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판정 후모션이란, 파이널판타지 특유의 스킬 적용 방식을 말합니다.



스킬을 사용한 위치와 시점에서, 그 스킬의 사용 위치/효과/적용 버프/범위 등이 적용된 후에 해당 스킬의 모션이 나오고 데미지 등이 출력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요.




특히나 전투 컨텐츠에서


장판을 피하거나

강한 공격을 생존기로 막아내거나

광역 공격을 막아내기 위해 공생기(피해감소기)를 사용하거나

스킬 사용에 버프를 적용시킬 때


이 선 판정 후 모션을 고려하면서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흔히들 장판 피했는데 맞았어요, 거룩한 축복 넣었는데 죽었어요, 천무 썼는데 데미지 들어와서 죽었어요 ㅠㅠ 같은 경우를 많이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는, 내가 장판 밖으로 나가는 판정보다 먼저 타격 판정이 들어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원형 장판이 생기고 사라지는 순간 데미지 판정이 있기 때문에  장판이 사라지기 전에 피하지 않았다면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장판이 사라진 뒤 몬스터가 행하는 모션을 피하는 것 처럼 보여도 말이죠.



거룩한 축복이나 천하무적 역시, 데미지를 입는 판정이 거룩한 축복의 적용이나 천하무적 적용보다 빨랐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생깁니다.


때문에 장판은 장판이 사라지기 전에 미리 피하고, 거축이나 천무는 미리 사용하는 등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딜러의 측/후방 구분 스킬 사용의 경우, 스킬을 사용하고 다른곳으로 이동해도 스킬 사용 지점에서 방향이 결정됩니다.


내가 몬스터의 측면에서 스킬을 사용하고 후방으로 가면,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은 후방에서 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측면 방향이 적용되죠.




글로만 서술하기엔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짧은 영상 두 편을 녹화하였습니다.

귀찮아서 그냥 찍고 통으로 올렸습니다. 짧은거 좋아하시면 2편만….






1 https://youtu.be/wtZepcAIFNQ






2 https://youtu.be/0EnLlvtQj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