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수정 : 2012/5/30]

초당 마나 회복 최대치를 수정하였습니다.

 

 

[본문]

만렙 찍은지도 꽤 되었고, 이런저런 경험을 통해 기술에 대한 틀이 잡힌거 같아 적어봅니다.

쓰다보니 너무 길어진 감이 있어 적당히 잘랐는데,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적어주세요.

 

 

1. 본인의 현재 상황

현재 솔플로 불지옥 1막 풀코스 무난하게 앵벌 돌고 있습니다.

문제의 퍼랭이, 노랭이.. 처음 접할때는 굉장히 빡셨으나 지금은 풀코스 통틀어서 2~3무리정도 패스하고 나머진 다 잡습니다.

패스하는 애들은 못 잡는다기보단 부활 수차례해야 할거 같아 패스하는거구요.

그외에는 거의 안죽고 잡습니다.

물론 제가 주로 쓰는 트리 기준인데, 뒤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 공격력은 17000대, 초당 마나회복은 50입니다.

(초당 마나회복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격력, 마나회복, 매찬에 주로 투자하다보니.. 활력을 비롯한 방어 스탯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2. 기술에는 왕도가 있다? 없다?

디아3는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확실히 어려워집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불지옥을 경험해보신 분들은 적어도 지옥 1막까지는 상당히 쉬웠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제가 봤을때 지옥 1막, 대략 54렙까지는 막장 트리만 아니면 솔플로도 진행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예컨데 두꺼비가 좋니 불폭탄이 좋니 하는 논쟁은 거의 무의미합니다.

적어도 55렙 이전에는 말이죠.

 

그런데 또 55렙과 60렙의 상황은 많이 차이납니다.

가장 큰건 네팔렘 버프로 인해 60렙은 기술 트리 하나로 거의 모든 몹을 커버할 수 있어야 한다는거고,

장비 옵션에 있어서도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고로 본 글에서는 대부분 60렙 기준의 상태,

특히나 불지옥 1~2막 정도의 진행에 초점을 맞추어 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그 이후는 저도 잘 몰라요...)

물론 저렙에서도 대략적으로 어떠한 기술 트리를 타야 좋은지 정도는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 양손무기 vs 한손무기

본격적으로 기술 설명하기 전에 앞서 이거 하나 짚고 넘어갑니다.

사실 60렙 이전에는 아무 무기나 써도 상관없고, 그냥 줍는대로 공격력 높은거 쓰시면 됩니다.

 

60렙에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옵션이 최상급일때) 한손무기+액막이가 양손무기보다 좋습니다.

일단 공격력이 높게 나옵니다.

이는 경매장에 올라와있는 장비들의 수치를 계산해봐도 나오는 결과구요.

블루포스트에서 제작진이 부두술사는 양손무기보다 한손무기+액막이가 데미지가 더 높게 나오도록 설계할거라고 언급한바 있습니다.

남는 문제는 마나소모인데, 양손 무기에는 초당 마나회복 옵션이 붙지 않으나 의식용 칼과 액막이에는 붙기 때문에

빠른 공속에도 불구하고 마나에 더 여유가 생깁니다.

 

허나 발매한지 얼마 안된 현재 시점에선 최적의 옵션이 갖추어진 장비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도 마나옵션 달린 무기 사느라 꽤나 큰 비용을 지출했습니다.)

가격대 효용을 생각하여 현명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4. 기술 트리의 분류

부두술사의 기술 트리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속 효과중에 깨달음의 여행을 선택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운영이 크게 달라지죠.

 

본 글에서는 편의상 깨달음의 여행을 선택하지 않은 트리를 '클래식 트리',

깨달음의 여행을 선택한 트리를 '깨달음 트리'라 지칭하겠습니다.

 

 

 

5. 클래식 트리

일단 혼령 걸음은 불지옥에선 부연이 필요없는 필수 기술입니다.

룬은 시간을 벌어주는 나들이가 좋으나, 가끔씩 체력 회복의 치유 여행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불어 지속효과인 혼령 그릇도 불지옥에서는 거의 필수라고 봐야합니다.

데미지를 크게 증가시켜주며 흡입 룬 선택시 체력회복도 쏠쏠한 혼령 수확도 거의 필수 기술입니다.

 

위의 두 기술과 하나의 지속효과는 일단 필수라고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럼 이제 기술 4개와 지속효과 2개가 남죠.

 

 

5-1) 60렙 미만

데미지를 올려주는 대표적인 지속효과는 금기와 섬뜩한 향연뿐입니다.

저렙때는 데미지 많이 뽑아내는게 왕이기에 이 2개를 선택해줍니다.

 

맷집 역할을 해주는 덩치는 저렙때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면 기술 3개가 남는데, 각기 단일딜, 광역딜, 그리고 중간을 메꿔줄 기술을 넣으면 딱이겠죠.

 

예를 들자면, 이런 트리가 나옵니다.

제가 만렙까지 키우면서 무난하게 주로 쓴 트리입니다.

