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화가 많은 사람 특징 4가지라는데...

생활을 하다 보면 주변에 항상 화를 내거나 분노를 자주 표출하는 사람이 있거나 본인이 그런 행위를 하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화가 많은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을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만들고 팀이나 집단 분위기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분노를 자주 표출하거나 주변 상황이나 자신의 처지에 대해서 항상 화가 많은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공통되는 특징들이 있는데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짜증이 많고 화가 많은 사람 특징

 

1. 다르다가 아닌 틀리다의 개념으로 접근합니다.

어떠한 행동 또는 말에 대해서 자신과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보다 행동이 올바른 것인가 아니면 잘못된 것인가를 평하가는 방식에서 문제가 시작됩니다. 세상에는 '맞다', '틀리다'로 판단할 수 없는 경우가 무수히 많고 정답이 없거나 생각하는 방향에 따라 답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옳다', '틀리다'를 기준으로 접근할 경우 타인의 행동이나 말이 '틀리다'고 인식될 경우 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보다 틀린 것에 대한 변명으로 인식하고 잘못된 부분을 공격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타인의 의견이나 말, 행동 등을 문제의 정답으로 바라보지 않고 나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2.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합니다.

타인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부분에서 문제가 시작되고 어떤 문제에 대한 감정이 분노로 변하면서 부정적인 에너지를 표출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화를 내거나 불만을 표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공격성이 짓은 성향을 지닌 경우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상대를 시종일관 무시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큰소리로 말을 해서 불만을 표현하는 사람은 상대방에 대한 적대감이 크고 한심하다는 듯한 표정으로 한숨을 짓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만에 대한 공격은 업무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정해진 일을 하는척만 하고 늑장을 부리거나 자신과는 전혀 상관없다는 태도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대감과 공격성을 드러내는 분노만 화가 아니라 소극적이고 비꼬는 듯한 태도 또한 분노의 일부분으로 이런 감정은 타인에게 그대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안 좋은 에너지를 주고 심할 경우 싸움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일상을 생활하는 방식의 시각도 부정적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에 불만이 많은 경향이 있고 즐거운 일을 찾기 보다는 불평이나 불만족도에 대한 감정을 갖습니다.

 

3. 극단적인 해석을 합니다.

어떤 일이 벌어졌을 때 그일에그 일에 대한 해석을 매우 극단적으로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런 행동은 정말 최악이야", "이런 끔찍한 생각을 어떻게 할 수 있지?"라며 나는 지금 그 일에 대해서 화가 나있다는 듯한 표현을 합니다. 이러한 표현은 항상 화가 많은 사람들 특징이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이기기 위한 공격성을 표출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화를 내기 위한 극단적인 반응은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진짜가 아닌 거짓으로 본인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내가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잘 모릅니다. 타인을 배려하지 않고 생각나는데로 말을 하기 때문에 말이 가볍고 신중하지 못합니다.

 

4. 자신을 과대평가합니다.

자신의 능력보다 더 높게 과대평하가고 있는 경우 타인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과 과대평가는 다른 문제입니다.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자신감과 용기, 노력이고 일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없음을 인정하지 않고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타인이 무시하는 마음이 없음에도 "지금 나를 무시하냐", "네가 뭔데 나를 우습게 보냐"라는 표현의 화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4가지 짜증이 많고 화가 많은 사람 특징을 반대로 해석하면 화를 안내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세상을 틀렸어'가 아니라 '다르구나'라는 사고방식,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가기, 일을 극단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현실적인 사고로 접근하기, 자신의 능력을 키우면서 겸손하게 살아가기, 이 외에도 타인을 배려하면서 책도 읽고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