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목표중 하나가 불지옥 디아블로를 부두술사로 솔플 하는것이였는데,

첫 목표가 달성되서 기분좋네요.

 

다음 목표는 엑트 4 필드몹중, 폭군 챔피언/레어몹을 무난히 잡는것입니다.

 

현재도 액트 4 필드앵벌이 가능하긴한데, 폭군 챔피언/레어몹 나오면 많이 힘들어서...

서큐버스나 기어다니는애들이나 창든애들 챔피언/레어몹은 반갑죠 ㅎㅎ

 

여하튼, 서두는 이정도로하고, 불지옥 디아블로 공략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제 스펙입니다.

 

 

 

 

스샷에는 생명력이 42485로 되어있는데, 제가 디아킬하고나서,

지인이 허리띠를 저에게 하나줘서 스펙이 약간 올랐습니다.

 

트라이당시엔 40850의 생명력이였고, 화염저항은 620정도, 나머지 모든저항은 -15 정도하셔서 보심됩니다.

디아블로는 요술사의 지원을 못받아서 방어력이 좀 많이 내려갔습니다.

 

제생각엔 부두술사는 불지옥 디아를 솔플로 도전할경우 극딜세팅으론 잡기 힘들꺼같습니다.

 

단 한방도 안맞으면 될지도 모르겠는데, 말처럼 쉽지가않죠. 디아블로의 공격패턴중에 어쩔수없이 맞는 패턴이있기 때문에....

그렇다고해서 극딜세팅이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상황과 용도에따라 세팅은 얼마든지 바꿀수있으니까요.

 

극딜세팅이 유리한 사냥터/앵벌도 많습니다. 물론 방어세팅이 유리한 사냥터/앵벌도 많구요.

 

 

 

<스킬세팅>

 

 

 

 

<액티브>

1. 독침-독침연사 : 패시브의 도움없이 멀리서 안정적으로 꾸준히 딜할수있는 딜기술중에 단일위력이 이것보다 좋은 스킬은

없는데다가, 트라이에 사용한 스킬중에 유일하게 나쁜약을 걸수 있는 스킬이라 채택했습니다.

 

2. 망자의 손아귀-혼령속박 : 약간 계륵입니다. 디아블로도 감속이 걸리긴하는데, 디아블로가 작정하고 뛰어올땐 감속에 면역입니다. 천천히 걸어다닐땐 통하구요. 주 용도는 2페이즈의 그림자를 상대 하기 위한 스킬입니다.

 

3. 혼령수확-흡입 : 쿨짧은 체력회복+버프기입니다. 중첩은 사실상 1을 초과하기 힘들어서, 지능 130/모저13 상승 버프+체력 2000가량 회복하는 기술이라고 보시면됩니다.

 

4. 혼령걸음-치유여행 : 모든 부두술사의 필수스킬인 혼령걸음. 나들이와 치유여행중 많이 고민했는데, 치유여행쪽이 좀 더

'안정적' 입니다. 피관리에 자신있으시다면 나들이가 좀 더 딜 찬스가 많이 나지만...워낙 장기전이기때문에 치유여행을

좀 더 추천합니다. 피통 4만 기준 치유여행으로 5200가량 회복합니다. 혼령수확-흡입과 동시에 사용시 7200정도 계속 회복할수있습니다. 쿨도 수확이랑 같아서 적절.

 

5. 공포-악령의상 : 디아에게 어쩔수없이 맞아야하는 패턴이 존재하기에 그때 켜기 위해 채택했습니다. 혹은 실수로인해 위기상황에 켜면 생존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방어도 100%증가는 위대하죠. 여담이지만 이걸켜고 디아블로의 쥐어짜기를 맞으면

피가 5천정도 남긴합니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맞으면안되겠지만.(안키고맞으면 혼령그릇뜹니다. 혼령그릇이 쿨일때는 1남기고 살려주지만...디버프가 랜덤하게 걸리므로 죽을수도있습니다.) 그리고 2페이즈때 유용하게 쓸수있습니다.

 

6.주술-보호주술 : 공략의 핵심입니다. 계속해서 체력을 조금씩 채워주는 효과도 좋지만, 이 따라다니는 소환수가 은근히 디아블로의 타겟팅을 당해줍니다. 가끔 디아블로가 소환수때린다고 뻘짓을 해줘요. 그리고 가장큰 용도는 2페이즈...좀 있다가 후술합니다.

 

 

<패시브>

1. 나쁜약 : 이게 없으면 디아블로가 생각없이 때린 평타 한방에 혼령그릇이 뜰수있습니다.

 

2. 밀림의 용맹함 : 이게 없으면 디아블로가 생각없이 때린 평타에......이하 생략.

 

3. 혼령그릇 : 이게 없으면 절대로 실수하면 안됩니다. 즉, 심리적압박이 엄청나게 커지고 장기전 특성상 실수가 한번쯤은 나오기 마련이라.... 혼령수확/혼령걸음/공포 셋다 공포 2초 감소된다는점도 크구요.

