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 투검 룬 특징


  냉피(초지일관) - 증통제 효과와 잘 맞으며, 광피 효율을 보기 좋음. 피흡 효과도 뛰어남.

                          현재 솔플용 투검의 최선책.

 

  번피(튕기기)    - 증오 수급이 좋으나 광피 효율이 초지일관에 비해 떨어짐.

                          피흡 효과도 초지일관에 비해 부족한 편.

                          증통제 보다는 고통받는 자의 파멸을 사용하여 정예, 막보를 빠르게 따기 수월.

                          현재 솔플용 투검의 차선책.


  물피(치명상)    - 투검 자체의 딜 기대치가 가장 높음. 정예컷과 막보컷이 가장 빠른 룬.

                          피흡 효과가 좋지 않아, 냉피나 번피에 비해 생존력이 떨어지는 편.

                          증오수급이 다른 룬에 비해 떨어지며, 몹이 몰려있을 시, 정예컷이 힘듦.

                          매니아층이 많음. 순위표에도 종종 출몰.


  화피(화학화상) - 치명상 룬과 비슷하지만, 딜적으로는 치명상 룬에 미치지 못함.

                          피흡 효과가 좋지 않아, 냉피나 번피에 비해 생존력이 떨어지는 편.

                          치명상 룬과 마찬가지로 증오수급이 다른 룬에 비해 떨어지며, 몹이 몰려있을 시, 정예컷이 힘듦.

                          매니아층이 많음. 순위표에도 종종 출몰.

 

  ●물피(충격) 룬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계속 밀림. 막 밀림.

     다시 때리려고 붙을 때 마다 끝걸셋 딜상승 효과 감소.


솔플 = 초지일관>튕기기>치명상화학화상

팟플 = 치명상>화학화상>튕기기=초지일관 (다만, 요즘은 4인 정팟에서 투검을 껴주지 않음.)




2. 아이템별로 챙겨야 할 옵션과 챙기면 좋은 보조옵션


 

카를레이(무기) : 공속>피해>광피  / 보조 : 적처생

                        *무기 공격 속성은 상관 없음. 수치만 높으면 됨.



성스러운 살상(화살통) : 속성피해(고정옵션) 공속(고정옵션) 극확>투검피해>광역피해



어둠의 파멸(갑옷) : 민첩 활력 모저   /  보조 : 근피감 원피감≥적처생

                           *가능하면 활력 대신 정예피해감소를 붙이는 것이 효율이 더 좋음.



어둠의 똬리 바지(하의) : 민첩 활력 모저   / 보조 : 적처생 획반



어둠의 손아귀(장갑) : 쌍극>광피>공속  /  보조 : 물저 생회>획반



어둠의 가면(투구) : 극확>투검피해  / 보조 : 물저 획반



어둠의 뾰족구두(신발) : 투검피해>모저  / 보조 : 획반 생회 (모저가 없을 경우 물저)



어둠의 짐(어깨) : 재감 광역피해 모저  / 보조 : 획반 생회



어둠의 굴레(허리띠) : 민 활 모저 생퍼 / 보조 : 적처생



모험가의 서약(목걸이) : 속성피해(성살에 붙은 속성과 통일) 극확 극피  / 보조 : 근피감>원피감 or 물저



나침도(반지) : 피해 쌍극 광역피해>공속



종잡or원소(반지) : 쌍극 피해>광역피해


손목방어구 : 속성피해(성살,모험가 속성과 통일) 민첩 극확 모저>활력  / 보조 : 근피감>원피감 or 물저

                손목방어구는 취향껏 팔씨름, 천벌, 라쿠니 등 사용.


물약 : 적생물약 > 모저물약



*부등호 표시가 있는 부분은, 우선시 해야하는 옵션 순서.


극확 = 극대화 확률

극피 = 극대화 피해

쌍극 = 극확+극피

획반 = 획득반경

적처생 = 적 척치시 생명력

근피감 =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원피감 = 원거리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모저 = 모든저항

물저 = 물리저항

생회 = 생명의 구슬과 물약으로 회복되는 생명력

적생 = 적중 시 생명력


●활력or민첩 = 정복자 스탯으로 커버가 가능한 옵션.

                      템 마법부여 시, 정복자 스탯으로 커버 할 수 없는 옵션부터 챙김.

                      ex) 모저, 정피감 등


●보조 옵션에 근피감or원피감 붙는 부위는 근피감 우선시.

