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제가 이런 글을 올릴 깜냥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무 글도 없는 것 보단 나은거 같아서 한 번 올려봅니다.

제가 피창만 쭉 판 유저는 아니라서 더 좋은 글이 올라오기 전까지 참고용으로만 생각해 주시고 저렙 단계에서의 설명이 전혀 없는 아주 불친절한 글이라 죄송합니다. 

100단 영상 


객관적으로 보실 수 있도록 도움되는 부가 효과 없는 던전에 물약 없이 진행 하였습니다.
(영상 찍고 나서 느꼈는데 저 사실 길치였나 봅니다. 궁상병도 좀 있네요..)


스킬트리

샤코를 전제로 짠거라서 죄송합니다. 안찍은 스킬이 많습니다.



정석대로 찍습니다. 잘린살점은 1포만



피안개는 위급할 때 한번씩 쓰지만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지는 않습니다. 
샤코를 쓸 때는 액티브 스킬을 2개 가져가는걸 좋아해서 시폭 3번째 확장 스킬까지 열어 줍니다.
제 신성모독자는 비록 시체 1이지만 시체2 신성모독자를 쓰실 경우 샤코, 신성모독자, 영밤으로 해서 전투시엔 +11이 됩니다. 



저주는 하나만 쓰면 되는데 별반이 없으실 경우 철관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이건 취향 차이라 아무거나 

죽음의손길은 안찍는 분도 아마 있으실거 같은데 전 찍습니다. 원거리 타격할 일도 꽤 돼고 곱연산 퍼센트도 높은 편입니다.



시촉은 구슬 하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3포 들어갑니다.
활력 흡수, 수혈, 괴저 껍질 모두 1개씩 찍습니다.
하나도 안찍으면 확률이 0이지만 1개라도 찍으면 확률이 생기니까요. 
판금갑옷 하나만 믿고 가기엔 보강 수치가 좀 적을수도 있다고 판단하여 찍은건데 이것도 취향 차이라 피안개 확장 스킬이나 노화 확장 스킬에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공속이 중요한 빌드고 전 라트마를 뺐기 때문에 고무적인 지도자에 3포 줍니다.
만약 라트마 위상을 쓰기는 경우라면 고무적인 지도자 대신에 다른 스킬에 투자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스킬은 피안개 / 뼈폭풍 / 시촉 / 시폭 / 노화 / 피창  이렇게 6개를 쓰게 됩니다.


아이템

머리 : 샤코 - 가급적 꼭 맞추시길 

가슴 : 절단자 판금갑옷 - 필수

목걸이 : 추방목 - 다른 위상 목걸이로 가능

반지 : 별반, 신성모독자 - 별반이 없을 경우 효능(피 구슬 습득시 자원획득)위상 반지로 대체 가능

피창 빌드의 경우 사용하면 좋은 위상이 많지만 자리가 3개 밖에 남지 않아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필수 위상이 피가시, 굶주린 피, 피몰이, 라트마 이 4개라고 생각했는데 몇번 테스트 끝에 라트마를 뺐습니다.

만약 내가 신성모독자를 쓰기 싫다고 하시는 경우라면 피몰이나 라트마를 목걸이에 넣으시고 4위상으로 쓰셔도 좋습니다. 



장갑은 저 옵션대로 구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스탯은 다른 곳에서 챙깁시다.



다리 방어구의 경우 선택지가 총 3개였습니다. 돌격전차 바지, 티볼트, 그리고 핏빛 달
다른 빌드의 경우 가슴 쪽에서 방어를 전담하지만 피창에서 절단자갑은 절대적이므로 뺄 수 없고 다리 쪽에서 방어를 전담해야 하는데 티볼트나 핏빛 달의 경우 안정성이 떨어져서 전 안되겠더라구요.
편하게 돌려면 돌격전차 바지가 제일 좋다고 봅니다.
전 아직 최생 바지를 못먹어서 총방이 들어가 있는데 최생, 근피감, 원피감, 피감 이렇게 맞추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총방이 절단자갑에 있어요.)



나무늘보보다 더 느린 강령에게 바람격퇴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전 보강이 들어가 있지만 그 자리에 정예 처치시 이속 혹은 부상피감도 괜찮다고 봅니다.



무기는 그냥 합연산 수치 높은거 아무거나 쓰시면 됩니다. 
만약 모능이 필요하다면 가급적 무기에서 챙깁시다. 



좋은 중심점을 못먹어서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극확, 자생만 필수고 나머진 다 취향입니다. 
정복자 다섯번째 보드 희귀노드 보너스까지 다 받으셨다면 모능 스탯은 빼셔도 됩니다.
재감은 그렇게까진 필요하진 않습니다. (제 중심점에 저게 달려있는지도 이제 알았네요.)


정복자는 그냥 제가 대충 만든 6보드 씁니다. 다른분들거 참고 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56267


피창은 맵핑 속도, 보스전, 안정성 어느 하나 최고는 아니지만 어느 하나 빠지지 않습니다. 
우버 의존도도 낮기 때문에 라이트 유저가 하기에도 좋은 빌드라고 생각하고요.


다 쓰고 나서 느낀건데 템이 어느정도 되는 분들은 무슨 빌드를 해도 잘 돌아가기 때문에 이 글이 큰 의미가 없어보이긴 하네요.
그러나 이미 쓴거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리라 생각 하고 올려봅니다.


뜬금 없지만 강령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