 

 

 

<디아블로 패턴>

 

1. 번개같이 때리기 : 이름은 제 임의로 지었습니다. 말그대로 번개같이 손으로 때립니다. 이건 붙으면 절대로 피할수가없습니다. 무조건 맞아야해요. 데미지는 나쁜약+밀림+공포시에는 맞을만하고 방막까지 뜬다면 데미지가 4천아래로 뜨기 때문에

디아블로가 근접해서 번개같이 때릴꺼같으면 켜줍시다.

 

2. 크게 휘두르기 : 이건 신발이속 0%상태에서도 계속해서 한방향으로 뛰면 피해집니다. 데미지는 상당히 아픕니다.

나쁜약+밀림 적용해도 1만 후반대 데미지가 나오며, 공포를 켜야 1만 초반대 데미지가 나옵니다. 방막까지 떠야 8천정도

대신 이건 피하기 쉽기때문에 덜 위협적이죠.

 

1번과 2번 패턴에는 디아블로가 랜덤하게 상태이상을 남깁니다.

종류는 '지속데미지후 상당한 폭발데미지'/'회복률,흡혈율감소'/'데미지증가+피격데미지증가'등이 존재하는데,

이중에서 '지속데미지후 폭발'은 포션이나 혼령걸음으로 디버프를 지우는게 안전합니다. 아픕니다 매우.

 

3. 전방향 불 날리기 : 근거리에선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가끔 디아블로가 불을 겹쳐서 촘촘하게 한방향으로 날릴때가있어서 상당히 위협적인 패턴입니다. 혼령걸음으로 탈출하거나 절묘하게 피해야하는데, 어쩔수없이 맞을꺼같을땐 공포를 켜서 맞읍시다. 데미지는 그냥 맞을경우(밀림만 적용) 3만 초반대가 나옵니다. 무지무지하게 아프죠. 나쁜약 적용해야 2만 중반대입니다. 공포까지켜야 1만 중반대가 나오고 거기서 방막떠야 1만 2천정도..... 되도록 피해야합니다.

 

4. 파이어볼 : 가장 위협적인 스킬입니다. 데미지 자체는 전방향 불날리기와 비슷한수준인데, 이게 터질때 장판이 생기는데

이장판이 굉장히 아픕니다. 게다가 판정이 상당해서 이스킬을 의식하고 움직이지 않으면 맞을정도. 그림으로 보면

 

 

 

 

검은원 범위내면 바로 폭발해서 데미지를 줍니다. 실제 보이는 크기보다 피탄 훨씬 면적이 큽니다.

데미지는 제 세팅기준으로 나쁜약 적용이 안될경우 장판에서 빠져나오다가 죽습니다.

(포션먹으면 삽니다.)

 

나쁜약적용이면 2천 3천 남기고 나오고, 공포 버프를 미리쓰고 맞아야 1만 넘게 남습니다.

되도록 피해야하며, 혹시라도 맞을꺼같으면 혼령걸음을 쓰도록하고, 그마저도 쿨이라면 공포라도 씁시다.

공포까지 쿨이면 포션 먹고.....포션까지 쿨이면 혼령그릇이 뜰확률이 높아지겠죠...

3페이즈에선 사용빈도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5. 감옥에 가두고 쥐어짜기 : 사실상 거의 즉사기입니다. 100% 혼령그릇이 뜹니다.

이경우는 체력 10%가 남고 무적상태로 내려오기때문에 얼른 거리를 벌리면서 혼령수확+포션+주술로 피를 채웁시다.

만약 공포를 쓰고 맞는다면 체력이 약간 남는데, 사실상 디버프+디아블로의 즉시 때릴가능성을 생각하면

공포를쓰고맞아도 혼령그릇이 뜰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안쓰고맞는거보단 낫죠.

 

혼령그릇이 쿨일경우는 디아블로가 자비롭게 체력을 1남기고 살려주는데, 디버프도 1개 랜덤으로 걸리고, 디아블로가 즉시 평타를 때리는경우가 많아서 죽을확률이 높습니다. 포션 난타가 그나마 살길..

그리고, 혼령걸음으로 해제하지못하는 거의 유일한 디버프입니다. 대부분의 디버프는 걸린상태에서 혼령걸음을 쓰면

사라지지만, 이 감옥 디버프는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길게 썻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무조건 피해야합니다. 안맞으면 되죠? 실제로 저도 공략할때 딱 1번 맞았습니다.

디아블로 말살 직전에 맞아서 정신적으로 좀 타격이 있었죠.

 

6. 라이트닝 브레스 : 정통으로맞으면 공포를써도 버틸수있을지 장담이 힘든스킬이지만, 선딜이 워낙 길고 방향전환이 느려서

신나게 때릴수있는 딜찬스입니다. 자주 써줄수록 딜하기 편해지죠. 다만 이건 3페이즈에서만 쓰기 떄문에 그쯤되면

수전증이 있는분들은 딜하기 힘들수도있습니다. 부들부들. 어찌되었건 맞으면 위험하다보니 ㅎㅎ

 

7. 그림자 도플갱어 소환후 숨기 : 2페이즈전용 기술입니다. 부두술사 솔플이니 부두술사 그림자 도플갱어가 하나 나옵니다.

