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냥충 칸쵸뿌니야 입니다.

 

역시나 직업게시판은 조용할날이 없는것같습니다.

 

 

우중충한 가을하늘을 보고있자니. 과거 분탕종자들에게 어그로끌려

 

저또한 타클래스 게시판에 똥글을 싸질르다가 아이디 블락먹었던

 

과오가 생각나네요.

 

 

직업클라스간의 분쟁은 비단 검은사막에 국한된 문제는 아닙니다.

 

다른게임들 또한 각 클래스별로 다른클래스의 하향을 외치며

 

소위 `약자 코스프레`를 시전합니다.

 

 

그 이유는 왜일까요? 본인이 플레이하고있는 클라스에 조금이라도 상향이 되기를바라며

개발진들이 혹시나 징징글을보고 "어 정말 이클래스가 이렇게 약해? 상향하자"

하지는 않을까? 혹은. 여러사람이 모여서 진정서를 제출하면 개발진에서 들어주지않을까?

하는 마음이겠죠.

 

 

저또한 무사클래스 나오자마자 쭈욱 하면서 느낀바가 큽니다.

그당시 무사를 하면서는.. 지금같이 되리라고는 상상도못할정도였죠.

그당시 앞장찌 ㅡ 앞추격 반복만해도 엄청난 스피드로 무보르기니였습니다.

격풍3타 무한띄우기도 심각했고. 뒷편전 무한경직도 웃겼습니다.

 

양심고백하자면. 그당시에 내가키우는 무사가 너프될까봐 저또한 약자코스프레 하는사람중 하나에 불과했으며

타클래스에서 분탕유저들이 오면 반드시 보복성 분탕을 시전했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저는 타클래스에 가지도않으며. 분탕글 또한 절대로 작성하지않고.

약자코스프레또한 하지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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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를 설명해드리자면.

일단 펄어비스의 행보를 먼저 설명해드려야 할것같습니다.

 

애초에 검은사막 개발진측은 오픈형 엠엠오알피지의 개발과함께.

유저와 소통하겠다는 마인드를 밝히며 검은사막을 만든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유저와의 소통... 너무 소통을 잘하셔서그런지 모르겠지만.

 

알사람들은 다 아실것입니다. 펄어비스 개발진들 검은사막 인벤 모니터링하면서

 

정보수집하는부분이요.

 

우리들이 징징대고 다른클래스를 욕하고 하향을 외치고. 모두 자유입니다.

 

우리는 북한에있는것이 아니며. 똥글을 쓸 자유또한 가지고있지요.

 

하지만 우리가 유심히 보아야할 부분은

 

검은사막 개발진이 과도하게 인벤모니터링결과를 게임내에 적용시키는 부분입니다.

 

팁게시판에 팁글올라오면 대일이형께서는.

 

"어 이넘들봐라? 감히 허락도없이 꿀을빨아?"

 

 

과거 직업게시판은 각종 히든커맨드 공유와 함께 조금이라도 편한 커맨드공유.

 

각종 영상들이 제법 많이올라왔었습니다.

 

그결과물이 어떤지 아십니까?

 

전부 너프먹었습니다. 대일이형의 끄나뿔이 자료주소 링크해두고 새택스트문서에 저장해두었다가 보고했겠죠.

 

 

제가 하고싶은말은.

 

서로 헐뜯기만해서는 쳇바퀴 돌듯이 너프의 너프만 반복된다는부분입니다.

 

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에서 상향평준화를 할수도있고. 상향과 하향을 갖이주어 벨런스를 맞출수도있고.

 

하향평준화를 할수도있겠지요.

 

검은사막은 하향평준화를 선호합니다.

 

하향을 하더라도. 적당한선이 없고 아주 씹 하향을 시켜버리니 문제가되는것입니다.

 

 

 

다른클래스분들이 혹시 글을보시면 이렇게말할수도있습니다.

 

"너네 무사들 빽추 너프될까봐 부들거리는거 아니냐?"

 

아니오. 무사들이 걱정하는것은 빽추건드린답시고 다른부분까지 씹 하향시킬까봐 걱정인겁니다.

 

 

과거에도 비슷한 전례가 있습니다.

 

앞장찌 격풍3타 반복이라는 희대의 사기 히든스킬이 있었습니다.

 

일단 한대 맞으면 죽을때까지 벗어날수없었습니다.

 

 스테미나가 허락하는한 앞장찌 ㅡ격풍3타를 7~8회 반복할수있었지요.

 

 

당연히 이건 픽스해야옳았습니다. 같은무사한테 당해도 개노답이었으니까요.

 

그런데 펄어비스에서는...

 

격풍과 함께 앞장찌 까지 병신을 만들어놨습니다.

 

무사를 초기부터 한분들은 이부분 인정할껍니다. 앞장찌가 그당시 무사들에게 얼마나 의존도가 컸는지.

 

물론 이후 다른진입기를 연구해서 지금은 앞장찌 의존도가 적어졌죠.

 

 

 

제가 무사이니 무사입장에서만 적어두었는데.

 

타클래스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서로 하향만 외치면서 결국엔 한번씩 돌아가면서 하향을 먹게될텐데.

 

비단 모든클래스가 햐향되면. 큰 틀에서보면 전체적인 하향으로 똑같은 조건이겠지만.

 

일개 유저들의 개인적시각에서는 그저 단순히 내가키우는 클래스가 너프된꼴밖에 못봅니다.

 

 

유저들은 단순합니다. 타클래스 너프된건 신경도안쓰고 내가키우는 클라스가 너프된것만보며

 

아 드럽다 못해먹겠다. 접겠죠.

 

 

하향평준화의 단점을 열거해본겁니다.

 

 

 

부디 이글을 읽는 무사님들. 또한 다른클래스 유저님들.

 

이렇게 호소하는데도 서로의 클래스르 물고늘어지고 하향을 외치시겠습니까?

 

 

차라리 각자 키우고계신 본인의 클래스의 상향을 외쳐주시길 바랍니다.

 

하향평준화의 굴레에서 벗어나길 희망하며 글을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