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종수도 이야기  

 매 시즌 수도사를 항상 키워오던 수도게 지박령으로서 언제나처럼 수도게시판을 눈팅하던 중에... 순위표만을 참고하여 아이템과 스킬세팅은 어찌어찌 따라했으나 도대체 왜 이런 세팅이 되었는지 모르는 채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듯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하여 기본적인 악몽종수도의 아이템 효과와 메카니즘,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스킬세팅과 아이템 옵션 등을 짧게 적어보려합니다.

 이 글은 정확한 정보가 아닌 제가 알고있는 지극히 단편적인 지식과 짧은 소견임을 미리 밝힙니다. 글 내용 중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함께 공유할만한 좋은 정보가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고쳐갑시다!!!

악몽종수도란?

 소개드릴 악몽종수도는 17시즌의 테마인 '악몽 시즌'을 활용하는 세팅입니다.
#악몽 시즌 : 모든 시즌 케릭터들은 이번 시즌 기간동안 [악몽의 유산] 세트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17시즌 전에도 물론 [악몽의 유산] 세트를 이용한 여러 세팅들이 존재해왔으나, 공격력 면에서 다른 직업세트 효과들에 비해 조금은 부족한 부분들이 있어서 한정된 영역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쉽게도 말이죠.
저도 악몽반달세팅으로 100단 정도를 수도사의 한계 단수로 보던 시절에 순위권에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악반의 비룡뽕은 손맛이 장난이 아니죠... 비룡 잘 터지면 기갱각!? (사실 기갱은 렙빨!! 맵빨!! 신단빨!!)

 하지만 이번 17시즌은 [악몽의 유산] 세트 반지를 직접 착용하지 않고도 효과가 적용되어 다른 전설 반지 2개의 효과를 추가로 가져갈 수 있게 되었고, 공격력은 100%에서 750%으로 크게 증가 되었습니다.
과거 악몽세팅들은 공격면에선 부족했지만 받는 피해 4% 감소 효과를 이용해 강인함을 높여 사용되었다면, 이젠 강인함과 함께 강력한 공격력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악몽이 된 것이죠!!! 크햩햩햩!! (...?)

 이런 [악몽의 유산] 세트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모든 부위에 고대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각 아이템들의 전설 옵션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강인함을 확보하고, 주요 공격스킬인 "빛의 파동"의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이 세팅의 목적입니다.



※종수도라 불리게 된것은 "빛의 파동" 스킬이 사용될 때 종 모양의 이펙트 때문입니다. (움짤퍼옴/오공종)

"빛의 파동" !!!

'쿄시로의 칼날' <"빛의 파동" 데미지 150% 증가 / 3마리 이하 적 타격 시 250% 증가>
- "빛의 파동" 데미지 상승!!! 심플하죠? 한놈팰 때는 더 쌔게 팹니다.

'조 크린의 눈빛' <"빛의 파동" 데미지 150% 증가 / "빛의 파동"을 적의 위치에 사용 가능>
- "빛의 파동" 데미지 상승!!! 뿐만 아니라 "빛의 파동"을 원거리 스킬로 만들어줍니다.

'핀토의 자부심' <"빛의 파동" 데미지 150% 증가 / "빛의 파동" 적중 시 3초 동안 이동속도 80% 감소>
- "빛의 파동" 데미지 상승!!! 뿐만 아니라 감속효과로 원거리 딜러가 된 수도사의 생존력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적중 시 감속효과로 15미터 밖의 적에게도 '갇힌 자의 파멸' 보석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대사원의 향불' <"빛의 파동" 데미지 550% 증가 / "빛의 파동" 자원 소모량 50% 감소>
- 설명이 필요없는 "빛의 파동"을 위한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양손무기임으로 카나이의함 고정 픽!!!

화염 기술로 주는 피해 증가 !!!

'마수' <화염 기술로 주는 피해 20% 증가>
- "빛의 파동" 스킬의 화염 속성 룬 '일파만파'의 데미지를 상승시킵니다.

'잉걸불 외투' <화염 기술로 주는 피해 20% 증가 / 화염 스킬의 자원 소모량 30% 감소>
- "빛의 파동" 스킬의 화염 속성 룬 '일파만파'의 데미지를 상승시키고, 자원 소모량을 감소시켜줍니다.

