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폴섭 거주중인 미하이(P)입니다.

 대항하면서 쟁 컨텐츠 한번쯤 경험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요즘 군컨텐츠가 흥행중이라 복귀 의사가 있으시거나, "쟁" 을 해보고싶은데 진입장벽이 높을것같아 머뭇거리는 분들을 위해 첨으로 팁게 글을 써봅니다.

제가 복귀해서 쟁에 뛰어든게 2달째 신생아급입니다. 누구나 가능하십니다. 쟁이 더욱 흥해서 나소앞이 북적북적했으면 좋겟다 라는 염원을 담아봅니다.^^

요즘 쟁 시스템이 예전과는 좀 다르더군요.

1. 나소 혹은 홀로에서 일주일중 금,토요일 밤10시부터 새벽2시정도까지. 각자 팟을 이루어 진행합니다.
- 예전에 유해vs토벌 구도로 때쟁형태의 쟁과는 시스템이 완전 바뀌엇습니다.
- 현재는 토벌,유해 할것없이 모두 섞여 팟을 이루어냅니다. 
- 토벌 유해란 말들이 무색할정도로 단순히 "쟁"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들 이라고 표현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2. 먼저 모의전을 찍먹하면서 "킬" 이 아니라 "생존"에 초점을 두고 연습해보시는것 추천합니다. 대포 대충 끼셔도 되요.그냥 "생존" 피지컬 올린다 생각하고 해보세요. 그 후에 모전용 대포 갖추셔도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 중에 하나! 참여중인 다른분들과 얼굴을 익혀두세요. 중요합니다.  

3. 모전유저들 중에 실쟁유저들도 많으니 실쟁 참여의사를 내비쳐보세요. 요즘 군인길드가 많아져서 길드가입으로  이어질겁니다. 혹은 헬레네 서버게시판에 저처럼 실쟁하고싶다고 글 올리시면 군인길드에서 픽업 해갈거에요.
길드가입이 부담스러우시면 일단 용병으로 활동해보세요. 8~10시까진 리습에서 [용병갑니다.] 갠상 펴시고 10시 이후는 나소에 펴시면 됩니다. 대부분 고정팟으로 진행하기때문에 그날 빵꾸난 인원 메꾸미로 들어가실겁니다.
그러나 계속 이렇게 메꾸미로 활동하시기 힘들기 때문에 결국 길드를 찾게 되실거에요...
*디스코드 필수*

4. 현재 제가 느끼기엔 [장비<배<실력<팟원과의 호흡]
- 갑판 고강장비 필요없습니다. 제독이 염색만 아니라면 갑판 안갑니다. (저는 5초테크도 되어있지않아요.)
- 직업은 상급사관 추천드리며(회피,수리때문에). 하이코멘더는 전특지 쓰셔야합니다.(수리때문에) 
- 포탄수관 25, 회피 25 로 셋팅합니다. 4스킬(캐쉬)은 필수고요. 강포는 부관 강특슈or개특슈. 본캐는 본인선택.
- 선원장비 목마설계도,술탄위임장,저격은 고배율 망원경 많이 쓰입니다.
- 선수상 솔로몬상, 장갑 특강강, 특수장비 충각을 주로 사용하고 부관은 도니(에쥬린),에르빈(지크) 주로 사용합니다
- 배는 범선 특용개,개신솔. 갤리는 개대안,돌대안개 많이 사용합니다. 처음엔 대충 장스통 정도 타셔도 즐기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부관배 포스승(연대) 1티어입니다. 팟에 연대부관이 있으면 포스스 or 포스통 특연필수. 불렀을때 분발해라! 고정
- 부관에 장비 주시면 부슷팅 효과봅니다. 분발해라! < 수평,관통을 켜기때문에 수,관 부슷팅 되는 옷을 입히세요.
- 실력은 옛날부터 쟁 해온 기라성같은 고인분들이 워낙에 많아서 벽이 느껴지는데, 괜찮습니다. 이길수있어요.
물론, 한동안 겁나게 쳐맞을테지만 괜찮습니다. 당연하잖아요?? 배운다는 마음으로 임하면 쳐맞아도 재밌어요. 배울게 많거든요^^ 영상찍어서 쟁 종료 후 보면서 피드백하면 빨리 배웁니다.
- 팟원과의 호흡 즉, 합을 맞추어가면서 하면 강한팟이어도 이길수있어요. 그래서 모두 고정인원으로 늘 호흡 맞추던분들과 쟁을 하기 원하는겁니다. 길드가입이 중요한 이유죠. 요즘은 크리맞춰도 잘 죽지 않아서 어떤식으로든 둘러싸서 순간화력을 집중하여 [같이] 잡아내는게 중요해졋습니다. 그에따른 전략을 합맞춰 연습하는거죠.

5. 실쟁유저분들 중에 모의전 영상과 실쟁 영상 올려두시는 분들 소개해드리겟습니다.
- 유투브 "대항해시대 도반첼린" 검색
- "대항해시대 노독행" 검색
- "대항해시대 요구르트" 검색
- "대항해시대 한남대장" 검색
- "대항해시대 클레망틴" 검색
>>> 현재 꾸준히 영상올려주시는 분들입니다. 같은 쟁 영상이라도 시점이 다르기때문에 재밌습니다. 영상으로는 각파티 디코음원이 들리지않지만 누구봐라!(점사)  버티고 있어라! 백업간다! 혹은 뒤로 아무개가 가고있으니 크리 조심해라 등등 무수히 많은 오더가 있으니 각 파티 움직임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어떻게 둘러싸는지 둘러싸이면 또 어떻게 빠져나오는지 등등.  영상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