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층


1.첫번째 세인트 빔? 조명 까는건 대부분 하시는거대로 왼쪽 위에 까셔서 유령 없어지는거 없이 처리하시고

넉백 유령 > 추돌이후에 추적 유령없이 세인트빔이 나오는데

이때는 앞에 유령 두마리가 깔려있으면 두마리 다 없애두면 이후에 바로 나올 추적유령 처리하실때 편해요

(어차피 질식 패턴 이후에 유령 생김)



2. 이건 공대에서나 가능한 방법일거같은데 질식패턴때 딜러들 유령한테 일부로 끌려들어가는거

눈치보고 들어가다가 간혹 유령이 너무 멀어서, 혹은 벽에 막혀서 못들어가고 죽는 경우 방지 방법으로


딜러들 순서를 정해서 dps가 조금 부족한 딜러들 순서대로

카메라를 돌려서 맵을 가로로 두고 한쪽에서부터 반대쪽으로 전력질주를 키고 같이 이동하면서

첫번째 탱힐들 유령 나올때 위아래를 보면서 유령이 없는(즉 딜러들 유령이 나올 위치)에

한명씩 순서대로 서면서 위치를 정하는 방법도 가능할거 같아요



3. 이론만 생각했던거 적어봤었는데 안된다고 해서 삭제했습니다



4. 두번째 추돌때는 마계의 바람이 안나오는 대신, 두명에게 징생기고 세인트 빔이 따라가는데

이때 맵에 4개의 유령벽이 다 생기니 세인트 빔으로 중앙의 유령벽 두개를 없애주는게 이후 패턴 처리하기 편해요




2층

부대원분이 초읽기 20초하고 바로 출발하면 맞다고 하더라구요

2층은 사실 딱히 적을만한게 없네요




3층

1. 바이러스 작열, 고독 처리하고 중앙 모일때 정신교란 혹은 방랑무곡같은 마법뎀감기 넣어주면 좋아요

안그래도 작열때문에 피 깎여있는 상태에서 광역기 연속으로 들어옴(힐업이 늦으면 죽음)



2. 바이러스때 에테르, 바이러스, 초록징 등등 불리는 디버프(전 편의상 바이러스라고 말하겠습니다)

바이러스 수건돌리기 눈치게임이 계속 실패하면 보스를 중앙으로 맵을 좌우로 나누어서

왼쪽에는 바이러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즉 내성이 없는 사람) 약산개해있고, (힐은 받아야되니)

오른쪽에는 내성이 생긴사람들 (즉 바이러스를 받았다가 다른사람한테 줘서 다시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이 서있으면

누구한테 줘야되는지가 명확해져서 바이러스를 전달하는데 조금 수월할 수도 있어요


공팟에서 어느분께서 내신 아이디어인데 해보니 나쁘지 않더라구요



3. 바이러스때 디버프 수건돌리기하다가 바이러스 병기 나올때 전원 살짝 위로 올라와서 마도레이저 피하고

보스가 공중으로 뜨면 전원 다 밑으로 내려가는식으로 하면 총 피하기 수월해요

(우왕좌왕 전부 다 산개하면 어디로 총발사할지 헷갈려서 죽는 경우 몇번 봄)



4. 아토믹 레이 (딜러 초록색 구슬 까는거)

제일 초반에 한 번, 바이러스 보고나서 문어 나올때, 다다루마(미사일 조심) 나올때 이렇게 총 세 번입니다



5. 바이러스 이후에 나오는 문어는 먹물 산개하고 이전에는 있었던 광역기가 없이 바로 시선 고정해야되는게 나오니

주의하세요

바이러스 전 : 먹물 산개 - 확산 플라즈마(광역기) - 시선 고정

바이러스 후 : 먹물 산개 - 시선 고정



6. 음유에게만 해당 되는거

빨강징, 홍옥징이라고 불리는 디버프 뜰때마다 대상자에게 대지신 넣어주세요

그거 뜰때 마다 쿨 돌아와있음


꼭 홍옥징이 아니더라도 도중에 누군가 외곽에 있는 벽에 맞으면(전기모양 디버프) 바로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팔 휘두르기인가 탱버때 철책까지 넣어주면 금상천화

(다른건 까먹더라도 유독 정신없는 구간이라 바이러스 > 병기 > 총알발사 > 레이더 보고나서 꼭 넣어주시면 좋아요)

라바나스타 손돌아가는 패턴 삭제좀..


