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홍련의 레이드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역할 스킬 및 직업별 기술들입니다.

각종 파티 시너지 스킬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데미지 감소 관련(물리/마법 공용)









탱커의 역할 스킬로, 대상이 주는 피해량을 10% 감소시킵니다.

지속시간이 짧아 타이밍에 주의해야 하며, 60초의 쿨타임을 감안해 파트너 탱커와 조율하여 사용합니다.

강력한 광역기, 연속 광역, 탱커 죽창 등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발 써주세요...








학자의 야전치유진입니다.

범위 내에 들어가면 받는 피해가 10% 감소됩니다. 파이널판타지 특유의 판정때문에 일찍 깔고 먼저 들어가야

확실하게 데미지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점성술사의 운명의 수레바퀴입니다.

범위 내에 들어가면 시전하는 동안 범위 내의 파티원이 10%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범위 내에 한번만이라도 들어가면 15초의 도트 힐을 받습니다.(해제해도 유지)

야전과 마찬가지로 판정에 주의하세요.








기공사의 무기 파괴입니다.

정신파괴/무기파괴가 통합되어, 탱커의 앙갚음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속시간이 짧으니 주의하세요.

쿨타임이 60초로 짧은게 장점입니다.



점성 행동방해는 삭제했는데 이건 왜살아있는지 모르겠네요 좋긴 좋은데 기공사를 안데려가자너...ㅠ







나이트의 중재입니다.

대상 1인에게 10%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주며, 철벽이나 경계 사용시 그 절반만큼 추가하여 감소시킵니다.

서브탱의 경우, 충의 게이지를 사용할 곳이 없기 때문에 평타 구간에도 메인탱에게 던져주시면 좋습니다.


탱커 2인 쉐어, 탱커 죽창기 등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반드시 사용해야 할 타이밍을 정해서 사용하시고, 그 외에는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ex) 철벽 사용 중 중재 -> 20% 감소효과(기본 10% + 철벽의 절반 10%)
    경계 사용 중 중재 -> 30% 감소효과(기본 10% + 경계의 절반 20%)







나이트 뒤쪽 부채꼴 범위에 15%의 피해 감소 효과를 줍니다.

역시 판정에 주의합시다.


파티원이 나이트 뒤로 와도 되지만, 나이트가 파티원의 뒤로 가 반대쪽을 바라보고 시전해도 됩니다.

파티원의 무빙을 최소화하려면 나이트가 앞으로 가서 시전하거나 뒤로 가서 반대로 시전하면 됩니다.

쿨타임이 120초이기 때문에 감안하고 사용하세요.



멋있습니다.







2. 물리 데미지 감소






근거리 딜러의 역할 스킬입니다.

힘 10% 감소를 통해 대상의 물리 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탱커 죽창기나 쫄 등에 사용합니다.








원거리 딜러의 역할 스킬입니다.

파티원 1인이 받는 물리 피해량을 20% 감소시킵니다.

탱커 죽창기, 쫄탱킹 등에 탱커에게 써주시면 됩니다.





3. 마법 데미지 감소







캐스터 직업 역할 스킬인 정신 교란입니다.

대상 지능 15%감소를 통해 마법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근딜의 견제와 다르게 사용할 곳이 많지만 쿨타임이 120초이므로 사용 시점을 잘 조율하셔야 합니다.








파티원 1인의 마법 피해를 20% 감소시킵니다.

쿨타임이 150초로 깁니다.

마뎀 탱커 죽창기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4. 보호막 관련 스킬


학자, 점성술사의 광역 힐링 보호막 외의 보호막을 다룹니다.









학자의 전개전술입니다.

고무격려+전개전술을 통해 보호막을 씌워줄 수 있습니다.

수비태세의 전사, 혹은 재활을 사용한 탱커에게 사용하여 대량의 보호막을 씌워

특정 패턴들을 아주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파티원과 조율하여 사용할 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나이트의 신성한 보호막입니다.

사용 후 30초 이내로 나이트에게 '회복 마법' 을 주면 주위 파티원에게 보호막을 줍니다.

능력힐(신의 이름 등)으로는 발동이 안되니 주의하세요.

쿨타임이 120초로 길지만, 나이트 버프 지속시간 30초 + 파티원 보호막 지속시간 30초로

잘 조율하여 사용하면 실질적인 쿨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나이트최고








백마도사의 신성한 축복입니다.

