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말에 시작한 찍먹 유저로서 정리한 내용 올립니다.

이전 포세이큰까지 한 유저인 경우 블리자드->스팀으로 이동이 안되어있거나 번지넷에 아이디 전환을 
안하셨으면 포세이큰부터 다시 사셔야 합니다.

다만 12월 8일 30주년때 포세이큰이 무료로 풀리게됩니다. 2월 23일 마녀여왕 확장팩이 나올때 '금고'라 불리는
곳으로 가 포세이큰은 우리가 즐길수 없게 되니 약 2~3개월정도만 즐길 수 있겠네요.

시간이 널널하신분은 포세이큰 무료일때 찍먹해보시면 되겠구 저처럼 성격급하신 분들은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포세유저면 스팀에서 11월에 있을 블랙프라이데이에 맞춰 확장팩 새도우킵, 빛의저편디럭스를 구매한다.
(완전뉴비의 경우 레전더리팩을 구매하면 새도우킵,빛의저편(확장팩), 이번 시즌인 잃어버린자 시즌패스사용가능)

2. 게임패스 얼티메이트 구매 후 모든 확장팩 사용을 사용한다. (한달 1만 2천원 정도합니다.)
(시즌패스는 구매해야함. 실버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구매하면 10퍼센트 할인가격으로 만원정도하네요.)

게임패스의 경우 다른게임들도 많기에 저는 게임패스를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게임패스 얼티메이트 구매하셔야합니다.
11월부터 할인하니 저렴하게 한달을 즐길 수 있구요.

먼저 게임패스든 스팀유저든 공통으로 해야할 사항으론 번지넷에 '크로스세이브'활성화 시켜서 진행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으로 게임을 좀 하다보면 레이드나 던전이라는 활동을 통해 먹을 수 있는 경이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이 경이아이템들은 전 시즌 파밍으로 먹을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면
지금 잃어버린자 시즌 15시즌이며 시즌패스 적용 시지금 먹을 수 있는 파밍 무기로는 '애거의홀' '로렌츠 구동기'등이 있습니다.
14시즌이나 13시즌에 파밍으로 먹을 수 있는 장비는 못먹으며, 전 시즌 장비를 먹고 싶으면 '빛의저편 디럭스'가 필요합니다. 디럭스는 모든 시즌이 다 활동 가능하며
 '빛의저편 확장팩이 있으면 디럭스를 추가해 모든 시즌을 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만 사셧으면 현재 시즌패스를 통해 15시즌밖에 못하고 이전 시즌 컨텐츠는 못합니다.

제일 추천하는 경로는 
게임패스 얼티메이트 구매 -> 1달정도 찍먹 
재미없다 하면 구독해제
재미있다 하면 구독하면서 확장팩 캠페인(스토리)를 전부다 해 볼수 있으며 , 추가로 블랙프라이데이 때 할인할 레전더리 팩 또는 빛의 저편 확장팩 디럭스 정도 구매(계속하겠다하여 파밍한다하면)

알아본 바로는 게임패스에서 확장팩에서 얻은 아이템을 스팀 포세이큰만 있는 계정에서 사용가능했습니다.
스팀 계정은 포세이큰까지만 있는 계정이구요. 

그리고 이전 컨텐츠를 금고에 처박아두는 이유는 게임 용량이 커서라네요.
붉은 전쟁이나 이전 스토리에 대한 건 유튜브를 검색하셔서 내용을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뉴비가 처음 시작한다면 '발사기지' 캠페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게임패스를 구매했다고 한다면
발사기지(캠페인) -> 뒤엉킨해안(캠페인) -> 꿈의도시(캠페인) (기타 던전 및 기믹들) -> 달(캠페인)
-> 유로파(캠페인)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제일먼저 뭘 해야할지 몰라 손이 떨리는데 위에 캠페인 따라가시면 되구요. 하시면서 각종 기믹이나 지역상자 열기 병행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지만 지역상자 위치나 기믹들 위치, 숨겨진 로어(이야기)들 업적관리등을 해주는 곳입니다.
들어가서 로그인하시고 설정에가서 한글어로 바꾸신담에 보시면 되구요.
캐릭터 찾아들어가셔서 체크리스트를 보시면 빼먹은거나 지역상자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충 급한것만 적었는데 뉴비가 하기 적합한 게임은 아닙니다. 금고때문에 이전스토리가 사라졌으며 스토리라인은
두세번 확인 해야 할 만큼 따라가기 힘듭니다.
그러나 게임 자체의 완성도와 퍼즐요소를 즐기실 분이라면 재밌게 할 것 같네요. 
찍먹유저분들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최종 컨텐츠들은 레이드 등이 많으니 클랜들어가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