기합빼고 역할스킬 머리쏘기 가져가시는게 좋아요 클할때 탱님이 말참견 잊으셔서 터질뻔한거 끊은적 있음

혹시 모르니 쓰도록 해요



7. 바이러스 이후 나오는 첫탱버때 보스가 1어글자에게 점프해서 내려찍으니

이걸 이용해서 탱은 중앙으로 보스를 유도, 주차하도록 해요

(중앙 주차가 안되면 문어발때 사고가 날 수 있음)



8. 비브리오 실체화돼서 나왔을때 3단리밋 차있으면 보스, 비브리오 둘다에게 캐스터, 원딜 리밋박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비브리오 빨리 컷해버리고 보스 집중 딜하는게 더 나을 수 있어요

 


4층

[전후반 공통]

수면 혼란때 줄보고 가면 늦을 수 있으니 자신이 중앙에 있는 경우 내가 혼란에 걸렸다고 가정하고

혼란 위치로 가면서 줄을 확인해서 자신이 노란줄이면 그대로 가고,

혼란이 아닌 수면 줄이면 방향을 바꿔서 다시 중앙으로 가세요

(지난 시즌 델영 4층 플레어징도 마찬가지)



[전반]

1. 선더가 - 블리자가 나올때


선더가 : 십자 맞아 / 피해

블리자가 : 중앙에서 / 외곽에서 이렇게 외워서 거꾸로 조합하면


중앙에서 (십자) 맞아

중앙에서 (십자) 피해

외곽에서 (십자) 맞아

외곽에서 (십자) 피해


결국 이렇게 4가지 경우로 외울 수 있어요


계속 까먹으시면 실제로 말하면서, 혹은 외치면서.. 하시면 안까먹을수도



2. 신들의 상 1때 넉백당하고 쉐어징 맞을 때 미리 전력질주 켜기



3. 수면 / 혼란 때 자리 선 다음 눈 먼저 확인 - 텔레포쪽 가기전 눈부터 중앙에서 처리하고 가도 안늦어요 시간 충분해요

처리할 때 전력질주만 켜주세요

은근히 여기서 많이들 죽으심



[후반]

1. 매드헤드 익숙해지면 일자처리보다 무조건 X자 처리가 편하고 딜로스 적고 안정적입니다

(근딜은 물론이고 원딜도 편함)

자세한건 팁게에 드리밍박님이 올리신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4994 글을 참고하시거나

https://www.youtube.com/watch?t=67&v=ehkVCgQByS4 유투브 동영상 1분 14초부터 나오는데,

영상에서 처음에 맞을 때 나오는것보다 약간 더 중앙에서 멀리 유도한 뒤에 맞는게 좋습니다

(영상에서는 좀 빨리 터트린 느낌)


너무 늦게도, 너무 빨리도 터트리지 않는게 좋아요

자신이 터트린 순간 누군가 죽으면 나는 적당하게 터트린거 같은데 사실은 빨리 터트린걸 수도 있으니

이건 조율하시거나 자기 캐릭터말고 터트릴때 머리의 위치를 주목하세요

(케프카 배밑에서 힐탱들이 매드헤드 터지는걸 안맞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2. 매드헤드 12시 위쪽 기준으로,