   투검 특성상 근접캐릭이므로, 근접 공격을 더 많이 맞게 됨.

   원거리 공격은 굴러다니느라 잘 맞지도 않음.

   근피감or원피감이 붙지 않는 부위에서는 물리저항 우선시.(위에 옵션에 모저가 없을 경우)

   갑옷에서 정예피해감소를 추천하는 이유는,

   비전, 융해, 빙결 등 정예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10~11% 감소 됨.

   적처생을 챙겨야 하는 이유는, 어둠의 힘 효과를 읽어보길 권함.



3. 보석



<일반 보석>


방어구 =  몸빵이 충분한 단수 = 에메랄드(민첩)

              몸빵이 힘든 단수 = 다이아몬드(모저)


무기    =  에메랄드(극피)

투구    =  다이아몬드(재감)


<전설 보석>


냉피투검 = 갇힌자의 파멸, 신속의 곡옥, 증통제(25등급 까지만 찍어도 무관)

기타투검 = 갇힌자의 파멸, 고통받는 자의 파멸, 신속의 곡옥


●갇힌자의 파멸, 고통받는 자의 파멸, 제이의 복수, 신속의 곡옥 네가지는 다른 캐릭들에도 많이 사용되니,

   보업을 착실히 해두는 것이 좋음.


●증통제의 경우, 25등급을 찍었을 때 발동되는 효과 때문에 사용하는 것.

   그렇기 때문에 25등급까지만 찍어도 사용 할 때 전혀 지장이 없음.

   이처럼 25등급만 찍어도 사용하는데에 지장이 없는 보석으로는 잘 듣는 독의 보석, 번개의 화관이 있음.




4. 스킬 및 카나이 세팅



(1) 스킬 세팅



<액티브 스킬>


투검(성살,모험가,손목 속성과 동일한 속성의 룬) - 주력 딜 스킬


어둠의 힘(어둠세트 효과가 있기 때문에, 룬은 아무거나 써도 무관함. 날개 색 예쁜거 사용.) - 몸빵용


칼날부채(칼날갑옷) - 몸빵용


복수(앙심or분기충천) - 앙심=몸빵용

                                 분기=증오수급용(저단에서 몹이 한방에 죽어서 증오수급이 힘들 때 사용.)


동료(멧돼지or늑대or박쥐) - 멧돼지=몸빵용(도저히 버티기 힘들 때 사용)

                                      늑대=딜용(저단or고단에서 컨으로 충분히 몸빵 커버가 가능 할 때 딜을 올리기 위해 사용)

                                      박쥐=증오수급용(분기충천과 같은 상황에 사용)

                                      *필자의 경우는 몹 피가 쭉쭉 까이는 걸 보는 재미가 쏠쏠해서 고단에서도 늑대를 사용함.


도약(사냥감 몰이) - 딜+몸빵용

                           (팔씨름 사용시 도약으로 한번 띄워주고 공격시 최대 30% 추가 딜. 종잡 효과 발동. 잠시 몹이 기절)



<패시브 스킬>


1) 기본형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패시브 트리)


마비덫(방어형 패시브)

기민함(생존형 패시브)

약자도태(공격형 패시브)

매복(공격형 패시브)



2) 저단 파밍형 (저단 돌 때 속도를 좀 더 올려주기 위한 패시브 트리)


전술적 우위(이속 증가 패시브)

약자도태(공격형 패시브)

매복(공격형 패시브)

마비덫(방어형 패시브)

기민함(생존형 패시브)

(마비덫, 기민함 중 택1)



●동료(늑대) 사용 시, 헬퍼 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

   원소회동 자기 원소 타이밍 되기 2원소 전 6시에 사용 하면

   연속 3번 자기 회동에 늑대 효과를 볼 수 있음.



ex) 냉피일 경우 = 번피 6시에 늑대 사용->냉피가 끝날 때 늑대 효과 끝.

                       ->그 다음 쿨은 물피. 쿨 돌아오자마자 사용->화피에 늑대 효과 끝.

                       ->그 다음 쿨은 냉피에 돌아옴. 바로 사용.