단일딜 : 독침 - 독침 연사

중간딜 : 역병 두꺼비

광역딜 : 메뚜기 떼

몸빵    : 덩치

생존기 : 혼령 걸음

버프기 : 혼령 수확

※ 지속 효과는 취향을 많이 반영

혼령 그릇, 금기, 섬뜩한 향연을 추천

 

클래식 트리에서 단일딜 갑은 독침-독침 연사입니다.

광역딜은 메뚜기 떼를 넣고, 중간에는 역병 두꺼비를 넣습니다.

메뚜기 룬은 (마나 회복을 시켜주는) 게걸스러운 무리로 가다가

두꺼비 룬으로 (마나가 안드는) 두꺼비 친화력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면 (데미지가 높은) 불 붙은 메뚜기 떼로 갈아탑니다.

그러면 마나 문제가 해결되죠.

 

두꺼비의 장점은 3마리가 나가기에 대형 몹에게는 3배의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컨만 받쳐주면 보스몹을 금방 녹일 수 있습니다.

허나 사거리가 짧은 두꺼비가 마음에 안들면 사거리 길고 정확도가 높은 불폭탄으로 갈아타도 무방합니다.

마찬가지로 메뚜기 대신 다른 광역 기술을 넣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장단점은 쓰다보면 자연스레 익혀집니다.

 

다만, 독침 연사는 없으면 단일딜이 확 떨어지기에 빼면 곤란합니다.

상위 난이도로 갈수록 단일딜은 매우 중요해집니다.

독침 연사를 빼고 두꺼비나 불폭탄 등으로 단일딜을 커버하려는 시도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5-2) 60렙

먼저 제가 얼마전까지 솔플에서 주력으로 쓰던 트리를 소개하고, 이후에 선택 가능 사항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트리만 써도 지옥불 1막 풀코스는 무난합니다.

 

좌 : 독침 - 독침 연사

우 : 메뚜기 떼 - 게걸스러운 무리 => 불박쥐 - 거대박쥐

1 : 주술 - 불운

2 : 혼령 걸음 - 나들이

3 : 혼령 수확 - 흡입

4 : 덩치 - 어깨

지속 효과 : 혼령 그릇, 금기, 섬뜩한 향연

 

주력 공격 기술은 독침 연사입니다.

혼령 수확 + 금기 + 섬뜩한 향연으로 독침의 데미지를 최대화하는거죠.

 

광역은 메뚜기나 거대박쥐로 처리합니다.

본래는 메뚜기 떼를 썼으나 마나 회복이 올라가면 거대박쥐의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불지옥 퍼랭이, 노랭이를 잡을때 핵심은 애들을 어떻게든 묶어서 극딜타임을 벌고,

그 극딜타임 몇탐안에 녹이는 겁니다.

이게 어려운 일부는 도망가면서 Shift 빽샷으로 처리하는거구요.

그것조차 안되면 그냥 패스하는게 낫습니다.

 

이 트리에서는 덩치, 주술 그리고 혼령 걸음으로 극딜타임을 만들어냅니다.

추종자와 혼령 그릇도 한몫하구요.

다른 기술들도 연구해봤는데, 저는 덩치와 주술이 가장 무난한거 같더군요.

 

지속 효과는 한섬뜩 향연을 빼고 다른걸 선택하셔도 됩니다.

금기는 독침의 데미지를 늘려주기 때문에 필수라고 봅니다.

 

 

 

6. 깨달음 트리

깨달음 트리의 핵심은 당연 지속효과인 깨달음의 여행입니다.

최소 4개의 쿨기를 돌리면서 마나를 많이 소모하는 주력 공격 기술로 많은 데미지를 뽑아내는거죠.

클래식 트리와의 자세한 비교는 뒤에서 하겠습니다.

 

깨달음 트리는 깨달음의 여행을 선택할 수 있는 최소 40렙이 되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제대로 갖추려면 렙이 더 올라야하구요.

 

개인적으로 60렙 이전에 깨달음 트리 위주로만 플레이하는건 비추천합니다.

이유는 깨달음의 트리가 그 특성상 기술과 장비를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컨트롤에 있어서도 제약이 많고 난해한 면이 있어 부담스럽구요.

 

제 경험상 마나 회복 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깨달음 트리는 클래식 트리에 비해 약점이 너무 많습니다.

그렇다고 우월한 딜량을 뽑아내는 것도 절대 아닙니다.

(이건 증명이 가능한데, 너무 길어지니 생략합니다.)

60렙 이전에는 보다 폭 넓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보며 파악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6-1) 주요 기술 및 룬

주력 공격 기술로 쓸만한 기술의 조건은,

ⓐ 쿨이 없어야 함.

ⓑ 마나 소모가 많더라도 딜량이 많아야 함.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기술은 불박쥐, 돌진 좀비, 혼령 공세 정도인데,

현재 거대박쥐와 좀비곰이 많이들 쓰입니다.

 

좀비곰은 짧은 사거리로 인해 불지옥에선 방어템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힘든 몹이 많아,

거대박쥐가 무난합니다.

