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hEWEiEp1inc


Pvp 콤보 

https://m.inven.co.kr/board/black/5639/2736?my=post


기본루틴

사보 독니 모래긋기 참살 사보 모래시계 사보 
사보 마우스오른클 왼클 시프트왼클 사보 시프트f 사보

이후 달라지는건 상대방 스킬보고 응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사보 독니 모긋 참살 쓸려고할때 모든 원거리 즉발씨씨나
돌진 즉발씨씨에 빈틈이라 여기서 막힐때는 
그대로 스킬쓰는것이아니라 중간 중간에 
금계습격 꼬리베기로 상대방 스킬을 흡수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루틴에서 계속 바꿔가면서 거리조절 및 턴조절하셔야합니다

각사신은 절대적으로 기본루틴이 무적일순없어서 계속해서
맞아보고 죽어가면서 다르게 해보시며 스스로 경험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루틴의 의도는 상대방의 스킬을 빼기위함과
상대방의 가드및 슈아의 빈틈체크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루틴을 안정적으로 굴리실수있을때 상대방의 틈을 파악하고
틈에 씨씨를 넣어보거나 예측을 시도 해볼수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당신의 예측을 간파한다면 한번 더 꼬으셔야합니다


각사신 가이드를 만들려 했지만
사실 이 부분만 완벽하게 이해해도 
각사신뿐만 아니라 누구나 다 pvp를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각사신 스킬쓰는 방법은 이미 제 유튜브에 너무나도 많은 응용이 올라와 있고 그 부분만 돌려보셔도
어떻게 스킬 굴리는지는 대부분 알고 계실테니 도저히
모르겠다고 하시면 귓말 주세요


여전히 이 생각에서 변함은 없고 제 디테일은 예전보다 더 나아진거 같기도 아닌거 같기도 하네요


ps.제 실력으론 각워,전발,쿠닌,격미,각란 에게 이길수 없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실력이 모자란 것이니 잘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겁니다

가문명 : blow

자결충에 뭣도 모르는 2년 내내 각사신만 한 검린이가
생각해보고 정리해본 것입니다

글이 너무나 길어서 편하게 음슴체로 하겠습니다

읽기 싫으신 분은 요약만 보시면 됩니다



요약


내가 생각하는 pvp는 정해져있는 스킬을 주고 받으면서
카운터 역카운터 예측 거리조절 하는 것이라고 봄




Pvp의 기본소양

카운터 개념 익히기

역카운터 개념 익히기

루틴 빈틈메꿔가며 돌리기

틈체크시 지르거나 압박할수있는 거리조절 하기

상대방 무빙이나 스킬예측 하기

하고있는 직업 스킬 숙련도 올리기

죽었을때 마다 왜 죽었는가 무엇에 죽었는가 생각하면서 파훼법 찾기




카운터는 일반적으로 슈아나 이동기중 빈틈 체크하면 들어가서 씨씨를 거는것

역카운터는 일반적으로 슈아나 이동기중에 빈틈을
일부러 주고 들어오는 것을
슈아나 이동기를 캔슬하여 씨씨를 시도하며 들어오는 적에게 역으로 씨씨넣는것

간단하게 설명하면
수싸움 이라고 보면 편함

결국 대다수 직업들이 이동기나 무적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동기 위빙기 무적기 이후엔
슈아나 전가를 쓸수 밖에 없으며
(일반적일뿐이며 무적을 연달아쓰거나 캔슬이 자유로운 직업은 이것이 적용이 안됨)
그것은 빈틈이 되는데

슈아나 전가 같은경우 사용하는
순간이 잡기나 뒤잡기 스킬에 빈틈이 됨

각 직업마다 호흡을 파악하고 내 타이밍에 맞춰야 하는것을
중요하게 보는데

전가슈아 방막이 있거나
무적기를 2초이상 끌수 있거나
무적기를 연달아 사용하며 이동하거나
무적기중 캔슬이되거나
슈아기나 전가기 맨몸기를
빠르게 사용하며 이동을 하거나
슈아기나 무적기중에 캔슬 잡기를 사용하거나
투사체가 아닌 씨씨를 사용하거나
당장 생각나는건 저 정도


현재 압도적 수준차이가 나지않는 이상 대다수 직업의
니가와를 뚫을수가 없음
안 빼고 싸워주면 반반 갈수도 있지만
수준높은 니가와 루틴을 뚫는건 불가능에 가까움


모든 직업마다 장단점이 있고
호흡을 파악하면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함 열심히 하다보면 잘할 수도 있음

