으로 작업속도가 빨라서 일꾼 몰빵하고

재료는 일꾼이 자기네 창고에서 가지고 와서 공방에서 작업하는 거는 아시죠. 노드 다 연결되야 다른 도시 공방에 가서 작업 할 수 있다는 것도 아실 거고.

일꾼 한마리 써서 형상의 조각 외에거 제작 시키고, 나머지 형상의 조각에 다 투입.
화면 왼쪽 상단에 일꾼 목록에서 전체회복-전체 반복-전체회복 이렇게 누르면 거의 3천5백회 이상까진 알아서 작업합니다. 나중에 작업 말미에는 수동으로 좀 해줘야 되요. 머 이거는 하루정도면 되니깐.
원격이 안되는 사람은 뭐 컴 하루 종일 켜두고 출근할 때 밥주고, 퇴근해서 밥주고 자기 전에 밥주면 

일꾼 20마리 기준으로 늦어도 2주 정도면 마차 제작 가능해요.

황실보마는

참고로 제 경험으로 보면 말 1마리 돌리면서 버프 풀로하면(탑승물 경험치) 조련 렙업하는 덴 더 도움이 되네요
글구 조련 템이라던가 유물 버프는 무조건 탑승물 경험치(숙련도)임. 조련 경험치는 어차피 탑승물 경험치가 오를 수록 올라요. 그래야 말도 빨리 크고요.

교배. 교배는 뭐 말어쩌고 싸이트 가면 다 있다고 하는데 이게 조련 렙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꼭 본인 렙에 맞춰 하시는 게 좋은 데 결국 말 티어와 레벨이 높을 수록 황보마 득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죠. 즉, 8티 말을 교배로 얻을 때 황보마도 잘 나온 다는 거죠

그래도 일단 보마가 나오는 데 가장 큰 요인은 교배 횟수이므로 적당이 본인이 하루 말 돌렸을 때 레벨 업 수치와
교배 횟수를 적절히 고려해서 8티가 100% 안나올 레벨이라도 일단 교배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주로 숫말을 8티로 돌리고 암말은 6티로 돌리면 균형이 맞더라구요. 교배해서 나오는 8티 암말도 돌리구요.

결국 잠수 시간에 말 돌리고 매일 교배를 하는 거죠. 제 경험으로 50회 정도에 1마리 정도로 황보마가 나오는 거 같네요. 1주일에 10회 이상 교배를 하면 한달에 1마리 정도는 황보마가 나온다는 거죠.

전 지금까지 총 7마리 나왔는데 마차 돌린 지 이제 2달 안됐는데 마차로 돌린 후 2마리 뜸. 그 전 5마리, 그리고 보통 2마리씩 몰아서 나오더라구요. 그러니 결국 꾸준히 교배를 하는 게 답인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