                        



<원소회동 순서&시간>

물피->냉피->화피->번피

한 원소당 약 4초 유지. 한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 = 약 16초


종잡 = 종잡을 수 없는 반지 = 어둠의 힘, 연막, 도약 사용 후 8초간 피해감소 60%



(2)카나이 세팅


<일반적인 세팅>


무기    = 새벽(복수의 쿨타임 65% 감소)

방어구 = 독수리흉갑(몸빵용)

악세    = 종잡or원소 (둘 중 하나는 착용. 하나는 카나이.)


<저단 폭딜용 세팅>


(냉피투검)

무기    = 새벽

방어구 = 서리불꽃(냉피 증가 및 적 빙결)

악세    = 종잡or원소


(번피투검)

무기    = 새벽

방어구 = 어둠의 굴레 (천둥신의 박력 착용. 번피 증가)

악세    = 종잡or원소


(화피투검)

무기    = 새벽

방어구 = 마수(화피 증가)

악세    = 종잡or원소




종잡을 수 없는 반지 = 어둠의 힘, 연막, 도약 사용 후 8초간 피해감소 60%

원소의 회동 = 4초동안 단일 원소로 주는 피해 200% 증가

독수리 흉갑 = 주요 자원이 90%를 넘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 50% 감소

(독흉의 경우, 고단으로 갈 수록 증오가 마르지 않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5. 운영법


<저단>       빠르게 굴러다니면서 정예만 짜르고 이동. 딱히 팁이나 운영법이랄게 없음.


<기갱단수> 정예를 때리면서 광피로 주변 잔몹을 정리. 잔몹을 잡으며 게이지 따라감.

                 잔몹이 다 털렸을 경우 정예를 끌고 다니며 잔몹을 붙임. 정예가 죽을 때 까지 반복

                 보편적인 광피 = <<어깨20 장갑20>> + 무기24or반지20 = 90~114

                 광피 효과를 보려면 최소 100은 넘겨주는것이 좋음.




6. 추종자 아이템/스킬 세팅


☞요술사


스킬 = 매혹, 투사체 감시, 침식, 정신 집중



아이템


-목걸이 = 요한의 정수 or 넘치는 욕망  (챙겨야 할 옵션 = 공속)

-반지    = 운명막이 + 눈동자 반지  (챙겨야 할 옵션 = 공속)

-무기    = 은장도or우레폭풍  (챙겨야 할 옵션 = 공속, 은장도 사용 시 무기속성 번개피해)

*전용템 옵션 = 추종자가 죽지 않음


☞기사단원


스킬 = 치유, 충성, 돌격, 수호자



아이템


-목걸이    = 위와 동일 (챙겨야 할 옵션 = 재감, 공속)

-반지       = 위와 동일 (쳉겨야 할 옵션 = 재감, 공속)

-무기       = 위와 동일 (챙겨야 할 옵션 = 재감, 공속, 은장도 사용 시 무기속성 번개피해)

-보조무기 = 차단의 얼음 (챙겨야 할 옵션 = 재감, 방패막기 확률)

*전용템 옵션 = 추종자가 죽지 않음



☞ 건달


버리는 친구.




●요술사 = 딜 도우미

●기사단원 = 생존 도우미

●건달 = 쓰잘데기 없는 추종자         

  

은장도 효과 = 생명력 20% 미만 적 공격시 3초동안 빙결

우레폭풍 효과 = 공격시 일정확률로 번개로 적 공격. 번개에 맞은 적 공속,이속 감소.

운명막이 효과 = '번개피해'가 30% 확률로 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킴.(은장도 무기속성을 번개로 해야하는 이유.)

눈동자 반지 효과 = 괴물 처치 시 일정 확률로 힘 집중지역 생성. 해당 지역 내에 서있는 동안 공격력 85% 증가

차단의 얼음 효과 = 공격 방어 시 1.5초 동안 공격자 빙결


기사단원의 경우 치유스킬이 재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재감을 챙겨주는것이 좋음.

공속 옵션을 챙기는 이유는

은장도, 우레, 운명막이, 넘치는욕망 효과를 더 잘 보기 위함.




<마치면서>


시즌10 부터 현재까지 투검을 주캐릭으로 즐기는 유저로써 한번 써봤습니다.

아이템빌드나 스킬빌드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연구해서 만들어놓은 빌드 타고 가는것도 편하고 좋지만,

그 빌드에서 요리조리 바꿔보면서 자기한테 맞는 스타일, 재밌는 스타일을 찾아서

즐기면서 게임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즐겜 하시고 득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