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패치에 따라 흑마의 딜사이클이 약간씩 변화되어 글섭 유저들의 공략글을 참고 및 번역 하여 공략글을 올립니다.(아래의 참조 사이트에 가시면 더 많은 도움글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한 사이트

· 글섭 유저 Arthy Syachihoko의 4.2 흑마 공략

· 글섭 유저 Alayna Lazriel의 오프닝 및 각종 기술 효율 비교

· Laqi Thish의 4.x 흑마 공략

이전 흑마 공략글

· 4.X 흑마 오프닝 및 딜사이클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712
· 오프닝에서 깡선더가의 효율에 관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783
· 레벨 별 흑마 딜사이클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825
· 흑마의 광딜에 관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993
· 4.2 금단 bis 및 최종 bis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4783 (다른 직업 포함)

패치 4.2에서의 흑마 변경 사항

[파이쟈]
· 위력이 260→280으로 증가했습니다.(버스트 중 우선 순위가 바뀜.) 

[선더 계열 프록, 파이가 프록] 
· 프록 보유 시간이 12초→18초로 늘었습니다.(스킵하거나 파이쟈 대신 쓰던 프록 선더가를 6쟈와 함께 쓸 수 있게됨.) 

[에테르 촉진]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10초로 줄었습니다. 

[속성 전환]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8초로 줄었습니다. 

역활 스킬 [주의 전환] 
· 적개심 감소 수치가 증가합니다. (50% 감소→ 90% 감소) 
· 효과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증가합니다.

1. 4.2에서의 오프닝 변경 사항

 자신만의 특수한 오프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기존의 오프닝에서 변경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주의 전환의 적개심 감소량 증가와 유지 시간 증가로 인해 오프닝 전에 주의전환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
Ⅲ. 빠른 버스트 오프닝(이후 6쟈 딜사이클 도중 파이가프록이 발생할 경우 생변을 이용한 8쟈 딜사이클 추천)

(위는 화염 구간 도중 금언은 오프닝 이전에 언어통달 효과가 있다는 가정 하에 짠 것으로 없다면 파이쟈로 대체 혹은 생략 가능)

쓰는 상황 : 파티에서 흑마를 위한 아무런 시너지가 없을 경우, 무숙 넴드용, 기존 선 블리자가 오프닝 도중 무빙이 생기거나 빠르게 퇴근하는 넴드용, 무적 판정 이후 다시 나타난 보스 오프닝 용도 등.......

 해당 오프닝은 예열시간이 적어 빠른 버스트 타이밍을 잡기 위한 용도입니다. 해당 오프닝을 쓸경우 단순히 나무 인형에서는 기존 블리자가 오프닝이랑 딜 차이를 못 느낄 수 있겠지만 다른 직업의 시너지는 무시하고 쓰는 오프닝이기에 파티에서는 딜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지된 언어의 타이밍 또한 기존과 다르게 써야하기에 위와 같은 특수한 경우나 자신이 해당 오프닝으로 딜싸이클 최적화를 한 상황이 아니라면 추천 하지 않습니다. 

2. 4.2 변경 사항에 따른 프록 선더가 우선순위

 천상의 화염 3단계 파이쟈 PPS 198
 
 프록 선더가   PPS 171.6 (착탄시)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1 회 PPS 189.2 (착탄에서 3s)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2 회 PPS 206.8 (착탄에서 6s)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3 회 PPS 224.4 (착탄에서 9s)
                                 .
                                 .
                                 .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8 회 PPS 312.4 (착탄에서 24s) 
(※ PPS는 시간당 해당 기술의 딜효율을 수치화 한 것입니다.)

 · 프록 선더가는 착탄 후 6 초 경과 (선더도트 2 회)에서 파이쟈의 PPS 값보다 커집니다.
 
 · 선더도트가 완주(24 초 경과)하면 PPS 300 이상이므로, 프록 선더가가 박힌 후 선더도트 갱신 타이밍은 가능한한 지연하는 것이 좋습니다(가장 이상적인 것은 마지막 도트 데미지 발생 직후).

 · 위의 이유로 프록 선더가 사용 후에 바로 뜨는 프록 선더가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최소한 도트 데미지가 2번이상= 약 2~3글쿨 후에).

3. 4.2 패치에 따른 프록 선더가를 넣는 타이밍

[ 오프닝 ] 
 마력 각성 오프너의 경우 기존과 동일(버스트 도중에 프록 선더가가 뜨면 상황에 따라 파이쟈 대신 쓰거나 보류), 블리자가 오프너의 경우 어느때 넣어도 상관은 없지만 가능하면 프록 파이가를 넣기 이전에 쓰는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783 해당글 참조)

[ 화염 버스트 ] 
 조건 : 저승의 냉기에서 천상의 화염으로 넘어가는 도중 프록 발생, 화염 버스트 초반에서 프록 발생, 저승의 냉기에서 마력각성-선더가로 인한 강제 프록
 
- 4~6 쟈 사이클
· 파이쟈 x2~3 → 파이어 → 프록 선더가 → 파이쟈 x2~3 → 저승의 냉기 전환 

- 오프닝이 아닌 8 쟈 (마력 각성, 생명력 변환 필요) 
· 마력 각성 - 파이쟈 x3 → 파이어 → 프록 선더가 → 파이쟈 x3 → 프록 파이가- 생명력 변환 → 파이쟈 x2 → 저승의 냉기 변환 

[ 저승의 냉기 구간 ] 
 조건 : 천상의 화염에서 6쟈 or 4~5쟈 딜싸 중 후반 2~3파이쟈 중에 프록 발생, 천상의 화염에서 저승의 냉기으로 넘어가는 도중 프록 발생
  
- 선더 도트가 3 초 이하 or 부여되지 않은 경우 
· 프록 선더가 → 금지된 언어 → 블리자쟈 → 천상의 화염 전환 

- 선더 도트가 4 ~ 6 초 남아 있는 경우 
· 금지된 언어 → 프록 선더가 → 블리자쟈 → 천상의 화염 전환 

- 선더 도트가 7 초 이상 남아 있는 경우 
· 금지된 언어 → 블리자쟈 → 프록 선더가 → 천상의 화염 전환

4. 번외 딜사이클

3연마를 이용한 플레어를 넣는 단일 버스트


글섭 유저 Sfia Pirion가 고안한 사이클로 3연마를 이용해서 플레어를 집어 넣는 화염 구간을 최대한 이용한 버스트입니다. 삼연마가 돌때마다 최대한의 딜을 우겨 넣을 수 있다는 장점(삼연마는 속공과 쿨이 같음)이 있지만, 서버 마나틱 차는 시간(보통 3s)이 개인적으로 다 달라 계산이 필요하다는 것(약간만 늦춰질 경우 딜로스)과 해당 사이클을 들어가기전 기존 mp가 다 차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있어 쓰기에 조금 까다롭습니다.

마나효율을 최대한 이용한 광딜(4쟈+4플레어)  

(위 그림의 탕약은 맥시 에테르를 의미)

글섭 유저 Arthy Syachihoko가 고안한 광딜사이클.
마나효율은 좋지만 시간당 딜효율은 떨어지기에, 이렇게도 쓸 수 있구나 정도만 알아두시면 됩니다.