'늪지대 바지' <화염 기술로 주는 피해 20% 증가>
- 부두술사의 아이템이지만 게임 내에 속성피해가 붙은 유일한 바지로 다양한 악몽 세팅에 사용됩니다.

공력 생성과 생존력 상승 !!!

'볼품 없는 장화' <신비한 벗 두 명 소환>
- 벗이 한 명 더 생기면서 "신비한 벗" 스킬의 '공기의 벗' 룬 효과인 공력 회복 효과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레페브레의 독백' <용오름 시전 시 5초 동안 받는 피해 50% 감소>
- 설명 그대로 용오름 시전 시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 생존력 상승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화합의 반지' <이 아이템을 착용한 자들은 모든 피해를 나눠 받음>
- 공방이나 파티 플레이어와 같이 착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솔로플레이 시 추종자와 함께 착용함으로써 생존력을 높이는데에 사용됩니다. '추종자가 죽지 않음' 옵션의 아이템을 착용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칸짜리 아이템들 ?

'한밤의 마술사'
- 전설효과는 따로 없는 아이템이지만 공속7% / 극피50% 옵션으로 데미지 상승에 기여합니다.

'지옥불 목걸이' <1종류의 지속 스킬 획득>
- 직업 공통 아이템으로써 이름 그대로 지옥의 파밍난이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그만큼 성능은 강력하죠.
 지속 스킬을 하나 더 가져감으로써 선택지가 하나 더 늘어나 공격력이나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원소의 회동' <4초 동안 단일 원소로 주는 피해 200% 상승>
- 거의 모든 딜러들이 사용하는 반지로써 해당하는 단일 원소의 피해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수도사에게 해당하는 5가지 냉기, 화염, 신성, 번개, 물리 순으로 4초씩 돌아갑니다. 악몽종은 화염이겠죠?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자원 소모 스킬 적중할 때 마다 기술 하나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빛의 파동", "용오름", "치유의 진언" 등의 자원 소모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공기의 벗", "해탈", "진격타"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어 생존과 공력 생성에 힘을 실어줍니다.

[핵심] 나보다 더 쌘 분신 ???

'광인의 주먹날' <해탈 사용 중 순간이동을 일으키는 공력 소모 기술을 사용 시 기술이 비용 없이 복제됨>
- 악몽종이 사용하는 스킬 중 툴팁에 해당하는 스킬은 "빛의 파동"과 "용오름" 입니다. '순간이동을 일으킨다는게 무슨 말이지?'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용오름" 스킬을 사용해보시거나 악몽종수도를 원거리 딜러로 만들어주었던 '조 크린의 눈빛' 아이템을 착용해제하고, 해탈 상태로 "빛의 파동"을 적에게 사용해보시면 적에게 순간이동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빛의 파동"을 사용하게 되면 순간이동은 하지않지만 똑같이 생긴 분신이 생성되며 랜덤 대상에게 본체가 사용했던 스킬을 그대로 복제하게 됩니다. 그대로 복제하기때문에 단순계산으로도 딜이 2배가 되는 셈이죠!!! 거기다 랜덤이지만 범위도 1~2배 넓어지게 됩니다. 일반균열이나 저단 대균에선 "빛의 파동" 스킬 한두번으로 화면 전체가 클리어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인검 끼는게 도는 속도는 더 빠릅니다만... 속 시원하니 기분은 좋더라고요...)

'하위 신들의 손목띠' <용오름 적중 시 5초 동안 신비한 벗에게 받는 피해 200% 증가>
- 이 아이템을 광인의 주먹날과 함께 묶어놓은 것을 보며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놀랍게도 광인의 주먹날로 인해 생성된 분신은 신비한 벗으로 판정됩니다. 즉, 용오름에 적중된 적은 5초 동안 신비한 벗으로 판정된 분신에게 200% 증가된 피해를 받게 되어 분신이 본체보다 쌔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용오름에 끌려오지않아도 용오름 범위안에서 용오름 데미지가 적중된 적들에게도 이 효과가 적용되어 단일 보스때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효과는 아쉽게도 분신이 사용한 용오름에는 해당되지 않고, '신비한 벗으로 주는 피해 15% 증가' 옵션 또한 광인의 주먹날 분신에겐 해당되지않습니다.
※'강제자' 보석도 적용 가능합니다만 '제이의 복수' 보석보단 효율대비 좋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악몽종수도 세팅