 

이 주력 공격 기술 하나로만 거의 대부분의 딜을 뽑아내면 쿨타임 기술이 5개인 5쿨 깨달음 트리가 되고

그렇지 않고 보조 공격 기술을 넣으면 4쿨 깨달음 트리가 됩니다.

이건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쿨타임 기술(줄여서 쿨기)은 상당히 많은데요.

일단 필수 기술인 혼령 걸음, 혼령 수확

메즈기인 주술, 공포, 망자의 손아귀, 대혼란, 좀비 벽

소환기인 좀비 들개 소환, 덩치, 우상족 군대

집단 버프인 대재앙의 부두술

이런식으로 분류해봅니다.

 

 

6-2) 4쿨 깨달음 트리

깨달음의 트리를 가더라도 마나가 무한인건 아닙니다.

그래서 4쿨 깨달음 트리는 마나 소모가 적은 보조 공격 기술(대개 독침)을 선택하게 되죠.

 

사실 저는 4쿨 깨달음 트리가 별 메리트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왜냐하면 4개의 쿨기를 빡빡하게 돌려야 마나 수급이 되는데,

상위 난이도로 갈수록 타이밍과 무관한 단지 마나 회복만을 위한 쿨기 사용은 생존을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지속 효과로 금기를 선택하지 않으면 클래식 트리보다 딜량을 더 뽑기도 힘들거라 생각했구요.

금기를 선택하면 마나가 부족하여 결국 독침 위주로 갈텐데 그러면 클래식 트리에 비해 장점이 없으리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발상을 전환하니 훨씬 쉬운 운영이 나오더군요.

핵심은 초당 마나 회복 옵션에 있습니다.

다음 트리를 보시죠.

 

좌 : 독침 - 독침 연사

우 : 불박쥐 - 거대박쥐

1 : 주술 - 불운

2 : 혼령 걸음 - 나들이

3 : 혼령 수확 - 흡입

4 : 덩치 - 어깨

지속 효과 : 깨달음의 여행, 혼령 그릇, 금기

 

앞서의 클래식 트리와 외형상 큰 차이가 없는 트리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깨달음의 여행을 무조건 발동시켜야 한다는 마인드를 버려야 합니다.

다시 말해, 클래식 트리와 유사하게 플레이를 하되, 마나가 알아서 차는 선에서 거대박쥐를 난사해주는거죠.

 

초당 마나회복이 50이다 보니 깨달음 받으면 200입니다.

만렙 기본 초당 마나회복이 20인데, 마나회복 장비 없는 상태로 쿨기 풀로 돌려봐야 80밖에 안됩니다.

깨달음의 여행 발동 적당히 시키는 전자가 후자보다 마나가 훨씬 여유로우리라는 추론이 가능하죠.

실제로도 그렇구요.

 

 

6-3) 5쿨 깨달음 트리

5쿨 깨달음 트리는 쿨기 하나는 아낄 수 있기에(주로 혼령 걸음)

깨달음의 여행을 발동시키기 쉽습니다.

허나 공격 기술을 하나만 써야하죠.

 

예를 들자면 이런 식이 되는거죠.

불박쥐 - 거대박쥐

주술 - 불운

혼령 걸음 - 나들이

혼령 수확 - 흡입

덩치 - 어깨

대재앙의 부두술 or 혼란 or 공포 등

깨달음의 여행, 혼령 그릇, 금기

 

제가 봤을때, 5쿨 깨달음 트리는 장비 세팅을 극대로 갖추어야 비로소 그 값어치를 할거 같습니다.

의식용 칼+액막이가 기본적으로 초당 타격 횟수가 1.61이고,

여기다 공속 받쳐주면 2가 넘어갑니다.

불박쥐 마나소모가 122, 금기 쓰면 158.6.

이게 1초에 2번씩 나가면 초당 300이상 소모.

따라서 엄청난 마나가 필요하게 됩니다.

 

여기서 불박쥐 마나소모는 장비 옵션으로 최대 12 줄여줄 수 있고,

(122-12)x130%=143이므로

초당 마나소모를 300근처로 줄일 수 있고,

 

부두교 가면, 의식용 칼, 액막이에 각각 초당 마나회복이 14, 11, 11까지 붙을 수 있으니까,

20+14+11+11=56, 56x400%= 224이므로

무빙 시간, 다른 기술 쓰는 시간 감안하면 거의 맞아떨어질거 같습니다.

 

 

 

7. 요약

- 저렙때는 기술 이것저것 많이 써보세요.

- 만렙에서 옵션이 제대로 붙으면 의식용 칼 + 액막이가 양손 무기보다 모든 면에서 좋습니다.

- 기술 트리는 깨달음의 여행의 유무에 의해 크게 나눠집니다.

- 꺠달음의 여행 트리가 아니라면 독침-독침 연사와 금기는 꼭 갖추시길 권합니다.

- 만렙이 되어 초당 마나회복 옵션을 제대로 갖추기 이전엔 깨달음의 여행을 선택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 초당 마나회복 옵션을 갖추면 깨달음의 여행 트리는 진정한 사기성을 발휘합니다.

※ Shift+공격 꼭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