케알, 케알라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치유의 백합을 사용합니다.

대상 최대 체력의 15%를 흡수하기 때문에, 보통 탱커에게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 팁은, 탱커에게 케알 혹은 케알라를 통한 단일 힐 뒤 사용하거나 탱커 죽창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25000/50000체력의 탱커에게 케알라를 사용했는데 크리가 떠 20000이 찼다 치면 45000/50000이겠죠.

이런 상황에서 단일힐을 한번 더 땡기는거보다, 리제네를 걸면서 신성한 축복을 쓰면 글쿨도 아끼고, 오버힐도 줄일 수 있습니다.



사기스킬








암흑기사의 흑야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지만 마나 소모량을 생각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스의 평타구간에 자신에게 사용하거나, 확실하게 흑야를 지울 수 있는 탱커 죽창기에 맞춰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신에게 사용하면 20%, 파티원에게 사용하면 10%임을 기억하세요.

서브탱일 경우 메인탱커에게 써 주시면 됩니다.

보호막, 방어기가 많아 자신에게 흑야를 사용했을때 흑야가 지워지지 않을 경우라면

나이트의 감싸기를 받고 나이트에게 사용하시면 됩니다.(10%로 일부러 줄임)

오프닝에서 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5. 자원 관리 스킬들



캐스터들의 역할 스킬인 마나 이동입니다.

MP를 전달합니다. 다만 캐스터의 마나통이 큰 편이 아니어서, 약 2000~3000정도 채워줍니다.

쿨타임이 긴게 단점이지만, 힐러 마나관리에 그럭저럭 도움이 됩니다.


(추가) 힐러에게 줘 마나를 채워주기보단, 보통 음유시인에게 주어 마인을 오래 틀도록 합니다.

역시 상황에 맞춰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원거리 딜러의 광역 마나 회복 기술입니다.

광역 (구)여신의 가호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쿨타임이 길어, 보통 쿨마다 사용합니다.


(추가) 음유시인의 경우, 마인의 진혼곡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 함께 사용하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힐러 마나를 확인하고 틀기도 합니다. 상황에 맞춰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마도사의 마나코스트를 없애주는 스킬입니다.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마나를 아낄 수 있습니다.








힐러/캐스터의 직업 스킬입니다.

(구)여신의 가호입니다. 늘 쓰던대로 쓰시면 됩니다.









원거리 딜러의 TP회복 스킬인 책략가도 있습니다.

다만, 홍련에서는 TP가 모자라는 경우가 흔하지 않아 큰 의미는 없지만

다른 역할 스킬을 쓸 게 없으므로, 레이드에서는 무조건 가져가게 됩니다.

쿨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내단 기합 책략가 생기 철책)

없으면 왠지 섭섭함





6. 딜 시너지 스킬들





(제가 닌자가 없어서 인벤에서 따왔습니다;)


닌자의 속임수 공격입니다.

60초의 짧은 쿨타임에 대상 받는피해 10%증가를 부여합니다.


닌자가 필수인 이유 1입니다. 킹속임 공격...







적마도사의 물리 피해 증가 스킬입니다.

20초 지속, 4초마다 2%저하라는 독특한 스킬입니다.

(추가)파티원은 물리 피해 한정, 적마 본인은 마법 피해 한정입니다.









마찬가지로 물리피해 한정인 몽크의 도원결의입니다.

파티 시너지는 미미하지만 몽크의 투기를 올려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추가) 본인에게는 5% 증가가 적용이 안됩니다.

쿨타임이 90초이므로, 시너지를 고려할 때 주의하세요.









극대화 증가와 관련된 스킬입니다.

용기사의 전투기도와 학자의 연환계입니다.


전투기도는 180초 쿨타임, 20초 지속에 파티원 버프

연환계는 120초 쿨타임, 15초 지속에 대상 지정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랑해요









노래 효과 2배에서 직격 발동률을 15% 증가시켜주도록 바뀐 전장의 노래입니다.

제약이 있긴 하지만 사실상 노래를 거의 항상 틀고 있으므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너무좋아...







기공사과충전이 이미지 제한으로 빠졌습니다.

