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북미 공홈 포럼을 눈팅하다가 소환 컨셉의 부두술사에 대한 팁을 보고 그에 대한 소개와 실제로 제 캐릭에 적용해 본 후기입니다. 현재 장비가 허접하여 불지옥 엑트1만 돌고 있지만, 현재 엑트3까지 진행했다는 북미유저의 말이 있으니 장비를 좀 더 업그레이드 후에 다른 엑트도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많은 분들이 좀비들개와 덩치를 이용한 빌드에 고민이 많으실걸로 생각됩니다. 물론 저도 그랬구요.

불지옥에서 내 몸 하나 간수하기도 어려운데, 녹아버리는 소환수들 때문에 엄두도 못내고 계셨던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을 보시고 그 가능성에 대해 제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소환술사에 대한 가능성을 열기 위한 글이지 정형화된 빌드나 세팅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참고만 해 주세요.

 

1. 개요

좀비들개와 덩치 그리고 거미소환을 통한 소환부두술사.

군중제어기술을 이용하여 적들을 얼리고, 기절시키는 강력한 보스킬러.

 

제가 이 소환물들을 데리고 불지옥 엑트1을 돌아다니면서 느낀 점은 좀비들개가 생각보다 잘 안죽는다는 것과 보스몹을 잡을 때 대단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 두 가지였습니다.

엘리트 몹들 중에서 장판몹들이나 강력한 한 방이 있는 몹들을 제외하고는 들개들을 다시 소환하는 일은 드물었습니다.

또한, 보스몹 엑트3의 공성파괴자는 우리 강아지들에게 단 1회도 타격을 주지 못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저를 놀라게 했습니다.

같이 하던 수도사가 '이거 버그 아니야? 왜 보스가 자꾸 멈추지?'라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그렇다면 이 부두술사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이 소환부두술사의 핵심 컨셉은 바로 군중제어입니다. 즉, 빙결과 스턴이 그것인데 아니 부두술사가 그런게 어딨냐고 의아해하실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운영을 위해서 적절한 장비선택을 해야 합니다.

장갑과 벨트가 그것인데, 장갑에는 '적중시 기절확률' 벨트에는 '적중시 빙결확률'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러한 옵션을 경매장에서 찾아보시면 확률이 많아야 5~6%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꽤 높은 확률이 되는데 그 이유는 뒤에 기술과 룬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장비선택 가이드

북미 포럼에 따르면 소환물들이 부두술사의 영향을 받는 옵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어

- 회피

- 물리저항(원소저항의 적용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실험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 공격력

- 공격속도

- 치명타 확률(치명타 데미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가시(지속스킬: 열렬한 충성 적용시)

 

<장비선택의 우선순위>

(1) 기절/빙결

장갑과 벨트에 붙어있는 옵션인 적중시 기절/빙결 확률에 주목해야 합니다.

확률이 올라갈수록 소환물들의 생존력이 올라갑니다.

 

(2) 지능

소환물들의 직접적 데미지에 영향을 주며, 저항도 올려줍니다.

 

(3) 방어(힘)

방어는 소환물들이 받는 모든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4) 저항(물리/모든)

모든저항 옵션도 물리저항을 올려줍니다.

 

(5) 민첩(회피)

민첩 100까지는 민첩 1당 0.1%의 회피확률을 가지지만 그 이상이 되면 민첩 1당 0.025% 회피확률이 적용되므로 100이상은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 밖에, 초당 생명력 회복과 가시효과도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옵션입니다.

 

3. 기술과 룬

이제 낮은 확률의 기절/빙결 확률이 기술과 룬을 통해 어떤 시너지를 내게 되는지 살펴볼 차례입니다.

앞서 강조했던 기절과 빙결은 독침이나 좀비돌진과 같은 기술과는 궁합이 잘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기술, 그 중에서도 광역기술들이 효과가 좋습니다.

 

<추천기술과 룬>

덩치: 소화불량

덩치 주변의 적들에게 초당 무기공격력의 15%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좀비들개 소환: 불타는 들개

들개 주변 적들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불폭탄: 불구덩이

역시 광역기술과 지속데미지.

 

시체거미: 여왕거미

초당 16%의 광역데미지.

 

역병 두꺼비: 두꺼비 소나기

초당 130%의 광역데미지(2초간). 단, 마나관리가 필요. 마나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시면 이것 대신 불폭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혼령 걸음: 치유 여행

이것은 생존기이기도 하지만 치유여행 룬은 소환물들도 치료해줍니다.

 

대재앙의 부두술: 무아지경

20초간 매초 최대생명력의 5% 치유. 엘리트 몹을 만났을 때 눌러줍시다. 들개가 잘 버틸겁니다.

 

<지속기술>

밀림의 용맹함: 자신과 소환수가 받는 피해 20% 감소

좀비 조련사: 들개 4마리와 생명력 증가.

열렬한 충성: 가시와 생명력 회복. (사실 이 기술은 장비에 어느정도 생명력 회복이나 가시 옵션이 있을 경우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밖에 나쁜 약 + 메뚜기 떼를 이용하여 생존을 올리는 방법도 가능하겠고,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각자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기술들과 룬을 살펴보시고 다시 위의 스턴/빙결 확률을 떠올리신다면 대충 이 소환술사의 컨셉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불타는 좀비 들개 4마리, 소화불량 덩치, 여왕거미, 불폭탄의 불구덩이까지 모두 광역 지속 데미지를 주는 스킬들입니다. 이 모든 기술들이 한 지역에 집중된다고 생각하시면 위에서 말한 5%의 확률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몹 한무리가 얼어버리고 기절하는 사이 용맹한(?) 우리의 소환물들과 불폭탄의 광역데미지로 처리하는 재미가 있더군요.

방패들고 독침만 쏘다가 소환물들과 같이 하니 이펙트도 화려하고 뭔가 시원시원한 맛이 있습니다.

각자 독침연사에 질리셨다면 한 번쯤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