위에서 터트리는 사람 밑으로 오기전에 밑에 사람이 터트리는 매드헤드 터졌는지 확인 후,

케프카랑 거리 유지하면서 동그랗게 돌아서 오세요. 은근히 여기서 죽거나 터지는 경우 많이 있더라구요


(1) 마음이 급해서 자신의 매드헤드 터트리고 바로 밑으로 오다가 밑사람이 터트리는 매드헤드 맞고 죽음

(2) 케프카 가로질러서 오다가 칼끝딜 거리유지 안되고 제일 가까운 사람으로 인식, 캐스팅 돼서 본진 터짐



3. 트라인 캐스팅 될 때 날개 확인 후, 안전한 쪽으로 이동하면서 제일 마지막에 떨어지는 삼각형에 서되,

너무 삼각형의 중앙 말고 바로 빠질 수 있도록 살짝 삼각형의 외곽에 선 뒤, 전력질주를 미리 켜세요

그 뒤에 주변에서 터지는 삼각형 보자마자 그쪽으로 돌진, 바로 탱과 부탱의 머리징 확인 후 사이에서 칼끝딜 유지


이때도 칼끝딜 위치갈때 절대 케프카 가로질러서 가는일 없도록 합시다

늦어도 동그랗게 돌아서 가면 최소한 자기 혼자만 죽지 본진에 테러하는 경우는 없어요

(위에 언급한대로 전질을 미리 켰다면 왠만해서는 늦을 일 없음)



4. 모든 칼끝딜 패턴때 레이즈 받아서 사는 사람 패턴 보고나서 부활합시다

부활하다가 가까운 사람으로 인식돼서 본진에 떨어지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5. 트라인 이후에 나오는 과거 / 미래 발차기때 과거가 나왔다고 무조건 계속 가만히 있으면 되는게 아니고

케프카가 6시에 있을경우 가만히 있다가 발차기 뒤로 날리는거 보면 반대로 건너가야함

(그대로 있으면 하이퍼 드라이브 탱이랑 같이 맞아요)

무조건 이런건 아니고 상황에 따라 탱님이 반대로 가서 머리를 돌릴 수도 있으니 탱님 위치를 한번 확인하세요



6. 보통 트라인 이후에 나오는 알테마 보고나서 탱님이 중앙쪽으로 케프카 주차를 하실텐데

이때 반드시 12시에 찍어놓은 징 (보통 A)을 확인하세요

방향 확인이 안되면 이후 요성난무에서든, 3미싱(3번째 행방불명) 이후 나오는 석상패턴에서든 터지게 되있음



7. 1트라인 > 알테마 > 행방불명 나올때 뒤꽁무니에서 딜하다가 화면 텔레비젼 전파방해같이 이상하게 될때

요성난무 원딜자리 가는 딜러 두명은 케프카로부터 살짝 빠져주세요

많이 갈 필요도 없고 살짝만 빠지시는게 힐러들 힐 넣기 편해요

만약 살짝 빠졌는데도 불구하고 머리징이 근딜한테 갔다면 이건 근딜잘못임(뒤꽁무니에 안붙어서 딜한거)


근데 사실 근, 원딜할거없이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서로의 패턴 처리법도 알아두고 있는게 좋은거 같아요

전 원딜 포지션인데 징이 근딜분한테가서 얼떨결에 다른 근딜이랑 같이 처리한적도 있었음..



8. 이건 당연한 소리긴한데.. 은근히 공팟에서 터지는 경우 많아서..

요성난무때 소멸의 발차기 캐스팅 되는거 나오기전까지는 분신들 머리가 계속 돌아간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발차기 맞고 죽으면 슬퍼요 (소멸의 발차기 캐스팅바가 뜨는 순간이 머리방향이 고정되는 순간)


맵 원모양 원의 중심에서 자기쪽으로 직선 내려서 수직으로 접한 직선쪽으로 발차기 날려보낸다고 생각하세요



9. 3미싱(3번째 행방불명) 이후 전반에서 봤던 석상이 올라오면

그 석상이 완전히 없어지기전까지는 긴장을 놓지말고 계속 보셔야해요

(전반에서 많이들 시달렸잖아요.. 잊지말고 계속 봅시다)


매드헤드처리 끝나고 나면(딜러들 원형장판 들어가는거까지) 탱님이 머리 알아서 돌려주실테니

나머지 모두 케프카 배밑으로 가서 바로 석상, 날개 확인 후 안전지대로 돌진

이때 쓰잘데기 없이 이펙트가 화려한데 석상 못보게 하려고 그러는거에요 속지말고 석상 반드시 잊지말고 보도록 해요




공팟으로 다니다보니 같이 하는 분들이 계속 바껴서 진도 못나가고 같은 구간에서 힘든 경우가 많았는데

오늘 드뎌 클했네요.. 클할때 같이하셨던분들, 트라이할때 도움주셨던분들 감사드리고

아직 클 못하신분들은 클하는데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네엑이랑 갓프카랑 싸움 붙여보고 싶네요

틀린거 있을시 지적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