각 직업의 스킬 디테일은 잘모르지만
예를들면
슈아 ->무적 ->씨씨
슈아 -> 슈아 씨씨
무적 -> 이동 씨씨
전방가드 씨씨

이런식으로 스킬 연계가 가능한 것들이
몇개 있으니까 항상 같은식으로 하기보단 일단 실전에서 가능한지 활용이 되는지 안되는지 해보는 것이 좋음

수 싸움에서 캔슬 씨씨는
역 카운터에 기반이 되니 많이 알아두는 것이 도움됨



1:1 대치상태에서 들어가는 쪽이 70%는 불리하다고 봄

왜냐하면
이미 무적 이동기든 슈아 이동기든 전가 이동기든 맨몸 이동기든
들어가는 쪽에서 부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수 싸움에서 불리한 위치에서 시작함

옛날부터 많이 말하던 일명 니가와 플레이가
이것에 대한 것이라고 봄
상대방이 들어올 때마다 받아치는 것이 아닌 계속 거리를 주지 않으면서 전방가드 딜링기 슈아 딜링기로 깍아 먹다가 스킬이 빠진 것을 보고 뒤로 빼려 할 때 덮쳐서 틈을 노리는 게 니가와 플레이의 정석이 된다고 봄

만약 상대가 나와 실력이 비슷하다면
니가와 플레이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이점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지구력과 스킬을 소모시키면서 틈을 보기도 훨씬 좋고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음

일반적인 대부분 직업 매커니즘이
이동기 슈아 이동기 전가 슈아 이동기인 것을 이해했을때
내가 이동해서 붙으면 상대방도 이동해서 빠지면
다시 원점이 되버림 이동기가 아닌 
다른 스킬으로 붙는다고 했을때
대부분 직업들이 힘줄같은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붙을때 맨몸이 있거나 후딜이 있거나
캔슬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역카운터 맞기가 더 쉬워짐

그러면 니가와 플레이는 어떻게 이기냐?
카운터 역 카운터 예측 거리 조절
이걸 이해하고 수 싸움에서 이기는 방법밖에 없다고 봄
단순히 들어가서 잡기
단순히 루틴 돌리기가아니라
내 패턴을 한번이든 두번이든 꼬을 수 있는 방법을 익히셔야 함

꼬은다는것은 어짜피 모든 캐릭터들의 스킬은 정해져있음

맨몸기이거나 슈아이거나 전가이거나 무적이거나

내가 상대방에게 접근해서
카운터든 역 카운터를 맞을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이동기나 슈아기나 무적기를 사용한 이후의
전가기 슈아기를 카운터를 치는것임

하지만 이마저도 상대방이 대응을 해줄때나 수싸움에
진입할수있는데 아예 대응하지않고 빠지면서 빈틈만 보는
니가와는 예측잡기말고는 내 실력으로는 방법이 없어보임

상대방과 수싸움에 진입했을 때
내가 상대방의 스킬을 다 파훼가 가능하다 했을 때
내가 씨씨에 걸리는 이유는
상대방이 거리조절을 잘했거나
상대방이 예측을 잘했거나
내가 스킬 배분을 잘못했거나
나의 카운터나 역 카운터나 예측이 이뮨이 낫거나

씨씨 걸려서 내가 지거나 죽는게
내가 못해서 지는 것이 아니라 몰라서 지는 것이라고 봄

나는 상대방에게 못한다고 하기보단
모른다고 판단함 모르기 때문에 죽는 게 가장 크다고 봄

내가 생각하는 pvp는 정해져 있는 스킬을 주고 받으면서
카운터 역카운터 예측 거리조절 하는 것이라고 봄

상대방의 어떠한 스킬을 내 스킬로 상쇄시키면서
내 빈틈을 일부러 유도하여 역 카운터를 칠 수도있고
상대방의 어떠한 스킬의 빈틈을 확실히 파악하여
카운터를 칠 수도있고

상대방의 무빙기를 파악하고
거리조절하여 예측잡기나 예측씨씨를 먹일 수도 있다고 봄

아직 너무 부족한부분이 많아서
메꾸고 수정해야할 부분이 많은데
혼자 생각해보고 플레이해보고 판단한부분이라
이 이상 진전이 없음

순전히 이 모든건 제 생각일 뿐이고
내 유튜브에 나오는 모든 플레이는 내 이론에 근거가 됨
유튜브 보면서 뭔지 설명하라고 하면
위의 이론을 하나 하나 전부다 대입 시켜서 설명이 가능함

이것보다 더 상위의 디테일이 있는데
그것은 단순히 말로 풀어낼 수가 없음
말로 풀어낸다고 하더라도 이해 시킬 자신이 없음


이 글을 쓴 이유는 pvp를
입문하는분들에게 조금이라도
파악할 수있도록 하기 위함임

https://youtu.be/VbhTR75wTg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