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에서 PK하는 영상이다.

 

핵심은 무사의 추격이 무사의 정신(15초 쿨타임,150투지 회복)과 약초수만 있어도 거의 무한에 가깝게 사용하고 또 엄청난 속도로 한번 타켓이 된 상대는 도망가도 무사의 추격에 따라잡혀 도망가는 것이 불가능하며, 반대로 무사는 불리하다 싶으면 추격으로 도망을 가고 상대는 그 엄청난 속도와 거리를 절대 따라잡지 못한다는 것이다.

 

1:1뿐 아니라 1:2인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추격으로 이리저리 피하면서 학살 가능하다.

 

즉 무사는 자기 하고싶은데로 공격 할 수 있고 또 도망가는 상대 잡아서 죽일 수 있을 정도로 속도에서 일방적으로 차이가 나며 반대로 자신이 불리해서 도망가면 상대방은 절대 무사를 따라잡지 못한다는 것이다.

 

무사가 압도적으로 타클래스 보다 접근하는 것과 도망가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자신 마음대로 농락할 수 있다.

 

 

 

1:1 뿐만이 아니다.

 

5~6명 이상이 작정하고 무사 한명을 잡을려고 해도 무사 추격의 속도와 거리를 절대 따라잡지 못한다.

 

또 추격은 시전즉시 무적판정이 있어서 추격캔슬을 하면서 들어가면 영상에서 보이는데로 비오듯 하는 공격도 상당히 오랫동안 버티는게 가능하다.

 

다수라고 해도 추격으로 들어가서 한명 죽이고 유유히 도망치고 다시 추격으로 들어가서 한명씩 끊어먹고 살아가서 빠져나가기 또한 유일하게 가능한게 무사다.

 

무사는 자신이 상대에게 들어가고 싶을 때 들어가고 도망치고 싶을 때 언제든 도망이 가능하다.

이런 클래스는 현재 무사가 유일하다.

 

다른 캐릭들도 이동기라고 불리는 스킬들이나 커맨드가 있지만 무사와 같은 속도와 지속성 그리고 반향전환성을 보이지 못한다.

 

금수랑의 이동기나 워리어의 워토바이는 직전상으로 빠르지 무사처럼 방향도 180도 바꾸는게 힘들다.

또 자이언트의 용뚫은 쿨타임7초다.

 

추격은 쿨타임도 없다. 방향을 극단적으로 Z N S 자 형태로 전환해서 이동도 가능하다.

 

난 딱히 본캐라고 할 수 있는 캐릭도 없고 고강템도 고렙 캐릭도 없고 모든 캐릭을 다 키워봐서 현재 캐릭들의 문제점과 장점을 경험해 보았다.

 

다른 캐릭 보다 무사의 추격을 말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너무 일방적이라는 것이다.

난 투기장이니 뭐니 같은 재미없는 건 안 한다.

투기장도 결국엔 즐기는 사람이 줄고 여의치 않자 붉은전장을 만들었고 길드쟁도 필드다.

게임의 주무대는 검은사막 필드 그 자체이고 거기에서의 전투가 가장 중요하다.

 

무사의 추격은 필드에서 다른 캐릭을 일방적으로 농락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스킬이기 때문에 밸런스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더군다나 무사가 추격캔슬하면 처리속도가 따라가지 못해 무사가 접근하고 바로 코앞에 와야 보이는 버그성 현상까지 발생한다.

따라서 이걸 이용하면 상대방은 속수무책으로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을 수 밖에 없다.

 

또 이게 아니더라도 무사의 추격은 그 자체로 너무 빠르고 오래 사용가능해서 그냥 무한 추격만 눌러줘도 다른 캐릭들이 반응하기 전에 접근가능하고 또 도망치는 상대도 따라잡을 수 있고 불리하면 도망쳐도 상대방은 절대 못 따라잡는다.

 

상대가 아무리 템이 좋아도 무사템이 아무리 나뻐도 멀리서 추격으로 왔다갔다하면서  편전(경직)쓰고 들어가서 때리고 다시 추격으로 도망나오는 것만 반복해도 상대방은 괴롭힘만 당하다 돌아가야 한다.

근접캐이면서도 장거리 CC기(편전류)도 보유하는 오버밸런스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거기에 최고의 이동기인 추격까지 있는 장거리,근접 모두 최고의 스킬만 보유한 오버 클래스다. 

 

들어가서 공격하는 만큼 타클래스들 처럼 리스크가 있어야 하는데 그 조차 추격으로 커버 가능하다.

때리다가 피가 안 딸거나 위험할 것 같으면 그냥 추격으로 도망가면 그만이다.

추격 시전즉시 무적이라 도망 추격하면 공격무시하고 살아서 나갈 수 있다.

상대는 그저 바라볼 수 밖에 없다.

그 상태로 피,투지 채워서 다시 추격으로 들어가서 공격할지 말지 결정권은 오로지 무사한테 있지 상대방에게는 어떠한 결정권도 없다. 

상대방을 공격할지 말지 도망갈지 말지 이걸 선택하고 가능한게 전 캐릭중 유일하게 무사이며 그것이 가능케 하는게 바로 추격이다.

이 일방적인 선택권을 가진 추격이라는 스킬을 그렇기 때문에 바꿔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추격에 대한 하향 즉 변경이 필요하다.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생각해보았다.

 

 

추격의 이동거리를 유지하는 안과 이동거리를 길게 하는 안.

 

 

첫번째 안은 이동거리를 유지하는 대신 쿨타임을 1초로 한다.

투지의 사용량을 현재 보다 85%이상 증가시킨다.

기력을 소모하게 한다.

시전 즉시 무적->슈퍼아머인 현 판정을 삭제한다.

무적은 분명 문제가 있다.스킬 나오는게 보이고 경로가 보이는 스킬은 보고 무적으로 피하는게 가능하다.영상에도 나온다.추격발동만 되면 무적이라 아무리 딸피라도 추격발동되었다면 그냥 살아서 도망가능하다.

추격 자체에 대한 캔슬을 불가능하게 해야한다.

 

 

두번째 안은 이동거리를 지금보다 약 2.5~3배 정도 증가시킨다.

투지 사용량을 대폭 증가시킨다.

대신 쿨타임은 3초로 한다.

시전즉시 무적판정은 없애고 슈퍼아머로만 변경한다. 추격스킬 지속 동안 슈퍼아머판정을 갖게 한다.

 

 

검은사막 모든 직업군 중에 자기 캐릭 좋다는 인간들 한명도 본 적 없다.

 

무조건 나쁘다고 힘들다고 해야 하향되지 않고 유리함을 유지하니 무조건 나쁘다고만 한다.

 

허나 내가 검은사막 전직업군을 키워본 결과 무사의 추격은 현재 가장 좋은 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무한필드 게임에서 이런 타클래스를 압도적으로 농락하는 이동기를 가진 캐릭은 무사 뿐으로 분명한 변경이 필요하다.

 

이외에 다른 캐릭들의 문제점도 차후 알려보도록 하겠다.

 

P.S : 나에 대한 욕글에 대해서 지속 캡쳐중으로 이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임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