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패치전에 빛파, 질주, 반달에 새로 추가되는 템에 대한 증뎀 수치들의 합연산과 곱연산에 대한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my=post&l=507413

 

 

현재 없는 시간 쪼개 박터지면서 악몽 질주에 관한 템을 모으는 중에

문득 빛파 관련 템에 관해 내가 잘못 알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험을 하다보니 제가 쓴 글에 몇개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 다시 글을 씁니다.

 

 

빛파 아이템들의 전설 옵션에 관한 실험 입니다.

 

 

 

실험 캐릭 극피 92% = x1.92

 

광역피해 0% 로 조정.

 

 

 

( 쿄시로의 칼날, 전설 옵션 문구 )

 

 

 

빛파 공격력 150% (고정수치) 증가와 3마리 이하 적중시 빛파 공격력 250% (랜덤) 증가. - 단독 곱연산

 

이 말의 뜻은 결론적으로 말하면,

150% 의 증뎀을 받거나 or  250% 의 증뎀을 받거나 입니다.

 

둘중 한개만 적용 받는다는 것이죠.

 

 

 

 

1. 1렙 무기와 구지옥불 반지로 데미지 고정시킨 일파만파 데미지- 8,267

 

※ 먼저 발생하는 8마리의 분신들이 데미지를 준다. 종 모양은 이 다음 프레임 이후에 떨어짐. 

일부러 FX 체크하여 캡쳐.

 

 

 

 

 

2. 카나이-쿄시로 적용시, 2 마리의 해골에 일파 뎀- 28,933 

 

※ 분신이 먼저 퍼진후 떨어지는 종은 데미지가 없는 그냥 애니메이션 효과이다.

 

 

 

28,933 ÷ 8,267 = 3.49

 

x3.5 배 , 즉 쿄시로에서 250% 증뎀을 적용 받았다는 것이죠.

 

 

 

 

3. 카나이-쿄시로시 5 마리를 찍으면?

 

 

20,666 ÷ 8,267 = 2.49

 

x2.5 배 = 150% 의 증뎀만 적용 받았군요.

 

 

쿄시로의 증뎀은 150% 나 250% 둘중 한개만 적용 받으므로

4마리 이상 뭉친몹에 일파를 직격으로 날리면 안된다는 것이겠죠.

 

3마리 이하를 맞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파만파는,

무공 830%의 1틱의 분신들이,

타겟팅 지점에서 8방향으로 제각기 50미터씩 날라 간후,

종 모양이 (애니메이션 효과 ->데미지 없음) 떨어집니다.

데미지를 주는건 8마리의 분신입니다.

 

여기서 다수 타겟에 대한 최종적인 판정은 8방향에서 3마리가 먼저 얻어맞고 이후 5마리가 적중되어도

이건 3마리이하로 판정되어 8마리 전부다 250% 쪽의 증뎀을 받습니다.

 

이점 고려해서 일파만파를 찍으면 되는 것이죠.

 

 

3마리 이하를 찍어도 되고 여의치 않다면 맨땅에 빗겨 찍어도 된다는 것이죠.

 

찍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거리별 증뎀을 가지는 제이의 보석의 효과를 최대한 극대화 시킬때도 알아둘 점이기도 하죠.

 

참고로 제이의 판정은 몹과 나와의 거리 입니다.

종이 어디 떨어진 것이냐는 상관 없습니다.

 

 

 

(ex: 일파를 이런식으로 몹 옆에 빗겨 찍으면 아무리 많은 몹이라도 28,933 (크리 55,551) = 250 % (x3.5배) 의 증뎀을 전부 적용 시킬수 있다.)

 

※ 설정, FX- 체크 해제시 선명해진 일파만파의 이미지- 분신 8방향의 데미지 범위를 가장 확실히 알수가 있음.

분신의 8 방향성은 캐릭과 타켓팅 직선상으로 +와 x 자로 퍼지게 된다. (사진 참조)

적중 개체수는 무제한.

 

 

일파만파를 땅에 빗겨 찍으면 모든 몹에게

 

28,933 ÷ 8,267 = 3.49

28,933 ÷ 8,267 = 3.49 -->  x 3.5 배의 증뎀을 주게 됨.

 

28,933  x 1.91 = 55,551.36 --> 크리 데미지

 

28,933 ÷ 8,267 = 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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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쿄시로와 핀토를 같이 차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

 

쿄시로의 150% or 250% 와 핀토의 150%는 서로간의 단독 곱연산인가??

 

 

 

(쿄시로와 핀토의 전설 옵션들)

 

 

 

카나이에 쿄시로와 핀토를 둘다 적용시켜 일파만파를 찍어 봤습니다.

 

 

 

 

( 몹 없는 중앙 맨땅에 일파 찍기. 카나이- 쿄시로,핀토 적용시 수치- 72,332)

 

※ 설정- FX 체크시, 인게임시 이 편이 플레이 하기에 화면이 깨끗함.

 

 

 

72,332 ÷ 28,933 =  2.49

 

쿄시로의 3.5배 증뎀된 28,933 에 핀토의 150% = 2.5배가 단독곱연산으로 증뎀이 적용이 되어 72,332 란 수치가 떴군요.

 

 

최종적인 정확한 계산은,

 

8,265.5 x 3.5 x 2.5 = 72331.875 입니다.

 

 

 

이로써 쿄시로와 핀토는 서로간에 개별적인 단독곱연산임이 확인 되었습니다.

 

쿄시로의 칼날 x 핀토의 자부심 이란 거죠. (두 아이템 만으로, 3.5 x 2.5 = 8.75 배 )

 

이건 전에도 얘기가 나왔었던거지만,

실험을 하는김에 그냥 같이 재확인차 해봤습니다.

 

 

 

여기에 오공이나 악몽 착용시 단독곱연산으로 또 증폭이 되는거죠.

 

오공 1500% 시 8.75 x 16 = 140 배

악몽 1300% 시 8.75 x 14 = 122.5 배

 

 

그리고 추후에 글쓰겠지만 오공 빛파와 악몽 빛파는 단순히 세트 효과의 증뎀 수치만으로 단순 비교를 할수는 없습니다.

 

풀세팅은 당연한거고 이러면 악몽셋쪽이 합연산이나 곱연산으로 올라가는게 더 많거든요.

세팅의 다변화나 유틸성에서도 앞서구요.

 

이미 풀세팅시 악몽질주는 오공질주보다 질주-동요 뎀에서도 앞서고 게이지를 미는데 최강의 효과를 가진 궁도 냉폭까지 있어서 비교조차 안되죠.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전설 옵션의 문구가 같더라도

아이템이 다르다면 개별적인 단독 연산이란 얘기가 된다 라는 추론을 내릴수가 있고

이점은 다른 아이템들 끼리에도 적용 될수 있다 라는 것이겠죠. ( ex : 집중 어깨와 세자르의 질주 증뎀 관계 )

정확한건 실험을 해봐야겠지만요.

 

 


뭐 어차피 둘다 빛파 트리에선 다른템으론 대체 될수 없는, 반드시 찰수밖에 없는 템이긴 한데

 

그래도 정확한 원리와 데이터를 알고서 게임을 한다면 좀더 효율적이고 재밌지 않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