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제가 인벤계정이 없어서 길드원분의 인벤계정을 통해 전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트위치TV에서 '하눈누' 라는 이름으로 방송을 하고, 검은사막 온라인(PC) 에서 종군기자/쟁군기자로 활동하며, '몽글몽글' 이라는 길드를 운영하고있는 가문명 'Nunu' 입니다. 2022-07-16 토요일 한강 잠원지구 내 아트센터에서 진행된 VOA 를 다녀왔고, 모든 행사가 끝난 후 현장에 계셨던 김재희 총괄 프로듀서 분을 포함한 관계자분들과 직접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관계자분들께는 거점전/점령전/길드운영/버그 관련된 PDF 파일을 프린트하여 직접 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장에 계셨던분들중 대다수가 무슨내용인지 모르실거라 생각하여, 이 글을 쓰고있는 검은사막 공식홈페이지 내 건의게시판과 인벤 서버게시판에도 PDF 파일의 사진을 올리려합니다.

PDF 파일의 사진 내 내용에도 쓰여져있지만, 다수의 유저들(길드대장/연맹대장/거점전진행자 등)의 의견을 모아 만든 파일이며, 기존에는 150여개의 내용이 있었으나 중복되는 내용은 정리하여 합쳤습니다. 또한 유저분들이 공감하기 힘든 내용은 일부 배제하여 40여개의 내용으로 압축시켰습니다.

담당자분들께 전달할때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당 내용에 쓰여진것처럼 수정을 해주시면 좋겠지만, 이건 유저들의 생각이고 실질적인 패치가 이루어진다면 담당자분들이 해결해야 하기때문에 참고를하여 수정해주셨으면 좋겠다 전달을 하였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내용이 편의성 관련입니다. 편의성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그 다음수정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때문에 편의성에 대한 내용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는 거점전을 4년동안 진행했으며, 대형 쟁/거점 길드에서 1년동안 해당 길드의 거점전/공성전을 운영했으며, 최근 6개월은 거점길드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가는 거점전/공성전 유저수와 안타까운 현 거점전/공성전 시스템을 보며, 개선될 부분은 개선되고 더 진화하는 공거점이 되어 기존 유저들도 더 재밌게 즐길수있고, 기존에 거점전에 참여하지 못했던 길드들과 뉴비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거점전/공성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사실 쟁 관련 의견도 취합했었는데 제가 길드를 만들면서부터 쟁을 하지 않기때문에 내용에서 제외시켰습니다. 현재의 쟁을 해보지않은 제가 과거의 쟁 경험과 얕은 지식으로 쟁 관련된 내용을 건의하는것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쟁 관련 의견을 주신 응답자분들 죄송합니다.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59483&_page=1

위 링크는 검은사막 내 건의게시판에도 올라간 내용입니다.
위 내용을 읽으시고 공감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