#일균
일균 국민세팅인 '축재자의은총 + 금박허리띠 + 탐욕의가락지' 세팅입니다.
금화만 주워준다면 거의 반무적이기 때문에 딜과 속도 상승 스킬만 넣어주었습니다.
용오름 대신 "눈부신 섬광" 스킬로 딜을 확보해주고, 끔살방지용 '해골 왕의 견갑'을 착용해주었습니다.

#인검저단
주로 빠르게 핏빛 파편을 모을 때나, 버스를 돌 때 활용하고 있는 세팅입니다.
높은 강인함이 요구되지 않는 단수에서 사용하기에 공수를 조화롭게 세팅해준 모습입니다.
추가로 드리고 싶은 정보는 지속스킬 '결속'의 판정에 대한 것으로 수도사와 '볼품 없는 장화'의 효과로 늘어난 신비한 벗 2명과 추종자 이렇게 4명도 4인팟처럼 '구원의 진언'의 영향를 받아 지속스킬 '결속'의 공격력 20% 버프가 적용됩니다. 다른 세팅에 추천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신념의 진언'은 적에게 적용되는 효과이기 때문에 '결속'의 효과가 발동되지 않으므로 다른 지속스킬과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큐브런
세팅을 보면 아시겠지만 모든 장비와 스킬들이 이동속도 증가와 관련된 것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는 딜이 부족한 관계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지만 딜이 충분하다 생각되시면 '번개의 화관', '축재자의 은총' 두가지 전설보석을 활용할 수도 있고, '원소의 회동'을 빼고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를 카나이의 함에 넣고 '리첼의 도둑질 반지'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보조옵션에 적중시 공포가 있기때문에 직접 착용해야합니다.)
정답은 없으므로 딜이나 강인함이 부족하면 '한밤의 마술사'를 착용하거나 스킬을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대균
대균세팅은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들 사용하시는 세팅을 올려드렸습니다.
사실 대균세팅은 순위표를 보고 대세를 따라 세팅하시는 것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지속스킬 '수행자의 사명'으로 회피율을 얻고, 대신 "진격타" 스킬의 룬을 '광채'로 변경해 공격속도를 확보한다던가 '제이의 복수' 대신 '강제자' 보석으로 분신의 데미지를 더 상승시킨다던가 '눈동자 반지'를 직접 착용해서 장판을 두 개씩 깔아가며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이렇게 여러가지 스타일의 세팅이 있습니다.
그러니 파밍할 때의 큰 틀은 위와 같이 세팅하시되 본인 스타일로 하나씩 바꿔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려놓고 수정하려니까 마음이 급해져서 대충이라도 사진 짜집기해서 올려드립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깔끔하게 편집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 파밍 테이블

 개인적으로 저는 다른 컨텐츠보다 디아블로에선 아이템 파밍을 최고의 재미라고 생각하고 즐겨왔습니다.
최고 옵션의 아이템을 얻었을 때 그 순간의 희열은 지겹도록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디아블로를 다시금 켤 수 있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물론 그 가치를 알아보지 못하고 분해하거나 4차원 마법부여로 졸업장을 손수 찢어발긴 적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쓰는 아이템에선 그런 일이 없도록 연구해봅시다.

'저는 높은 파밍난이도를 즐기는 변태로서 아래 내용과 옵션들은 개인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 번 밝힙니다.'