불폭탄, 두꺼비, 곰, 망자의손아귀, 메뚜기떼등을 사용하는데요, 불폭탄이 특히 기절합니다. 피하는게 거의 불가능하고

데미지도 굉장하죠. 그러나.... 방법이 있습니다.

 

 

 

<디아블로 공략 흐름>

 

기본적으로 디아블로는 다음과 같은 패턴으로 움직입니다.

아래의 표에서 스킬 1이란 위에서 설명한 패턴 1번을 말하고, 스킬 2란 위에서 말한 패턴 2번을 의미합니다.

 

 

 

 

반드시 위의 표대로 가는건 아니지만, 상당한 확률로 위의 도식을 따르게 됩니다.

일단 가장 문제되는 파이어볼과 2페이즈 도플갱어 대처법을 보겠습니다.

 

 

 

 

혼령걸음을 이용한 파이어볼 패턴 무력화입니다. 디아블로가 돌진해올경우 혹은 유저 옆으로 워프 직후에

혼령걸음으로 디아블로를 관통해서 넘어간후 거기서 딜을 합니다. 혼령걸음은 '분신'이 남는데, 디아블로는

이 분신에게 공격을 퍼붓기 때문에, 평타공격후에, 직선거리로 근접해 있기에, 높은확률로 파이어볼을 낭비합니다.

이 테크닉만 익혀도 파이어볼패턴의 50%이상은 해결가능합니다.

물론 나머지 50%는 위에서 설명한거처럼 바로 방향을 90도로 꺽어서 피해야합니다. 은근히 좌우 폭발감지 범위가 넓어서..

 

 

 

 

2페이즈의 경우는 풀피에서 1번. 2/3피에서 1번. 1/3피에서 1번. 총 3번의 도플갱어를 풉니다.

 

이 도플갱어들은 위에서 설명했지만, 매우 강하며, 특히 불폭탄의 경우 거의 피하는게 불가능하며,

나머지 스킬들도 위협적입니다.

 

그러나 대처법이 있습니다.

 

일단 도플갱어가 나오기전엔 디아블로가 숨습니다. 그다음에 도플갱어가 나오기 까지 시간이 다소있는데요.

이시간사이에 '주술'을 사용합니다. 그렇게하면, 도플갱어가 나오자마자 주술에 걸립니다. 잠시후 주술이 풀리기때문에

풀리기전에 '공포'를 도플갱어에게 써주고 자신의 위치에 망자를 깔고 혼령걸음쓰고 일직선으로 쭉 도망갑니다.

도플갱어가 죽어라 쫒아오긴하지만, 주술을 계속 사용하고있다면, 자꾸 닭이되어서 거리가 벌어질겁입니다.

혼령걸음을 한번정도 더써서 거리를 자꾸 벌려주고. 혼령걸음쿨이 다시오게되면 이제 아껴둡니다.

 

디아블로가 다시 나타나는데, 약간의 시간동안 디아블로와 도플갱어가 공존합니다. 이 공존하는시간동안엔 망자/혼령걸음

을 이용해서 최대한 도플갱어를 견제하면서 디아블로의 공격을 버텨내야합니다.

 

2페이즈는 피우물이 없기때문에, 피관리를 매우 잘해야하며, 다른건 몰라도, 4번과 5번 패턴은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만약에 맞았다면, 바로 포션을 드셔주세요. 그리고 피가 낮다고 쫄지말고 거리벌리고나면 제자리 사격으로 미니맵보고

때려서 흡혈해서 체력을 회복시켜줍시다. 텔레포트나 돌진해오면 아까말한대로 혼령걸음쓰고 반대편으로 가면 파이어볼패턴

허공 유도할수있습니다. 체력이 얼마없다고 너무 쫄지 맙시다.

 

2페이즈를 넘기고 나면 이제 3페이즈인데

3페이즈는 사실 1페이즈랑 크게 다르진않습니다. 6번 패턴의 존재로인해서 풀딜 찬스가 있고

4번 패턴이 다소 잦아진다는점만 빼면 같습니다.

 

다만 4번패턴을 2연속쓰거나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파이어볼을 혼령걸음으로 낚아 냈다 하더라도, 1번 더 쓰기전엔 방심하면안됩니다. 2연속 썻을때만 풀딜하는게 안전합니다. 1번썻을땐 간만보면서 무빙할 준비하세요.

그렇게 체력을 깍다보면, 디아블로 처치가 완료되고, 디아블로 말살! 이 뜰겁니다.

 

(디아블로는 행동불가에 빠지고 유저에게 무한딜 찬스가 주어집니다. 와우 해보신분이라면 아키몬드 피 얼마없을때

나오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약간 다르다면 아키몬드는 죽음의손가락을 난사하며 발악이라도 한다는점물론 유저는

엘룬의 축복으로 무적상태지만요.)

 

매찬탬을 가져오셨다면 갈아입으시고 ㅎㅎ 남은 피는 마음껏 빼시면됩니다.

아래는 인증샷입니다.

 

 

 

불지옥 디아블로 솔플을 도전중인 모든 부두술사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