과충전은 기존 물리/마법 피해 증가에서 속임수 공격처럼 대상이 받는 피해를 모두 증가시켜주는 스킬로 변했습니다.



(추가) 용기사용의 시선이 이미지 제한으로 빠졌습니다.

파티원 1인에게 빨간 줄을 연결하여, 10m범위 내에 있을경우 자신에게 10%의 주는 피해 증가, 대상 파티원에게 5%의

주는 피해 증가를 주는 스킬입니다.


(추가) 용기사몸통 가르기가 이미지 제한으로 빠졌습니다.

관통저항 감소를 통해 물리 원거리 딜러의 딜을 조건이나 제한 없이 올려줍니다.





그 외에 음유시인의 노래, 점성술사의 카드 등이 있습니다.

음유시인의 노래들은 모두 극대화 발동률을 2% 상승시켜줍니다.

시너지를 보고 쓰기보단, 음유시인 개인의 딜사이클을 위해 사용합니다.

개인 딜사이클에 시너지가 포함되어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아주 의미없진 않습니다.

(추가) 마인의 진혼곡주변 대상이 받는 피해량을 3% 증가시켜줍니다.(극대화 발동 옵션은 없습니다)

변경된 다른 노래들과 달리, 마인은 여전히 음유시인의 마나를 소비하여 사용합니다.



점성술사 카드 관련은 할로네가 극대화 확률 증가로 변경됐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되겠네요.




7. 기타 파티 관리 스킬들







음유시인의 방랑하는 음악가입니다.

꽤나 독특한 스킬인데요.

현자의 담시곡 + 방랑 음악가를 통해 보호막과 비슷한 최대체력 증가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여행신의 무곡을 통해 마법데미지가 많은 광역기를 막을 수도 있으며

군신의 찬사를 통해 탱커죽창, 혹은 물리광역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음유시인의 노래들이 딜 사이클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잘 조절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추가) 음유시인대지신의 연가가 이미지 제한으로 빠졌습니다.


대상 1인의 받는 회복마법 효과를 15초동안 20% 상승시켜줍니다. 사실상 재활인데요.

쿨타임이 45초로 매우 짧아 사용할 곳이 많습니다.







어그로 관리 스킬들입니다.
(힐러/캐스터의 마나 회복스킬들에도 적개심 감소가 존재합니다)



오프닝에 사용하여 오프닝 어그로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그림자 이동


오프닝에 어그로 콤보가 아닌 데미지 증가를 우선해야 하는 경우나, 딜러의 어그로가 강력할 때

이를 보조해주는 그림자 이동은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힐러에게 혹은 특정 상황에서 사용하여 어그로를 관리할 수 있는 연막탄


대량의 광역 힐, 어그로 초기화 등이 있는 델타 영식에서 아주 중요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딜러 공통 역할스킬인 주의 전환


오프닝 혹은 전투 지속 중 탱커가 어그로에 덜 신경쓰게 해주는 주의 전환 역시 중요합니다.




딜로스 없는 교대 및 어그로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피




교대가 있다면 어그로 콤보 없는 교대를,

교대가 없더라도 메인탱의 어그로를 높여줄 수 있는 도발+기피라는 테크닉이 생겼습니다.

기피를 잘 활용하면 두 탱커의 딜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 점성술사 지상의 별이 이미지 제한으로 빠졌습니다.


지정 위치에 10초 후 대량의 힐을 뿌려주는 스킬입니다.

원형 필드가 생기는데, 대량의 힐이므로 범위에서 나가지 말고 꼭 받으세요!






이외에도 자애(힐량증가, 구 광휘), 만트라에기의 가호 등 파티에 도움이 되는 여러 시너지 스킬들이 있습니다.

파티 전체의 딜을 높이고, 안정성을 위해서는 이러한 시너지 스킬들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분배하여

받는 피해는 줄이고, 주는 피해는 높이고, 사고의 확률을 줄이는 것이 성공적인 레이드의 지름길입니다.



홍련에서 각종 직업들과 기술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본인이 해야 하는 역할과 바뀐 기술들을 익숙하게 하여 

각종 극만신과 레이드에 간다면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수정) 이미지 30개 제한때문에 올려야지! 하고 저장해뒀던 대지신의 연가나 감싸기 마인같은걸 깜빡하고 안 썼네요.

죄송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