★ 수도사=조화 

 타 직업과 달리 수도사는 지속스킬 '조화'로 인해 단일 원소 저항의 40%을 모든 원소 저항에 반영합니다.
그래서 전 무기 두 개를 제외한 11부위(방어구 8부위, 장신구 3부위)에서 단일 원소 저항 보조옵션을 챙기는것을 최고로 봅니다. 사실 효율을 따지자면 모든 원소 저항을 가져가는 것이 더 좋은 부위도 있겠으나, 저는 지속스킬 '조화'의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고 모든 원소 저항을 버리는 대신 다른 주옵션을 한 개를 가져가는 것이 수도사를 즐기는 또 하나의 재미라 생각하고 이 부분에 투자하려합니다. (바지랑 신발은... 그냥 모저)

★ 그 놈에 재감 

 많은 유저들이 직업게시판에 물어보는 적정 재감에 대한 것은 보여지는 수치만으로는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60%면 차고 넘칩니다! 음하하" 이런식으로 시원하게 답을 드리고 싶지만... 상황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남들 챙기는 부위정도에서만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최대한 재감을 땡겨오면 좋다고 생각하지만 단일 보스 때 공력의 부족함없이 계속 "빛의 파동"을 사용할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결국엔 재감/자감에 관련된 선택지는 장비에서 민첩을 지우거나 반지옵션으로 결정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네요. 수치로 보이는 공격력을 포기하고, 보이지 않는 공격력과 생존력을 재감으로 확보할 수도 있겠지요?

★ 극확, 극피 그리고 피해옵션 ★

 쌍수 무기 사용 시 '광인의 주먹날' 을 제외하고 전 부위를 원시고대로 착용했을 경우로 가정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쌍수 무기를 사용하게되면 보조장비 등에서 얻을 수 있는 극확10%을 못 얻는 대신 에메랄드 보석을 이용해 극피130%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세팅시 극확은 54%, 극피는 610%가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극확:극피 = 1:10 비율에 가깝게 세팅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위 내용들만 봐도 쌍수 무기를 사용하면 극확이 낮고 극피는 높아서 극피의 효율이 좋지 않음이 보입니다.

아래는 선택지가 생기는 반지 양쪽에서 극피100%를 제외했을 때의 계산입니다.

#반지1개 극피50% [ 극피510% → 560% : {1+(0.54×5.6)} ÷ {1+(0.54×5.1)} = 약 7.2% 증가 ]
#반지2개 극피50% [ 극피560% → 610% : {1+(0.54×6.1)} ÷ {1+(0.54×5.6)} = 약 6.7% 증가 ]

반지의 피해옵션은 무기공격력에 더해지는 수치입니다. 원시무기의 무공합은 4060(1728~2332)입니다.

#반지1개 피해315 [ 315 ÷ 4060 = 약 7.8% 증가 ]
#반지2개 피해315 [ 315 ÷ 4375 = 딱 7.2% 증가 ]

보시다시피 극피보다 피해를 챙길 때의 효율이 더 높습니다. 물론 모든 아이템이 원시일 때의 계산입니다.
무기에 피해10% 옵션을 붙였을때는 계산이 또 달라지겠지만 쌍수 사용시에는 원투원투 번갈아치기 때문에 실제로는 5%밖에 적용이 안됩니다. 물론 딜은 상승하지만 효율이 좋지않기 때문에 저는 무기에 피해 옵션을 넣는 것은 추천 드리지않습니다. 아이템 세팅에 정답은 없지만 피해5%로 민첩1000보다 더 큰 데미지상승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민첩이 높으시다면 민첩을 지우고 넣어보는 것도 괜찮아보입니다만... 민첩을 빼더라도 저는 자감/광피/적생 등의 옵션들을 좀 더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전 템이 구려서 선택권 따위 없음 ㅠㅠ)

★ 죄송합니다. 이거보러왔는데 너무 길었죠? ★



#무기 한 부위에는 꼭 '적중당 생명력' 옵션을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옥불 목걸이는 [득템 자랑 게시판]에 제 닉네임 '롤땡'을 검색해서 참고하세요!!! (미리 사과드립니다.)

대부분 그렇듯 적다보면 길어지네요...
알아보기 좋게 그림을 많이 넣고 싶었으나 5개이상 넣는법을 모르겠군요
사설도 많고하니 필요하신 부분만 참고하시는 게 좋아보입니다!
잘못된 부분 있으면 댓글 달아주십셔!!!
수도사만세! 자영업자만세!! 손님드루와!!! (포스기로 적느라 힘들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